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4. 공부를 '안'해본 아이의 전교 1등 달성기 - 끝. 뿜뿜이의 마지막

in #kr6 years ago (edited)

1.JPG

5년간의 학원일(부제: 23살에 연봉 1.5억?)

(공부를 '안'해본 뿜뿜이의 전교1등 달성기)

끝. 뿜뿜이의 마지막


저번 글까지 쭉 돌아보면 꽤나 스펙터클했던 뿜뿜이의 기행부터 시작하여

결국 교육에 관한 쓸 데없는 제멋대로 고찰을 써내려 왔다.

오늘은 이 모든 내용의 근원인 뿜뿜이를 어떻게 가르치고

성적을 끌어올렸는지에 대해서 팩트 위주로 적어보려고 한다.


뿜뿜이(학생)의 기질 이용하기


지금까지 글을 꾸준히 읽었다면 뿜뿜이를 한 단어로 표현해

'관심종자'라는건 다들 알고 있을거다.

그렇지 않은 척 할 뿐, 관심 받는것을 상당히 즐긴다.

예를 들어 뿜뿜이에게 수소폭탄풍선, 아파트에서 투신 실험과
같은 일들은 그저 수단에 불과하다.

따라서 뿜뿜이 조련교육의 목표는 전에도 잠시 언급했지만

'공부=관심'이라는 공식을 머릿속에 각인시켜주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우선적으로 뿜뿜이의 당시의 상태를 테스트 했다.

결과적으로 수학과 물리는 기초가 부족하여 점수대가 높진 않았지만

풀이과정이나 생각방향을 보면 자질이 높다고 평가 되었고

굳이 특이한 점이 있다면 화학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는 것이다.

이제 뿜뿜이의 커리큘럼 설계만이 남은 것이다.

여기서 보통 커리큘럼이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몇개월차에 무엇을하고 얼만큼을 선행학습하고 이런 부분에 집중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커리큘럼이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다.

커리큘럼을 짤 때는본신의 실력과 기초를 다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에게 조그마한 때로는 큰 성취감과 함께 동기를 심어줘야 한다.

그렇다면 잘하는 과목과 못하는 과목 중에서 무엇을 집중해야 할까?

당연 둘다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좀더 중요한 거라면 잘하는 과목이다.

잘하는 과목의 점수가 높아질 수록 학생이 생각하는 본인의 한계가 높아진다.

잘하는 과목의 점수가 나오는 만큼 다른 과목도 조금만 하면

올라간다는 걸 깨닫게 되고 마치 비트코인이 코인시장을 끌어 가는것처럼

잘하는 과목이 나머지 과목 점수도 끌어올리는듯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또한 이유를 설명할 수 없지만 오래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발견한

신기한 현상 중 하나였다.


방향은 정해졌다.


그럼 저런 신기한 원리(?)를 어떻게 사용해야할까?

뿜뿜이의 환경에서 성공한 사례를 한번 짚어 보겠다.

뿜뿜이네 학교는 국제학교임에도 다양한 과정 외에 쪽지시험이

많고 이 점수 상위권 아이들은 높은반에 배정된다고 했다.

이런 커리큘럼을 알고 있던 나는 당시 가장 가까웠던 시험의

화학 과목 고득점을 타겟으로 잡고 화학을 미친듯이 팠고,

전략은 들어 맞아서 화학 최고반에 올라가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전에 말했다시피

'의심을 해소 시키면 확신이 된다.'고 했었던가?

자연스레 그 놈의 '관심'이란 걸 받게 된 뿜뿜이.
첫 성적을 통해 전폭적인 신뢰감이 생긴부모님.

이 두가지 요소로 인해 뿜뿜이는 이후 내 수업만 들어오게 되었고

이전 글에서 잠재력을 '비트코인'에 비교했었던 뿜뿜이는

반년 가량이 지나 수학,물리 마저도 모두 높은반에 배정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성적이 떡상해준 덕택에, 내 몸값은 날이 갈수록 올라갔음은 자명했다.

아무래도 뿜뿜이의 존재감은 학교에서도 유별 났던가 보다.

한창 상담 전화가 많이 올 땐.

"거기 혹시 뿜뿜이네 학원인가요? 아니, 다니는 학원인가요?"
"혹시 뿜뿜이가 수강하는 과목이 어떤과목이죠?"

가 절반 이상을 기록한 날도 있었다고 들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슬슬 다양한 학원으로부터 스카웃 제의와

특강 제의가 들어오기 시작한다. 내 개인정보는 어떻게 알았거니와

금액부터 치고 들어오는 신세계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다.


뿜뿜이가 그래서 어떻게 되었냐고?


중간에 뿜뿜이와 만났던 학원을 그만두고 뿜뿜이는

방문과외로 돌리게 되었다.

그 사이에 일들은 조만간 자세히 포스팅하겠다.
학원가의 엄청난 자본, 알력, 정치싸움 등을 이때 목도하게 된다.

그렇게 긴 시간이 흘러 나도 졸업시즌이 되었고,

학원 일과 과외들을 마치고 군 입대를 준비하게 된다.

당시 정확히 어떤 수업인지는 모르지만 일종의 대학수업 미리하는

IB 물리 수학을 전부 나와 같이 진행하고 있었고,

학교에서 전과목 평가가 0.5%안에는 들고 있었다는 것만 기억한다.

물론 약간의 허세는 남아있었지만, 내가 야구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본인도 몸을 키운다며

학교에서 야구부에 들어서 운동을 겸하다보니

내 기억을 더듬어 마지막 인상을 기억해보자면

몸도 탄탄해져서 전처럼 '혼모노'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또 당시 목표를 정확히 잡지 못했는데

IVY리그와 서울대 글로벌인재 전형사이에서

상당히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었던걸로 기억한다.

많은 분들이 이번 글들을 읽고 뿜뿜이라는 특이 케이스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내 글들을 모두 읽은 사람이라면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학생의 니즈를 캐치하고 설계해 나가는지

커다란 그림 정도는 알아들었을 것이라 믿는다.
(아니라면.. 필력이 미천한 필자를 욕해라..)

진부한 말 하나를 각색해 마무리를 짓겠다.

물고기를 잡아주기보다 낚시하는 법을 가르쳐라.
낚시하는 법을 가르쳤다면 월척을 낚도록 해줘라.


다음 글은 전에 외전으로 잠시 언급했었던..

"난 선생님이라고!" 를 쓰고 가겠습니다!

참 당돌했던 여제자에 대한 글입니다^^ 기대해주세요.

문체는 모쪼록 사랑하기 좋았던 날.. 이런식으로 써볼까 합니다 ㅋㅋ

만약 마음이 바뀌면 이 문체 그대로 가겠지만요..

p.s 원래 필력이 안 좋지만.. 어젯 밤부터 개인적으로 좀 심각한 일들이 있어서

컨디션이 메롱해서 그런지 글도 잘 안써졌네요^^


[Life Story] 시리즈
[Life Story] 001. 중국 유학시절 첫 사업(?) 성공기 - 중국 골동품 납품
[Life Story] 002. 칭화대 4년 무사 졸업기 - 1 : 졸업을 설계하자!
[Life Story] 002. 칭화대 4년 무사 졸업기 - 2 : 시간을 버는 법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부제: 23살에 연봉 1.5억?) - 1. 그 시작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부제: 23살에 연봉 1.5억?) - 2. 강사로써의 성장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3. 다양한 학생들 - 혼모노 뿜뿜이 1편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3. 다양한 학생들 - 혼모노 뿜뿜이 2편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3. 다양한 학생들 - 혼모노 뿜뿜이 3편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4. 공부를 '안'해본 아이의 전교 1등 달성기 - 1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 - 4. 공부를 '안'해본 아이의 전교 1등 달성기 - 2 교육이란 무엇인가?

Sort:  

대박사건!!

고래를 잡아...

스팀의 큰손이 되고 싶습니다. ㅜㅠ

그...그건 저도 똑같습니다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 다음내용 기대해봅니다!

글 고치는 사이에 댓글이 달렸네요^^ 컨디션이 너무 좋지 않아 늦은 점심 먹고

드라이브하고 와서 약간 고쳐봤습니다!

다음 이야기 ...교육과 사랑.. 상당히 재밌는 소재라서

저도 쓰고싶은 마음이 드는 내용이라서 조금 기대됩니다 ㅎㅎ

'공부=관심' 이라는걸 머릿속에 각인 시키는 교육법 정말 공감되기도 하고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물론 너무 과해서 정신병(?) 생길정도가 안되게 조절하는게 난제겠지만요 ㅠㅠ

아 ㅋㅋ 이건 뿜뿜이.. 제가 최근 4-5편에 걸쳐 작성한 아이에게만 통하는 교육법입니다 ㅎㅎ

시간 안되실 까봐 요약해서 알려드리면 뿜뿜이라는 아이는

수소를 가득 채운 풍선을 100개 가까이 만들거나, 짐볼을 타고 2.5층에서 뛰어내리는 아이입니다!

일반 아이들에게 맞춰서 바꾼다면, '공부=관심사'정도로 순화할 수 있겠네요!

스승과 제자 모두 해피엔딩이군요
학원가 얘기는 예전 드라마 혼술남녀에서
살짝 다루긴 했었는데 그 이면의 이야기..!
궁금하네요 ㅎㅎ

혼술남녀에서 학원가도 살짝 다뤘군요.. 특이할 것도 없이 생각하시는 그대로

사람이 모이고 돈이 모이는곳에서는 항상 생기는 문제들이 발생하더라구요!

조만간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하는 과목과 못하는 과목 중에서 선택하라면
언뜻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못하는 과목을 집중해서 가르칠 거 같은데
일종의 허허실실처럼 뭔가 다른 교육방법이네요.
그리고 그게 정말 자극이 돼서 동기부여 역할도 톡톡히 할 거 같구요.
선생으로서의 주가가 올라갈 수 밖에 없었겠습니다.^^

네! 아이의 상황에 따라 다르고, 점수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충분히 다양한 상황에서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실제로 효과가 좋았구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뿜뿜이와 해피앤딩으로 마무리되고 choim님만의 좋은 교육방식이 생겼습니다만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걸림이 유감스럽내요...

학원가의 엄청난 자본, 알력, 정치싸움 등을 이때 목도하게 된다.

살면서 그런 경험은 사람이 모이고, 돈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생기니깐요!

상당히 사이다 경험도 있으니, 필력이 되는대로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Congratulations @choim!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아이를 가르치는 노하우......
우리 아이 좀 안될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모든 사람이 세상에 가르칠 수 없는 아이는 단 한부류입니다..

바로 '자기 자식'이죠 ㅎㅎ 이 글들을 토대로 좋은 교육자를 찾아보는것도 학부모님이

할 수 있는 선택지 아닐까요? 화이팅입니다!! ㅎㅎ

ㅋㅋㅋㅋㅋ 그렇게 뿜뿜이와는 해피엔딩이네용

넵넵!! 뭐 인생이란게 어떻게 될지 모르니!! 어쩌면 다시 만날지도 모르겠네요!! ㅋㅋ

글 수정 하는 사이에 댓글이 달렸네요 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30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 역시 뿜뿜이! 몸까지 좋아지다니 ㅋㅋㅋ
잘 보고 갑니다 :)

넵넵!! 이번 글은 그간 글 읽어주신분들을 위한 특별편 느낌 이었던것 같네요~~

매번 너무 감사드려요^^

감사는요 찾아와주시는게 더 감사하지요!
좋은 하루 되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86.10
ETH 3142.17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