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동화] 생명의 나무

in #kr-pen6 years ago (edited)

IMG_0113.JPG


나는 다른 사람들의 안내를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사람은 아니다. 정신을 자유롭게 지키려고 늘 노력했으며 내가 아무리 좋아하는 것이라도 (나는 모든 주제에 관해 어떤 이론을 만들지 않고는 못견디는 사람이다.) 사실이 그것과 반대의 내용을 보여 줄 경우에는 어떤 가설이라도 즉시 포기하려고 노력했다. - 찰스 다윈


 오늘은 저에게 특별한 동화책 한 권을 소개시켜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생명의 나무입니다. 그림책 작가로 유명한 피터 시스는 다윈의 [비글 호의 항해]를 읽고 감명을 받아 다윈의 이야기를 동화책으로 만들어냅니다.

다윈을 만나다

 2011년, 제가 커피가게를 하고 있을 때 이 책을 만났습니다. 미쉘양이 그림 동화책을 좋아해서 틈틈이 책을 사모아서 책장에 꽂아두었는데 의외로 손님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단골이 거의 20대 초 중반 여자손님이었으니까요. 어느날 서면 교보문고 앞 야외가판대에서 생명의 나무를 발견하고 냉큼 데려왔답니다.

IMG_0096.JPG



 가게 오픈 전이라서 첫 에스프레소를 추출한 후 시음을 하고 잠깐 테이블에 앉아 그림책을 펼쳤습니다. 그림이 너무 아름다웠고, 무엇보다도 다윈의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푹 빠져 읽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날 나는 삭은 나무껍질을 뜯어내다가 딱정벌레 두 마리를 보았다. 한 손에 하나씩 잡았는데 새로운 종류의 딱정벌레 한 마리가 보였다. 그 놈을 놓칠 수 없어 얼른 한 마리를 입 안에 집어넣었다. 아이구 맙소사!


 그런데 마지막 페이지 귀퉁이에 다윈의 일과가 나와 있는 겁니다.


나의 습관은 체계적이다. 그래서 특별한 작업을 위해 나의 습관을 쓸모있게 사용했다. 나는 밥벌이를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여유시간을 넉넉하게 가졌다. 심지어는 내 삶의 여러 해를 앗아가버린 나쁜 건강까지도 모임에 참석하거나 즐거움을 좇느라 관심을 분산시키는 일에서 나를 구해주었다.


 이 스케쥴을 보고 깜짝 놀랐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이 이런 삶이었거든요. 다윈처럼 살고 싶었습니다. 다윈이 일을 하는 시간을 글쓰는 시간으로 대치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다윈이 부인을 얼마나 사랑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부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IMG_0094.JPG

 이 시간표대로 살아보겠다, 라고 결심했습니다. 저는 자기실현적 확언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가게를 처음 오픈했을 때, 너무나 외진 곳이라 손님이 한 명도 오지 않을 때 빈 테이블을 보며 "손님들이 양떼처럼 몰려온다." 큰소리로 말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있었기때문에 미리 식사시간과 티타임 시간을 정해놓았답니다.

아침식사는 9시. 티타임은 1시.

 그렇게 시간을 정해두었더니 고맙게도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로 유명한 팀 해리스의 [4시간]이라는 책을 만나게 됩니다. 이 책은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하면서도 경제적인 풍요를 누릴 수 있다는 확신과 동기부여를 심어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많은 시간을 일하지 않고도 자유로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서게 되었습니다. 아직 이 즐거운 여정을 계속해서 탐구하고 있지만 일단 자유는 확보한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매일 아침 9시에 아침식사를 하고 오후 1시에 티타임을 가지니까요. 만약 다윈의 생명의 나무가 아니었다면 위험을 각오하고 출발할 수 있었을지 의문이 들곤 한답니다.





보얀의 서재


고레가와 긴조
덕의 기술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리추얼
갈매기 조나단


퀀텀소설 모음들


키요키
S
소녀와 모퉁이
크리스마스 선물

Sort:  

스스로 정한걸 혼자 지키는건 참 어려운데, 대단하시네요 ~
marasong

지키는 것 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확실히 아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하루에 4시간만 일해도 좋을 것 같은데 일주일에 4시간이면..! 책 내용이 더 궁금해지네요ㅎㅎㅎ 다윈의 시간표 내용도 참 좋은 것 같아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도 아내와 가족과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저도 저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ㅎㅎ리스팀 해갈게요 보얀님ㅎㅎ

조르바님은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하고도 여유로운 생활이 반드시 가능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4시간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게요. 멋진 하루 보내세요^^

찰스다윈의 하루 일과표라... 신기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꾸벅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회사를 과감하게 박차고(사실은 찔끔 무서웠음~) 나온지 10년이 훌쩍 지나왔습니다. 독신이라서 그런지 생활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더라구요. 물론 부모님과 적절한 타협으로 부모님집에 얹혀 살면서 '가정주부' 역할을 하면서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지요. 즉 부모님집에 기생하지만 떳떳한 기생이지요. 밥값하는. ^^ 다윈의 책들을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이 명저라고 하는데 시간내서 읽어보려고 합니다. 좋은 책소개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시간내서 차분히 포스팅들 감상하고 가겠습니다.

peterchung님 반갑습니다^^
자유를 쟁취하신것 축하합니다.
저도 다윈의 '비글호 항해기' 읽어봐야지 생각하고 있는데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 밤 되세요^^

부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게 보이네요..:) 사이좋은 부부였을꺼라는 상상을 하니 다윈이 좀 더 멋져 보이는 ㅎㅎ

맞아요. 다윈은 파티나 사교활동은 싫어해서 결혼을 망설였다고 하더군요. 그럼에도 결혼했다는 건 부인을 사랑해서였겠죠. 부인을 애지중지하는 사람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손님은 양떼처럼 몰려온다." - 실현되었길 바랍니다. 혹 실현되지 않았어도 실현되었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이렇게 기원해주셔서 실현되었답니다. 9년 전에요^^

어머 우선 책속의 그림이 너무 예뻐서 좋았고 다윈의 일과에서 가족과의 시간을 중요시 해서 더 좋았어요. 사실 아이 키우면서 더 규칙적이어야 하거늘 변수가 참 많네요. 저도 계획짜고 생활해야지 하는데 잘 안돼요;; 이제 계획좀 짜보고 살아야겠어요 ^^

아기가 있으셨군요^^ 아무래도 예상 외의 변수가 늘어나겠네요. 다윈은 부인과 집사,정원사, 가정교사만 3명 있었으니까 저 스케쥴이 가능했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lanaboe님 오늘도 에너지 가득하시길 바래요!

제일 어렵다는 균형잡힌 삶을 살고 계신 것 같네요. 부럽네요 :)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즐거운 탐색중입니다^^ 같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짱짱맨은 스티밋이 좋아요^^ 즐거운 스티밋 행복한하루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577.64
ETH 3448.57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