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IMG_1505.JPG


principles By Ray Dalio




서점의 신간 코너를 둘러보다가 레이 달리오의 벽돌같이 단단한 책 [원칙]을 발견했다. 그는 헤지펀드 회사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 CEO인데, 이 책에서 전쟁터같은 주식시장과 상품시장에서 수많은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일생에 걸쳐 만든 원칙을 공개하고 있다. 꼭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균형 잡힌 생을 원하는 사람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레이 달리오는 비슷한 사건이 역사적으로 반복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1800년 이후의 환율과 금리, 상품의 가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해서 수익을 얻는데 성공한다. 그러다가 1982년 TV에 나가 미국에 1929년과 같은 경제공황이 닥칠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실패로 돌아갔고 투자자산의 대부분을 잃는다. 이 고통스러운 실수를 통해 그는 "내가 옳다는 것을 안다."에서 "내가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라는 관점을 갖게 된다.

레이 달리오는 참혹한 실패를 통해서 마침내 지혜를 얻는다. 그 지혜란 바로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는 가장 안전한 투자처럼 보여도 큰 손실을 안겨줄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고, 항상 무엇인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한다. 또한 행복해지고 싶다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돈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돈은 당신에게 필요한 것들 가운데 하나지만, 유일한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정말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필요한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얻게 되면, 돈은 더 이상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게 된다.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대적 가치를 생각해 적절하게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나는 의미 있는 일과 의미 있는 관계를 동일한 비중으로 생각했다.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정도의 돈만 있다면 돈은 의미 있는 관계보다 중요도가 덜했다. 의미 있는 관계는 내가 돈을 받고 팔 수도 없고, 만약 판다고 해도 그 돈으로 더 가치 있는 것을 살 수도 없다. 그래서 나에게 의미있는 일과 의미 있는 관계들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원칙을 어떻게 만들까?




그는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질문을 던져보라고 한다.

  1. 무엇을 원하는지
  2. 무엇이 진실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알았다면, 2번의 관점에서 1번을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스스로 생각해 보야야 한다. 투자도 마찬가지지만 일이나 인간관계에서도 자기가 항상 옳다는 생각이 얼마나 위험한지 모른다. 그러므로 항상 자신와 의견이 다른 전문가를 찾아가서 그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코인시장이 다시 저점을 테스트중이고 주식시장도 방향성이 없다. 최근에 다시 비관론이 쏟아지고 있다.
내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사람들의 심리를 관찰하다가 알게된 사실이 하나 있다. 행복회로를 돌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관론에도 취약하다는 점이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이 지금 현재 느끼는 감정(엄청난 기대 혹은 엄청난 실망)에 부합하는 의견에만 귀를 기울인다.

투자의 대가들은, 사람들이 열광할 때 팔고 내일 세상이 망할 것처럼 아무도 사지 않으려 할 때 사라고 말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이와 정반대의 행동을 한다. 나는 왜 이런 행동패턴이 반복되는지 궁금했다. 그 이유는 바로 그들의 시장참여 여부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이미 시장에 참여하고 있을 때 상황을 냉정하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옳음"에 부합되는 말만 듣고 싶어하는 게 아닐까. 나 역시 듣고 싶은 말만 듣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의 원칙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보얀의 서재


갈매기 조나단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고레가와 긴조
덕의 기술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리추얼
머니룰
로켓CEO
책 잘 읽는 방법

Sort:  

뽀얀 요정님, 만스파 달성하고 첫 풀보팅입니다. 히히.
책내용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도서관에가서 빌려보아야 겠네요.

저는 현명한 투자자와 필립피셔의 아들 켄 피셔의 3개의 질문으로 주식시장을 이기다와 The Wall Street Waltz : 90 Visual Perspectives, Illustrated Lessons From Financial Cycles and Trends 이 세권을 가장 사랑합니다.

피터님 만스파 달성 축하드립니다!
게다가 풀봇까지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평단가 너무 좋네요.^^)
[3개의 질문으로 주식시장을 이기다] 추천도 감사합니다. 꼭 읽어볼게요!

의미있는 관계와 일 정말 돈보다 더 소중한 것들이죠. 주변에 자수성가한분이 30대를 일에만 바쳤더니 40대가 되어보니 주변에 사람이 별로 없었다고 했거든요. 소중한 것을 잘 지켜나가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ㅎ

저도 요즘 중요한 건 돈보다 시간, 사람, 지혜라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소중한 것부터 챙겨야겠어요. ^^

공감입니다^^
읽고 싶어지는 책이네요

다니님 반갑습니다 ^^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

이것만 해도 정말 대단한 일이 되는 것 같아요.
비슷한 논리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알아야 상황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겠네요. :D

정말 그러네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항상 떠올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

앗. 저도 이 책 샀는데요. ㅎㅎ 활자가 크지 않지만 책이 두껍더군요(700쪽 가량). 아직 읽지 않았는데 읽고 나서 저도 글을 써 봐야겠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책이 너무 무거워서 사진 찍을 때 팔이 아프더군요 ^^
전 읽어보고 책을 구입하는데 이건 구입할려구요.
서평 기다리겠습니다:)

정반대로 생각해야 함을 알고 참아보려는 중이랍니다
적절한 상황의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지금 스팀잇에 남아있는 분들은 진정한 가치투자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요즘의 시장에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이네요 ^_^

코인시장이 바닥을 견고하게 다지는동안 독서에 열을 내 볼까 합니다:)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좋은 서평(책리뷰) 감사합니다. 이 서평은 2회 스팀잇 책리뷰대회에 자동 참가되었습니다.
그리고 1회 스팀잇 서평대회 최종투표가 진행중이오니 오셔서 꼭 투표해주셔서 성공리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제2회 스팀잇 책리뷰 대회 + 1회 최종투표 (총상금 47스달)

감사합니다:)투표하러 갈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3
JST 0.033
BTC 63252.23
ETH 3035.50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