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per Model / Curtiss P-40E ⑤ - 가동식 꼬리 날개 골격 작업!

in #kr6 years ago



플라잉 타이거즈는 중일 전쟁, 태평양 전쟁에서 중화민국 공군 소속으로 일본군과 싸운 제1 미국인 의용대대 AVGAmerican Volunteer Group의 애칭입니다. 플라잉 타이거즈의 별칭에 걸맞는 모습을 하고 있는 이 전투기는 Curtiss P-40E 입니다. 이 종이모형 리뷰 시리즈첫 회에서는 기체를 둘러싼 이야기와 모델의 도면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리고 2 편3편거쳐 사진 속의 파일럿들의 공간인 조종석을 어느 정도 완성했었지요. 바로 지난 편이지만 업로드한지 꽤 됐네요. 지난 편에서는 뼈대뿐인 칵핏을 외피로 감싸주고 동체로 작업 영역을 이어갔었습니다. 오늘은 그 동체의 끝부분을 작업한 내용입니다. ^^




1.jpg)

▲ Halinski Curtiss P-40E 종이모형 도면 - 이번 편 작업 분량


첫 번째 리뷰에서 P-40E 기체를 둘러싼 이야기를 전해드리고 이 종이 모형의 도면을 보여드렸죠. 이게 종인지 프라모델인지 뭘하는건지 궁금하신 분들은 잠깐 첫 번째 리뷰를 둘러보고 오셔도 됩니다 ^^

또 3개월 만에 이어가는 제작기이므로 지난 편까지 작업한 모습부터 보여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

▲ 지난 4편으로 외피를 이어가기 시작!


   제작 과정


사진보고 놀라실 분들 계실까봐
여기에 한 번 더 말씀드립니다. ㅋㅋ
이 제작기는 지난 11년 전 네O버 카페에 올렸던
종이모형 리뷰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


3.jpg

▲ 랜딩기어 수납부이자 꼬리날개들이 외곽에 붙는 중요한 부위의 골격!


꼬리 날개 골격들과 랜딩기어가 들어갈 굉장히 중요한 부위의 골격입니다.
튼튼하게 만들어야겠죠?

우측 골격에 보이는 ** 표시는 골격지의 두께를 의미합니다.
* 하나는 0.5mm 골격지에 붙여서 오려야하고
** 두 개는 1mm 골격지에 도면을 붙여서 오려야합니다.


4.jpg

▲ 수평 꼬리날개 <엘리베이터>의 골격이다.


수평 꼬리 날개 뒤에서 고래의 꼬리 지느러미처럼
동체의 피치 방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엘리베이터의 골격입니다.

설명서대로 만들면 꼬리날개에 고정돼버리지만
가동식으로 만들기 위해 잘라놓고 이리저리 고민했었습니다.


5.jpg

▲ 그리고 수평 꼬리날개의 골격!


골격에 철사를 넣는 곳도 있습니다.
여기선 동체와 단단하게 결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저는 클립을 펴서 만들어줬습니다.

가운데 클립이 들어갈 곳에 홈을 파주고
골격 옆면에는 구멍을 뚫어주었습니다.


6.jpg

▲ 이렇게 조립하면 쨘!!



7.jpg

▲ 동체와 합체하기 전엔 저 부분을 접찹하면 안됨!


열심히 커팅해 놓은 부분을 합체!~
나름 깔끔하게 작업된것 같습니다 ^^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동체와 합치기 전에는
저 부분을 접착해두지 않습니다!


8.jpg

▲ 이번엔 수평 꼬리날개에 달려있는 방향키 <러더>


개인적으로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러더입니다.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하죠.

조종사의 페달과 와이어로 연결돼어있어
"러더를 찬다"라고 표현한다고 하네요 ^^

이 부위도 가동식으로 만들기 위해 잘라놓고
한참을 고민~


9.jpg

▲ 가동이 가능하도록 철사를 박아주었다.



10.jpg

▲ 단면 채색은 필수!


깔끔하게 조립된 것 같네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가동이 잘 되도록
철사와 단단하게 조립하는 것이지요!


11.jpg
12.jpg

▲ 수평 꼬리 날개 골격 조립.


수평 꼬리날개는 골격지 두께만 실수 않게
잘 오려서 붙여주면 되겠습니다.

옆면을 보시면 골격지 두께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죠?^^


13.jpg

▲ 드디어 꼬리날개 골격 완성!!


사실 여기까진 쉬운 자업입니다 ㅎㅎ
이 다음부터가 중요한데요

골격을 단순히 접착하는 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대로 가동식으로 개조할 계획이므로
튼튼하면서도 가동에 유격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하죠.

그럼 다음 편에서는 가동식으로 조립해가는 과정의 작업기를 가져오겠습니다. ^^




11년 전 네이버 카페 하우페이퍼에 게시했던 저의 제작기를 재구성해서 스티밋에 가지고 온 것입니다. 당시 작업기를 다시 볼 때마다 당장 책상에 앉아서 새로운 걸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다만 커팅만 누가 해줬으면 좋겠어요 ㅋㅋ 요즘은 카페에 거의 안가서 모르겠지만 레이저 커팅기를 활용해서 어떻게든 기계에 의존해서 조립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거 같긴한데... 언젠가 한 번 알아보고 도전해봐야겠습니다 ㅎㅎ 두꺼운 골격지도 레이저 커팅 잘 되려나~

3개월만에 가져온 종이모형 제작기라 최근에 사귀게(?)된 이웃 분들께서는 아마 처음보실겁니다 ㅎㅎ 이게 뭐지?? 싶으신 분들은 1편 링크를 살짝 보고 오시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다음 6편에서는 이번 편에서 열심히 잘라 놓은 골격지를 동체와 합체하는 작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Paper Model 지난 포스팅


■ Paper Model / Curtiss P-40E ④ - Cockpit 외피와 엔진부
■ Paper Model / Curtiss P-40E ③ - Cockpit 조종석 b
■ Paper Model / Curtiss P-40E ② - Cockpit 조종석 a
■ Paper Model / Curtiss P-40E ① - 모델 Story & 도면
■ Paper Model / 10년 전 취미, 다시 칼을 잡아볼까 합니다.


■ Paper Model / 핑크 실바인 만들기 ② 몸통 - @vossam 님의 선물
■ Paper Model / 핑크 실바인 만들기 ① 머리 - @vossam 님의 선물
■ EVENT / @vossam님의 종이모형 이벤트 당첨!!








kiwifi 님 후문 선물 감사합니다


Sort:  

Congratulations @kimeggg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Hi, @kimegggg. I'm a bot. It looks like you may have unclaimed rewards.

The Steem network rewards users for making posts and comments, and for voting on posts and comments. These rewards go into your rewards balance. Currently, you have 12.329 Steem, and 13.224 Steem Power in pending rewards.

You can claim your rewards by visiting your wallet page.

Just reply to this comment, if you need any help.
Don't want to receive these messages? Just reply, asking.

I don’t want. Bye

Okay, I won't send you any more messages.

I think it’s a scam, don’t click

Posted using Partiko iOS

That's a real wallet link to the Steemit wallet.

종이 모형도 참 매력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ㅎㅎ 매력있죠!! 그래서 진짜 고수분들은 헤어나오질 못하더라구요 +_+ 한 작품에 1년씩 걸려서 만들정도니 성취감이 어마어마할테니까요 ㅎㅎ

boddhisattva님이 kimegggg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boddhisattva님의 TOP 200 effective Steemit curators in KR category for the last week (2018.09.17-2018.09.23)

...style="text-align:left">57 kimegggg/td> 59 <td style="text-al...

손재주가 끝내주는구나!!!
저런 조그마한걸 어떻게 붙이나요??ㅋㅋ
거기다 채색까지!!! 대단함..!!

이젠 못해요 ㅋㅋ 저때는 22,23살이었으니...ㅋㅋ 저는 단면만 칠했을 뿐입니다 ㅋㅋ

Warhawk!!

Posted using Partiko iOS

^^ Flying tigers!!

You would enjoy the Pacific Aviation Museum at Pearl Harbor, on Oahu, Hawaii. Must visit!

I visited last week and photographed this beauty.

1 (3).png

채색하는 작업을 보고싶어요
너무궁금~~~한부분이에요

채색은 조립 시 이질감 없도록 단면만 칠하는 거에요~ ㅎㅎ 1편 한 번 보시면 애초에 도면에 칼라프린팅이
되어있답니다 ㅎㅎ

보고왔어요 달걀님 ㅋㅋㅋ
나중에 저의 님이랑 같이 만들어보고싶어요 제가 똥손이라 섬세함을 빌려야할것같아요.

ㅋㅋㅋ 신기한 분야(?)죠??
이래봐도 저거 진짜 대학생때 방학 때
거의 30날 정도 매일 8시간 이상 작업해서 겨우 완성한 거에요 ㅋㅋ 보통 취미로 하시는 분들 퇴근하고 한 두시간 주말에 가끔 몰아서 하고 그러면 어쩔수없이 1년 프로젝트가 되곤해요 ㅋㅋㅋ

달걀님 엄청 섬세하십니다!
저렇게 작은걸.. 어찌 ㅋㅋㅋㅋ
채색된 완성품 보고 싶어요~~

ㅋㅋ 11년 전의 저는 가능했지만 이젠 힘드네요 ㅋㅋ
조금 더 비행기스러운 모습은 이후 제작기를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채색은 이미 도면에서 돼있는 겁니다 +_+

아 전 그 위에 또 채색하시는줄 ㅋㅋㅋㅋㅋㅋㅋㅋ
제작기 기다립니다앙~~~~

thereyouare님이 kimegggg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thereyouare님의 문득 떠나기로 했다. 레고와 달걀은...

...티스트는 아니지만.. 합성은 좀 할 수 있고.. 디자인도 좀 할 수 있고..
오랜만에 만난 가까운 지인님인 kimegggg님의 컨셉을 차용하여
북커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책 이름 정하기kimegggg님은 레고와 여행을 좋아하...

캬~~~~ 예쁨예쁨입니닷ㅎ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9900.81
ETH 2561.53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