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응용편

in #kr8 years ago

안녕하세요
@no1smile입니다.
대문0227.png

@crowsaint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두 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재무관리에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실생활 응용 편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현재가치와 미래가치가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은행 이자율이나, 국민연금을 생각 하실 겁니다.
국민연금 명세서를 보시면 지금 얼마 납부를 하면
현재가치로 미래에 얼마를 받는다는 말이 쓰여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집 장만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집을 매매하게 되면 우스갯소리로 현관에서 여기까지만 우리 집이고,
나머지는 은행 꺼야~ 라는 말을 합니다.
합리적으로 그러면 예산을 짜야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산과정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을 직접 하게 되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니,
우리에겐 계산기와 엑셀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자 ~ 시작해봅시다.

영구연금

균등상환채무

영구연금

영구연금은 말 그대로 계속 연금을 받는 겁니다.
매 기간 말에 일정금액이 무한히 발생되는 현금흐름이라고도 합니다.
현미응용편1.PNG

영구연금의 계산은 간단합니다.
영구연금으로 매달 100만원을 받고 이자율이 10%라고 하면,
이 영구연금의 현재가치는 100만원/ 10% = 천만 원이 됩니다.

연금을 식으로 나타나게 되면 상당히 복잡합니다.
많은 분들이 수식을 보면 어질어질 합니다.
그래도 어떻게 생겼는지 만 보갰습니다.
현미응용편2.PNG
현미응용편2-1.PNG
현미응용편2-2.PNG
PVIFA, CVIFA에는 재무관리책에 보면 부표로 뒤에 나옵니다.
부표를 보면 기간, 이자율만 알면 계산 된 값을 알 수 있습니다.

균등상환채무

이자와 원금을 같이 갚는 것을 균등상환이라고 합니다.
집을 매매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대출이기도 합니다.
균등상환채무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적인 접근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천만 원을 은행에서 3년 동안 6%로 균등상환하기로 하고 빌렸다고 가정해봅시다.
먼저 균등상환액을 구해야합니다.
현미응용편3-1.PNG
균등상환액을 알면 다음의 포맷을 기억하면 됩니다.
연도초금액, 균등상환액, 이자지급액, 원금상환액, 연도말 잔액
이걸 엑셀에 그대로 다음과 같이 넣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겠지요.
현미응용편3.PNG

매년 균등 상환하는 금액은 374.11만원입니다.
하지만 매년 이자는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에 넣는 방법은 표에 나오는 식으로 간단하게 하면 됩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현재가치 선호 사상이라는게 있었습니다.
대출을 받아서 이자비용을 감당하고도 돈을 벌 수 있는(자본의 생산성)
투자안이 있다면, 투자를 하시겠습니까?
저라면 합니다 ^^ risk lover형 ^^
돈을 방석에 깔아두는것보다 돈이 돈을 벌게 하란 말이 있잖아요.
월요일입니다. 즐겁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재무관리 이전 포스팅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https://steemit.com/kr/@no1smile/5cmvwh
[대리인 문제]
https://steemit.com/kr/@no1smile/4uzs6n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https://steemit.com/kr/@no1smile/7tme8e


P.S.

  1. 이벤트 당첨자분들 연락 주세요~
    https://steemit.com/kr/@no1smile/3zlppj-200-50

  2. 일주일 7, 일일 1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1~2, 주식시장이야기1~2, 로또1, 먹스팀1, 일상1~2개, 여행코스 0~1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Sort:  

너무 어려워 댓글이 없군요. ㅡㅡ^

강의 쪽이라.. 그런가보네요..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야는데 말이지요..
즐거운 저녁 되세요!

스파업.... 기다릴까요? ^^♡

조금만 기달려주세요~♪
프사가 입체감 있네요~ㅎㅎ

재무관리 교육을 받고 싶었는데...
확실히 어렵군요...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많이 기대할게요 :)

경영학 관련해서 학부생들이 기피하는 과목이지요..
회계쪽과, 재무쪽..
그래도 알아두면 쓸모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짱짱 레포트가 나왔어요^^
https://steemit.com/kr/@gudrn6677/3zzexa-and

지금 달려가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스팀 이자내고 임대받을수만 있다면 당장 임대받겠습니다. ^^

^^ 이자가 무섭지 않아요? ㅎㅎ
꾸준함이 이길거 같은데요 ^^
여차하면 스팀 사려구요...
주문을 넣었다가 뺐다가 하길 반복합니다 ^^

흐음... 수식을 보니 조금 머리가 아파옵니다만^^;; 그래도 뭔가 공부를 하는 느낌이라 뿌듯^^;;
risk lover형이시군요! 저도요! ㅋㅋㅋ

수식을 보면 어지럽죠~
공부한 느낌이라니 다행이네요 ^^
risk lover 형이시군요 동지네요 ^^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스마일님 재무관리 전문가시군요^^
수식이 꽤나 복잡한걸요ㅎㅎ
잘 읽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sonsie님 전문가는 아니구요 ^^
이쪽이 전공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4
BTC 62711.75
ETH 1671.51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