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판관의 투자일지 3차] 포트폴리오 및 대응전략

in #kr6 years ago (edited)

378db97956.png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스스로 전략을 복기하고 조언을 구하고자 쓰는 글입니다.

[VIX]



일주일만에 30% 정도의 수익을 올렸다. 중요한 건 다음이다.

다음주 금요일 트럼프는 예정대로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측한다. 7월 6일이다. 즉 다음 한 주는 여전히 VIX가 오를 것으로 생각한다.

개인적인 예측이지만 7월 6일 이후에도 계속 오를 것으로 판단한다. 9월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식 시장에 테이퍼링이 오는 것보다, 미중 무역 분쟁이라는 이슈를 부각시켜 미리 떨어뜨리고 9월 금리 인상 직후 극적 타결로 미 증시의 베어 마켓 진입을 막고 중간 선거의 승리로 다시 시장에 활기를 돌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수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일단 7, 8월 중 VIX는 30을 돌파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예측한다. 이 경우 수익률은 200% 정도이다.

다만 머리는 홀딩인데 가슴은 매도이다. VIX는 한 번 떨어지면 소름끼치게 무섭다. 일단 3분의 1을 익절한 것(판단은 전량 홀드였는데 결국 두려움을 이기지 못했다)으로 심리적 위안을 삼자.



[미국금광주]



상승과 하락에 모두 베팅한 상황이다. 만약 금값이 1200불 아래로 밀린다면 1100불대까지도 갈 수 있다고 본다.

다만 다시 1200불에서 버틴다면 여러 정치 리스크든 기술적 반등이든 간에 일시적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측한다.

전자의 경우는 포지션 변화가 없겠지만 후자의 경우 하락 베팅을 정리하고 상승에 일부 베팅할 계획이다. 어디까지나 계획이며 변동될 수 있다.



[은 ETF]



금의 경우 가격대가 더 밀릴 수 있지만 은의 경우 15불 상단 언저리에서 더 떨어질 수 없다고 본다. 생산 단가나 공급량이 그렇고, 그 이하로 은 가격이 떨어질 경우 분명 이를 매집하는 세력이 나올 것이다. 금은을 견제하는 세력은 이를 박스권에 가둬두길 바라지 그 이하로 떨어뜨려 매수세를 만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금 가격을 매력적으로 판단하고 있어 일부 매수할 생각이다.

보통 실물 귀금속이 아닐 경우 광산주를 매수한다만 금번의 경우는 금값과 은값의 하방경직성이 전혀 달리 평가되기에 평소와 달리 은 ETF를 매수하게 되었다.



[WTI]



유가 상승을 점치는 미국 메이저 언론 보도가 많다. 내 경험 상, 언론에서 흘리는 유가의 가격은 헤지 펀드들의 방향 제시다. 자신들에게 대항하지 말고, 그 가격대 형성에 도움이 되는 투자 참가를 권유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종전 나는 헤지펀드들과 메이저 언론들이 천연가스 하락을 예측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에 베팅하여 높은 수익을 실현한 바 있으나 그 당시에는 미국 한파와 역대 최저 재고라는 헤지펀드들의 포지션을 무력화시킬만한 강한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금번의 경우 재고나 리그 수를 보아도 달리 상승 여력을 저지할 어떤 현실적인 제약이 없다.

유가가 상승할 경우, 트럼프의 지지 기반인 셰일업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다. 이것 이외에 달리 미국에서 유가 상승을 희망하는 다른 이유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의 조언을 기대한다. 단 어차피 원자재 투자에서 모든 것은 명분에 불과하고 중요한 것은 메이저 금융권의 자금 동향이기 때문에, 그 이유를 명확히 모른다고 해도 블룸버그 등에서 유가 상승을 말한다면 상승 가능성이 상당히 높을 것으료 예측한다.

[파생상품]



이주 전 과감하게 풋옵션을 매수했다면 지금 수익률은 200%에 달할 것이다. 다만 충분히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다. 나는 아직 옵션 매수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다.

2주 후부터 소량이라도 본격적으로 옵션 매수를 해볼 생각이다. 그때까지 벌지 못하는 것은 내 돈이 아니다.

어차피 모두 결과론적 해석일 뿐이다. 200%를 먹을 수도 있었지만 단기간 내에 많은 돈을 잃을 수도 있었다.



[암호화폐]



암호화폐의 단기 방향성에 대해서는 모른다. 여기서 더 떨어질 경우 추가 하락장이 개시될 수도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지금 추가로 매수하지는 않을 생각이다. 떨어지는 칼날은 잡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모양의 차트에서 매수하는 것은 통상 투자에 있어 금기로 취급된다. 투자에 있어 확립된 정석은 추세를 확인하고 그 위에 살짝 올라타는 것이다(즉 무릎에서 사는 것). 발바닥을 맞추려는 시도는 굳이 하지 않는다.

다만 7월을 전후해서 추세 전환이 나올 수도 있다고 판단하며 이 경우 이오스를 더 매수할 계획이다. 이오스의 잠재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결론]



차주 VIX의 20 이상 돌파를 기대한다.

은과 석유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1차
풍류판관의 투자일지 2차

Sort:  

판관님은 재주도 많으시네요.
변호사 일보다 수익이 더 많으신듯^^
타로도 보시고.
못하는 게 뭔가요? ㅎ

그런 사람이 보통 밥을 굶지요 ㅋㅋ
전문가는 사실 모든 시간을 자기 전문 영역을 쌓는데 쏟아야 하는데... 아직 철이 없나 봅니다 ^^;;;

대단한 내공이시네요. 상품을 거래하시려면 엄청난 지식이 있어야할 것 같은데....

사실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더 많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두렵네요

저는 투자나 이런거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다가 어쩌다보니 코인을 알게 되서 스팀잇에 흘러들어왔어요 ㅋㅋㅋ 그러다보니 저런 많은 투자 종목이 있다는것도 풍류판관님 글을 읽고 처음알았습니다ㅋㅋㅋ; 읽어보니 흥미가 생기네요. 무서워서 시도는 못해볼거 같아요... (<- 그러면서 코인은 함) 평생 그림 그리는 것 밖에 모르던 저에게 완전 신세계에요 ㅎㅎ. 투자 일지 앞으로 자주 읽으러 오겠습니다!! 수익률 50000% 기원!!!

ㅎㅎ 사실 투자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지루할 수 있는 글인데 재밌게 읽어주시고 보팅도 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ㅋㅋ 수익률 오만프로가 되면 그거 반 스파 충전해서 팍팍 보팅해드리겠습니다

내일까지 미니스트리트 하는데 놀러오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38.61
ETH 2658.79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