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자본예산론

in #kr8 years ago

안녕하세요
@no1smile (쿨쿨)입니다.
대문0227.png
@crowsaint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두 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재무관리 시간에는 자본예산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본예산

얼마만큼의 자금을 어느 자산에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본적인 재무의사 결정
설비의 도입, 교체, 확장 등 효과가 1년 이상 지속되는 비 유동자산에 대한 투자결정
자본예산론1.PNG

용돈을 받으시는 분들은 용돈
월급을 받으시는 분들은 월급을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이 용돈, 월급을 가지고 한 달을 어떻게 생활할건지 계획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금흐름의 추정과 추정시 유의사항

투자안의 결과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현금흐름으로, 현금 유입에서
현금 유출을 차감한 순 현금흐름
회계적 이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추정되는 인위적 수치로서
수익과 비용의 발생에 의해 좌우됨
자본예산론2.PNG

현금흐름과 회계적 이익의 상이성
  1.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비용제외
    -감가상각비 등 비 현금비용은 회계적 비용으로 실제로 지출되지 않기 때문에
    현금 유출에 포함시키지 않음.
    -유형자산 구입비용은 구입되는 시점에서 이미 전액 현금 유출로 인식됨

  2. 이자비용과 배당금 등 금융비용제외
    -이자비용과 배당금은 할인율(자본비용)에 적절히 반영되어 차감됨
    -이중 계산을 피하기 위한 조치

  3. 운전자본과 자본적 지출은 포함
    -운전자본(재고자산, 매출채권 등)은 투자기간 내 발생되어 기간 말까지
    회수되지만, 현금흐름 발생시기가 상이함으로 포함해야함.
    -추가적 자본지출은 실제로 현금유출을 초래함으로 고려해야함

증분 현금흐름

1.매몰원가 제외
-현재 투자안의 채택과 무고나하게 과거에 발생한 원가는 현금유출에서 제외함
예)시장 조사 비용 등

  1. 기회비용의 포함
    -새로운 투자안의 채택으로 인한 현재 자산이 포기 되어야 하는 이유로 발생되는
    손실(기회비용)은 현금 유출로 포함 시킴

  2. 부수적 효과 포함
    -신규 투자안의 채택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수적 효과를 고려
    -잠심비용은 현금 유출로 포함

법인세 효과
  1. 감가상각비와 이자비용은 현금유출로 포함되지 않으나 세금(현금유출)을 줄여 줌으로
    감세 효과를 현금유입에 포함시킴

  2. 감가상각비의 감세효과는 현금 유입에 포함시킴

  3. 이자비용은 할인율을 줄여 간접적으로 현금유입으로 간주함.

이른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본예산론3.PNG

영업현금흐름(Operating Cash Flow : OCF)
=(매출액-영업비용)-법인세율(매출액-영업비용-감가상각비)
=(매출액-영업비용)(1-법인세율)+법인세율X감가상각비
=영업이익(1-법인세율)+감가상각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FCF)
=영업현금흐름-순 운전자본의 변동- 자본적 지출


재무관리 이전 포스팅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https://steemit.com/kr/@no1smile/5cmvwh
[대리인 문제]
https://steemit.com/kr/@no1smile/4uzs6n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https://steemit.com/kr/@no1smile/7tme8e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응용편]
https://steemit.com/kr/@no1smile/7nze1h
[재무제표]
https://steemit.com/kr/@no1smile/nf9yd
[재무비율 분석]
https://steemit.com/kr/@no1smile/3wn9fk
[지수법]
https://steemit.com/kr/@no1smile/55rwkc
[ROI 분석]
https://steemit.com/kr/@no1smile/roi



일주일 7, 일일 1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1~2, 주식시장이야기1~2, 로또1, 먹스팀1, 일상1~2개, 여행코스 0~1
스누피 우 180.jpg

로고를 만들어주신 @khan-min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Sort:  

전 이해력이 늦어 두세번 읽어봐야 겠어요 돈에 대한 촉은 있는데 ㅠ
대문사진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흑룡 이네요 ^^
올해 쿨쿨님의 모습이실것예요 ^^

돈에 대한 촉이 있는게 제일 좋은 거 아닌가요?
올해 승천이라 멋지네요 ^^
감사합니다

쿨쿨님 재무 강의 너무 유익해요! 연재하시는 글 따라가려면 열심히 복습해야겠네요.ㅜㅜ

조금씩 조금씩 하시다보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예습보다 중요한게 복습입니다 ^^

재무관리는 역시 어려운거 같아요 ㅜㅜ
계산만 하면 머리가 아파지는 ㅎㅎ
no1smile(쿨쿨)님 꿀잠주무세요^^

재무관리가 좀 어렵죠
의미를 알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돈은 너무어려운것 같습니다.. ㅎㅎ

줄 돈 천천히 주고
받을 돈 빨리 받는게
재무관리 핵심이죠 ㅎ
좋은 밤 되세요

숨쉬 듯 아 돈이 들어오는구나 아 돈이 나가는구나 하는 저로서는 갑자기 머리가 아파지는 ㅋㅋㅋ 효과적으로 들고 나야 하는데.. 글보니 흐름을 한번 둘러봐야 겠다 싶네요.

센터링님은 한 번 들으시고
관리 하시면
잘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체계적으로 이제 관리 하셔야죠
좋은 꿈 꾸세요

어렵네요;;; 지난 글부터 하나씩 봐야겠습니다ㅎ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ㅋ

어렵죠 ㆍㆍ
만나서 개인과외 해드려야겠네요ㆍㆍ

오늘의 재무관리 강의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흐 읽어보니 재무관련 용어가 어렵군요 ㅜㅜ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1
BTC 60992.07
ETH 1619.8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