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을찾는여행#19] 그 자체로 아름다운 #토르소 + #라오쿤

in #kr-travel6 years ago (edited)

1527205076767-1.jpg


안녕하세요. 유럽여행기의 캣팜 입니다.

바티칸 투어 여정에서 꼭 봐야할 작품 중 하나인 토르소.

과거, 토르소가 발견되었을 당시 르네상스 시대의 중심에 있었던 율리오2세는 미켈란젤로에게 명합니다.
이 작품을 온전한 형태로 복원하거라!

하지만 그 당시 막강한 권력을 가진 교황님의.포스에도 미켈란젤로는 꿇리지 않는 상남자죠.
인체해부학적으로 완전무결했던 미켈란젤로는 복원을 거부하며 말합니다.
토르소는 이 상태로 가장 완벽하다.


1527205076767.jpg
제가 알기로 토르소는 영국 출장 이외엔 단 한번도 바티칸에서 나간적이 없다고 알고있는데. 이 날도 역시나 비틀림의 미학을 보고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왔네요 ㅎㅎ

2000년 전에 이정도 퀄리티의 섬세함과 해부학적 지식을 가졌다는 사실이 정말 믿기지않네요.


1528652254680-1.jpg

자세가 나름 비슷하지 않나요?? 😀

나중에 여행기를 통해 또 이야기를 다루겠지만,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 과 미켈란젤로의 천장화 중 아담의 신체에도 많은 영감을 준 토르소 !!!



라오쿤 군상

1527205072125.jpg

라오쿤, 혹은 라오콘이라고 불리는 이 조각상은 1506년 로마의 한 농부가 포도밭에서 일하다가 찾았다고 합니다.

라오콘의 미술사를 잠깐 살펴보자면, 트로이의 목마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트로이 전쟁이 끝내기 위해 그리스군이 거대한 목마를 만들어 성안으로 침투한 일화. 그 일화 속에 라오쿤 등장합니다.
포세이돈의 사제인 라오쿤은 트로이목마를 절대 성안으로 들여선 안된다고 불태워버리자고 주장합니다. 그 때 거대한 뱀 두마리가 나타가 라오쿤과 두아들을 공격하고 아들은 죽음을 맞게 되는 상황을 조각으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라오쿤의 팔

르네상스의 3대거장이자 제가 가장 사랑하는 위대한 조각가 미켈란젤로는 이 조각을 예술의 기적이라고 하였습니다.

미켈란젤로와 라오쿤의 재미난 일화를 살펴보면, 라오쿤이 처음 발견되었을 당시 오른팔은 떨어져나간 상태였습니다.
Capture+_2018-07-03-23-01-19-1.png

당시 사람들은 근육의 모양을 보고 떨어져나간 팔이 쭉 뻗은 모양일거라 생각하였는데, 인체해부학적으로 완전무결한 미켈란젤로만이 팔이 굽어있을 것이라 주장하였습니다.

실제로 나중에 발견된 라오쿤의 굽어져있는 팔이 발견되어, 다시금 미켈란젤로가 인체해부학적으로 완전무결함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잘려나간 근육의 모양만을 보고 자세마저 상상할 수 있다니... 해부학을 공부했지만 암만 보고 또봐도, 저같은 범인은 도저히 도달할 수 없는 경지인 것 같습니다..ㅠ
이러니 미켈란젤로를 사랑할 수 밖에 없나봅니다.


1527107964706.jpg

모두가 미켈란젤로의 천재성에 놀랄때 바티칸투어 가이드분께서 던지신 한마디에 온몸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더 대단한 건 이 작품이 1000년도 더 전에 조각되었단 사실. 고대그리스인들은 이미 인체해부학적으로 흠이 없는 조각상을 조각할 지식이 있었다는 거에요. 후덜덜

... 놀랍지 않아요? 진짜 미켈란젤로가 팔의 모양을 맞춘것에서도 소름이 돋았는데, 생각해보니 그걸 만든 사람이 더 대단한 사람이었어요. 그것도 천년이나 전에... 아, 이 맛에 미술관과 박물관을 끊을 수가 없어 ㅠㅠㅠ

이 날의 감격을 지금에서야 포스팅을 하는데... 글로 작성하면서도 또다시 그때의 감동이 밀려오네요.


라오쿤 조각에 대해서는 미켈란젤로가 위조한 작품이라는 둥의 음모론(?)도 있지만 그 주장대로라면 미켈란젤로가 헬레니즘 양식을 만든 사람이 되어버린다는 것인데... 뭐, 이 이야기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하는 걸로~ ㅎㅎ

밤에 감성도 센치해질때 여행기를 쓰니까 감회가 새롭네요. 다들 좋은 밤 되세요~^^

1527201830376.jpg

바티칸 투어를 통해 미술과 미술사에 관심이 많이 생겨 한국에 돌아오고 나서는 짬을 내서 예술에 대한 공부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ㅎㅎ

다음엔 베드로 성당에 위치한 피에타베드로청동상 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들을 가져와 포스팅할테니 많이 구경와주세욥!!



1526136796138.png

Sort:  

캣팜님 여행기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간접적으로나마 여행 기분 물씬 느끼네요! 완벽하지 않기에 더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작품이 바로 토르소 인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여행기 감사합니다.

자주 구경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완벽하지 않기에 더 가치가 있다는 말씀 참 예쁘네요 ㅎㅎ 저녁 맛있게 드시구 좋은하루 되세요~^^

바티칸에 가면 꼭 한번 봐야겠네요.

바티칸 투어는 무조건 추천합니다 ! 정말 보고 듣고 즐길게 많아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가이드분이 설명해주시는 걸 들어야 제대로 그 감동을 느낄 수가 있을겁니다 ㅎㅎ

토르소는 이 상태로 가장 완벽하다. 오호! 미켈란젤로 상남자군요^^
자세가 아주 멋진데요^^ 여행기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조각가중 가장 괴팍하다고 알려진 미켈란젤로답게 절대권력의 교황 앞에서도 기죽지 않는 모습 !! ㅎㅎ 이러니 제가 좋아할수밖에요 ㅋㅋㅋ

ㅠㅡㅠ 미술관투어는 언제나 부러워요.
@thelump 님의 토르소가 생각납니다.

@thelump 님의 작품도 봤었는데 역시 예술하는 분들은 존경스럽습니다 ㅎㅎ

Congratulations @ghdcks10!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4 posts in one day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 Round of 16 - Day 4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그리스 조각은 바티칸이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을겁니다. 좋은 구경하셨네요 라오콘도 보셨겠네요 ^^

안그래두 어제 라오콘에 대한 포스팅도 했었습니다.
링크 : https://steemit.com/kr-travel/@ghdcks10/18


이번여행을 통해 미술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고 미술사를 찾아보는 새로운 취미가 생겼어요 ㅎㅎㅎ

오래전에 바티칸 들렸던게 생각나네요. 유럽이 참 여행할 곳이 많은듯ㅎㅎ

짱짱맨 태그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일도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 짱짱맨 Curator. 뉴위즈(@Newiz) -

바티칸만 제대로 해도 수 백포스팅이 나오겠죠? ㅎㅎ 너무 부러운 그리고 감사한 바티칸 박물관!

맞아요 ㅎㅎ 하루에도 2만명이 넘게 찾아오는 곳이라 사람이 넘나 많지만 ! 그 시대의 명작들을 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에 무한한 감사를 표합니다!! ㅎㅎ

짱짱맨 출석부 호출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6704.41
ETH 3487.40
USDT 1.00
SBD 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