[Witguys 아두이노 스터디 일지 3-4주차] 실습으로 가즈앗!

in #kr-story6 years ago (edited)

저번 일지를 다시 보니 뭐 개발 문서인줄 알았네요
어디 보고서 인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자연스럽게 정리 해봤습니다.
물론 지금 거의 다 작성했는데 지우고 다시 작성합니다.

그 때를 추억하며 ..

2016-05-15 3주차

오늘은 저번에 이야기 이론적으로 이야기 했던것을 실습하기로 했습니다.
기본 모터를 작동시켜보고 이름만 들어도 어려울 것 같은
인체 감지, 거리 측정 센서도 시간나면 하기로 했죠

하지만 먼저 로봇청소기 몸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문득 주변의 물건이 보였습니다.

20160515_155456_Easy-Resize.com.jpg
구멍도 있고 하니깐 괜찮지 않을까? 해서 골라본 정체불명의 물건 1

001.png
버리려고 한 딸기 바구니 2개를 겹치기

일단 괜찮으니깐 후보에만 올려놓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실습에 들어갔죠.
먼저 모터쉴드 모터드라이브쉴드라고 모터 조정 좀더 편하게 해주는 모듈이라고 합니다.
사용 하기 쉽다고 하는데 ..
사용할 줄 몰라 엄청 헤맸죠. 선 꼇다 뺏다 하고 헷갈려서 여러번 하고
근데 동작을 잘 안합니다. 소스를 잘못 짰는지 연달아 실패

1번 2번 실패를 한 뒤 다시금 보고 동작을 시키니깐

motor3.gif
짜잔~
3번만에 성공한 모터 돌리기 이 간단한걸 이렇게 실패하다니 ..

분위기를 탔으니 바로 인체 감지랑, 거리 조절 센서까지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 아니구나 지레 겁을 먹을 필요가 없겠구나. 라고 느낀 날이었습니다.
자료는 없지만 거짓말 안하고 한번에 됐습니다. 다들 적응한거죠

그리고 나서 다른 사람들의 아두이노 제작 영상을 봤는데 .. 정말 다들 대단하더라구요.
우리도 나중에는 저렇게 되지 않을까? 하면서 희망찬 미래를 꿈꿨습니다.

허접해도 하려던게 되서 기쁜 날 이었습니다. 맛있는 저녁먹고 다들 각자의 집으로!

3주차 일정 내역

11:00 - 다 모임
11:40 - 점심먹으러 망향비빔국수
12:25 - 스터디 장소 도착
~ 13:30 - 모터 쉴드 조사 및 동영상 시청 및 만지작
~ 14:40 - 모터 드라이버 쉴드를 이용한 모터 돌려보기
... 3번정도의 시도끝에 성공
~ 16:00 - 앞으로의 토론 및 설계 및 목표에 대해서?
.... 다른사람들이 아두이노로 만든거 보니 대단함을 느낌
~ 18:00 - 센서 좀 만져보기
인체감지 센서라든지, 거리 측정 센서라든지 좀 만져봄
~ 20:00 - 저녁


소감

이론적으로만 이야기하다가 실제로 해보니 정말 즐거웠습니다.
정말 장난감 가지고 노는 느낌? 엄청 간단한 모터돌리기 였는데 3번이나 실패하고 ㅋㅋ
하지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결국 성공했을때 정말 기뻤습니다.

2016-05-22 4주차

이번 스터디 내용은
몸체를 안전하게 만들고 모터를 연결하여 바퀴가 돌아가는 것 까지 진행했습니다.

몸체는 아크릴 판으로 만들자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고
돈들고 힘들것 같아. Asinayo 의 아이디어로! 다이소 1000원짜리 반찬통!
대충 와꾸를 재니 딱 좋습니다.

20160522_165022_Easy-Resize.com.jpg
반찬통으로 가위로 자르고 송곳으로 구멍 뚫고 선 연결하고 바퀴 달고 글루건으로 붙이고.
손재주넘치는 Jackdaw가 다했던거 같네요.

003.jpg
이제 저번에 테스트했던거를 다시 연결했습니다.
연결 해놓으니깐 그럴싸한 모양새가 나오네요. 보다보니 귀엽기도 하고 ㅎㅎ

error001.gif
하지만 실제 동작을 시키니 ㅠㅠ 순서가 꼬였는지 이상하게 작동합니다.
ㅋㅋㅋㅋ 바퀴가 한쪽밖에 안돌고 있습니다. 역시 무식하면 몸이 고생한다고 ㅠㅠ

004.jpg
기억력의 한계가 있으니 노트에 핀번호랑 모터쉴드 핀번호를 적어가면서 정상테스트를 했습니다.

error002.gif
이제는 반대 바퀴만 도네요 ㅋㅋㅋ 저희도 돌아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005.jpg
하지만 안되서 다시 분리 , 역시 안될때는 다시하는게 짱이죠
기존의 경험과 새로하면서 차근차근하니깐...!

good.gif
근성으로 성공! 역시 근성만 있으면 다 할 수 있습니다. 다들 환호성을 질렀죠
우리도 RC카 생겼다 ㅋㅋㅋㅋㅋ

006.jpg
이렇게 나름 정상작동 하는 Boys01 이 되었습니다. 보이즈원!
자꾸보면 정가요
이름을 Boys01 으로 지은거는 다른 이유도 있지만 저희가 Guys 라서 이렇게 지었습니다.

오늘도 성공적으로 마치고 꿀밥먹고 다들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4주차 일정 내역

11:30 - 다 모임
~ 11:45 - 마트에서 쇼핑 후 Victor 집 도착
~ 12:10 - 장어 요리 (요리라고 하기엔 너무 양념이 다 되어있음)
~ 12:50 - 냠냠 쩝쩝 치움치움 & 휴식
~ 14:30 - Victor 일로인해 휴식 (한시간반의 외출)
~ 15:00 - Victor, Asinayo 영혼의 탁구 (그 다음날 피곤에 쩔어버림…
~ 15:30 - 씻고 세팅 후 수박 냠냠 (자다 일어난 Jackdaw은 수박 거절함, 나쁜놈 )
(그래서 Asinayo 가 거의 다먹음)
~ 17:00 - Boys01 제작
~ 18:00 - Boys01 디테일 제작을 위해서 테스트
~ 19:40 - 테스트 종료 후 결과 남김
~ 20:00 - 뒷정리 (뿔꽃청소)
~ 20:40 - 저녁 : 롯데리아 햄버거 (Asinayo이 쏨)
~ 21:05 - Victor 가 차로 데려다줌


소감

너무 과식을 한 날이라 스터디 하기 힘들었는데 재미있게 잘 진행하고 마무리 했습니다
그리고 다짐한건 너무 많이 먹지 말자! 였습니다.


일지 정리 2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정리보다 조금 만족스럽게 느껴지네요
흐름대로 정리하니 그 때 생각도 다시 나면서 기분도 좋구요.

다음번 정리내용을 보니 5-6 주차 모음집으로 작성해야겠습니다.

일지 모음

(Witguys 아두이노 스터디 일지 1-2주차) 옛날에 했던 스터디를 정리해봤습니다.

Sort:  

앗 아두이노 넘 방갑네요 ㅎㅎ
예전에 어항 온도계 만들기 프로젝트를 했던 적이 있었는데!! ㅎㅎ
이젠 가물가물하지만요 ㅠㅠㅋ

1년밖에 안됬는데 저도 가물가물 합니다.

우와 세상 신기하네요.... 금손이시당

감사합니다. ㅎㅎ
하지만 금손이라기 보다는 똥손에 가깝습니다. ㅠㅠ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궁금한데요..ㅎㅎ 기대중입니다..ㅎㅎ 너무 재밌게 잘봤어요.. 저는 기계과라 전자 전기 이런쪽에 너무 약한데... 역시 세상을 움직이는건 전자 전기 전공자이니.. 아주 미련이 많이 남습니다. . 이제라도 공부를 해아하나 생각도되고 ㅜㅜ

저는 컴공을 나왔습니다. 하드웨어쪽은 아에 미지의 세계였어요.
아두이노 간단히 만드는거는 어렵지가 않아요.
그리고 저희는 같이 진행한 Jackdaw가 손재주 + 납땜 같은거 해봄
이라서 좀 더 진행이 수월했던거에요

컴공에서도 제어나 이런걸 배우는군요.. 프로그래밍만 배우는줄 알았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직접 이렇게 스터디에 참여해서 무언갈 하셨다는게..

아 설명을 잘못드렸네요. 제가 나온 학교가 좀... 거시기해서 하드웨어 같은거 다루는거 조금도 못배웠습니다 ㅠㅠ
졸업 후 나중에 만난 사람들이랑 처음으로 한거에요.

블로그 포스팅 내역 봤는데 글에 대한 보팅을 거의
못 받으셨더라구요.ㅠㅠ
스팀 임대 받으셔서 좋은 활동 기대해보겠습니다~!!
손재주 상당하십니다. 컴퓨터 전공이신데
기계까지 잘 다루시네요 짝짝~

보팅은 현재 제 노력과 능력만큼이겠죠 ㅎㅎ
칭찬 감사합니다 좋은 활동 하도록 할께요

하 저도 초음파센서로 이거저거 만들었었는데..ㅎㅎ
만드시느라 고생하시네요ㅎㅎ

아 예전 스터디를 정리중입니다 ㅎㅎ.
저 당시 고생도 좀 했지만 재미있고 즐거웠습니다.

아두이노 신기하네요

아이오티 시대에 한번 쯤 배우고싶어요

잘보고갑니다

실제로 해보니깐 시작이 어렵지 혼자해도 좋고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해도 좋고
일단 하면 됩니다 ㅎㅎ
그리고 한번하니 어느정도 감이 오더라구요

헤헤 같은 컴공으로 되게 반갑네요!!
가끔 주위 지인들은 컴공이 조립, 수리로 알고있더라구요..
소프트웨어 코딩 하는 계열인데.. 컴공 파이팅입니다!!

설명해도 안통하고 ㅠㅠ 컴공파이팅!

으쌰으싸 같이 힘내요
즐거운 주말
행복한 스티밋 !

이제서야 봤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당신이 스팀잇계의 로봇공학자군요

ㅎㅎ 과한칭찬 감사합니다. 진심이길 빌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7946.22
ETH 3059.94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