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판관의 투기일지 7차] 포트폴리오 및 대응전략은 필요 없고 일단 반성

in #kr6 years ago (edited)

내가 하는 행위가 투기임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매우 병신스럽게 아름다운 하루였다. 이를 기념하고자 쓰는 글이니 목차 따위는 생략한다.

말한 것처럼 어제 풋옵션을 매수했다.

근데 뭘 매수했냐면 7월물, 그것도 만기일이 당일인 것을 매수했다.

옵션을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풋옵션 295.00를 매수할 경우 만기일까지 코스피 200이 295.0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면 모든 투자금이 제로가 된다. 즉 수익률이 -30% 이 정도가 아니라 -100%가 되는 것이다.

만약 8월물을 매수했다면 8월물 만기 전까지 가격 변동에 따라 익절을 하거나 또는 손절을 할 여유가 충분하지만, 오늘 산 옵션매수는 산술적으로 매수 시점부터 12시간 안에 0원이 될 가능성이 무려 50%나 되었던 것이다. 즉 홀짝 게임에 해외 여행에서 제법 괜찮은 숙소에서 숙박하며 1주일 이상 버틸 수 있는 돈을 걸어버린 셈이다.

나는 코스피가 대세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어느 날짜를 콕 찝어서, '이 날은 코스피가 떨어진다.'고 예상하고 베팅을 한다면 그건 명백한 투기다. 하긴 원래 시간이 자기 편이 아닌 3X ETF 따위의 종목을 참 쉽게도 산다는 점에서 원래 투기를 하고 있긴 했지만 이번 건은 그 중에서도 제일 한심했다.

17d20645ade24f5558ee951ae06528da3f357a6e753b409f3d41a1888323b2df994b8955f14a9ea39b4a0fb0016bc690590fbaddd2014fccbae5c2a7fa1977e75047dde14c547c04a7569b5c6e158ee0.jpg

옵션에 만기일이 있다는 것을 깜박한 덕분에 나는 몇 시간 동안 신세계를 보았다.

오늘 오전 코스피는 상승했고 나는 1시간 만에 투자한 금액이 -90%가 되는 것을 보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왜 코스피가 소폭만 상승했는데 이렇게까지 손해가 큰 줄 몰랐다. 당연하지. 앞으로 몇 시간 뒤면 코스피가격보다 위에 놓여진 풋옵션의 가격이 0원이 되잖아.

투자에서 200만원을 잃는 것은 병가지상사지만, 말 같지도 않은 실수로 1시간 만에 200만원이 20만원이 되는 걸 보니 매우 불쾌했다. 반면 콜옵션 쪽은 1시간 만에 +90%를 찍고 있었다.

이미 20만원 밖에 남지 않은 것을 손절할 수도 없고 그냥 놔두기로 했다. 장 마감까지는 이제 두 시간.

그냥 속이라도 든든하게 채우려고 냉장고에서 양고기를 꺼내 구웠다. 나는 생활비로 투자를 하는 그런 절박한 부류의 인간은 아니지만 투자에서 돈을 잃으면 보통 오욕칠정을 끊어서 이걸 보충한다.

'앞으로 한 달 동안 라면만 먹어야할듯'

당분간 못 먹을 귀한 고기로 배를 채워도 기분은 매우 좋지 않았다. 가뜩이나 제대로 되는 일도 없는데 이런 개 같은 실수나 하다니.

나라는 인간이 얼마나 형편 없는 동물이냐면, 한심한 건 맞는데 고기랑 쌀밥 먹었다고 그냥 침대에 누우니까 잠이 오더라.

...
...
...

근데 퍼질러 자고 일어나보니 아래와 같은 일이 생겨있더군요.

제목 없음.png

직선이 곡선보다 섹시하다!!

막판 코스피가 외인들 장난으로 떨어지는 바람에 내 풋옵션은 휴지가 되는 신세를 벗어나게 됐다. 동시호가 전 회복량을 보니 20만원이 몇십분 사이에 6배가 됐더라. 물론 나의 경우는 만기청산이라 해당 사항이 없지만, 그 저점 외가격에 이걸 매수한 사람은 그대로 로또를 맞은 셈이 된 것이다.

여하간 나도 200만원이 휴지가 되는 걸 막고 거기 소액이나마 수익을 올렸으니 운은 좋았다. 내가 제대로 계산한 게 맞나 싶어 더운 날 증권사를 찾아가 다시 물어봤다. 내가 계산한 것이 맞더라. 투자를 하며 하루에 몇천만원을 벌어도 보고 잃어도 보았지만..... 어쩐지 오늘이 더 '휴 살았다.'라는 기분이 들었다.

귀가하며 이 노래를 들었다.

반복적으로 들리는 "We can fight"가 좋았다. 오늘 돈을 잃지 않은 덕분에 몇 번인가 더 옵션 매수를 해볼 수 있어서 기쁘다. 내가 생각하는, 옵션에 집어넣어볼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은 분기별 300만원 정도이다. 즉 오늘 돈을 다 잃었다면 나는 가을까지 1계약 정도를 시범적으로 매수해보는 데에 그쳐야 했을 것이다.



[결론]


  1. 옵션이 얼마나 위험한지 두 눈으로 직접 확인. 죽을 때까지 옵션 매도를 할 일은 없을 것 같고, 매수 역시도 매우 주의해야 할 듯. 8월물은 달랑 한 계약만 샀다.

  2. 제가 이렇게 허술한 인간입니다. 제 글 읽고 따라 투자하시면 절대 안 되요.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1차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2차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3차
풍류판관의 투기일지 4차
풍류판관의 투기일지 5차
풍류판관의 투기일지 6차

Sort:  

투자금이 200만원인 순간 이미 잘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100%이 되든간에 뭔가를 배우기만 했다면 의미있는 일이죠. 물론 그냥 잃었을 때 기분이 개짜증나는것은 모든 인간이 같지만요.

좋은 댓글입니다... ㅎㅎ 여하간 이번에 운으로 잘 넘겼으니 앞으로는 한 계약만 헷지용으로 해둘까 합니다 무섭더군요

이런...벌써 반성하게 되시다니...

저는 늘 반성한답니다
반응 안 좋은 이야기 포함 ㅋㅋㅋㅋㅋ

풍류판관님 천연가스 투자 관련 블로그 글 보고 봄에 스팀잇 계정을 만들었었는데 우연히 이렇게 최신글에서 뵙네요! 녹지않은 풋옵션 축하드려요. 운도 실력~ ^^

ㅋㅋㅋㅋㅋㅋ 그냥 세상에 비기너스 럭만큼 위험한 것도 없더군요^^;; 제 부족한 글을 보시고 스팀잇 계정도 만드셨다니 참 영광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누구나 허술하지요.
다만 그 허술함을 숨기않고 드러내는 건
굉장한 용기와 자기 치유에 큰 힘을 발휘하지 않을까요?

ㅎㅎㅎㅎㅎ 너무 좋게 말씀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다만 옵션이라는 건 너무 위험한 만큼 용기는 앞으로 더 적게 부릴 생각입니다 ^^
다른 분야에서 그 허술함이 힘이 되길 바래야겠죠 ㅎㅎ

옵션은 무서운 것이지요... 이유가 어찌되었건 교훈도 얻고 투자 결과도 나쁘지 않았으니 다행입니다.

ㅎㅎㅎ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이번 교훈은, 앞으로 극 보수적 관점에서 옵션을 접근해야겠다는 것입니다 ^^;;

잠깐이지만 마음 고생 하셨네요. 그래도 다행히 수익 내셨으니 위로와 축하 드립니다. ㅎㅎ

이런 짓은 아마 다시 안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0만원이었기에 망정이지 만약 호기롭게 단위를 올려버렸다면 어땠을지 참 투자에서 많은 걸 경험해봤지만 한 시간 만에 -90은 처음 봤습니다

오...다행이네요 ㅎ
양고기 드시고 주무시길 잘하신듯 ㅎ

평범한 투자이야기보다 스펙타클하니 재밌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그나마 해피엔딩이라 다행이고 앞으로는 극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려고 합니다

따라하고 싶어도 능력이 안되네요 ㅠㅠ

돈을 잃는 능력 ㅋㅋㅋㅋ 아마 옵션을 계속하면 다 잃을 것 같습니다;;

하하 가끔 숫자 잘못입력하거나 숫자 잘못보고 매수/매도 할때마다 정신이 번쩍 들곤 하죠……

그래서 아예 한 계약만 이제 하려고 합니다 ^^
주의해야겠더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38.61
ETH 2658.79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