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판관의 투자일지 2차] 포트폴리오 및 대응전략

in #kr6 years ago

378db97956.png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스스로 전략을 복기하고 조언을 구하고자 쓰는 글입니다.

[VIX와 중국 증시 상승 ETF]



VIX는 예상대로 올랐다. 하지만 예상만큼은 많이 오르지 않았다. 14-15 정도면 최근 몇 년 기준으로는 높은 수치이지만 여전히 저렴한 구간이긴 하다. 문제는 VIX는 오래 들고 있으면 손해가 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익절을 해야할지 더 들고 있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일단은 VIX가 오를 것으로 판단한다. 상당 기간 조정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본다. 따라서 추격매수는 하지 않되 일단 익절도 하지 않고 더 지켜볼 생각이다. 또한 분쟁이 해소될 때를 대비해 사놓은 중국 증시 ETF도 정리할 생각이다. 이유는 아래 두 가지 때문이다.

첫번째. 먼저 트럼프는 11월 미국 재선 이슈 전에 쉽사리 분쟁을 해결시킬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정치 흥행 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더 과격한 발언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며 추가적인 조치 역시 현실화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한다. 그렇다면 9월 미국 금리 인상 전후로 하여 어떤 타협점을 찾을 것이며 그 전에는 높은 변동성이 유지될 것이다. VIX의 가격은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면 여전히 싼 편이다.

두번째. 이 무역전쟁의 본질은, 미국 달러의 지위를 확고히 하는 데에 있다. 이는 단순히 무역관행의 문제가 아닌 안전자산인 달러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모험이다.

홍콩, 4~5월 환율 방어에 거의 10조원 투입

​실로 화폐의 전쟁으로서, 미국이 승자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패자는 신흥국과 위험자산인 주식, 그리고 달러의 경쟁자인 유로화와 위안이다. 즉 9월 미국의 금리 인상과 더불어 연준의 강경한 기조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며 이를 통하여 미국은 일극 체제의 재림을 꿈꿀 것이다. 11월 대선 전, 유럽과 중국은 내심의 셈법과 달리 외형 상 트럼프 대통령에게 플라자 합의와 일견 유사해보이는 어떤 굴복 이벤트를 제공하여 트럼프의 재선을 도울 것이다. 그때까지 VIX는 비록 우상향만은 아니겠지만 지금보다는 훨씬 높은 가격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VIX가 떨어질 것을 대비해서 사놓았던 중국 증시 ETF는 오늘 정리할 생각이다. 미국은 중국을 대상으로 금융 공격을 할 수도 있다.



[남북경협주]



-15%로 손절했다.

늦게 들어간 것이 가장 큰 잘못이긴 하다. 사실 일찍부터 정세가 호전될 것을 알았다면 300%도 가능했을테니. 거기에 포트폴리오를 방산주와 섞지 않은 것도 실수다.

다만 타이밍과 포트폴리오를 무시하고도 수익률이 10% 이상은 가볍게 넘었던 적도 있었다. 아래 실수들도 뼈아프다.

테마주를 샀을 때 어설프게 기업 분석을 하다가 투심을 따르지 못해 대장주의 첫번째 랠리를 놓쳤다. 또한 대장주의 유동성이 非대장주로 전이될 것을 예측하지 못했다. 나는 테마주를 사본 적이 거의 없고 그래서 미숙했다.

​막연한 수익률을 쫓을 것이 아니라 10% 수익 시 전량 매도했다면 결국 손절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목표가를 잡지 않았다.



[미국금광주]



묘하게도 시장은 미국이 더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 것 같다. 나는 전형적인 Wishful Thinking으로 본다. 미국은 모든 손해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올릴 것이고 이 경우 금은 당분간 약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다만 금리를 올리지 못 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니다. 그러한 기대만으로도 금값은 오를 수 있다. 만약 미국이 금리인상을 지연할 경우 단기간 내에 금값은 1600불을 돌파할 수 있으며,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기대 심리로 1300불 중반까지 상승할 수도 있으므로 금광주는 포트폴리오에 일정 금액 홀드할 생각이다. 물론 비중은 크지 않다.



[파생상품]



​여전히 코스피 및 코스닥에 대한 개인들의 투자 열기는 뜨겁다. 또한 금리를 올리지 않는 한은의 태도나 정부의 기조, 테이퍼링에 대한 시각이 대립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조정은 미루어질 수도 있다.

지난 주에 풋옵션을 매수했다면 몇백퍼센트의 수익이 났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주에 샀다면 기술적 반등으로 심각한 손해를 입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리스크를 지기 부담스럽다. 일단 자금이 없기도 하다. VIX를 사는 것으로 일단 대응하자. VIX를 사고 여기에 풋옵션 매수까지 한다는 것은 한방향에 모든 자금을 올인하는 것과 동일하다. 이는 원칙에 맞지 않는 전략이다.



[암호화폐]



암호화폐의 단기 방향성에 대해서는 모른다. 다만 암호화폐의 연말 가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로 일부 보유하고 있다. 지난 번 급등 시 반을 매도한 것은 다행이었다(다만 이때 너무 경솔하게 익절한 금액을 경협주에 투자한 것은 치명적인 실수다)



[결론]



무역분쟁의 심화로 인해 VIX의 20 이상 돌파를 기대한다. 이 경우 일부 익절을 실현할 생각이다. 만약 10초반 대로 떨어지게 된다면 그만큼 다시 VIX를 살 생각이다. 즉 현 시점에 유심하게 보고 있는 것은 VIX 이며, 나머지 자산은 이에 대한 물타기 용으로 남겨둘 생각이다.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1차

Sort:  

안녕하세요.

스팀잇을 처음시작하는 초보 justafeeling입니다.

팔로우와 보팅해주시면 저도 항상 찾아오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고 화이팅입니다 사랑해요 ><

Good morning.

It is just beginning to start Steam It.

Follow me and I will always come to visit you.

I am happy to spend the day with you today>

네 꾸준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vix 지수에 대해 배우고 갑니다.
변동성을 지수로 만들었다니 신기하네요.
달러 자산 비중을 높여야 할까요? ㅎㅎ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ㅎㅎ 자고 일어났더니 빅스가 20퍼 정도 올라있네요 기쁩니다^^;;

저도 주식이랑 암호화폐 둘 다 건들지만, 저는 암호화폐 시장은 감이 안잡히긴 하네요. 소위 '메이저 코인'이 바뀔지 안바뀔지부터가 궁금합니다. 돈을 떠나서 너무 궁금해서 시간을 당겨오고싶어요 진짜...

저는 바뀔 것으로 생각합니다... 결국은 인정하고 싶지 않아도 결국 결국 이오스가 아닐까요...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언제나 화이팅입니다!!!!!!! ㅎㅎㅎㅎ저 오늘 스팀시티 응원가 올렸는데, 노래에 대한 반응이 ㅠㅠ

너무 잘 들었습니다 ㅎㅎ
에너지빵빵님의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38.61
ETH 2658.79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