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 같은 문학 17 + 16 회차 답변 선택

in #kr-gazua6 years ago (edited)

[반말주의] 안녕! 또 피부를 위한답시고 아침으로 미뤘다가 결국 저녁에 돌아온 깨알 같은 문학이야. 아무래도 요 시리즈는 저녁-밤이 어울리는 것 같아. 근데 어쩌지? 오늘은 재미있는 "썰"이라기보다는 작가의 철학이 엿보이는 책을 가져왔어. 간만에 진짜로, 줄거리 절반이 아니라 깨알 같은 포인트가 있을 수 있겠네.

주절주절 얘기하기보다는, 우선 이 책을 영화화한 장면을 하나 보자고.

주인공 남자의 대사야.

5f770751ef6ae26f80d4b19d4eb05265.jpg

주인공의 모습. (배우: 다니엘 데이-루이스)

대사: 인생을 두 번 살 수 있다면, 그녀를 내 집으로 데려와서 머물게 하겠죠. 다른 삶에서는 그녀를 내쫓구요. 그리고 두 인생을 비교해서, 어느 편이 더 좋았는지 알 수 있었을 거에요. 하지만 인생은 단 한 번 뿐이죠.

주인공은 그 흔한 이름, 바람둥이로 묘사되는 류의 남자야. 하지만 내가 보기엔 상당히 신중해 보임
unbearable-karenin-car.jpg

두 주인공. (배우: 다니엘 데이-루이스, 줄리엣 비노쉬)

이 책은 저 남자, 그리고 항상 애정에 대해 갈증을 느끼는 듯한 한 여자의 이야기야. 그리고 한 마리의 개도 상당히 많이 나와. 보통 이 책을 인용할 때, 사랑 이야기 외에도 저자의 인간과 동물에 대한 고찰을 많이들 꼽곤 하지.

그런데 내 기억에 확실히 남는 부분은 따로 있어. 바로 우연에 대한 이야기야. 물론 정확한 표현 그대로 기억나지는 않지만, 대충 이래.

우연, 우연적인 사건만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시사한다.
마치 커피 찌꺼기로 점치는 집시처럼, 우리는 우연적인 사건으로부터 무언가를 읽어낸다.
필연, 필요에 의해 행해지는 모든 일상적인 일과에는 아무런 메시지가, 즉 의미가 없다.
사랑이 특별하려면, 수많은 우연들이 그 사랑 위에 내려앉아야 한다. 마치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어깨 위에 새들이 내려앉았듯이.

우연적인 사건들이 많이 겹칠수록 오히려 "운명"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향을 얘기하는 것 같아. 우연히 스친 사람과 계속 자꾸 접점이 생기고, 별로 기대치 않던 곳에서도 또 만나게 되고...그러면 점 치는 집시처럼,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그게 많이 오버가 되면 "운명이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지.

성 프란치스코는 "새들에게도 말씀을 전하던 사람"이라고 보통 많이 알려져 있지. 동물과 의사소통이 되었다는 암시가 많은 인물이야.
francisco-sao-assis.jpg
성 프란치스코의 어깨 위에 새들이 하나 둘 앉는 현상은 우연 한 두 개 정도로 별 것 아닐 수가 있는데, 새들이 나중에는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어깨에 마구마구 앉아버리다 보니까, "기적"이라고도 불리게 된 현상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지.

우연 하나 하나는 새 한 마리처럼 별 것 아닌데, 우연들이 많이 겹치면 "운명" 심지어는 "기적"이라고도 생각되는 그런거. 감동적인가? 나한텐 사실 되게 허탈하게 들려. 그 어느 운명 같은 만남도 해부해보면 사소한 우연들이 겹친 것에 불과하단 얘기니까. (심지어 따져보면 제대로 된 우연도 아닌 경우가 많지!)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감동적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네.

아마 읽어본 형들도 많겠지만, 책의 제목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이야. 안 읽어본 형들도 제목은 들어봤지? 밀란 쿤데라의 제일 유명한 소설이야.
the-unbearable-lightness-of-being.jpg

"가벼움"에 착안한 표지이지?

위에서 얘기한 성 프란치스코의 새 이야기도...새처럼 가볍게 내려앉는 우연들이 사랑을 특별하게 한다고, "가벼움"을 중심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더라. 한글 번역본도 우연히 그 부분을 봤는데 그런 것 같았어. 역자가 마치 그 "가벼움'이란 것을 무슨 예쁜 치즈 케익 같은 디저트처럼 생각한 느낌을 받았지.

그러나 내 생각엔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건 그런 샤방샤방한 의미가 아냐. 애초에 인간 존재가 가볍고, 따라서 그의 사랑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는 "우연들이 겹쳐 운명처럼 보이는 현상"도 당연히 말할 필요도 없이 가볍다는 것이지.

성 프란치스코가 집에 가려고 움직이면 휙 날아가버리는 새들처럼 말이야.

적어도 (저자가 투사하는) 주인공 남자는 그렇게 생각했을 것 같아.

그럼 오늘도 주관식으로 하나 물어보자. 제일 와닿는 경험을 선택해서 보팅할게.

본인의 얘기든, 타인의 얘기든, 신기하게 우연적인 일들이 여럿 겹쳐서 기적 같은(확률이 낮은) 일이 생긴 적이 있었다면?

혹시 그런 경험이 있다면 알려줘. 은근히 이런거 없는 형들도 많을거라서...혹시라도 있다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자 그럼 지난 회차의 답변을 선택해야겠지.

남을 기만한 경험이 있다면?

이거였는데, 굳이 남을 짓밟는 것까진 아니더라도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누군가를 기만한 경험은 다들 있을텐데, 블록체인이라 그런지 다들 말을 꺼리는 듯?! ㅋㅋ

근데 말하기를 꺼리는 경우가 반, 실제로 별로 그런 일이 없는 경우가 반인 것 같더라고.

우선 @sitha, @newiz 형들은 어린 시절에 뭘 갖고(먹고) 싶다는 마음에 거짓말/연기를 했어. 매우 귀엽고 우습지만, 원하는 걸 손에 넣으려고 애정을 가장한 스페이드의 여왕이나 아스펀 페이퍼스 주인공들의 기만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봤어. 물론 잘했단 소린 아니다

비록 결과는 더 심각했지만, @tata1 형도 너무 겁이 나서 한 행동이었어. 일부러 누군가를 찍어서 누명을 씌우거나 한 것은 아니야. 형들 다들 왜 이렇게 착한거지?ㅋㅋ

@choim 형의 사연은 상당히 계획적으로 남을 몰아낸 이야기였지만, 그 남이라는 사람이 공공의 적이었다니, 공공 정신이 기반이 된 행위였다고 봤어.

@energizer000 형은 알고 남에게 피해를 준 것도 아니었고... @jiwootak 형, @zzing 형, @ioioioioi형 다들 본인이 피해자더만! ㅋㅋㅋ특히 @ioioioioi 형은 두들겨 맞기까지...또르르...그 외에 별 할 말도 없는 @asinayo 형 등등...다들 천사세요?!

추가내용: 근데 @dropthebeat 형은 예외야. 영화 클레멘타인을 휴가 나가는 후임들에게 권하는 만행을 저질렀지. 너무 사악해서 탈락. 그리고 @happylazar 이 형은 자신의 이득을 위해 거지팸을 만들었노라고 실토했지만, 아니 이득을 취하려고 그런걸 만든다는게 말이 됨? 수지타산에 능하지 못해서 오히려 나의 동정심을 샀어.

(일일이 언급 안했다가 추가한 이유는 채택한 것도 아니면서 부른다고 귀찮아할까봐였는데 의외로 형들이 멘션을 좋아하네?! 관종? 알았어 접수...)

암튼 그래서, 나름대로 순진한 기만이지만, 그나마 소설 주인공의 "만행"에 제일 가까운 행동을 한 @napole 형이 위너야. 왜 나름대로 순진하냐면, "환심을 사기 위해 한 행위"이기 때문이지. 그건 악의적이라기보단 나름 순수하다고 생각해 ㅋㅋ 그래도 그렇지 학자금을 삥땅쳐서 여자친구에게 부잣집 아들인 척 행세하다니...그러고 나서 차였으면 말을 안 하는데, 결혼을 결국 했다네.

그러니까 다른 형들에 비하면 엄청난 기만을 했다고 보인다! ㅋㅋ 바가지 긁히는 건 감안하고 살아 형...ㅠㅠ

그럼 "신기한 우연, 또는 여러 우연이 겹쳐서, 무슨 운명이나 기적처럼 생각되었던 사례"가 있다면 얘기해줘. 다음 회차까지 안녕!!!

Sort:  

내용이 고급지네요... 왓다 갑니다.....휘리릭

형...읽었어?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이미 안녕, 처음 참여해 보네. 음, 난 좀 신기한 우연이 있었어.

영국 여행을 준비하던 때였어. 한 5년쯤 됐나. 아무튼 여행 준비하는 카페에서 정보를 얻다가 어느 분하고 같은 날 같은 비행기라는 걸 알게됐어. 그렇게 쪽지를 주고 받았지. 그러다 어! 그럼 보겠네요. 이런식으로 하고 흐지부지 연락이 끊겼거든.

그리고 비행기를 탔는데 말야. 옆에 한국인이 있네? 근데, 똬아- 카페에서 연락을 주고 받았던 그 분인거야. 더 신기한 건 그 분이 좌석 티켓팅이 잘못돼서 다른 자리에서 그 자리로 출국 직전에 바뀌었다는 거지. 그렇게 여행지에서 오래는 아니지만 조금은 같이 시간을 보냈어.

그렇게 끝난 줄 알았는데, 내가 뉴질랜드 여행을 할 때였어. 자전거가 고장나서 수리하려고 섬에서 페리를 타고 도시로 건너왔거든. (못 올 뻔해서 자전거가 고장나서. 운 좋게 페리도 탔지.) 그렇게 길을 가는데 낯익은 사람이 있는거야. 근데, 헐. 맞아. 그때 그 분!!!!!!!이었어. 그 분도 그때 마침 뉴질랜드를 여행 중이셨지. 그래서 함께 저녁을 먹었어. 우선은 여기까지야.

아니 에피타이저가 나왔으면 메인 음식 나와야 되는거 아냐?

아니 왜 여기까지야 아놔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왜 여기까지야?! ㅋㅋㅋ 답변 접수!

어멋! 운명인게야!!!! 뒷 이야기 넘 궁금해. 이거 포스팅으로 해줘!

ㅋㅋㅋ 다들 비포선라이즈 시리즈 기대하는 건 아니쥐?

  1. 우연히 태권도 동아리 회장이 되었다. (갑작스러운 선배들의 단체 휴학으로 인하여.. 예정없이 갑작스럽게)

  2. 대면대면한 사이였던 여자사람과 친구가 되었다.(어쩌다 친해진지 아직도 의문임 그전까지는 나에게는 여자사람친구가 한명도 없었다.)

  3. 친구의 친구들중 한명에게 마음이 뺏겨버렸고, 자주 만나서 커피도마시고 술도마시고 놀았다. 하지만 한달정도 뒤 남자친구가 있다는걸 알게되었다. (그전에는 싸웠는지... 헤어졌었는지 연락하는걸 아예못봄... 갑자기 나랑 놀고있을때 나타났음..)

  4. '역시 나에게 연애는 어울리지않는걸까'라며 절망하고 있을때 여자사람친구가 위로해줄려고 술한잔하자하였고 그녀의 룸메도 데리고 나왔다. 그 룸메는 아주 얼음같은 차가운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여자울렁증이 있는 나에게는 아주 어려운 사람이였다. 그전에도 몇번 만났지만 전혀 친해질 수 없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다음날 영화를 같이 보러가기로 하였다.

  5. 무려 21년만에 여자와 하는 첫데이트... 나름 빼입고 영화를 보러갔는데 얼음미녀가 고른 영화는 실종... 내용이 아주 잔인하고 조금 야했었다... 첫 데이트때 볼만한 영화도 아니였고, 아.. 이번에도 인연이 아닌가보구나하고 생각했다.

  6. 다음날 영화보여줘서 고맙다며 연락이 왔다. 보답하고 싶다고 밥을 같이 먹자고 하였다... 그렇게 또 만나고 그다음에 내가 또 보답하고.. 얼음미녀가 또 보답하고 한달만에 첫 여자친구를 만나게되었다. 역시 인연은 있었나보다.

  7. 그렇게 4년을 만났고 군대에서 장기신청을 준비중일때 (이때 장기 확정되면 결혼할려고 했음) 이별을 통보받았다... 결혼까지 했으면 엄청난 인연인데 거기까진 아니였나보다.

오오 형
동아리 회장인거 사실이었네?!!! 여자 회원 400% 증가도 사실이었어? 어얼...

다 사실이다.
여자회원은 3명에서 12명이 되었다.
남자회원은 2명만 신규로 받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자회원만 받아서 그런거였구나.

그전에 남자회원이 너무 많아서 ....
여자 동기들이 적극 밀어줬음 너무 남탕이라고
다들 으쌰으쌰 힘냈지

그 여사친이 먼저 관심 있었던거 아님?

ㄴㄴ 잘생긴남자 좋아해서
내친구 소개시켜줬음 그거때문에 친해진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야 최고의 남사친 ㅇㅈ

Loading...

개 귀엽다. 그리고 나 첨들어본 책이다.
그리고 멘션울려서 두근두근 거렸는데 ㅠㅠ

기적같은 일 있지.
내가 예전에 어떤 온라인 RPG 게임을 하고 있었어. 친구들이랑 한 PC방에 자주갔지. 참고로 그 게임은 매우 핫한게임이라 서버도 엄청 많았어. 그리고 각 진영 사람들끼리 다대다로 싸우는 곳도 여러군데가 있었지 어느날 문득 적들과 싸우고 싶어서 싸우는 곳중 한군데로 달려가서 여러명이랑 싸우다가 문득 한녀석이 재수없게 걸어오는거야 그래서 달려가서 소리치면서 후드려 팼거든.
근데 그사람 내가 있는 PC방 바로 오른쪽자리에 있는 사림이었어. 나는 신나게 소리치면서 패다가 조용히 케릭터를 반대편으로 이동시켰고 나도 꿀먹은 벙어리가 되었지.

  • 정리하면

모르는 사람이 수많은 게임중 같이할 확률
그 게임에 수많은 서버중 같은 서버를 할 확률
싸우는 곳이 여러군데인데 그곳에서 만날 확률
싸우는 시간이 정해져있는게 아닌데 그시간에 만날 확률
여러명이랑 싸우는데 그 중 한명이랑 싸울 확률
그 사람이 수많은 PC방중 같은 PC방에 있을 확률
그사람이 PC 내 바로 옆자리에 앉아 있을 확률
모르는 사람
ㅋ ㅑ 이거 정리하고 보니 기가막히네

기가 막힌 우연이 아닌가? 생각해보면 운명이네. 근데 어색해서 서로 침묵을 지켰고 조금있다가 그사람 갔어. 난 차마 얼굴도 보지 못했지. 그 사람 스티밋에서 만나면 진짜 웃기겠다.

여자는 아니었나보네 ㅜㅜ

얼굴 제대로도 못봤을거고 스팀잇에 얼굴 안 내놓은 사람이 더 많은 것 같은데 여기 있다한들 알아볼까?ㅋㅋ 내가 겜을 안해서 오히려 더 오버해서 이해하는걸 수도 있는데 진짜 엄청난 우연의 연속 같이 들리는데? 접수

영화로도 제작되었구나. ^^

ㅇㅇ형 요즘 피드엔 왤케 안 보임?

내가 좀 게을러 ㅋㅋ 제이미는 대단해. 쉬운 글이 아닌데, 이렇게 척척 적어내고 말이야.

썼네 잘했어 형!

너 일부러 이 타이밍에 칭찬한거지

(속삭임) 쉿~ 제이미가 들어~~

여기서뭐해???????

헐 카우보이비밥!!!

카우보이비밥 겁나 재밌게봤는데...

그리하여!! 제 아이디가 된 것입니다. ㅎㅎㅎ
See you Space cowboy~ ^^

아 ㅋㅋㅋㅋ

스톰을 사니까 떨어지고 파니까 올랐어용.
우연일까?

필연입니다~

짧은 문장에 그간 미파형의 고뇌와 절규가 담긴 줄 아니까 쉽게 무시 못하겠다ㅠ

와 이거 인정ㅋㅋㅋㅋㅋ

우리 같이 하면 투자자들 때돈벌게 해줄수있겠어..
같이 투자자 자문사업하지 않겠어??

Loading...

난 너무 자주 '동시성 현상'이 일어나서 말이야.. 한 가지를 꼽기가 어려울 정도네 ㅎㅎ 우선 생각나는 것부터 적어볼게.

  1. 나는 어렸을 때부터 춤을 배우고 싶었어. 7살 때 발레를 잠깐 배운 것 빼고는 거의 춤을 배운 적이 없었지. 항상 계속 춤을 배우지 않은 것이 한이 됐었는데, 작년에 내가 '숨은 고수'라는 어플을 통해서 나에게 1:1 개인 레슨을 해 줄 선생님을 만났었어. 그렇게 잠깐 또 스트릿댄서를 만나 한 달간 레슨을 받았지. 근데 예전에 댄싱9이라는 프로그램을 즐겨 봤었는데 거기에 나온 선생님 중 매우 유명하신 분이 있는데, 그 분도 나에게 어플을 통해 견적을 보내오셨어. 근데 내가 현대무용까진 배울 여유가 없어서 거절을 했었엉..
    작년에 대전에서 잠깐 생활하던 내가 춤 연습할 공간을 찾다가 대전에는 연습실도 별로 없고 비싸서 당일치기로 서울에 연습을 하러 올라왔었는데, 사당역에 한 지하 연습실에 예약을 했지.
    근데 내가 연습실 문을 딱 열었는데, 그 현대무용 선생님이 있는거야!! 그렇게 우연히 처음 만나게 되었고, 나는 연습실을 잘못 들어간 거였어.
    그 옆에 연습실로 다시 들어가 연습을 하고 대전에 내려왔지.
    그리고 정확히 딱 1년이 지난 후..
    나는 '아티스트 웨이'라는 책을 읽다가 다시 현대무용을 배우고 싶다는 욕구가 들었어. 그래서 다시 그 숨은 고수라는 어플에 견적 요청을 했는데, 그 선생님이 또 나에게 견적을 보낸거야.
    그 분 말고도 여러 분이 보내왔는데.. 내가 일 때문에 바빠서 춤 배우기를 좌절하려던 순간, 또 쪽지가 왔어. 그 선생님으로부터.

그래서 일 끝나고 밤에 그 선생님과 전화를 하게 됐고, 레슨을 잡게 되었지.

그리고 오늘 첫 수업을 다녀왔어..! :) 사당역에서 말이야.
지금 2시간 수업을 하고 몸살이 났지만..ㅋㅋㅋ

답변 접수ㅎㅎ

  1. 그리고 첫사랑과는 아주 우연이 깊어.

고등학교 1학년때부터 내가 처음 연애를 했던 23살 이전까지 무려 7년간 좋아했던 애가 있었어.
나는 그 아이를 처음 본 순간 첫 눈에 반해버렸고, 마음 속으로 혼자 간직하고 있었지. 근데 얼마 후 서로 모르던 사이였는데, 그 아이에게 싸이월드 일촌 신청이 온거야..!!! 그 때부터 싸이월드 방명록으로 연락을 했지..ㅋㅋㅋ
그러다가 길거리에서 우연히 마주치는 등 운명이라고 생각되는 것처럼 거기에 많은 의미부여를 했지. 꿈에도 자주 나오고 말이야..
스무 살, 스물 한 살.. 재수를 하고 대학에 오는 동안 나는 계속 짝사랑을 했어.
내가 버스를 타다가 그 아이가 너무 보고싶은 마음이 들었는데 버스에서 김범수의 '보고싶다'가 흘러 나왔어. 그런데 바로 그 날 그 아이의 카톡 알림말이 '보고싶다'로 설정이 되어있는거야.

그리고 그 아이가 군대에 있는 동안 그 아이 꿈을 꾼 날에는 4월에도 하늘에서 눈이 내렸어.
마치 나에게 답변을 해 주 듯이 말이야.

나는 그 아이의 친구에게 그동안 그 아이를 좋아했었다고 말을 했고,
그 친구는 나의 첫 사랑에게 그걸 전했겠지.

근데 그 아이의 카톡알람말이 '너를 사랑한다고 외치고 싶어..!' 였어.
그 아이가 군대에 가 있는 동안 나는 23살 때 처음으로 다른 사람과 연애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렇게 기억의 저 편으로 사라졌지.
그렇지만 23살 이전까지 정말 깊이 사랑했고, 지금은 연락이 끊겼지만 뭐하고 사는 지 궁금하다 ㅎㅎ
서로 같은 마음이었다는 걸 알면서도 왜 그리 쉽게 다가가지 못했는지.. 그게 참 아쉽지만 그래서 첫사랑이 아닌가 싶어! 실제로 만나지 않아서 다행이기도 해 :)

ㅇㅋ 답변 접수했어!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59933.20
ETH 3191.47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