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379 - 공부를 계속 해야 하면 사이드 프로젝트는 언제?

in zzan2 years ago

실무에서 개발하면서 공부해야 하는 건 좋다. 배우는 것도 재밌고, 배운 걸 적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으며, 결과물이 나온 것을 보는 것은 아주 재미있고, 사용자의 반응이 좋으면 제일 재미있다. 그 과정에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개발자란 그런 직업이다. 공부하기 싫으면, 이 일은 오래 할 수 없다.

공부를 하는 것은 좋다. 실제로 그것을 좋아하고, 나에게는 그게 재미도 있으니까. 문제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회사 일과 별개로 그걸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게 해야 살아남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나도 개인적으로 무엇인가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그것을 실제로 행동하기가 쉽지 않다. 여가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 개발도 기술적 변화가 계속되고 있어서 그것을 따라가기 위한 공부도 계속 되고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도 좋지만, 지금은 기본에 충실하기 위한 공부가 최우선이다.

그렇다면 사이드 프로젝트는 언제 할 수 있을까? 지금으로서는 어떤 확답도 할 수 없다. 그래서 때로는 내 마음이 답답하다.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4015.61
ETH 3429.88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