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러 치앙마이 #10 : 치앙마이 한달살기 월세집 발품하기 (2)

in #kr-digitalnomad6 years ago (edited)

cover_chiangmai.jpg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고민이 이어졌다.

‘2주동안 게스트하우스에서 머물까, 집을 찾는게 나을까.’

두 달 동안 살 집은 마련을 했는데 11월 10일까지 어디서 묵어야 할지 결정해야 했다. 말일까지는 머물고 있는 호텔에 있다가 9일 정도를 게하에서 묵으면 대략 5,650밧 정도가 나온다. 게하에서 14일을 묵으면 4,400밧 정도 나오고.

우선은 체크아웃을 해야 했기 때문에 짐을 쌌다.

목적없이 걷고 있는데 세레네텍 부띠끄의 매니저 벤야에게서 문자가 왔다. 2시에 약속을 잡았는데 지금 와도 괜찮단다. 안 그래도 애매한 동선으로 무거운 짐을 끌고 이동하기가 그랬는데, 좋다구나 하고 바로 이동했다.

도착 후 2개월 계약을 마무리하고 벤야에게 물어봤다.

'벤야, 2주동안 머무를 집을 찾고 있는데 추천해줄만한 호텔이 근처에 있을까?'

벤야는 친절하게도 도와주겠다며 떵 오너와 이것저것 이야기를 나누었다. 게다가 고맙게도 차를 타고 여러 숙소를 돌면서 함께 알아봐 주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방문한 곳들은 가격이 맞지도 않고 방들이 꽉 막혀 있는 구조라서 나에게 맞지 않았다. 결국 집을 구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떵 오너에게 세레네텍 부띠끄에 짐을 맡겨도 되냐고 물어보고는 빈 몸으로 혼자 동네를 거닐었다.

digitalnomad_chiangmai1.jpg
말로만 추천을 해줘도 고마운데 차를 태워 집을 같이 구해준 매니저 벤야와 오너 떵


대략 3시간 정도 발품을 했고, 꽤나 괜찮은 집들을 찾을 수 있었다.


내가 찾는 집의 조건
  • 2 week 예산 : 최대 5,000밧 (18만원 정도)
  • 기본 : 무료 WiFi, 에어컨, 일할만한 책상, 청결, 따뜻한 물
  • 조용한 장소에 집이 위치해 있을 것 (동네 자체가 조용하긴 한데 오토바이가 많이 다녀 더 조용한 곳으로)
  • 마야몰에서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일 것


위의 조건을 가지고 정말 정처 없이 돌아다녔다. 겉으로 보기에 콘도같이 생겼거나 태국어이긴 하지만 현수막이 붙어있으면 무작정 들어가서 오피스 먼저 찾고 대화를 이어 나갔다.

체감상으로는 15~20곳 정도 방문했다.

동네 안쪽이라서 그런지 영어로 대화가 되지 않거나 2주는 숙박을 해주지 않거나 3개월부터 숙박이 가능하다고 한 곳도 있었다. 몸이 힘들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주 친절히 응대를 해주었고 어떤 사람은 다른 숙소를 추천도 해줬다.

새롭게 알게된 것은 2주보다 한 달이 훨씬 저렴하게 렌트를 해준다는 것이다. 들어가는 곳마다 디스카운트되냐고 물어봤는데 어디는 안된다 하고 어디는 조금 해주기도 했다.

digitalnomad_chiangmai2.png
발품하기 위해 걸었던 구역이고, 겉으로 판단하지 않고 보이는 족족 들어가서 물어봤다.


들어가도 별로거나 너무 비싼곳은 기록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집을 구하기 위해 발품 한 곳은 싼티탐이라는 동네이다. 님만해민으로 가지 않은 이유는 내 체감보다 비싸기도 하고 계약한 숙소와도 너무 멀지 않았으면 해서였다.



[NOPPAKAO PLACE](https://goo.gl/maps/p3qE5XyRrs72)

2 week : 7,000밧 (디스카운트 해 줌), 전기세, 수도세, 와이파이, 모든 것 포함된 가격
1 month : 7,500밧, 전기세와 수도세는 불포함
메모 : 빛이 많이 들어옴, 깨끗해 보임, 방 넓고 일하기 좋게 책상이 굉장히 넓음, 직원 영어 가능, 뷰가 좋음
왜 선택 안 했냐면 : 가격이 나와 맞지 않음

digitalnomad_chiangmai3.jpg



Fathai Apartment

2 week : 2,800밧 (일 200밧)
1 month : 6,000밧 (너무 저렴해서 디스카운트는 안 물어봄)
전기세/수도세 : 8bat/30bat (단위당)
메모 : 빛이 엄청 잘 들어옴. 뷰가 좋음, 직원 영어 가능하면서 엄청 친절함
왜 선택 안 했냐면 : 가격 때문에 흔들렸는데 위치가 애매해서
그런데 이 곳은 게하보다 훨씬 저렴하다. 지도에서 검색도 안되는 곳이고 침대 시트는 클리닝을 하고 있었다.

digitalnomad_chiangmai4.jpg



Santitham plaza mansion (최종 결정)

2 week : 5,600밧 (일 400밧, 13,600원, 디스카운트 안됨)
포함되는 것 : 와이파이, 전기세, 수도세, 일일 물 2병과 타월 제공, 샴푸린스 제공됨, 직원 영어 가능
메모 : 빛이 잘 들어옴, 조용하고 새소리가 들림, 아침에 해가 뜨는 방이라고 함, 깨끗해 보임, 단지 같은 구성이 마음에 듦
한 달은 물어보지는 않았는데 아마도 더 저렴하게 떨어지겠지만 10,000밧이라면 다른 곳으로 알아볼 것

digitalnomad_chiangmai5.jpg
ㄱ자의 단지 형태로 되어 있어있고, 조용해서 좋았다.

digitalnomad_chiangmai6.jpg
어제만 해도 싱글베드였는데 오늘은 트윈룸이니까 더 편하게 잘 수 있겠지.

digitalnomad_chiangmai7.jpg
흡연자를 위해 베란다에 책상과 의자, 재떨이가 배치되어 있다.

digitalnomad_chiangmai8.jpg
그런데 인터넷이 너~무 느리다.

digitalnomad_chiangmai9.jpg
동네 분위기. 상점과 베이커리 가게가 있어서 좋았다.

digitalnomad_chiangmai10.jpg
방에 들어와서야 수영장이 있는 줄 알았다. 시간당 50밧.



결국 게스트하우스를 선택하지 않고 혼자 쓸 수 있는 방을 구할 수 있었다. 알 수 없는 도시에서 인맥도 없이 온라인에 의존하지 않고 집을 구한 것이다.

처음 걱정과 달리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아니, 꽤나 만족스러웠다. 방을 구했다는 기쁨도 있었겠지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내가 또하나의 벽을 허물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낯선 도시, 낯선 환경을 만났을때 내가 어떻게 그 상황을 맞닥드리고 해결하는지 마주한 것이다.



'나는 이렇게 극복하는 사람이였구나.’







👩🏻‍💻 치앙마이 한달살기 집을 어떻게 구하나요?

크게는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 에어비앤비로 예약하기
허나 치앙마이 물가와 비교하면 1.5~2배 가까이 비싸다는 체감입니다. 짧은 일정에는 적합하지만 한달살기를 한다면 비용이 생각보다 높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미리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동네 분위기를 알 수 없거나 주변에 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면 낭패가 있을 수 있죠. 짧은 일정일때는 호텔이나 에어비앤비를 추천합니다.

둘, 아이러브 치앙마이 네이버 카페에 문의하기
회원들끼리 집을 공유하기도 하고 카페 주인장이 중개거래를 하고 있어 적정한 가격에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궁금한 것도 물어보기 쉽고 문제가 생겼을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렴한 집부터 가족이 머물만한 집까지 다양한 곳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중개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셋, 직접 발품하기
2016년에 비해 2018년도는 더 많은 발품 정보가 온라인에 공유되어 있습니다. 월세로 집을 빌리기에 좋은 환경이 마련되어 있고 발품을 하면서 도시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1~3일 정도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면서 여유롭게 발품을 한 후 선택합니다. 동네 분위기를 볼 수도 있고 원하는 집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도 생기죠. 다만 현지인보다 정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브런치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치앙마이 한달살기 발품’이라고 검색을 해보세요.



집을 구할 때 체크할 사항

  • 월세 가격을 대략적으로 정해놓고 물어보기 : 안그러면 기준이 계속 높아진다.
  • 포함되는 것이 무엇인가 : 와이파이와 따뜻한 물은 월세 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 따로 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 디파짓, 전기세, 수도세는 기본적으로 가격을 물어봐야하고 그 외 청소비를 물어보자.
  • 추가적으로 좋은게 무엇인가 : 수영장이나 방크기, 햇빛이나 창문, 청결도, 오너의 친절함을 체크하면 좋다.
  • 나에게 맞는 조건인가 : 위치, 일하기 좋은 환경, 주변소음, 상점 등이 잘 되어 있는지 보자.



👩🏻‍🏫 반복적으로 사용한 영어

  • I’m going to rent 2 week (or 1 month) : 나는 2주 렌트할 예정입니다.
  • Sell I see the room. / Can I looking for the room : 방을 볼 수 있을까요?
  • How much is this room? : 이 방은 얼마인가요?
  • How much is 2 week : 2주는 얼마인가요?
  • How much is electricity and water? : 전기와 물은 얼마인가요?
  • How much is deposit? : 디파짓은 얼마인가요?
  • I plan to live two month. : 두 달을 살 예정입니다.
  • Can you give me a discount? : 할인해 줄 수 있나요?
  • How did I return the deposit? : 디파짓은 어떻게 돌려봤나요?
  • What is included. : 무엇이 포함되어 있나요?
  • Is here free WiFi? : 와이파이 무료인가요?



🇹🇭 치앙마이 한달살기 (2016)





anna_thumb2.gif

일하러 치앙마이 #10
line_pencil.png
디지털 노마드, 한달살기 여행가 에세이
2016년 10월 27일





Sort: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한달살기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꿀팁이 되겠어요ㅎㅎㅎ
역시 부딪치면 안되는 일이 없네요...

가족과의 여행계획은 다 짜셨어요??
저도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어요ㅎㅎㅎ
하지만 올 여름엔 왠지... 방콕해야 할 것 같은 슬픈 예감이ㅠㅠ
36__귗뀫_됣뀽__꼹_녁__⒰넽.gif

마르스님, 오늘도 와주셨군요!
치앙마이는 정말 팁이 많아서
가시는 분들이 물어보면 알려드릴게 많은데 ㅜㅜ
아숩네요 ㅎㅎ

치앙마이 가족여행은 내일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표가 남아 있어야 할텐데... 생각보다 표가 없더라구요 ㅜㅜ

오늘 고팍스 웹툰 응모를 5분전에 마감해서 후덜덜... 인 상태...
집필은 내일부터 다시 시작해야겠어요 ㅋㅋㅋㅋㅋ
스팀잇과 관련된 프로젝트는 항상 쪼이면서 하는듯 ㅜㅜ

저도 올 여름엔.. 방콕일것 같아요!
함께 방콕 여행을 해요~

48_움직이는표정1.gif

와... 고팍스 웹툰 응모하셨군요....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21__€_■꼳_녁꼱__!!.gif

너무 마감에 맞추어 퀄리티가...
입상에 실패하면 스팀잇에 공유하겠사옵니다 ㅠ_ ㅠㅋㅋ

앗... 고... 공유... 공유를 받고 싶은 마음과... 입상을 염원하는 마음이... 막 충돌하네요ㅋㅋㅋ
그래도 입상이 51대 49로 더 높습니다ㅋㅋㅋㅋ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오늘도 출동 감사합니다 >_ <//

좋은 집을 구하셔서 다행이네요^^
언젠가 치앙마이에 가게 된다면 참고할게요!

네, 집이 치앙마이의 장점 중 하나인것 같아요 ㅎㅎ

고생하셨겠지만 해외에 나가고픈 저로서는 조금 두근거리며 읽었네요. :) 팔로우하고 자주 놀러올게요!

해외는 생각보다 두렵지 않은 곳입니다!
미지의 세계를 뚫어보세요 ㅎㅎㅎ

09_팔로우했곰.gif

재털이 감사합니다
훌륭한숙소네요.
요즘은 흡연자들이 천대받는세상..

저어렸을적엔 버스에서도 피우고그랬는데..하하

치앙마이는 재떨이가 있는 베란다가 따로 있는 곳이 몇군데 있더라구요 ㅎㅎ

미국에선 혼자 자는 침대를 "트윈"이라 부르구요, 위 사진같은 크기는 "퀸"사이즈라고 부르죠 ^^
혼자 겨우 잘 정도인데 왜 트윈이라 부르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2개 나란히 놓고 써서 트윈일까요?

호텔룸에도 보면 트윈이라고 표시하는곳이 많더락요.
생각해보니 싱글침대 나란히 붙혀서 트윈침대 부르는 것 같기도...

마지막에 체크할사항과 영어로 정리도 되어있고,
저도 저 영어들은 외워둬야겠네요.
여행을 가서도 사용할수있는 문장들이 많은거같아요 ㅎㅎ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발품 전용 문장이지만요 >_ <ㅋㅋ
영어 잘 못하는데 저 문장들은 하도 말해서 나중에는 그냥 술술 말하더라구요. (안습...)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8484.86
ETH 3100.06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