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 같은 문학 14 + 13회차 답변 선택

in #kr-gazua6 years ago (edited)

[반말주의] 안녕안녕?! 아름다운 월요일로 가는 길목이야. 오늘도 깨알 같은 포인트의 문학으로 돌아왔다. 좀 평소보다 많이 늦은 시간이네?!

어제 주관식을 그것도 매우 경계가 불분명한 질문을 냈지만 다들 나름대로 이입을 해서 답변해주었어. 그래도 일단은 오늘 회차 이야기부터 갈까?

이 이야기는 히틀러를 암살하려는 주인공의 모습과 함께 시작이 돼. 별장으로 추정되는 곳을 향해, 산에 숨어서 라이플을 겨누고 있지.

rogue_male_peter_o_toole_tweed_pig_1.jpg

주인공의 모습 (배우: 피터 오툴)

그런데 군인들이 근처에 순찰을 돌고 있었는지 금방 잡히게 돼. 그리고 고문을 당하지. 어느 단체의 세력인지 불라고...주인공은 자신의 단독 행위였다고 주장해. 그리고 그것은 사실이야. 중년이 되어서 만난 약혼녀가 히틀러 정권에 희생되었거든. 그의 동기는 그것뿐이야.

그런데 소지품을 전부 압수당한 바람에, 주인공의 신분이 영국 귀족이라는 것이 들통이 나버려. 이런...나치 입장에선 매우 골치가 아픈거지.독일이나 독일이 점령한 국가의 레지스탕스 세력일 줄로만 알았는데...참고로 이때는 영국이 독일과 전쟁하기 전이고, 히틀러에 대한 영국 고위층의 인식이 그렇게 나쁘지 않았을 때야.

이왕 주인공을 고문까지 해버린 이상, 나치 입장에선 증거인멸을 할 수 밖에 없지 않겠어? 그래서 쥐도 새도 모르게 그곳 산턱에서 처형을 결정해.

거기서 탈출에 성공하지 못하면, 주인공 버프가 너무 없는거 아니겠어? 그는 산기슭으로 굴러 떨어지면서 도망치는데 성공해. 그리고 고국으로 밀항을 해서 돌아가.

보통 이런 소설은 추격전과 스파이들의 두뇌 싸움으로 점철되게 마련이지. 하지만 주인공 남자는 정말로 정치적인 뒷 배경이 없고, 따라서 도와줄 동지들도 없어. 그리고 비록 영국에 도착은 했지만, 그의 시신이 발견되지 않았기에 게슈타포의 추격을 당하게 돼. 목숨 걸고 되돌아 온 자기 나라에서조차 도망을 다녀야 하게 된 거지.

이런 경우라면, 어디로 도망갈까? 미국? 아예 다른 대륙? 이걸 질문으로 내면 어차피 약간의 영어 검색으로 알 수 있으니까, 알려줄게.

주인공 남자는 영국 시골로 가. 그리고 거기에 숨어. 보통 숨는 작고 누추한 게스트하우스나 요양원이 아니야. 한산한 곳에 땅굴을 파고, 그 안에서 생존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해. 그리고 그때부터 그의 목숨을 건 노숙이 시작되지. 그런데 과연 거기서 캠핑하듯이 생존이 가능할까?

게슈타포는 거기까지 그를 추적하는데 성공해. 그 다음은? 땅굴 앞에서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거야.

rm7.png

땅굴 앞에서 기다리는 게슈타포. (배우: 존 스탠딩)

Rogue-Male.jpg

이 이야기는 제프리 하우스홀드(Geoffrey Household)의 Rogue Male (외톨이 수컷 동물이라는 뜻) 줄거리야. 예전에 내 네임챌린지 글에서도 언급했던 소설이지. 보통 깨알 같은 문학에서 소개하는 "문호"의 작품은 아니고 통속까진 아니고 장르 소설이라고 봐야지. 그러나 문체가 엄청나게 담백해서 내가 매우 애정하는 소설이야. 거기다가 저예산으로 영화화 되면서 내가 좋아하는 아라비아의 로렌스를 연기한 피터 오툴이 주인공 역할을 맡았단걸 알고 나서 실화냐!를 외쳤지.

그런데 이 소설은 미국에서 훨씬 먼저 영화화 되었어. 그런데 제목을 좀 더 확 들어오는 자극적인 걸로 바꾸지 않으면 헐리우드가 아니겠지?

man_hunt.jpg
제목을 무려 인간사냥, 맨 헌트로 바꿨어. 이 영화도 보긴 봤다만, 위에서 언급한, 저예산 B급 영화임에도 피터 오툴 같은 대배우가 주연한 그 영화처럼 재미있진 않았어. 하지만 나름대로 쫄깃했지.

그럼 오늘의 질문은 단답형이야. 위 소설이나 영화를 보지 않고도 "추측"으로 알 수도 있는 문제야. 어떻게 보면 매우 쉽지.

단답형이라지만, 그걸 어떻게 "포장"하냐에 따라서 많이 다를 수도 있으니까, 선택한 답변에는 주관식처럼 보팅을 하겠어.

질문: 헐리우드에서 영화화되면서 생긴 스토리 상의 변화는 어떤 것이었을까?

물론 내가 생각하는 그 "변화"는 정해져 있지만, 최초의 정답자가 아니라 가장 잘 써준 답변을 선택할게. 내가 말하는 "잘" 썼다는게...엄청 명필로 쓴걸 말하는게 아닌건 알지?!

자 그러면 이젠 지난 회차 답변 이야기로 넘어갈게. 아내가 죽고 나서야, 아내에게 부유한 애인이 있었음을 깨달은 남편의 이야기였지.

내가 생각한 포인트는 "아내는 처음부터 연기를 했던 것일까, 아니면 극장에 다니면서 그렇게 된 것일까"였어. 실제로 이 단편을 읽은 사람들이 많이 제기하는 질문이기도 해. 일부러 말은 하지 않았지만, 아내는 살아 있을 동안 살림을 굉장히 윤택하게(?) 했거든. 남편의 월급이 적었는데도 말이야.

아내가 죽고 나서, 자기 월급으로 혼자 밥 먹는 것도 너무 상차림이 초라해져서 놀랐던 남편이었어. 그래서 장신구를 내다 팔게 된 것이지. 내가 왜 이 얘길 안했냐면...이 설정을 모르고도, 배신을 당하게 되면, "언제부터, 어디서부터 나는 속은 것일까?"가 보통 드는 생각일 수가 있기 때문이야.

댓글들이 다 훌륭했는데, 대부분 "언젠가부터 잘 안다고 생각한 것이 허상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많았어. 그중에서 @choim형이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지만 극장에 다니면서 불륜을 하게 되었다"는 추정을 남겨주었어.

뭐 그 추정이 틀렸나 맞았나의 문제는...내 지난 답변들 선택을 보면 내가 신경쓰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해. 맞을 수도 아닐 수도 있지. 그래서 이번 답변은 @choim형으로 정했어. 약속대로 댓글에 보팅할게!

한 가지 내가 남기고 싶은 얘기는...당시에는 "취미"라는 것이 지금 통용되는 그런 의미가 아니야. 극장에 가는 것이 단점이라는 것은 단지 취향이 다른 남편만의 생각이 아니야. 당시에 남자건 여자건 극장 가는 것을 너무 좋아하고 자주 드나드는 것은...어떤 약점, 영어로는 vice정도에 해당하는 얘기야. 남자가 그랬어도 한량이라는 이미지가 생기게 되지. 당시 사교계 바람둥이들이 맨날 하는 취미라는 게 그거잖아. 극장, 무도회장...

800px-Honoré_Daumier_026.jpg

여자들도 남편이랑 가는거 아니면 그렇게 막 좋게 보이긴 힘든거지. 게다가 부인들은 살림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취미라면 뜨개질이나 사회 봉사 정도? 가 권장되었고 극장이라는 것은 어쩌다 한번씩 하는 유희 정도지, 지금처럼 "뮤지컬을 좋아하는" 거랑은 인식이 달랐어.

남자들의 경우, 중산층이라면 낚시나 사냥, 체스 등이 당시의 취미로 볼 수 있겠네. 그러나 여자들이 "극장, 무도회장 가는 것을 좋아해요"라고 말하면 반응이 다를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그냥 당대의 현실이지. 물론 여자만의 문제는 아니야. 남자가 극장 가는 것을 최고로 좋아했다고 해도, 당시라면 인식이 좋진 않았을 거니까. 거 참 건실한 청년일세, 이런 소린 못 듣는다. 마치 현대의 술과 담배 또는 클럽과 비슷한 느낌이지. 기호는 인정하지만 과하면 단점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그런 느낌이랄까?

그럼 이번 회차 질문에 대한 답변들도 기대해볼게...다음 회차까지 안녕!

Sort:  

처음 도전해본다! 추측을 기반으로. 아~ 떨려.

우선 히틀러정권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된 약혼녀의 복수를 한다는 영국 귀족이라는 설정은 같아. 그리고 영국시골에 도망한것까지.

그곳에서 뜻밖의 시골 아가씨를 만나 목숨을 부지하게 되는거지. 게슈타포를 따돌리거니 심지어 영국 정보원과 패밀리들에게까지 도망을 해야한 상황에서 오로지 이 여자만이 희망이 된거야. 결국 여자의 또 다른 희생으로 말미암아 분연히 도망자의 삶을 버리고 다시 복수자의 길을 걷게 된거지. 결국 히틀러의 악행을 알리는 경종을 영국 사회에 울리고 장렬히 전사! 세계대전의 거대한 흐름의 봇물을 트게 한거야.
ㅋㅋㅋ 이거 참 재밌네~!

근데 이건 번외인데 한국어 넘 잘해. 우리 애들은 외국에서 태어나서 밥 먹은 말 수준이상으로는 못하는데.... 역시 책을 많이 읽어야겠지? ㅠㅠ

왜 떨려 ㅋㅋ 아 저녁에 일찍 자다가...깨서 이 글 쓰고 또 자고 이제 또 일어났는데 형 댓글이 있네?ㅎㅎ 반가워! 주관식은 정답이 없고 썰 풀기 나름이니깐 자주 참여해줘. 답변 접수!

그리고 언어는...난 외국에서 태어난거까진 아니니깐 .이미 한국말 다 하고 한글 책도 일찍 접했고 그런 상태였으니깐 뭐...ㅎㅎ

아 띠빌.
답 선정되었으면 선정되었다고 본문 글 끝에라도 수정해 주면 좋겠어.
존나 적었더니, 이미 답 선정되었대.. ㅋㅋ

https://steemit.com/kr-gazua/@jamieinthedark/13-1220180414t141827166z#@steamsteem/re-jamieinthedark-13-1220180414t141827166z-20180416t061651414z

물론 매일 출제하고, 매일 답 채택하는 걸 몰랐던 도꾸이 아닌 내 책임이 크겠지만.

이번 답은 존나 적지 않고,
단답형으로 한줄만 적는다.

영국 시골이 아니라, 아프리카로 도망갔다.

ㅋㅋㅋ그래서 답을 내고 싶을땐 제일 최신 깨알 포스팅을 봐야해. 참. 예고했던 curate 포스팅이 늦어져서 미안...임시보관함에 있는데 오늘 올릴라고ㅎㅎ

난 6일전것 부터 보거든.. ㅋㅋㅋ

curate 포스팅은 급한 것 아니니, 천천히 해도 되..

우리 틀딱충 들이 어릴 때 써던 말이 있거든..
태양이 녹쓰나..
(천천히 해도 된다는 말이여..)

처음 듣는 표현이야. ㅎㅎㅎ

아 그리고 아프리카 접수!

출제자의 의도ㅋㅋㅋ를 보면 저 여자 캐릭터의 등장이 답일 것 같기는 한데...

근데 그거랑 별개로, 찾아보니 원작 소설에선 남자주인공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는데 피터 오툴 나온 bbc판에서 남자주인공 성을 Hunter라고 한거 뭔가 의도적인걸까 ㅋㅋ 헐리웃판에선 남주 이름 굳이 헌터라고 안하고 손다이크 라고 했던데 말이지.
아 그리고 또 찾다보니 궁금해진건데... 남주가 히틀러를 처음에 죽이려고 했던게 원작 소설이랑 헐리웃 버전에서는 약혼녀를 잃은 것에 대한 복수가 아니라 그냥 순수하게 우연한 기회에 히틀러가 사정권 안에 들어와서 그냥 말 그대로 '사냥'의 느낌으로 겨냥해본거라고 하는데(내가 직접 읽거나 본거 아니라서 아닐지도) 저 오툴 나오는 bbc 버전에서만 죽은 약혼녀 스토리가 추가된거얌...?

그리고 원작소설에는 그 독재자가 '히틀러'라고 명시적으로 나오지는 않는다면서...?

아아 섞인다 뭐가 원작소설 내용이고 뭐가 헐리웃이고 뭐가 bbc인지..혼란하다 혼란해

헌터가 흔한 이름이기도 하지만, 실제 사냥 애호가였다가 사냥 당하는 입장이 된걸 나타내려고 BBC가 그 이름을 골랐나봐 ㅎㅎ 원작 소설은 1인칭 화자라서 굳이 자기 이름이 등장하지 않게 수기를 쓴 것으로 설정되어 있어. 책 마지막에 그 수기를 변호사에게 넘기는 뭐 그런...ㅋ

약혼녀 복수에 대한 정리:

원작 소설: 약혼녀 죽음에 대한 복수 맞음. 끝까지 다 꼼꼼하게 읽으면 확실하게 나와. 복수의 원리는 전쟁의 원리와도 같다, 날 막지 말라고 얘기하지 (재도전을 위해 독일로 떠나면서)

BBC 영화: 약혼녀가 회상으로 조금씩 나오지만 과하지 않아서 그런지 앞으로의 복수가 "네가 없는 세상에서 내가 관심이 가는 유일한 일"이라는 식의 마지막 독백이 매우 감동적이었어. 연기를 잘해서 그런가?!

헐리웃: 그냥 사냥 애호가인데 죽이기 힘든 타겟으로서의 히틀러에게 관심을 가져. 그리고 그냥 조준만 해보려고 하다가, 실제로 죽이려고 마음을 바꿔먹는걸로 기억해. 아마 죽이려던 마음이 처음부터 있었던 것을 깨달았다...이런 식의 얘기도 나왔던 듯?! 이 영화가 셋 중에서 기억이 제일 흐릿해. 사실 영화적으로는 매우 훌륭해. 독일 출신의 프리츠 랑...그 유명한 메트로폴리스의 감독이고. 근데 스토리텔링이랑 배우들이 좀 아쉬웠다고나...

아, 그리고 히틀러는 소설에서 이름은 안 나오는게...2차 대전 중에-그것도 초기에 나온 소설이니깐. 지나고 나선 히틀러 사진이 거의 표지에 항상 따라 붙은 것 같네. ㅎㅎ

오늘 문제에 대한 답은 그럼 자명한 셈인데...이걸 어떻게 묘사해서 쓰느냐에 따라서 답변을 고를라고 ㅎㅎ

맞다. 또 한 가지는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이 영화 다시 만들고 주연한다고 함;;;

하하 이거 역사공부할때 배웧었지ㅎㅎㅎ

미국에서?! 미국 참전 직전에 이게 영화화된 게 프로파간다성이 짙기는 한데...ㅎㅎ

웅웅 미국역사 배울때. 그 때 제목이 인상적이어서 기억하고있었어

이야 본국에서보다 유명하겠네.

메우 어려운데...
소설을 시작하지.

히틀러에게 살해당해서 남자는 복수를 하기 위해 산으로 엽총을 들고 들어갔지. 그런데 살해당했다고 생각했던 여자가 히틀러와 별장에서 놀고 있는거야. 남자를 배신한거지.
거기서 남자는 부들부들 하다가 히틀러의 경호원들에게 붙잡히게 돼. 그래서 고문을 당하고 처형을 당하게 되는데, 경호원들 중에 이 남자처럼 여자에게 배신당한 사람이 있던거야. 그 경호원은 실수인척 남자를 놓아주게 되고 남자는 영국 시골로 도망가게 되지. 그러면서 여자에게 복수하겠다고 마음을 먹어.
히틀러의 부하들은 그 남자를 쫓아오고 남자는 여자를 쫓아가는거지. 히틀러 부하들은 땅꿀까지 오지만 이미 남자는 땅굴을 다른쪽으로 또 파서 탈출하고 여자를 찾아 떠나.
그리고 결국 여자를 만나 자기를 왜 떠났냐고 울면서 여자를 엽총으로 쏴 죽이는거지. 그리고 그 뒤에 있던 히틀러의 부하에게 죽임을 당한다.

헐리우드 돋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답변 접수!

아~ 몰라 몰라 ~ 답 필요 없고
내 마음대로 만들어 볼 거야~!!

전쟁이 끝날 때까지 남자는 잡히지 않고 잘 도망다녔어.
히틀러는 자살하고 전쟁이 끝남.
남자는 이제 더이상 도망자의 삶을 살지 않아도 된 거야.
남자는 남은 평생을 보내기 위해 선택한 어느 시골에서 한 여자를 만나.
남자는 그 여자를 어디선가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그리고 사랑에 빠져.
그런데 알고보니 그 여자는..........히틀러였어. (끝~~)

히틀러는 자살하지 않았다. 살아있다.
히틀러는 여자였다.
이 두 음모론을 가지고 써본 거야~^^;;;

남자 두상 치곤 좀 이상하긴 해 ㅋㅋ뭐 재밌는 음모론들이야. 답변 접수!

제리라는 여자를 등장시켜서 주인공을 땅굴이 아닌 그녀 집에 숨기고 돕게 했네 ㅋ

ㅋㅋ답변 접수!

오 내가 선정되다니... 고마워!!

이번 문제는 어렵다 ㅋㅋ 그래도 도전!!


나는 포스터와 짤로부터 추론을 시작해봐야겠어!

짤에도 남자둘! 포스터에도 남자 둘과 여자 하나!!

그렇다면 이건 피할 수 없는 삼각관계인거지!! 장르를 바꿔버린거야..

물론 삼각관계의 결말은 남자 둘로 맺어지... 해피엔딩!!


그건 그렇고 저번회차 답변에 대한 설명덕에 많은걸 알아가네..

당시에는 극장이 클럽이랑 비슷했었구나! 아니.. 더 큰 기행이었나 보네.

문학작품을 읽을 때는 시대상을 잘 봐야한다는 말이 교과서적인 말인것만은 아니구나

즐거운 한주 되~~

뭐지? 요즘 와서 클래식을 리메이크 하면 호모에로티시즘이 많이 가미되는 경우를 봤는데...컴버배치가 새로 만드는 영화가 설마...?ㅎㅎㅎ 삼각관계 답변 접수!

클럽보다 더 큰 기행까지는 아니고(사람에 따라선 클럽 되게 안 좋게 보니까) ㅎㅎ 그냥 그때는 과한 즐거움에 대해 지금 우리랑은 조금 시선이 달랐을 거니까. 그때를 살아보지 않아도 그때 작성된 많은 글들을 보다 느낀거야. 즐거운 월요일ㅋ

내 부족한 소양좀 채우려고 형 포스팅은 매일기다리고 참여하려고 하는데, 위에 형들은 어쩜 그렇게 상상력들이 풍부하니? 난 너무 현실에 찌들었나봐..ㅠ 실은 새벽에 올라오자마자 봤는데 오늘건 나한테는 좀 어렵..
할리우드니깐 해피엔딩이겠지라는 막연한 생각밖에 안드네 ㅋ

상상력 대회는 아니야, 형. 나름 좋은 답변인데? 접수 ㅎㅎㅎ

헐리우드 영화니까 영국인이 아니고 미국인으로 나오는거지 그리고 미국으로 도망을 가게 되는데 알고 보니까 약혼녀가 살아잇어 포스터에 나오잖아 ㅎㅎ 그래서 둘이 도망을 다니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서 주인공이 제이슨본으로 빙의해버려 적이 여럿 미국으로 몰래 들어왔는데 다 찾아내서 몰살시키는거지 그리고 둘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고 할라 그랬다가 여자가 알고보니 나치 스파이였던거야 마지막에 주인공을 죽이고 영화는 끝이나

역시 포스터를 줬더니 얘기가 다양해지네. 답변 접수! ㅎㅎ

라고 할려 그랬는데 주인공이 죽지 않았던거야 그래서 주인공이 울면서 약혼녀를 죽이고 진짜로 영화가 끝이나는거지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189.57
ETH 3204.49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