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이 글속에서 울음을 삼키던 남자는 스팀잇에 글을 써서 많은 남자들의 심금을 울리네요 :)
중간에 하림얘기가 분위기를 오히려 더 무겁지 않고 가볍게 해준것 같아요
할머니가 아프셨군요
읽다보니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임종앞에서도 눈물도 흘리지 않은 제 자신이 좀 이상해 보이기 까지 합니다.
저도 어릴때 할아버지가 아프다는 얘기에 도대체 자식들은 할머니밖에 안챙기고 같이 사는 할아버지는 안 챙긴걸까 생각했는데.. 제가 자식이 되어보니 저 살기 급급하네요.
그리고 우는 남자 얘기를 읽다가 고개를 드니 우리집 수컷이 애니팡 게임을 쇼파위에 다리를 올리고 하고 있군요. 우는걸 몇 번 봤는데

  1. 주차하다가 브레이크대신 엑셀밟아 기둥에 차를 박고 아프다며 집에 왔을때
  2. SNL에 박재범이 나온 화에서 여성팬들이 박재범 웃통 벗으라고 소리치니까 박재범이 부끄럽다고 고개숙인거 보고 웃다가 눈물을(???) 흘린것
  3. 허리디스크 와서 양말도 못신었을때 단 한방울
  4. 하품하고 날바라볼때(나보고 어쩌라고)
  5. 안약넣고 날바라볼때(나보고 어쩌란거지)

저 친구(?)가 나몰래 저기 작은방에서 숨죽여 운다고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어쩌면 저 5개외에 또 더 울었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남자들도 갬성적인 동물이였꾼요
후후♡

zzing님. 장문의 댓글 고맙습니다! 할머니는 그 이후로 얼마 되지 않아 돌아가셨습니다. 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슬펐지만, 외려 아프셨을 때보단 덜 하더군요. 그리고 지금 할머니를 모신 곳에 가도 커다란 느낌을 받진 못해요. 평소 자려고 누웠을 때, 샤워할 때 등등 갑자기 찾아드는 기억이 가장 뼈아픕니다. 기억이 가장 슬픈 것 같습니다.
zzing님 남편 분의 사례를 들어 주셨는데 정말 재밌게 적으셨네요. ㅎㅎ 그렇죠. 남편 분도 zzing님 몰래 눈물 흘린 적이 있을지 모르지요. 알게 모르게 자식은 부모로부터 성 역할을 강요 받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젊은 층이더라도 눈물 흘리는 행동은 뭔가 약한 것이라는 인식을 지닌 듯합니다. 이 글은 그런 관념에 문제 제기를 한 것이죠. 읽어 주시고 댓글도 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고. 맘씨도고와

앞으로는 찡님 댓글만 골라봐야겄습니다. 댓글 스토커 될거 같아요. ㅋㅋ

저는 잘 우는 남자입니다.
밖에선 좀 부끄러움이 많아서 잘 안울지만 집에서는 많이 웁니다.
ㅠ_ㅠ

sitha님, 저도 예전보다는 감정을 억누르는 것을 자제하려고 애씁니다. 집에서라고 하셨지만, sitha님이 감정을 표출할 장소가 있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댓글 주셔서 고맙습니다. :-)

울음이 우리를 매트릭스에서 해방시켜줍니다. 하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남자란, 사나이란 울어성 안 된다는 관념이 지배했죠, 특히 유교 사상에 얼룩진 이 불쌍한 조선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요. 내 안의 억눌린 감정은 절대 웃음으로 표출될 수가 없죠. 가면은 벗어던지고 이제 많이들 웁시다^^

tkkorea님 제 글을 간단히 정리해 주시네요. 가면을 벗고 울어야 할 때는 맘껏 울어야 합니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 잘 읽었다는 인사를 못 했네여^^

저도 고맙습니다. ^^

기질이 되어 버린 겁니다. '어디! 여자가 말이야?' '어허! 남자가 되어 가지고!' 하는 것은 비단 유교적 교육 때문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본문 중간에 언급하신 것처럼 수렵 및 채집으로 시작한데서 비롯되는 수천년에 걸친 인간의 동물적 기질이 배양되었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그런 기질을 지금까지 고치지 못한 데는 후행적 교육도 역할을 했을테지만, 저는 그 자체를 인간이 가지는 본연의 성질이라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온 인류 역사 만큼이나 시간이 흘러도 고쳐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요. 오히로 그것이야 말로 '억누르고, 찍어내는 것' 아닐까 우려스럽습니다.

안녕하세요, plop-into-milk님. 기질이 되어 버린 것을 억지로 고치려는 노력이 외려 “‘억누르고, 찍어내는 것’ 아닐까 우려”스럽다라고 보시는군요. plop-into-milk님 말씀처럼 남자에게서 남성성을, 여자에게서 여성성을 깡그리 거둬 낼 수는 없을 겁니다.
다만, 저는 예전보다는 남자와 여자가 공유하는 영역이 넓어졌다고 보는 편입니다. 서로의 고유 영역까지는 침범하지 못하더라도 경계의 담을 낮추고 월담하여 서로 넘나드는 정도로는 발전하지 않을까, 아니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자신의 ‘과잉’ 남성성을 끝내 고수하려는 사람은 장래엔 도태되기 십상이라고 보는 것이죠.
그것을 기질을 뜯어 고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고, 진화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인권이란 것도 과거 시점에서 보면 거추장스러운 것입니다만 인간은 그 가치를 계속해 발전시켰지요. 인권이 인간 본성에 인이 박인 가치여서가 아닙니다.
plop-into-milk님과 저의 해석이 다른 것이지 누가 틀렸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글 읽어 주시고 댓글도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옳습니다. 달리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더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

혹시나 오해가 있으실까 설명을 덧붙이자면, 님이 하신 말씀이나 생각이 '기질을 억지로 고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질이 되어 버린 것을 억지로 고치려는 노력이 외려'

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억지가 된다면 그것이 우려스럽다는 것이고요. 게다가, 남자와 여자의 성역할 내지 성별에 따른 태도를 규정하고 교육시켰던 것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억지'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죠.

남성성과 여성성의 구별은 과거 경제 체계와는 달리 그 의미가 무색해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경제 체계와 그 참여의 문제를 별론으로 하고도 여전히 달라지지 않을 것들이 인간이 가지는 '기질'로 보아야 할 것이겠죠. 물론, 쉬이 변하려고 하지 않는 성질 역시 인간의 '기질'이지요. 혹여 남자가 되어서 눈물을 보이는 것이 부끄럽고, 틀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를 두고 '틀렸다.' 라고 이해하거나 가르치려 하는 것 역시 경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역시, '남자는 울면 안되는 것이야.' 또는 '여자는 애나 잘 키우면 되지.' 등등이 잘못된 교육과 진배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지나온 인류 역사 만큼이나 시간이 흘러도 고쳐지지 않을 것

이라고 말씀하신 데서부터 생각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고요. 오해한 것은 없습니다. 제가 강조한 것은 님이 쓰신 단어를 차용하자면, ‘후행적 교육’에 발목 잡혀 자기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남성성·여성성을 차치하고, (후행 교육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울고 싶은 것을 남 앞에서 보이기 싫어하는 사람에게 울어도 된다고 강요하는 것은 주제넘은 참견인 것이죠.
후행 교육을 하지 말자는 것이지, 말씀대로 그 ‘반대되는 후행 교육’을 따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ㅎㅎ 재미있어여. 남자 여자, 젠더에 갇힌 우리들의 사고방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나게 합니다.

@홍보해

bookkeeper님. 재밌게 읽어 주신 것만 해도 기분 좋은데요. 홍보까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젠더에 갇힌 우리의 사고방식에 대해 생각해 주셨다니, 이 글은 소임을 다한 듯해요. ^^

@perspector님 안녕하세요. 아리 입니다. @bookkeeper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어제 콘디션이 좋지 못하여 조금 읽다가 내일 읽어야지 하고 리스팀만 해놓고 말았는데 읽으려고 다시 보니 역시 가치있는 글은 재대로 평가를 받는가 봅니다. 저는 하림의 목소리가 참 좋습니다.

남자라는 이름으로 또하나 얘기들하는 표현있죠?

남자새끼가 쪼잔하게 돈때문에....

이러면서돈 때어먹고 그냥 뭉개는 놈들 신뢰와 남자를 잘 가져다가 붙이지요. 그리고 우정까지 들먹이는 놈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Diary]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사이에서

Perspector님은 왠지모르게 저랑 비슷한 면이 많이 있는 것 같아서 반갑습니다.

peterchung님이 리스팀해 주셔서 이 글이 좀 더 유통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제 글을 스스로 깎아내리진 않지만, 그렇다고 대놓고 전시하기에는 부족한 글이라는 생각도 있기는 합니다. 사람 마음이 참 왔다 갔다 하네요. ㅎ
하림의 목소리를 좋아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저도 그의 날것 그대로의 담백한 목소리를 참 좋아합니다. 그가 3집 앨범을 언제 낼지 모르겠지만 막연히 기대하는 이유입니다.
링크 걸어 주신 글 읽었습니다. 솔직함이 묻어 있는 좋은 글이더군요. 그리고 반성하게 되는 글입니다. 저 역시 그 입장이었으면 싼 값에 친구의 노동을 사려는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겠느냐는 생각이 들은 것이죠. 공·사 구별은 확실해야 하고, 말씀대로 그러한 생각의 기저에는 “남자가 쪼잔하게”라는 고약한 고정관념이 스며 있는 듯합니다.
peterchung님과 저의 생각의 궤가 비슷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견해가 완벽히 일치하는 관계는 존재할 수 없듯, 제가 이해할 수 없는 궤변을 늘어놓을 때는 지적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에구, 제가 리스팀 공치사하려고 한건 아닙니다. 리스팀과 별개에요. 제명성도는 높지 않습니다. 제가 명성도가 높다면 제 포스팅글도 아마 동급 상승했을껄요? 님의 글빨때문이지요. 단지 요즈음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좋은 내용인거 같은 경우에 당장에 못읽을거 까먹을 것 같아서 리스팀한거지 홍보용도는 아닙니다. 순전 이기적 발상이지요.

ps. 이해할수 없는 궤변이면 어떻습니까? 모두 자기 주관으로 쓰는 글인데요. 남만 대놓고 비방하지 않으면 되겠지요.

공치사하신다고 결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 순전히 이기적 발상이었다고 하시지만, 그것이 고마워하는 제 마음과 충돌하진 않네요. p.s. 남겨주신 것, 맞는 말씀입니다.

(앙..머얌. 언제 또 이런 박력터지는 글을 적었대. 자전거타느라 진중하게 못 읽을것 같당. 리스팀하고 두고두고 봐야게땅)

읽어 준다니 고맙네요. ^^

(아직도 안읽어써여ㅋㅋㅋㅋㅋ)

이게 다 ‘울면 안돼’ 캐롤 때문입니다.
산타크로스는 잘 우는 아이에게 선물하라! 선물하라!

으아. 말 되네요, fast.rabbit님! ㅎㅎ 우는 게 나쁜 것은 아닌데요.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반갑습니다^^ 종종 좋은 글 보러 들를게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저도 방문할게요. 신나는 하루 되시길 바라요! ^^

@zzing님이 올리신 포스트
https://steemit.com/kr/@zzing/4g7qgs

를 보고 님의 포스트를 읽어버렸네요...
해당 글을 다보니..

불연듯이 샤이니 종현이 떠올랐네요..
감정을 분출하고 표출하지 못한 이의....
동영상이 파노라마처럼 스치면서

절로 다 읽히게 되었습니다.

잘 보고 가요

sindoja님, 갑자기 생각난 것인데요. 복면가왕 현 가왕 손승연이 종현의 <혜야> 부른 영상 보셨나요? 종현이 그런 노래를 만든지 저는 몰랐습니다. 손승연이 (제 시각에선) 그 곡을 잘 소화했더군요. 안 보셨으면 한번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뜬금없는 댓글이었습니다. ^^;;

http://m.tv.naver.com/v/2922982

sindoja님, 안녕하세요. 종현 씨의 일, 저도 마음이 아프네요. 자세한 사정은 모르지만, 말씀대로 자기 감정을 표출하지 못한 것도 비극의 한 요소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연예인은 꺼진 불도 다시 보듯 노상 스스로를 단속해야 하는 직업이니까요.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367.17
ETH 3007.58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