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제표

in #kr8 years ago

안녕하세요
@no1smile입니다.
대문0227.png
@crowsaint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두 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재무관리 강의에서 재무제표에 대해서
요약식으로 한 번 써보겠습니다.

재무제표

1.대차대조표

2.손익계산서

3.현금흐름표

재무제표

-기업이 회계기간 동안 수행한 경영활동의 결과를 간결히 요약한 재무보고서
-기업의 이해당사자(주주, 금융기관, 세무당국 등)에게 미래이익, 배당, 현금흐름표 정보 제공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이 있음

1.대차대조표

Balance Sheet :B/S
일정시점(결산기말)에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에 관한 정보 제공
-계정식(차변과 대변)과 보고식(자산, 부채, 자본을 아랫방향으로 표시)이 있음
-자산 : 자금의 운용상태를 나타내며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분류함
-부채 : 자금조달의 원천으로 유동부채와 고정부채로 분류
-자본금 : 변제 의무가 없는 자기자금으로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으로 분류

2.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s : I/S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종합보고서로서 수익과 비용을 대응시켜 손익을 표시함
-이익항목을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경상이익, 법인세비용차감전 이익, 당기 순이익 등으로 구분하여 표시됨

매출총이익= 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
법인세 차감전 계속사업 손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영업외 비용
계속사업이익 = 법인세 비용차감 전 계속 사업 손익 - 계속사업손익 법인세비용
당기 순이익= 계속사업이익 - 중단사업손익(법인세 효과 차감후)

-제조원가 명세서 : 부속 명세서로서 매출원가 항목 중 제품제조원가에 관해 자세히 기술한 것

3.현금흐름표

Statement of cash flow
-일정기간 동안 기업이 조성한 현금과 사용한 현금의 내역을 정리한 보고서
-현금 흐름의 변동원인, 미래현금흐름창출능력, 현금결제 능력등을 알 수 있음
-현금유입과 유출의 내용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표시함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시면 기업에 재무제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dart.fss.or.kr/
직접 확인하시면 이해가 더 잘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러한 재무제표로 재무비율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이야기에도 연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재무관리 이전 포스팅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https://steemit.com/kr/@no1smile/5cmvwh
[대리인 문제]
https://steemit.com/kr/@no1smile/4uzs6n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https://steemit.com/kr/@no1smile/7tme8e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응용편]
https://steemit.com/kr/@no1smile/7nze1h



일주일 7, 일일 1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1~2, 주식시장이야기1~2, 로또1, 먹스팀1, 일상1~2개, 여행코스 0~1
스누피 우 180.jpg
로고를 만들어주신 @khan-min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Sort:  

재무제표.. 꼭 봐야되는데 ㅎㅎㅎㅎ
그래프만 보고 손이가는.... ㄷㄷ

동물적 감각이 있다면...
다 필요없지요 ^^ 황금손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봐주는게 좋겠지요 ^^

하~ 재무제표를 볼일이 없다는....ㅎㅎ 옛날 주식할땐 가끔 보기도 했지만^^ 즐거운 한주 되세요~

코인의 봄바람이 불고 있는거 같습니다.
독거노인님이 저번에 포스팅한 에이다파란불이
하루빨리 빨간불로 변하길 바랍니다!

ㅎㅎ 포스팅만 그렇지...에이다는 아주 소량밖엔 없어서 신경도 안씁니다~ ㅋㅋ
봄바람이 불어오나요? ㅎㅎ

네 제가 보기엔 날씨도 봄~
코인시장에도 봄날이 올거 같습니다!!!
가즈아~~~!!!

재무비율분석 기대되네요~ 가능한 쉽게 부탁드려요^^

네 sujisyndrome 님
가능한 쉽게 써보려고 하는데
이쪽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생소하고
어렵게 느낄 수 밖에 없는거 같아요
그래도 자꾸 접하다 보면 익숙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워서 패스합니다 흐흐

유수님은 법 쪽 포스팅하세요 ^^

아직까지는 쓸일이 없네요 ㅎㅎ
그래도 잘보고 갑니다^^

polaris3326님 반갑습니다.
언젠가 쓸일이 생기길 바랍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재무재표... 야구 스탯표를 보면서 재무재표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까지

한때 공부해 보았는데요 경제학도들은 대단한거 같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재무재표정도는 볼줄아는게 맞지 않을까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야구 스탯표와 재무제표 연결이라 흥미롭네요
기본적인걸 보면 좋지 않을까요?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면 좋을거 같아요^^

재무제표에 대해서 오랜만에 다시 리뷰하는 느낌이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

jaytop님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오후 되기길 바랍니다!

경영학과 출신이지만... 저런거만 보면 멀미가 나는 1인입니다...
대단하세요...^^

왜 그러세요 ^^
책까지 쓰신분이 ㅎㅎ
4월물도 화이팅입니다!

과거 중학교 상업 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이 다시 떠오르는군요.

^^ 다시 떠오르셨군요.
즐거운 저녁시간 되시길 바래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주와서 학습하고 가야겠어요~^^
요즘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상에서 고민이 많습니다ㅠㅠ

열심히 하시니 잘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민이 많은 만큼 결과는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좋은꿈꾸시기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4
BTC 62618.94
ETH 1665.15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