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제표
안녕하세요
@no1smile입니다.

@crowsaint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두 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재무관리 강의에서 재무제표에 대해서
요약식으로 한 번 써보겠습니다.
재무제표
1.대차대조표
2.손익계산서
3.현금흐름표
재무제표
-기업이 회계기간 동안 수행한 경영활동의 결과를 간결히 요약한 재무보고서
-기업의 이해당사자(주주, 금융기관, 세무당국 등)에게 미래이익, 배당, 현금흐름표 정보 제공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이 있음
1.대차대조표
Balance Sheet :B/S
일정시점(결산기말)에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에 관한 정보 제공
-계정식(차변과 대변)과 보고식(자산, 부채, 자본을 아랫방향으로 표시)이 있음
-자산 : 자금의 운용상태를 나타내며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분류함
-부채 : 자금조달의 원천으로 유동부채와 고정부채로 분류
-자본금 : 변제 의무가 없는 자기자금으로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으로 분류
2.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s : I/S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종합보고서로서 수익과 비용을 대응시켜 손익을 표시함
-이익항목을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경상이익, 법인세비용차감전 이익, 당기 순이익 등으로 구분하여 표시됨
매출총이익= 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
법인세 차감전 계속사업 손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영업외 비용
계속사업이익 = 법인세 비용차감 전 계속 사업 손익 - 계속사업손익 법인세비용
당기 순이익= 계속사업이익 - 중단사업손익(법인세 효과 차감후)
-제조원가 명세서 : 부속 명세서로서 매출원가 항목 중 제품제조원가에 관해 자세히 기술한 것
3.현금흐름표
Statement of cash flow
-일정기간 동안 기업이 조성한 현금과 사용한 현금의 내역을 정리한 보고서
-현금 흐름의 변동원인, 미래현금흐름창출능력, 현금결제 능력등을 알 수 있음
-현금유입과 유출의 내용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표시함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시면 기업에 재무제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dart.fss.or.kr/
직접 확인하시면 이해가 더 잘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러한 재무제표로 재무비율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이야기에도 연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재무관리 이전 포스팅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https://steemit.com/kr/@no1smile/5cmvwh
[대리인 문제]
https://steemit.com/kr/@no1smile/4uzs6n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https://steemit.com/kr/@no1smile/7tme8e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응용편]
https://steemit.com/kr/@no1smile/7nze1h
일주일 7, 일일 1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1~2, 주식시장이야기1~2, 로또1, 먹스팀1, 일상1~2개, 여행코스 0~1

로고를 만들어주신 @khan-min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재무제표.. 꼭 봐야되는데 ㅎㅎㅎㅎ
그래프만 보고 손이가는.... ㄷㄷ
동물적 감각이 있다면...
다 필요없지요 ^^ 황금손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봐주는게 좋겠지요 ^^
하~ 재무제표를 볼일이 없다는....ㅎㅎ 옛날 주식할땐 가끔 보기도 했지만^^ 즐거운 한주 되세요~
코인의 봄바람이 불고 있는거 같습니다.
독거노인님이 저번에 포스팅한 에이다파란불이
하루빨리 빨간불로 변하길 바랍니다!
ㅎㅎ 포스팅만 그렇지...에이다는 아주 소량밖엔 없어서 신경도 안씁니다~ ㅋㅋ
봄바람이 불어오나요? ㅎㅎ
네 제가 보기엔 날씨도 봄~
코인시장에도 봄날이 올거 같습니다!!!
가즈아~~~!!!
재무비율분석 기대되네요~ 가능한 쉽게 부탁드려요^^
네 sujisyndrome 님
가능한 쉽게 써보려고 하는데
이쪽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생소하고
어렵게 느낄 수 밖에 없는거 같아요
그래도 자꾸 접하다 보면 익숙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워서 패스합니다 흐흐
유수님은 법 쪽 포스팅하세요 ^^
아직까지는 쓸일이 없네요 ㅎㅎ
그래도 잘보고 갑니다^^
polaris3326님 반갑습니다.
언젠가 쓸일이 생기길 바랍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재무재표... 야구 스탯표를 보면서 재무재표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까지
한때 공부해 보았는데요 경제학도들은 대단한거 같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재무재표정도는 볼줄아는게 맞지 않을까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야구 스탯표와 재무제표 연결이라 흥미롭네요
기본적인걸 보면 좋지 않을까요?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면 좋을거 같아요^^
재무제표에 대해서 오랜만에 다시 리뷰하는 느낌이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
jaytop님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오후 되기길 바랍니다!
경영학과 출신이지만... 저런거만 보면 멀미가 나는 1인입니다...
대단하세요...^^
왜 그러세요 ^^
책까지 쓰신분이 ㅎㅎ
4월물도 화이팅입니다!
과거 중학교 상업 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이 다시 떠오르는군요.
^^ 다시 떠오르셨군요.
즐거운 저녁시간 되시길 바래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주와서 학습하고 가야겠어요~^^
요즘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상에서 고민이 많습니다ㅠㅠ
열심히 하시니 잘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민이 많은 만큼 결과는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좋은꿈꾸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