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English 단어] #65. 어깨가 차갑다고? 오십견인가? - Cold Shoulder

in #kr-english6 years ago

연필 영어 스팀.jpg


손발이 차가우면 수족냉증인데, 어깨가 차가우면 뭐지? 오십견인가? Cold Shoulder는 무슨 뜻일까?


Today's English expression is cold shoulder. If your shoulders are cold, you should put on some jacket or something. But if you give someone the cold shoulder, it means you deliberately ignore them, or show them that you do not care about them.


<인체의 신비>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는 "오늘의 English 단어"! 오늘 배울 표현은 cold shoulder이다. '차가운 어깨'라니, 이건 도대체 무슨 뜻일까? 일단 단어부터 살펴보자.

cold: 추운, 차가운, 냉정한, 무정한
shoulder: 어깨

어깨가 차갑다니, 오십견이라도 걸린 걸까? 아니면 유난히도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인 건가?




Are your shoulders cold? 어깨가 춥다고?
이렇게 어깨를 다 내놓고 다니니 춥지. 어깨가 추우면 재킷을 입으라고!


그런데, 잠깐! cold에는 '냉정한, 무정한'이라는 뜻도 있잖아. 게다가 흔히 깍두기 형님들을 '어깨'라고 부르기도 하고. '냉정한 어깨'는 피도 눈물도 없는 주먹 형님들을 뜻하는 걸까?



설마, 이런 어깨?


사실 우리 몸에 있는 '어깨'를 지칭할 때는 복수를 써서 shoulders라고 해야 한다. 우리에겐 오른쪽, 왼쪽 두 개의 어깨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cold shoulder라고 단수로 되어 있으니 우리 몸에 있는 어깨가 아니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걸 짐작할 수 있다. 물론 영어를 잘 하는 사람만..

cold shoulder: 무시, 냉대
give 누구 the cold shoulder: 누구를 무시하다, 누구를 냉대하다



cold는 '차가운'이라는 뜻이고, shoulder는 '어깨'라는 뜻이지만, 이 둘이 합쳐져서 cold shoulder가 되면 "무시, 냉대"라는 뜻이 된다. 흔히 이 말은 "give 누구 the cold shoulder"라는 동사구로 많이 쓰이는데, 차가운 어깨를 줬다는 뜻이 아니라 "누구를 무시하다, 누구를 냉대하다"라는 뜻이 된다.

원래는 예전에 별로 달갑지 않은 손님에게 따뜻한 요리 대신 차갑게 식은 어깨 고기 요리(양고기)를 내놓은 데서 유래한 표현이라고 한다. 우리말에서도 집안이나 특정 그룹에서 무시당하는 사람을 '찬밥 신세'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래도 고기를 주는 게 어디야?



배운 단어 써먹기


A: Ever since the party last week, she's been giving me the cold shoulder. I don't know why.
B: Dude, you're lucky she didn't kill you. You threw up on her dress!
A: What? No way. I didn't... Really? I did? Oh my God!

A: 지난주 파티 이후로 쟤가 계속 나한테 싸늘하네. 왜 그러지?
B: 야, 쟤가 널 살려둔 게 다행인 줄 알아. 너 쟤 드레스에다가 토했잖아.
A: 뭐? 말도 안돼. 난 아니... 정말? 내가 그랬다고? 세상에!

ever since: ~한 이후로 계속
last week: 지난주
give 누구 the cold shoulder: 누구를 무시하다, 냉대하다.
throw up: 토하다
threw up: throw up의 과거형. 토했다.
I did?: 내가 그랬어?


이름을 써주신 @tata1 님 고맙습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시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재미있는 단어를 배우면서 영어에 흥미 잃지 마시고 즐겁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m posting a series of interesting and funny words/expressions in English for Koreans. English could be a difficult language to learn for some people, but I hope these words and expressions can keep them interested in English!


[오늘의 English 단어] 지난 글들 최근 5개 링크입니다.
@bree1042를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영어 단어들을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60. 세상의 모든 귀 - I'm All Ears.
61. 얼굴이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 - Long Face
62. 달콤한 이라고? - Sweet Tooth
63. 우리 사이 목과 목 사이 - Neck and Neck
64. 내 귀에 캔디 아니, 벌레! - Earworm

Sort:  

그렇죠.. 밥 대신 고기를 주는 게 어딥니까..ㅎㅎ
무시당해도 좋으니 고기를...
귀여운 불이님께 잘 배우고 갑니다...ㅎㅎㅎ

그렇죠? 무려 '고기'를 주는데, 찬밥 더운밥 아니, 찬 고기 더운 고기 가릴 처진가요? ㅋㅋㅋ
귀여워해주시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안 울어요. ㅎㅎㅎ

잘 배우고 갔니다
cold shoulder 냉대

찬바람 쌩하니 일으키며 몸을(어깨를) 돌아 앉는 모습을 떠올리셔도 쉽게 연상될 거예요. ^^

아하! 찬밥신세라고 하니까 쉽게 연상이 되네요. 둘다 음식 관련이라서 그런가...!
미운사람에게는 찬밥과 차가운 양고기를 주는거군요 ㅋㅋㅋㅋㅋㅋ
역시 쉽게 배우는 브리님의 강좌입니다.

아무래도 예전엔 따뜻하게 뎁혀서 주는 게 힘들었겠죠. 바로 요리해서 주는 건 윗사람들에게 했을 테고.
무시받는 사람들은 남들 다 먹고 난 후에 차갑게 식은 고기로.. ㅎㅎㅎ
그래도 고기가 어딘가요. ^^

넘넘 유익합니당 ㅎㅎㅎ 잘 배우고 갑니다!

도움이 됐다니 저도 기쁘네요! :)

큐큐 정말 재밌게 공부하고 갑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저도 고맙습니다. :)

잘 배우고 갑니다~
유래가 재미있네요^^

그쵸? 저는 흥! 하면서 돌아서는 뒷모습(어깨 모습?)을 상상하며 외웠었는데, 나중에 유래를 찾아보니 음식이 나오더라고요. ^^;

혼자 말해야겠습니다!!! 와이프님이 냉랭할때!!!
이해못하시게 ......
브리님 즐거운 수요일 활기차게 보내세요^^

사랑이 넘치시는 와이프님이라 콜드 쇼울더를 주실 일이 없을 거 같은데요? ^^
벌써 목요일 시작이네요. 조금만 더 있으면 주말!!

콜드숄더... 명사로 쓰는건가요?

Hey Tom, do you know what happens to Brie? She suddenly gave me a cold shoulder from last night.
I have no idea mate! She did the same thing to me. Let's ask her everything is alright?

.... 이렇게 쓰면 되나요? Giving~ 혹은 She is being~ ???

넵, 명사에요. 그래서 "give 누구 the cold shoulder"라고 써요.
(위 유래에서 썼듯이 '차가운 양고기(어깨고기)를 누구에게 줬다'고 이해하시면 쉬울 거예요.)

She suddenly gave me the cold shoulder last night. 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핫~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브리님 :)

그 차가운 어깨가 참 많이 아프죠. 많이..

아.. 단테님. ㅠ.ㅠ
그런 어깨들은 그냥 같이 무시해버리세요.
콧평수 넓혀서 있는 힘껏 흥!! 해주세요!

어깨를 다 내놓고 다니니 춥지...ㅋㅋㅋ
여..여름엔 내놓고 있어야........흐잇...>.<!!

ㅎㅎㅎ 여름 감기조심하셔요.
전 한여름에도 솜이불 덮고 자는 사람이라.. ㅋㅋㅋ

한여름에 솜이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말이 왜케 웃긴가여..
(옆에 난로하나 피워드리고 싶게....)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60677.93
ETH 3360.56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