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절 우리가 열광했던 것들|| #7 오래 전 우리에겐 워크맨이 있었다.

in #kr-memory6 years ago (edited)

그시절 뉴.jpg



때는 바야흐로 1996년. 문화계의 전설과도 같았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은퇴가 있었던 해. 나는 초등학교도 아닌 국민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었다.
엄마는 졸업 선물을 사줄 테니 갖고 싶을 걸 말해보라 했다. 난 단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했다.

 “워크맨이요!”

워크맨. 일본 SONY에서 개발한 휴대용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로 우리 삶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 준 획기적인 제품이자 음악 감상을 취미를 넘어 일상생활로 바꿔놓은 물건. 나는 그런 워크맨이 갖고 싶었다.

워크맨이 개발된 건 1979년이다. 당시 기술 팀장이었던 쿠로키 야스오(黑木靖夫)는 연구소의 젊은 직원들이 작은 카세트테이프 레코더를 재생 전용으로 개조해 음악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 재생 전용 기기를 개발하게 된다.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최초의 워크맨 ‘TPS-L2’다.



워크맨.jpg

최초의 워크맨인 TPS-L2



그러나 초기 반응은 냉담했다. 헤드폰이 없으면 음악을 들을 수도 없고, 녹음 기능도 없는 멍청한 기계라며 소니 내부에서조차 실패작으로 불렸다. 하지만 시장 반응은 전혀 달랐다.
좋은 음질과 편리한 휴대성은 대중을 압도하기 충분했고, TPS-L2는 출시 2개월 만에 초기 생산 물량인 3만 대를 모두 매진시키며 우리 삶을 바꿔놓게 된다.

TPS-L2의 성공으로 도시바, 파나소닉 등 많은 기업에서도 휴대용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 개발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제품인 마이마이, 아하프리, 요요 등을 양산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걸으며 음악을 듣는 워크맨의 시대가 도래했다.



가오갤.jpg

가디언 오브 갤럭시에도 등장했던 TPS-L2



엄마는 바람대로 내게 ‘Walkman’이라는 브랜드명이 크게 박힌 멋진 제품을 사주셨다. 워크맨이 생긴 후로 단순했던 내 일상에도 음악이 깔리기 시작했다. 평범했던 등굣길도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음악이 흘러나왔고,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는 풍경도 마치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것 같았다.

좋아하는 가수의 앨범을 사느라 용돈이 부족하기도 했고, 겉멋이 들어 팝송 한 번 들어보겠다고 MAX를 사놓고는 잘 듣지 않아 먼지가 뽀얗게 쌓이기도 했지만 워크맨은 내 일상을 아름답게 꾸며준 고마운 물건이었다.

오랜 시간 나와 함께했던 워크맨은 CD플레이어를 지나 MP3를 거치며 서서히 잊어졌다. 지금은 나의 오래된 잡동사니 상자 속 어딘가에 고이 잠들어 있다. 따뜻했던 지난날의 추억을 간직한 채.


내워크맨.jpg


그 시절 우리가 열광했던 것들 | 오래 전 우리에겐 워크맨이 있었다.
written by @chocolate1st




| 지난 추억들 |

#1 만화와 애니메이션
#2 TV만화의 숨겨진 비밀
#3 통키 아빠는 피구하다 죽지 않았다.
#4 비운의 작곡가 마상원과 은하철도999
#5 그땐 그랬지
#6 나는 국민학교를 졸업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되감기버튼을 꾸욱 누르면 척 스르르르르륵
테이프 발매일에 맞춰서 레코드점에서 줄서서 브로마이드도 받고 그랬는데 ㅋㅋ 요새는 무슨 코..코..코노앨범? 코...그런게 나온담서요!!

저, 잠시 코노가 뭔가 생각했던. ㅋㅋㅋ

그러고보니 사춘기 학생들의 방에 가보면 어김없이 브로마이드가 벽에 붙어 있고는 했었죠. ㅋㅋ

This post contained some typos in its mentions that have been corrected in less than a day. Thank you for your quick edit !

If you found this comment useful, consider upvoting it to help keep this bot running. You can see a list of all available commands by replying with !help.

저는 그 삼각기둥형의 아이리버 MP3 ~_~;;

ㅎㅎ 그 mp3 기억나네요. 친구들이 많이 갖고 다녀서 저도 갖고 싶었거든요. 결국 아이리버 제품은 갖지 못했지만요. ㅋㅋ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21 which ranks you at #554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9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572).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8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저도 마이마이가 생각나네요. ㅎㅎㅎ

국내 제품중에서 최고로 많이 팔린 제품이었죠. ㅎㅎ 그래서 워크맨 대신 마이마이로 불렀던 사람들도 많았고요. :)

저도 상자 뒤져보면 나올거에요^^

호돌박님도 갖고 계시는군요. :)
전 버리고 싶었는데 어쩐지 버리면 추억까지 함께 버려지는 거 같아 못 버리겠더라고요. ㅠ

맞아요. 몇년이고 꺼내보지도 않고 정리할라 치면 멈춰서 이리저리 보게되는 물건이 있죠.. 그리고 다시 상자속에 고이~~

워크맨이 건전지 타입이 있고, 나중에 나온건 충전식도 있었던거 같고요..
으흐흐...
엠씨스퀘어는 없었나요 ? ^^

제가 쓰던 건 네모난 막대 같은 배터리였어요. 그걸 계속 충전해서 쓰는. ㅋㅋ

엠씨 스퀘어는 반에서 딱 한 명이 갖고 있었어요. ㅎㅎ 물론 그게 저는 아니였고요. 당시 엠씨 스퀘어가 꽤 비싼 던 걸로 기억해서. :)

앗 전 서태지와 아이들 데뷔때 군대 첫휴가를 나왔었는데 ㅋ
추억의 워크맨 반갑네요^^

앗, 형님으로 모시겠습니다. ㅎㅎ

저도 짐 정리하다 발견했는데 어찌나 반갑던지요. 근데 테이프들은 다 버렸는지 보이지 않더라고요. ㅠ

ㅋㅋㅋㅋㅋㅋ 워크맨 ㅋㅋ 추억이 많은 물건이죠.좋아 하는 음악은 테이프 늘어날때까지 듣기도 했는데 말이죠. 건전지도 많이 나갔고 ㅋㅋ 아 그때가 가끔 그립기도 ㅠㅠ 늙었나봐여 ㅠㅠ 흑 ㅠㅠ

얼마전에 회사 막내랑 이야기하는데 MD플레이어를 모르더라고요. CDP는 들어봤는데 MD는 처음 들어본다며 검색하는 거 있죠. 저랑 동료는 막 신나서 얘기했는데.
진짜 늙었나봐요. ㅠ

ㅎㅎㅎㅎ 막내가 어린 걸로 해요. 그래서 막내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595.77
ETH 3415.98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