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마와 창조성]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을 보는 관점/ AQAL(2): 모든 상한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대문 디자인3.jpg


카르마와 창조성에 대한 주제로 학습을 하면서 개념들을 차곡 차곡 정리해가고 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홀론, 아퀄(AQA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AQAL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인 온상한All Quadransts에 대하여 정리합니다.


All Quadrants 온상한(모든상한)


개인으로서 는 나아닌 모든 것(타인, 집단, 환경 등 모든 것)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데 나도 모르게 내 앞에 직면된 현실에서 한 부분만을 신경 쓰게 된다. 대면한 관계 즉, 상황에 치중하다보면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관계의 집중이라는 차원에서 효율적일수도 있지만 거기에 매몰되다보면 새롭게 생겨나는 관계를 살필 수 있는 기회조차 잃어버릴 수 있다. 더욱 문제되는 것은 내가 이해하는 세계만 옳고 다른 사람이 표현해주는 세계는 안보이게 되는 것이다.

나무를 보되 숲을 보는 습관을 들이자



숲을 보는 관점에서 라는 개인이 위치해있는 정신적/물질적 시공간의 지점이 어디인가를 살펴보는 방식이 바로 상한적 접근 방식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는 철학/인문/과학/예체능등 모든 것이 다 녹아져 있는 우주와 관계하는 인 것이다. 이를 사상한으로 쪼개서 본다면,


사상한정의.gif
켄윌버와 통합사회 자료 by 진정


상한적이란 세계-내-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네 차원을 이르는 말로, 너무나 근본적이어서 (, 우리, 그것, 그것들로 요약될 수 있는) 1, 2, 3인칭 대명사 변화로 자연 언어 속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차원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이것들은 단수복수내면외면을 표현하는 것으로 따라서 4상한(주관적 “나,” 객관적 “그것,” 상호주관적 “우리,” 그리고 상호객관적 “그것들”)이다 – 카르마와 창조성/켄윌버



내가 세상과 교류하면서 나의 의도와 행동을 이렇게 4가지 차원(의도적, 행동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성찰해보고 또 나와 교류하는 타자의 4가지 차원도 함께 살핀다면 관계에 대한 조화의 성숙도가 더 깊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싸움이 아닌 이해의 차원에서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가 살아간다는 것은 세계-내-존재로서 매 순간 순간 상호 소통/교류를 통해 공간과 차원이 새롭게 태어나는 순간의 태어남이고 순간의 죽음이다. 내가 숨쉬고 살아있는 존재의 그 순간


I/좌상(左上)

우리WE/좌하(左下)

그것(물질적인 나도 포함)IT/우상(右上)

그것들(사회/환경)ITS/우하(右下)



관계속에서 내게서 드러나는 세계Showing Up

모든상한개념도.gif
켄윌버와 통합사회 자료 by 진정



사상한 보기 연습


강의자료_20171118.gif
켄윌버와 통합사회 자료 by 진정


수컷종자 피터가 어떤 여성을 사랑한다면? 그리고 내가 그녀의 몸매만 보고 성적인 흥분을 느낀다면 나는

  1. 좌상상한: 충동의 지점
  2. 우상상한: 파충류의 뇌간중심, 본능에 충실함
  3. 좌하상한: 글쎄, 나와 그녀와의 문화적 생각이 무얼까? 아마 내가 마음속으로 생각만 하고 있다면 나는 합리적인 생각쯔음? 그녀가 나에 대한 생각이 무엇인지 모르잖아? 그렇지만 만약 성애를 하고 있다면? 그녀의 나에 대한 문화적 위치는 무엇일까? 에잇! 모르겠다. 그녀가 없으니까... 이것은 문화적 해석의 문제이기때문에 복잡하다.
  4. 우하상한: 지금 나는 정보화사회에 있지만 내가 만약 아프리카에서 원주민과 사랑을 나눈다면? 정보화사회의 피터와 아프리카 원주민 그녀와 사랑을 나누는 상상(생각만 해도 흐흐흐)



요약하자면, 관계속의 는 특정 상한 어느 하나에만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4가지 차원이 선후구별없이 동시적으로 교류하면서 매 순간에 새롭게 태어나는 이다. 그리고 위의 빨간 사각형의 외연을 자꾸자꾸 확장해가는 것이다. 물론 나 피터를 포함한 보통사람 대부분은 위 그림의 빨간 영역이 찌그러져 위치해 있을 것이다. 즉, 편향된 영역에 위치할 것이지만 그 편향됨을 스스로가 인식하고 부족한 4가지 상한 영역을 채워주고 넓게 확장해가는 것이 타자와 나의 관계속에서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내 예기는 특정 하나의 상한 절대주의에 빠지지 말것! : 좌빨! 우익꼴통! 예수천국! 불신지옥! 돈만이 최고야! 채식만 먹어야해! 혼전의 성관계는 안돼! 동성연애는 용납할수 없어! 등등


4상한은 서로 다른 네 개의 사건이 아니라 모든 사건에 대한 네 개의 다른 조망perspecitves(그러므로 차원들)이다. (즉 다시 말해서, 1, 2, 3-인칭과 같은 다양한 조망들은 단지 미리-주어진 하나의 사건에 대한 조망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한 사건의 다른 측면들이나 차원들을 생기하고 현성enactment시키는 것이므로 이러한 차원-조망들은 서로 존재론적으로 환원되거나 교환될 수 없다) 상한적 접근의 전체 핵심은 4상한 모두가 동시에 생기한다는 것이다. 즉 그것들은 서로 4중-현성하고 함께 4중-진화한다 – 카르마와 창조성/켄윌버


건강한 가치의 스펙트럼


카르마도.gif
켄윌버와 통합사회 자료 by 진정


들어가며 (부제: 운명학에 대한 견해/운명은 宿命일뿐인가? 改運인가?)
개체홀론과 사회적홀론 그리고 중앙집중 네트워크, 탈중심 네트워크, 분산 네트워크/易의 괘상으로 풀이한다면?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을 보는 관점/AQAL(1)


KakaoTalk_20180311_224441541.jpg


Sort:  

전체를 보지못하고 자기 생각만 맞다고
하지말라는 말씀이시죠 저도 그 원리를 이해한다음부터는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해주는게 조화의 시작인데 가장 어렵지요. 먼저 듣는 연습부터 해야하는데 먼저 소리를 내려고만 하니까 안듣게 되고 그다음은 대개가 싸움질이지요.

가까이 있는 손가락에 눈이 어두워
숲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이제 멀리 보는 눈을 가져야겠지요.
감사합니다.

전체도 보고 가까이도 보고 다 보아야 하는데 참 어렵지요. 한쪽에 치우치게 되니까요. 즉 멀티테스킹이 안되는게 힘들지요.

응원만 하고 갑니다.
저에게는 난해합니다. ^^

ㅋㅋ. 저도 난해하답니당.

나무도 보고 숲도 보자는 말씀에 공감해요.

전체적으로는 글이 좀 어렵네요^^

쉽게 쓰려고 하는데 이해력이 부족하니까 자꾸 어려워지네요. 그래도 시작은 했으니 포기는 하지 말아야할것 같습니다. 계속 샘의 채찍질을 기대하겠습니다. 지금은 3분 분량 맞추기와 그림을 많이 끼워놓고 가급적 예를 드는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잘 알고 쓰는 것이 아닌게 또한 문제이지요.

깔끔하면서도 읽기 좋은 글이네요 ㅎㅎ
4상한이라 수학에만 적용되는건 아니군요!

또 배너가 너무예쁘네요 ㅎㅎㅎ 참고해야겠어요 !

감사합니당. 칭찬은 룰루랄라!

와, 대단한 글이예요. 풀보팅하고 가요.

이시스샘의 칭창은 피터를 춤추게합니당. ㅋㅋ.

근데 이시스 샘과 동조화가 되었나봐요. 이시스샘 포스팅이 사상한의 내용과 많이 매치가 됩니다.

어렵지만 부분 부분 공감이 되는 내용이네요.

관계의 집중이라는 차원에서 효율적일수도 있지만 거기에 매몰되다보면 새롭게 생겨나는 관계를 살필 수 있는 기회조차 잃어버릴 수 있다.

타자와 나의 관계속에서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실천만 하면 되는 문제처럼 단순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막상 익숙한 틀을 깨고 제대로 실천하려고 하면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실 전 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게 편하거든요.^^

피터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온상한

제 자리를 지키되 온상한으로 보는 연습을 하자는 것이지요. 사실 별내용은 아닙니다. 관계 속에서 나중심-우리중심-행위중심-사회중심, 이러한 것들을 한꺼번에 고려하는 눈을 갖자는 것이지요.

피터님 저를 정말 똑똑하게 만드실 참이예요? ㅎㅎ
글을 읽다가 어렵다 하고 있었는데...

수컷종자 피터가 어떤 여성을 사랑한다면?

이후 글을 읽으면서 아하~ 끄덕끄덕..
히이~ 뭔 일이 생기거나 생각나면 내가 저 원안에 가운데 있다 생각하고 주욱..둘러봐야겟네요. 건강한 스펙트럼 유지를 위해서요^^
어쩜 좋아..나 막 또 똑똑해졌어요~ 감사합니다^^

피터님! 아무래도 술을 마셔서 그런지 두 번을 읽었는데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내일 다시 올게요... 시무룩...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051.08
ETH 2417.58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