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로켓CEO

in kr-writing •  last year  (edited)

IMG_0207.JPG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나는 하루 아침에 성공했다. 하지만 그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 30년 동안이나 기나긴 밤을 보내야 했다.



 레이 크룩은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의 맥도널드 형제의 매장 앞에서 그의 인생을 바꿔놓을 기회를 포착한다. 그는 천부적인 세일즈맨이었다. 17년동안 종이컵을 팔다가 업종을 바꾼 후 밀크셰이크를 만들어내는 멀티믹서 기계를 팔고 있었다.


"당신네 믹서를 사고 싶습니다.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의 맥도널드 형제한테 있는 것과 똑같은 거 말이예요."
몹시 궁금해졌다. 맥도널드 형제는 누구지? 여러 곳에 똑같은 믹서들을 팔았는데 왜 하필 맥도널드 형제네 멀티믹서야?



 1954년, 대부분 믹서를 한 대 놓고 장사하던 시절이었다. 그런데 맥도널드 형제가 가진 믹서는 여덟 대였다. 그 때만 해도 샌버너디노는 사막 한 가운데에 있는 조용한 소도시였다. 그 시골에서 여덟 대의 믹서로 한 번에 셰이크를 40잔씩 만들어내다니, 상상도 하기 힘든 일이었다.


 레이 크룩은 궁금함을 참지 못했다. 그 광경을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서 샌버너디노로 날아간다. 매장 앞에 북적이는 인파를 목격하고 돌아온 그날 밤, 그는 미국 전역의 교차로마다 맥도널드 매장이 서 있는 것을 머릿속에 그려보았다. 그 안에는 그가 판매한 멀티믹서가 들어가 있을 것이었다.


누군가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행복을 추구할 자유를 주는 것이다. 행복은 부산물이다.


 그는 맥도널드 형제를 찾아가서 매장 수를 늘이는 건 어떻냐고 제안한다. 그러나 그들은 큰 성공 보다는 현실에 만족하는 부류였다. 더이상 골치아픈 일을 만드는 것이 싫었다.


"우리 대신 식당을 열어줄 사람을 어디서 찾겠어요?"
"저는 어때요?"


 그래서 레이 크룩은 작전을 바꿨다. 1954년 그는 시카고로 돌아왔다. 서류 가방 안에는 맥도널드 형제가 막 서명한 계약서가 있었다. 그 때 그의 나이는 52세였다. 당뇨가 있었고 관절염 초기였으며 담낭과 갑상선의 대부분을 잃은 상태였다. 하지만 그는 최고의 기회가 아직 남아 있다고 확신했다.


 며칠 전 영화 the founder를 보고 레이 크룩에 대해서 찾아봤다. 남들이 은퇴준비를 할 나이에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그의 열정이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했기때문이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풀렸다. 그는 성공 그 자체 보다는 일이 되어가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이었다. 또한 그의 말대로 "세부적인 것을 완벽하게 만들기 전에는 절대 규모가 큰 아이디어로 넘어가지 않는" 동시에 미국 전역에 황금 아치의 맥도널드가 가득 차 있는 비젼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레이 크룩이 멀티믹서 8개가 돌아가고 있는 매장에 대한 궁금함을 참았다면 오늘의 맥도널드는 없었을 것이다.




보얀의 서재


갈매기 조나단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고레가와 긴조
덕의 기술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리추얼
머니룰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역시 큰 아이디어는 정말 사소한 것에서 나오네요.
무언가 할때 처음부터 세상을 바꾸려 하기 보다는 일상의 불편함을 개선시킬라고 생각하다보면 그게 세상도 바꾸는 것 같습니다 ㅎ

레이 크룩은 대학에 가지 않았더군요. 기회를 알아보고 추진할 수 있는 투지만 있다면 불가능한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행복보다는 행복을 추구할 자유를, 성공 그 자체보다는 일이 되어가는 과정을. 끄덕끄덕.

맞아요. 행복보다 자유를 주는 것이 먼저라는걸 다시 한 번 새기게 되네요. 나 자신에게도 적용해봅니다.

그럼 멕도널드가 멕도널드를 세운게 아니라 레이크룩이란 분이 세운거군요. 그리고 믹서에서 햄버거로? 저도 확인해봐야겠군요. 우주의 기운을 잘 포착해서 운용했나보네요^^

영화 더 파운더도 추천드립니다^^

아아 맥도날드가 누군가가 업장을 늘려준 그런 사례를 가졌군요?
와 흥미롭네요 ㅎㅎㅎㅎ

tip!

천재가 아니어도 뛰어난 재능이 없어도 투지만 있으면 모든게 가능하다고 말하는 그가 참 멋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Hi @levoyant!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rbaggo!

@rbaggo wrote lately about: [Art Carving 푸드 스타일링] 사과 1개로 거북이 만드는 법 Feel free to follow @rbaggo if you like it :)

You can now delegate SP / invest in @tipU for daily profit:) Click here to learn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