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비율 분석

in #kr8 years ago

안녕하세요
@no1smile입니다.
대문0227.png
@crowsaint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두 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의 재무관리 강의는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 했던,
재무비율분석입니다.

수식이 나오면 어려움을 느끼고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아서
제외했습니다.
재무비율분석이 의미하는게 뭔지,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요약식으로 한 번 써보겠습니다.

재무비율분석

의의

  • 기업의 재무적 건강상태에 대한 신호 또는 징후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재무상태와 경여성과를 평가할 수 있음
  • 경제적 의미와 논리적 관계가 분명한 재무제표의 두 항목을 상대적 비율로 나타낸 것
  • 비교 , 평가 기준의 되는 표준비율과 비교할 때 진정한 의미가 있음

분류

-유동성비율
    단기 채무지급능력을 측정
    유동비율, 당좌비율, 순운전자본구성비율 등

-자본구조비율
   부채의존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의 장기 채무지급능력을 측정
    부채비율, 자기자본비율, 비유동비율, 이자보상비율 등

-효율성비율
    보유자산의 이용효율성을 측정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유형자산회전율, 총자산회전율 등

-성장성비율
   외형 및 수익의 성장가능성을 측정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순이익증가율 등

-생산성비율
    생산요소의 성과를 측정
    부가가치율, 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등

-시장가치비율
    주식시장에서의 평가를 측정
    주가수익비율, 주가장부가치비율, 토빈의 Q비율 등

유동비율 200%이상, 당좌비율 100%이상, 자기자본비율 50%이상, 비유동비율 100%이하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 된다.

-표준비율
   분석기업의 과거비율, 경험적 재무비율, 산업평균비율, 경쟁기업의 재무비율

재무비율분석의 한계점
  1. 과거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가 미래에도 계속 될것이라는 가정에 분석됨으로 경영환경의 빠른 변화상황에서는 예측의 불확실성을 초래할 수 있음
  2. 개별기업마다 감가 상각방법 및 재고자산 평가 방법등에서 다른 회계처리 방법을 채택할 수 있어 정보의 정확성 저하 가능성
  3. 계절적 요인이나 인플레이션 등의 가치 변동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
  4. 특정 재무비율의 양호, 불량 여부를 일반화하기 어려움
  5. 가장 적합한 표준비율이 선택이 쉽지 않음

주식시장이야기에 이를 연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재무관리 이전 포스팅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https://steemit.com/kr/@no1smile/5cmvwh
[대리인 문제]
https://steemit.com/kr/@no1smile/4uzs6n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https://steemit.com/kr/@no1smile/7tme8e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응용편]
https://steemit.com/kr/@no1smile/7nze1h
[재무제표]
https://steemit.com/kr/@no1smile/nf9yd



일주일 7, 일일 1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1~2, 주식시장이야기1~2, 로또1, 먹스팀1, 일상1~2개, 여행코스 0~1
스누피 우 180.jpg

로고를 만들어주신 @khan-min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Sort:  

봄비가 제법 이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그러게요~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노래가 생각나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마크다운 에디터 사용법을 공부해야겠습니다.
이거 재밌네요~

열심히 공부하셔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읽어도 머리가 안돌아서 ㅜㅜ 어렵네요ㅎㅎ
no1smile님 좋은하루되세요^^

wooboo님 오늘도 맥주 한 잔 하시나요?
설마 드실 계획이 없는데...
제가 말씀드려서 생각나서 드시는건가요? ㅎㅎ

아.. 어렵지만 보고있음 빠져드는 느낌같은 느낌~♡

늪에 빠진거에요 이제...
밋업 인원이 어떻게 될까요? ㅎㅎ

길지 않아서 좋은거 같아요!
모르는게 길면 집중력이 ㅜ흑흑
잘 읽고 갑니다.

네 적절한 선에서 끊었습니다.
뽀로로가 아이들한테 집중력이 좋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어렵네요.
몇번 더 정독해 보겠습니다.

unben님
처음에 용어가 어려워서 그렇지만
나중에는 익숙해질겁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저도 오래 주식투자를 해온 사람으로서 공통관심사가 많을듯 하네요!
보팅하고 팔로우하고 가요!! 맞팔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