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습관의 책방투어 16] 선배들이 후배에게 선물한 책방, '지식을 담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암역, 군대를 전역하고 알바를 찾다가 고려대에 투썸 플레이스가 생긴다는 공고를 보고 그날 바로 연락해서 면접을 보고 일을 시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약 6개월 정도 일을 하며 거의 매일 고려대 후문을 들락날락했죠. 


그 이후로 고려대 주변을 지나거나 학교 안까지 들어가 본적이 없는데, 고대 주변에 아주 사연있는 책방이 있다고 해서 정말 오랜만에 찾아갔어요. 그다지 예쁘지도, 독특하지도 않는 이 서점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고려대 선배들이 후배를 위해 세운 책방이라는 점 입니다. 


 INDEX

1. 책방 소개
2. 책방 탐방
3. 위치
4. 평점
5. 책방을 나오며


01 책방 소개

잠깐 소개했던대로 '지식을 담다'라는 책방은 고려대학교를 졸업한 선배들이 후배를 위해 만든 책방입니다. 생각해보면 요즘 대학가 주변에 책방을 찾아보기가 힘들죠. 대형 서점 및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며 작은 서점들은 자연스레 자취를 감추었다. 심지어 대학교 안에 대형서점이 있는 대학도 있습니다. 

선배가 추천하는 인문서적 읽어볼래요?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75920.html


2. 책방 탐방

책방은 복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층은 카페, 그리고 반 층(?)정도 내려가면 책으로 가득 채워져 있어요.  

 대학교에 가보면 이런 포스터를 굉장히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뭔가 과거 캠퍼스 시절이 떠올라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졌어요. 누가 보면 대학교 졸업한지 엄청 오래된 줄 알겠네요.  


 곳곳에서 선배들이 후배를 위해 남겨놓은 흔적을 확인 할 수 있었어요. 

귀여운(?) 18학번 새내기를 위해 추천하는 포스트잇 



선배가 추천하는 옛날 책 가격도 정말 착하네요. 1/4 가격이라니
 


이렇게 후배를 위해 재능기부하는 선배의 흔적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책은 그리 많지 않지만, 인문/사회/정치/철학/문학 등 알찬 책들로 메워져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뭔가 책 큐레이팅에서 고대스러움(?)을 살짝 옅볼 수 있었달까~? 대형서점에만 익숙한 우리에게 진짜 책 냄새, 나무 냄새, 문학의 냄새를 느끼게 해주는 책방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어요. 


03.책습관 평점

 만약에 고려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었다면 정말 매일 매일 갔을텐데, 그래도 집에서 먼 거리도 아니고 역에서 굉장히 가깝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만족했습니다. 다른 독립서점에서 차별화하는 굿즈 같은 것은 없었지만, 선배가 후배를 위해 차렸다는 명분 하나로도 멋지게 설명되는 책방이네요.  


04.책방 위치


05.책방을 나오며

2시간 정도 책방에서 시간을 보내고 나오는데, 우연히 본 글 귀에 멈칫했습니다.

"나만의 색을 찾으라면서 
0과 1 그 사이에 서있는 나를 
세상은 애써 어느 한 쪽으로 반올림한다."

 뭔가 이 글귀조차도 대학시절을 거쳐, 사회생활을 하고, 오랜 시간 자신만의 성찰을 해온 고려대학교 선배가 후배에게 전하는 메세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고려대학교 학생들이 부러워지면서 나는 내 모교 후배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 하루였습니다 :)  

[책습관의 책방투어 01] 성북동의 작은 유럽 서점 부쿠 'BUKU'
[책습관의 책방투어 02]오상진, 김소영 아나운서의 책방, 당인리 책발전소
[책습관의 책방투어 03] 제주도 독립서점 미래책방
[책습관의 책방투어 04] 성수동의 작은 도서관 '안전가옥'
[책습관의 책방투어 05] 어른들을 위한 서점, 파크 Parrk
[책습관의 책방투어 06] 퇴근 길 생각나는 책방, '퇴근길 책한잔'
[책습관의 책방투어 07] 책에 압도당하고 싶을 때, 한강진 북파크
[책습관의 책방투어 08] 녹색창이 만든 북컬쳐, 네이버 라이브러리
[책습관의 책방투어 09] 여행자를 위한 공간,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책습관의 책방투어 10] 이동진의 책방으로 오해받고 있는 '빨간 책방'
[책습관의 책방투어 11] 코엑스의 랜드마크, 별마당 도서관
[책습관의 책방투어 12] 前 제일기획 부사장, 책방 주인이 되다 '최인아 책방'
[책습관의 책방투어 13] 꽃과 책이 만나다. 어바웃 타임 북카페
[책습관의 책방투어 14] 사색이 필요한 그대에게, '혼자의 서재'
[책습관의 책방투어 15] 단단한 철과 뜨거운 책의 만남, 테라로사 IN POSCO

Sort:  

오랜만에 뵙는거같네요 해빗님. 의미있는 서점이네요.마지막 글귀가 정말 공감가요. :)

크 !! 저도 정말 오랜만에 뵙니다 ㅠ_ㅠ 잘 지내셨지요! ㅎㅎ 건강을 어느정도 회복해서 다시 열심히 스팀잇 하려구요!

후배들을 위한 작은 책방!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곳이네요
인상 깊습니다 ㅎㅎ

맞아요 ㅎㅎ 진짜 가보시면 뭔지 모를 따뜻함이 풍깁니다

멋진 선배들 그리고 자리를 잇는 책방소식에 감사합니다.모셔가고 자주오겠습니다

ㅎㅎㅎㅎㅎ 아이고 모셔가기까지!! :) 고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846.59
ETH 3567.69
USDT 1.00
SBD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