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_생각빗자루]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기 100일 도전.

in #growthplate6 years ago (edited)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기 100일 도전.

image.png
<출처:pixabay.com>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난 지도 벌써 38일째다.

새벽에 일어나서 명상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새벽 1~2시에 자고 7~8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았다. 솔직히 아직도 습관이 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매일 저녁마다 내일은 새벽에 일어나야지 결심했ㅈ지만, 새벽엔 그 강한 열망도 질긴 수면욕 앞에서는 종적을 감추고 말곤 했다.

자기 전에 머리 속으로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해 보기도 했다. 일단 알람이 울리면 알람을 끄고 기지개를 키고, 이를 닦고 난 후 명상을 한다. 이 모습을 아무리 생생하게 여러 번 그려도 새벽엔 무용지물.

그 다음 솔루션은 알람 앱 사용하기. 나처럼 알람을 끄고 자는 사람들을 위해서 다양한 앱들이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앱은 사진을 찍거나 수학 문제를 풀어야 알람이 꺼지는 앱이었다. 문제는 이렇게 사진을 찍고, 수학 문제를 풀어도 다시 잠을 청했다.

무엇을 해도 잘 되지 않았다. ‘이상적인 나’와 ‘현재의 나’ 사이에 차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스스로에 대한 불만이 생겨났다.

그러던 어느 날. 새벽 4시 30분에 기상이 가능해졌다.

습관을 바꾼 비결


1.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명상을 하면, 더 좋을 거 같아’라는 막연한 열망을 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누군가 내게 물었다.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는 게 왜 중요해?’
질문에 답하다 보니까, 내가 왜 새벽에 일어나고 싶어하는 지 더 명확해졌다.

역시 질문은 더 깊은 생각을 하게 한다.

2. 새벽에 일어났을 때 느낌을 느껴보다
‘새벽에 일어나면 어떤 느낌일 거 같아?’ 새벽이 주는 고요함과 신성함이 떠올랐다. 또 명상에 방해 받지 않는 안전한 환경과 일어났다는 것이 주는 성취감과 뿌듯함도 느껴졌다.

역시 행동에 대한 당위 보다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행동 변화의 동기를 강화시킨다.

3. 새벽 기상보고를 한다
새벽에 일어난다는 한 사람을 만났다. 그 사람에게 내가 4시30분에 일어나서 카톡을 보내도 괜찮은 지 물었다. 만난 지 몇 번 되지 않는 사람이라 조심스러웠지만, 그래도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거 같아서였다. 다행히 매우 흔쾌히 새벽 카톡을 주고 받자고 했다.

그 외에도 지인들 2~3명에게 새벽 기상보고 카톡을 보낸다. 가끔 기상 카톡이 늦으면 지인들이 물어봐준다. '오늘은 무슨 일 있어?'

혼자하는 것 보다 함께 할 때 더 지속할 수 있다.

4. 체크리스트 만들기
매일 기상시간을 적었다. 그리고 그 중 5시 이전에 일어난 것은 성공의 동그라미를 그렸다.

역시 눈에 보이도록 해야 관리할 수 있다.

5. 100일 목표 정하기
새벽 기상을 1주일 정도하다 보니 100일을 채우는 목표를 설정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5시 이전에 일어난 날들을 'D-38일'처럼 누적 표시를 한다. '매일 4시 30분을 한다'라고 결심했다면 더 빨리 지쳤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앞으로 '60일 남았어'라고 생각하니 더 의지를 불태우게 된다.

기한을 정하면, 마음을 더 집중할 수 있다.

6. 만나는 사람들에게 광고하기
요사이 만나는 사람들이 근황을 물으면 반드시 4시 30분에 일어나서 명상하고 있다는 것을 공유한다. 그러면 종종 사람들이 물어봐 준다. '이젠 안해'라고 말하기 보다 '100일 채웠어요'라고 말하고 싶어서 계속 한다.

사람은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 책임지고 싶어한다.

7. 이렇게 스팀잇에 남긴다.
어제와 오늘 누적된 피로로 제대로 일어나지를 못했다. 연속 이틀이 되고 보니, 다시 마음을 가다듬을 필요하다고 느껴서 영구 박제 되는 스팀잇에 남겨 본다.
100일이 될 때, 성공기를 적어봐야지…

image.png

비슷한 방법으로 원하는 습관을 형성해 보면 어떨까?

  1. 그 습관이 '왜 중요한 지' 깊게 생각해 본다.
  2. 습관을 형성했을 때 느낌을 상상하고 느껴 본다.(이게 매우 중요하다)
  3. 습관만들기를 함께 할 동지들을 모집한다.
  4.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5.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6. 주변에 알린다.

[게으른 마녀의 흔한 책방] 첫 가입인사 드립니다. > 게으른 마녀의 블로그 소개

[마녀_책방]동네 바보 형의 똑똑한 성공 비결 > 책 원씽을 통해서 본 포레스트 검프 성공기

[마녀_책방] 책을 읽는 다채로운 요령 #1
[마녀_책방]책을 읽는 다채로운 요령 #2
[마녀_책방]책을 읽는 다채로운 요령 #3 함께 읽기
[마녀_책방]책을 읽는 다채로운 요령 #4 _Input 보다는 Output

[마녀책방] 나를 사랑하는 평범하지만, 실질적인 방법 (feat 책스몰 스텝)

[마녀_빗자루] 기적을 삶에 초대한 일주일 간의 보고서

[천가지감天歌之感] 바가바드 기타 3장 카르마 요가 ? 행위의 길
[천가지감天歌之感] 고개를 들어 별 빛을 보라- 바가바드 기타 4장
[천가지감天歌之感]명상 하시나요?- 바가바드 기타 6장

[마녀_생각빗자루]죽음의 경계에서
[마녀_생각빗자루]인생 디톡스 비법
[마녀생각빗자루] 수영하는 법 힘빼고 흐름에 맡기기
[마녀_생각빗자루] 내 사랑 축복 아이언맨
[마녀_생각빗자루]소소한 행복 리스트

[마녀_책방] 당신의 삶을 점검해 보고 싶다면, 책 <굿 라이프>
[마녀_책방]당신의 사랑 때문에 상대가 괴로워하고 있다면… <5가지 사랑의 언어>
제주 세화 해변에서 서핑을 만나다










Sort:  

정말 대단하시네요
꾸준히 하시는 모습에 절로 존경심이~^^
100일 달성 꼭 기원하겠습니다!!

와우~~~~ 빠른 댓글!!! 감동입니다. 항상 이렇게 응원 댓글 달아주시니,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제가 많이 보고 배우고 반성하고 있습니다~
좋은 포스팅에 오히려 감사드리죠^^

애들 유치원 다닐 때 5시 반 기상이였는데 하루가 정말 길었던 기억이 나네요...다시 그 기상시간 돌아가야지 마음만 먹었었는데 자극받고 갑니다~ 일단 6시 반 기상부터~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292.40
ETH 3073.43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