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時景] 연우와 폴 바람을 노래하다 /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in #kr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413_205403012.jpg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 김연우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덧문을 아무리 닫아 보아도
흐려진 눈앞이 시리도록
날리는 기억들


어느 샌가 아물어버린
고백에 덧난 그 겨울의 추억
아 힘겹게 사랑한 기억
이제는 뒤돌아 갔으니


바람은 또 어디에서 불어오는지
내 맘에 덧댄 바람에 창 닫아 보아도
흐려진 두눈이 모질게 시리도록
떠나가지 않은 그대


혼자라는 게 때론 지울 수 없는 낙인 같아
살아가는 게 나를 죄인으로 만드네
혼자라는 게 때론 지울 수 없는 낙인처럼
살아 가는게 나를 죄인으로 만드 네




바람, 마음, 시간은
모두 같은 형제인것을

왜 그럴까?

모두가 지나가버린다
도무지 찾을수 없다

어디서 찾을 것인가?



그러나 흔적이 남는다
결국은 마음 안에서


1
이렇게 비가 오는 날에는 센치해지기 쉽다. 그저께 왠일인지 날씨가 무더웠다. 그런데 끈적한 기분이 들었다. 내일 비가 올려나? 하고 생각을 해보았는데 역시 비가 어제부터 많이 온다.

2
김연우님과 루시드 폴의 바람이 어디에서 부는지가 히트곡인지 모르겠다. 그냥 mp3로 김연우님의 앨범을 듣다가 필이 꽂혀 계속 들었는데 유튜브를 검색해보니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아마도 히트곡이지싶다. 원래는 루시드폴의 원곡인걸 리메이크한것인지... 나는 김연우님 노래인줄 알았다.

나는 몰랐다.



3
40대에 넘어서면서부터 사랑에 대하여 보는 관점이 다소 담담해졌다. 20대에는 격정적이었던 것도 같다. 이 노래를 부르는 김연우님이나 루시드폴의 나이는 모르겠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김연우님은 동년배인거 같다. 그들이 이 노래를 부르는 시기는 30대였을까? 30대의 나의 사랑에 관한 기억은 어떠했을까?

4
20대보다는 덜 집착적이었던 거 같다. 그러나 계산적이었다. 그리고 그냥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오는지 모르듯 또 어디로 흘러가는 지 모르게 그냥 지나가버렸다. 지금은 사랑이란게 또 찾아올지 싶다. 원래 이런 것도 잦은 만남이 있어야 하는 법, 이제는 이런 것도 사실 귀찮다. 사람 마음이 그렇게 쉽게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그 사랑이란 것이 사실은 이름 뿐인 사랑이고 사랑이 아닌 집착으로 바뀌기 쉬운법, 나는 그 집착심때문에 마음 속의 낙인이 되는 것이 두렵고 싫다. 물론 시간이라는 명약이 있지만 결국은 흔적이 남는다. 아쉬움과 함께

5
사랑과 집착은 구분할줄 알아야한다. 우리는 대게 사랑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타자를 사랑하는 것이아니라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랑이라고 우겨댄다. 내가 이상한 것인지 나는 한번도 나보다 그녀(들?)를 사랑한적이 없었던 것도 같다. 그저 무던하게 흘러가는 담백한 사랑이 필요한 것 같다. 아마도 40대 감성의 나이탓일까? 정말 사람들은 나보다 타자를 사랑하고 있는 것일까?

6
류시화님의 싯귀,

사랑하라 상처받지 않은 사람처럼



이것이 좀더 고차원적인 사랑일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 담백하라

그렇지만 다시 인연이 찾아온다고 하더라도 아마 집착심이 없는 사랑이란 힘들것도 같다. 그건 아마도 나를 그 사람보다 더 사랑할 것 같기 때문이다. 집착심으로 사랑하는 것이지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만들어 놓은 내 마음속의 그림자, 사랑을 가장한 집착 거시기말이다. 결국 사랑하는 그사람이 들어올 마음의 공간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수행이 필요한 것일까? 나는 아직 멀었다.

7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오는지 오늘 비가 내리면서 마음속 바람이 動했다. 그리고 그냥 번호일기를 한번 써보았다. 같은 노래를 부르는 두 가수의 감정의 색깔이 다르다.

8
에잇! 고만 쓰자 졸립다.


[21세기 時景] 소라가 바람을 노래하다 (부제: 나에게서 무너지는 시간, 바람과 같이/ 사랑자취2(愛痕迹))


KakaoTalk_20180311_224441541.jpg


Sort:  

루시드 폴이 이렇게 생겼네요. 이것도 좋네요. 저의 탐착적 기질은 한곡이 꽂히면 죽어라 듣습니다.

비도 오고 센치하니 사랑이 그리우신가봅니다..
루시드폴님은 제주 바람 엄청 맞으시면서 귤 농사 짓고 사십니다.

오늘은 날씨가 화창합니다. 센치함도 날씨탓이지요. 루시드 폴님은 멋있는 분 같습니다. 저도 제주도를 아주 사랑합니다. 회사다닐때는 제주도에 거의 한달에 한번씩은 갔던것 같습니다. 꼭 거기서 살고싶다는 마음은 간직하였지만 여건이란게 여의치 못하지요. 저는 원래 바다를 참 좋아합니다.

지금은 저도 같은 여건, 마음이라 심히 공감되네요..
그래도 언젠가는 다시 제주나 남해 바닷가에서 살고싶어요. 거기 가면 숨을 깊게 쉴 수가 있어요.

옛날에 했던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깨달아요. 그냥 감정잔치였을 뿐.

담백하고 무던하게 가는 것이 사랑이겠지요. 젊은때는 힘이 넘치니 감정도 자꾸 뻣치기만 하지요. 지금은 그런 것보면 좋을때다 싶지요. 사실 사랑에서 o자 빼고 ㅁ자 가져다 붙이면 사람이되고 이걸 더 빨리읽으면 삶이되니 사랑은 결국 삶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삶에서 ㅅ을 빼고 o을 가져다 붙이면 또 앎이되니까 사랑은 결국 알아가는 것이겠지요. 유홍준님이 나의문화유산 답사기에서 끌어다쓴 조선시대 문인의 말씀이 구구절절 옳은 것 같습니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知則爲眞愛, 愛則爲眞看, 看則畜之, 而非徒畜也

나 요즘 여자친구로 인해 생각이 많아졌는데 정리가 되는글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래 여자친구랑 사귈땐 다 그래요. 뭔가 결판이 나겠지요. 시간이 지나면 그게 어떤 인연이었는지 알게되지요.

사랑하세요. 상처받지 않은 사람처럼

사람 마음이 그렇게 쉽게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그 사랑이란 것이 사실은 이름 뿐인 사랑이고 사랑이 아닌 집착으로 바뀌기 쉬운법, 나는 그 집착심때문에 마음 속의 낙인이 되는 것이 두렵고 싫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사랑을 얻는다고 끝도 아니고 지속적이라고 해도 그것이 그 사람들 모두에게 행복한 마음을 주는지도 사실 모르겠어요. 몰라서 다들 잘 모르니까 자기만의 방식으로 마음을 주고 받고 사랑을 한다 그러나봐요.

편안하고 센치한 음악이네요. 업무시간인데 나른한것이 졸려졋어요..

그게 인연이라고밖에 무어라 할수 없는 것 같습니다. 오나무 오마니께서는 마음이 맑으시니까 사람 마음을 잘 얻어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계신거 같습니다. 아니면 사람 마음을 잘 빼앗은 것일수도 있죠. 엎어치나 매치나 마음이 잘 통한다는 것은 인연이지요.

"우리는 대게 사랑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타자를 사랑하는 것이아니라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공감합니다.
그리고 따듯한, 잘 어울리는 사랑이 찾아들길 기원합니다 .40대면 정말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구나 피터청님 이시라면....오늘도 비요일이네요. 따듯한 하루 되세요

저는 예전에 길에서 어떤 여자가 다짜고짜 저를 잡고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제가 전생을 좀 보는데, 전생에 여자들을 너무 못살게 한거 같습니다. 지금 벌받고 있는거 같아요.

그때는 오잉!

지금은 그럴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마음씨를 곱게 써야 하나봅니다. 미래의 인연을 위해서 지금 절차탁마하고 있지요. 이생에서 못만나면 다음생에 만나길.....

흙흙흙!

아 노래가 아닌 글로 가사를 읽으니 느낌이 확 다르네요! 저도 20대 초반에는 사랑이 담담해지길 바랬는데...어느새 자연스럽게 담백해지네요

담백해지는건 그래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언제 집착심이 쳐들어올지 모르거든요. 대신 그 집착심을 제어할수있는 연륜이 생기는 거겠지요.

결국은 자기 자신을 제일 사랑한다는 말씀은 맞는것 같아요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나와 맞지 않으면 결국은 헤어지잖아요
세월이 더 흐르고 보면 집착 이라는 말씀이 맞아요 ㅎㅎ

그래도 그 집착심이 서로간에 꽉 맞물려야 뭔가 결혼이든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딱풀같이 붙이는 것만이 나쁜건아니지요. 나중에 실망할 지라도요. 사실 실망할 때즈음은 상대방에대해 새로운 사랑의 모습을 보게 되겠지요.

40대의 사랑은 또 다르군요

40대의 사랑이 다른 건 아니고 사람마다 사랑을 보는 관점이 다르겠지요.

내가 볼때 @zzing 여사님의 (남편분)에 대한 사랑은

포다마(포스팅에서 다마까기)

그분이 아실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ㅋㅋ매일 제 블로그 눈팅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6
BTC 56125.76
ETH 2526.68
USDT 1.00
SBD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