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란 무엇인가?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no1smile 입니다.

명절 연휴가 지나고 첫 월요일입니다.
후유증은 없으신지요..

오늘은 새로운 컨텐츠를 오픈 해볼까 합니다.
강의 형식으로 재무관리를 한 번 이야기 해보구요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괜찮다 싶으면 책 한권 분량 다 해보고요
더 괜찮다 싶으면 다른 과목(투자론, 선물옵션, 경영분석 등)도
해볼까 합니다.

시작해봅시다. 처음이니 오늘은 3가지만 해보죠

  1. 재무관리
  2. CFO
  3. 재무관리 목표

1. 재무관리

재무관리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기업이든, 가계든, 정부든..
어렵게 생각 할 필요가 없습니다.

줄돈 천천히 주고, 받을 돈 빨리 받으면 됩니다.

그러면 재무관리 잘하는겁니다.
그걸 어렵게 학문적으로 풀어쓰는거라고 봅니다.
각종 전문 용어들이 등장하면서요..

그러면 전문용어(?)들을 하나 둘 살펴보도록 할까요?

기업활동
유 무형자산을 활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순환과정

재무활동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이윤배분결정, 운전자본결정등

재무활동과정
금융시장을 통하여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 후, 그 자금을 실물자산에 투자함
→기업은 투자자자가 제공하는 자금보다 더 많은 현금흐름을 투자자에게 제공,
즉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함

이걸 그림으로 나타나면 이렇게 됩니다.
재무활동과정.PNG

2. CFO

CEO는 많이 들어보셨지요?
CFO는 들어보셨나요?
CFO는 Chief Financial Officer입니다.
굳이 풀이를 하자면 기업의 자금관리 이사(?)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기업에서 CFO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역할을 한 번 살펴보죠..
(저작권에 걸릴일은 없을거 같습니다. 제가 만든 PPT파일이니깐요 ^^)
CFO역할.PNG

CFO역할1.PNG
CFO의 역할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재무활동 관련 제반의사결정의 합리화와 효율화
합리화 : 시장상황 또는 상위 기업경영목표와 부합하는 방향설정
효율화 : 수익성 등을 고려한 최적 의사결정

3. 재무관리의 목표

기업의 입장에서 재무관리의 목표는
1)이익의 극대화와
2 기업가치 극대화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익극대화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익극대화문제점.PNG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주주 부의 극대화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여기서 기업가치는 기업이 벌어들일 미래 현금흐름을 그 발생시기와 불확실성에 따라
적절하게 할인한 현재가치의 총합을 말합니다.

적절하게 할인한 ...
이게 어려운거죠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런 분들 계신가요?
부디 없길 바랍니다.
공부.jpg
( 웹툰이라고 나오죠?
그래서 저작권에 위반은 안될거 같네요)

오늘도 즐거운 스팀잇~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렇구나~ 그렇구나~ 하고 읽고 있는데 딱 적절한 시점에서 끊어주시네요. ㅎㅎㅎ 재무관리 개론 강의 잘 읽었습니다. ^^

적절한 시점에 끊었나요? ㅎㅎ
잘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 포스팅 예정입니다
행복한 월요일 되세요!

포스팅도 적절하군요~ 1주일에 1~2번 ㅎㅎㅎ
감사합니다. 평안한 밤 되세요~ ^^

1주일에 1~2번 정도 생각합니다
제가 나름 생각한건데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
편안한 밤 되세요!

좋은글입니다.
상디_jussang_작은사이즈.gif
DQmQrqNMz9cLirZxomVk5V3dmMgN6Hh3K92S979ZvStUv2d.gif

감사합니다.
포켓몬고에서 잡은 피카츄들인가요? 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

좋은글이라 보트 팔로우 하고갑니다! 수고하십쇼!

qlfxkdla님 반갑습니다
좋은글이라니 부끄럽네요 ^^
맞팔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저도 업무상 회계는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인데 많은 도움 감사드립니다
궁국적으로 관리회계와 재무회계 사이의 괴리감을 줄이고 싶어요ㅠㅠ

재무회계 관리회계 괴리감이라.. 제가 어떤식으로 도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하나씩 알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시지 않을까요?
그거 하시다보면 또 세법 공부하실거 같은데요 ^^
처음부터 아는 사람은 없으니 하나하나 알아가시면
전문가 되실거 같아요 ^^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대학생때 재무,세무를 했었구요 취업하고 업무때문에 관리회계을 하는데 서로간의 괴리가 심하다고 느꼈어요
실례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에도 분식회계가 가능했던게 관리회계상의 문제를 재무회계에 반영하지 않은 것도 큰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거든요
여하튼 스마일님 포스트 꾸준히보면서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학부때 전공이였군요..
그로 인해서 회계법인 삼일하고 안진하고
격차가 벌어졌죠...
화이팅입니다!

전공은 아니었구요 학부제라 곁다리로 ㅎㅎ 인사노무쪽을 전공했어요
삼일회계법인은 저희회사 회계감사분들이라 무섭...;;;

졸업하고는 점점멀어져만 갔던 내용들...(그러면 안될텐데?!)
(경제학 경영학 복수전공자..)
연재해 주신다니 기대합니닷 호호

복수전공하셨군요 ^^
너무 큰 기대는 하지마시구요 ^^
즐거운 스팀있~ 월요일 되세요!

그냥 천천히 주고 빨리 받는다만 입력할랍니다. ^^ 재무관리

그게 핵심입니다!
역시 delphic님 ! 핵심을 파악하셨네요
성투하세요!

쾅.. 이 인상적이네여.. 꽝하고 비슷함..ㅋㅋ

로또 꽝 되어서 마음이 아픕니다 ㅠ.ㅠ
다음 주를 기약해보아요!

이번엔 맞을줄 알았더니.. 너무 안맞아요 ....^_^

저도 꿈 꾸고 로또를 샀는데...
글쎄 그 꿈을 꿔서 제외 할 숫자중에 하나가 맞았나봐요
꽝손들의 반란을 일으켜보죠!!

경제분야로 학위를 받으신듯 합니다^^!

완전 웹툰이 저같은 독자를 위한 말인듯 해서...

저도 공감하고 갑니다.

앞으로 명강의 부탁드립니다. 박사님~~^^

rkmrkm99 (미친털) 박사님!
웹툰짤이 요즘 재미있는게 정말 많습니다.
finance로 학위 받았습니다
명강의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39
BTC 69965.85
ETH 3540.49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