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_thinky와 함께하는 독일여행기] 쾰른 대성당과 콜룸바 미술관

in #kr6 years ago

본 시리즈 글은 지난여름 @thinky가 세계적 미술행사인 카셀도큐멘타 2017뮌스터 조각 프로젝트 2017을 관람하기 위해 유럽을 방문하며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쾰른, 뒤셀도르프, 뮌스터, 카셀, 그리고 체코의 프라하를 경험했던 여행기 입니다.
물론 길지 않은 일정에 독일의 모든 박물관, 미술관을 들릴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각 도시의 대표적인 미술관 몇 군데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여행기가 스티미언 분들 중 독일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나 독일의 문화예술 현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문화, 예술 분야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쓰게 되었습니다.
먹방이나 여행의 에피소드 보다는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등 소개 중심으로 쓸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의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려요 :)


유령의 성(?), 쾰른 대성당 Cologne Cathedral

1.Cologne Cathedral.JPG

서머타임을 시행하고 있는 유럽은 여름엔 밤 9시까지도 해가지지 않아 관광하기에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겨울에 방문해 본 베를린을 떠올려 보면, 쌀쌀한 겨울날씨에 습기가 가득하여 뼛속까지 스며드는 추위가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래서 다들 유럽은 여름~여름 그러나 봅니다. 저녁 9시쯤 되어서 호텔에 도착했지만 그제야 어둑어둑해지기 시작합니다.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 카운터에 식당을 물었습니다. 관광객이 가는 곳 말고 현지인들이 가는 식당을 추천해 달라고 하니, 쾰른 성당 앞에 오래된 동네 펍을 소개해 줬습니다. 걸어서 10분 정도의 거리인데, 갑자기 굵은 비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장대비가 쏟아지는 한밤중에 만나는 쾰른성당의 첫인상은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마치 만화영화 속에 나오는 유령의 성 같았달까요. 외국인들만 가득한 식당에서 숙련된 할아버지의 서빙으로 학센과 맥주로 저녁식사를 마치고 나오니 비가 막 그치고 상쾌한 공기가 가득합니다. 아무도 없는 쾰른 성당 앞에서 야간 조명을 받으며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숙소로 돌아갔습니다.

1-2.Cologne Cathedral.JPG

1-3.Cologne Cathedral.JPG

다음날 아침은 쾰른 대성당 바로 앞에서 커피와 샌드위치로 시작했습니다. 쾰른 대성당은 13세기부터 19세기 까지 중단을 반복(300년 정도 방치된 적도 있었다고 해요;;)하면서 약 600년 정도의 기간에 걸쳐+_+ 지어진 중세기 독일 최대의 가톨릭 성당입니다. 당대에 가장 유행하던 고딕양식으로 지어졌으며 1996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고 하고, 높이가 150미터가 넘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교회라고 합니다. 어쩐지 전날 밤에 본 어마무시한 유령의 성 같았던 느낌이 괜히 있던 게 아니었습니다. 매일 2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라고 하길래, 관광객 기분을 한껏 내며 식사를 한 뒤 성당 내부를 관람했습니다. 성당 입구 광장에 사람들이 모여 있었는데, 무슨 일인가 보니 광장 바닥에 파스텔 종류(밟고 다니면 지워지는 재료)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있네요. 광화문 광장에서 누군가 이런 그림을 그리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ㅎㅎㅎ

2-1동방박사.jpg

2-2.스테인드글라스.jpg

2-3.스테인드글라스.jpg

쾰른 대성당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동방박사들의 유해가 간직되어 있다고 전해지는 금 세공이 조각된 유골함인데,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처음 이 유골함을 안치하기 위한 건물을 만들기 위해 쾰른 성당 건축이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성당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해 라인강 인근에 고층건물 건축을 취소하는 일도 있었다고 하니, 쾰른의 자랑인 것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성당도 전쟁은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쾰른 공습으로 인해서 천정 부분과 아름다운 스테인드 글라스가 부분적으로 훼손되었다고 해요. 지붕이나 천정은 훼손 당시 가급적 빠르게 복구 되었지만, 스테인드 글라스는 그렇지 못했던 모양입니다.


리히터의 창

3-1.리히터의 창.JPG

3-2 .리히터의 창.JPG

3-3. 벽화.jpg

쾰른에서는 스테인드 글라스 복구 작업에 현대미술의 대가이자 제가 매우 애정하는 작가인 게르하르트 리히트Gerhard Richter 를 투입했습니다(리히터라는 작가에 대해서는, 마지막 편인 프라하에서 이야기가 나올거에요). 아무튼 이렇게 유명작가가 나서서 자신의 보수도 받지 않고, 1200명의 후원을 받아 이 작업을 진행하면서, 전통적인 방식의 성화가 아닌, 현대적인 디자인의 스테인드 글라스로 2007년에 리히터의 창을 완성합니다. 그가 진행했던 색면 작업을 기본으로 픽셀화 된 색 면의 모티브를 불규칙하게 재배치하는 현대적 방법으로 완성하여, 이곳을 통해 쏟아지는 빛의 그림자가 마치 추상작품을 연상케 하도록 만들었는데요. 이에 대해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광화문 현판을 만들면서 고증을 통한 복원이어야 하는가, 아니면 현대적 재해석이어야 하는가를 두고 끊임없는 논란을 펼치다 결국은 최근에 1890년에 촬영된 스미소니언 박물관 소장자료를 고증하여 만들기로 결정했다는 이야기가 떠오르더라고요. 아무튼 리히터의 손길이 간 스테인드글라스를 통해 비치는 컬러가 제 눈에는 매우 아름다웠습니다(핸드폰 으로 찍은거라 사진이 좀.. 그렇네요 ㅎㅎ 링크를 걸어 둔 이곳 미술사학자 김석모님의 블로그에 가시면 아름다운 사진을 감상하시며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곳곳에 벽화들이 있었는데 현대미술가들이 작업한 듯한 느낌의 벽화가 색다르게 보였습니다.


콜룸바 미술관 Kolumba Museum

4-4.Kolumba.jpg

그리고 나서 바로 인근의 콜룸바 미술관으로 향했습니다. 건축가들과 미술인들에게 ‘죽기 전에 꼭 가 봐야 할 미술관’으로 꼽히는 이 장소는 세계 2차대전 당시 폭격으로 폐허가 된 옛 성당의 잔해를 그대로 살려 미니멀리즘의 정수로 꼽히는 미술관을 지은 곳입니다. 세계적 건축가인 피터 줌토르Peter Zumthor의 설계로 지어진 이 미술관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건축물로 그야말로 ‘보석같은 미술관’이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았습니다. 미술관 외부 사진이 없어, 내부에 있는 정원 공간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4-1.kolumba.jpg

4-2.Kolumba .jpg

4-3.Kolumba.JPG

미술관에 들어서면 1층은 폭격으로 파괴된 성당 지하의 잔해를 그대로 보존하여 관람객이 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두었는데 전쟁의 아픔이 그대로 느껴지는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고색창연한 붉은색과 흙색의 벽돌로 되어 있던 성당 외부의 일부 벽들이 남아 있고, 그 위에 미술관내부와 외부의 벽면은 좁은 직사각형의 회색 벽돌을 촘촘히 쌓아 올려 현대식으로 지어져 있습니다.

4-4-1.Kolumba.jpg

4-5.Kolumba.JPG

4-6.Kolumba.jpg

예상치도 못하게 운이 좋았던 듯, 우리가 콜룸바 미술관을 방문한 날이 10주년 개관기념일 시즌으로, 입장료가 없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전시 공간을 비워둔 채로 “The (almost) empty museum building”라는 전시(?)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그야말로 “미술관” 자체를 전시하여 보여주고 있어서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시장 안은 화이트의 큐빅 공간으로 어느 한곳 벽면과 바닥의 이음새하나 눈에 띄지 않을 만큼 완벽한 마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일인들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참 마음에 드는 놀라운 공간입니다. 특히 대리석처럼 보이는 바닥은 대체 무슨 재질인건지.. 어떻게 마무리를 했는지, 그 넓은 면적이 깔끔하기 그지 없더군요.

4-7.Kolumba.JPG

그리고 도심이 바라보이는 창문 밖으로 설치미술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도시 자체가 예술적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10주년 기념으로 모든 도록들을 10유로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가방의 무게는 뒷전이고 하드커버 도록 몇 권을 사지 않을 수 없었어요 ^^


루드비히 박물관 Museum Ludwig

쾰른 성당으로 다시 돌아와, 인근에 있는 로마게르만 박물관을 지나서, 루드비히 부부의 개인 소장품 350여 점을 기증받으며 현재의 박물관으로 설립되었다는 루드비히 박물관을 들렀는데, 피카소의 작품을 유럽에서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다는 소문을 눈으로 확인하며 앤디워홀과 리히텐슈타인의 팝아트 작품들에서 에른스트와 달리의 초현실주의 까지, 그 규모와 소장품의 수준에 시간 가는줄 모르고 관람했습니다. 루드비히 박물관의 기념품샵도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물건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


독일의 고속도로

콜룸바와 루드비히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 결국 케테콜비츠 미술관은 들리지 못하고 뒤셀도르프를 향해 차를 몰았습니다. 독일에서 직접 차를 몰아보면서 느낀 점은, 운전을 굉장히 과격(?)하게 한다는 점이었는데요. 일반 고속도로에 어느 곳에서도 과속단속을 하지 않더군요. 다들 운전에 자신(?)이 있는 것 같았어요. 자동차의 나라라 그런지, 부자 나라라 그런지, 화장실 이용료는 꽤 비싸면서 고속도로 통행료가 없는 것도 특이했습니다.

한가지 예로 보통 차가 밀리지 않는 이상 시속 120~160km 정도로는 달리게 되는데, 옆 차선에서 끼어들기를 할 때 보통 뒤에서 오는 차에 상당한 거리를 두고 끼는 것이 상식이잖아요. 그런데 어떻게 된 것이 대부분의 차들이 뒷 차 바로 앞으로 차를 밀어넣어-_- 버리더라고요. 처음에는 너무 깜짝 놀라서 사고가 나는 줄 알았는데, 이들의 운전 습관이 좀 이런 것 같더라고요.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ㅎㅎ

IMG_6183.JPG

뒤셀도르프에서는 라인강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장소에 숙소를 정했습니다. 저녁 노을이 내리기 전에 도착한 라인 강변에서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했어요. 한강도 꽤 큰 강인데, 라인강을 보니 중부유럽 최대의 강이라는 말이 실감나더군요. 유조선인지 아니면 화물 운송선인지는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크고 긴 배들이 계속해서 눈앞을 지나갔습니다. 며칠간 육류에 질린 속을 오랜만에 생선 요리로 식사를 마쳤습니다. 라인 강가에 있는 아기자기하고 예쁜 카페들을 둘러보고 칵테일 한잔으로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다음 편에는 뒤셀도르프의 K21과 꼭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은 인젤 홈브로이히 미술관을 소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래요 :)


[지난 시리즈 읽기]
[#1_thinky와 함께하는 독일여행기] 프랑크푸르트 _ MMK미술관 및 주변 거리
[#2_thinky와 함께하는 독일여행기] 프랑크푸르트 _ 슈테델 미술관

Sort:  

전쟁통에 훼손되는 유물 안타까워요~ 것보다도 저리 멋진 성을 지금까지 보존할 수 있다니 축복이네요

네 그렇죠! 전쟁이라는 것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ㅠㅠ
그렇지만 그들이 복원하는 방법이 참 인상적이었는데, 건축 기간도 600년이나 걸렸다더니, 복원도 엄청나게 천천히 진행을 한다고 하네요. 방문했을 당시에도 산성비로 인해 훼손된 외벽을 보수하고 일부 벽돌을 교체하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더라고요. 찾아주셔 감사합니다 ^^

그렇군요. 소중히 다룬 덕에 저렇게 멋지게 남아있는 거군요^^

퀼른 성당의 '리히터의 창'은 소개해주신 김석모님의 블로그로 가서 더 봤는데, 정말 눈부시네요.
60여개의 색색의 큐브가 햇살을 받아 쏟아내는 영롱함이 스크린을 통해 보는데도 눈을 약간 감게 하더라구요.
저걸 직접 보면 감탄사도 안 나올 거 같아요.

콜룸바 미술관도 예상밖이었어요.
건물 자체를 전시해 감상하게 하다니.. 어찌 보면 날로 먹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그 건물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기회가 있겠어요.
저도 저 비단결같은 바닥을 걸어보고 싶네요. 무슨 발자국 소리가 날지 너무 궁금해요.ㅋ 쿵쾅거리면 혼나겠죠?

루드비히 박물관에 피카소의 그림이 가장 많이 소장되어 있다구요?
제가 스페인과 프랑스에 있는 피카소 박물관을 다녀봤는데, 거기도 엄청난 피카소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더라구요.
정말 피카소는 대단한 사람같아요.
오래도 살았지만, 그림도 엄청나게 많이 그렸으니까요.
제가 처음으로 명화에 관심을 갖게 된 그림이 피카소의 그림이었어요.
우리나라에 딱 한점이 와서 전시되었던 때가 있었는데, 그걸 보고 '명화는 직접봐야 하는구나.'라는 걸 실감했거든요.

우리도 독일을 여행한 적이 있는데, 겨울 베를린이었답니다^^
크리스마스 연휴로 문연 가게도 없어서 조금 고생은 했지만, 인상깊었던 여행이었는데...
이렇게 독일에 볼 것이 많으니, 행운이 생긴다면 긴 시간 할애하여 독일에 가보고 싶어지는 날이네요.

스팀잇에서 며칠 지내보니, 자꾸 여행이 가고 싶어 큰일입니다.ㅠㅠ

와 이렇게 정성스러운 답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사실 리히터의 창은 상당히 높이 있어서 블로그에 있는사진처럼 가까이서 볼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저도 사진을 예쁘게 찍을수가 없었는데 멋진 사진이 있어서 링크를 해 놓았습니다.

콜룸바 미술관의 저렇게 멋진 빈 전시장을 볼수 있었던 것은 정말 운이 좋았던거 같아요. 작품이 있는것도 좋겠지만 전시장을 관람한다는 것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

피카소는 정말 대단한 작가 맞죠.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그의 작품들을 보면 거장으로 인정받기 위해 평생을 노력했던 그의 열정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어요..

저도 이렇게 포스팅 하다 보니 다시 가 보고싶은 마음이 굴뚝같네요. 감사합니다^^

미술관 자체를 보여 주는 전시라니...! 발상의 전환의 중요성을 또 한번 깨닫습니다. 그런데 스테인드 글라스 마지막 사진 밑의 벽화를 보니 불현듯 생각나는 그림이 한 점 있습니다. 예수 프레스코화를 복원하려다 실패(?)했던 할머니의...

IMG_7918.JPG

ㅋㅋㅋ 이 사진 말씀이시죠? 뉴시스 이미지 퍼왔습니다. 정말 뭐라 말하기 어려운 사건이었죠ㅠㅠ 이런 사건에 대한 반응을 보면 과연 예술과 흥행거리와의 경계가 어디일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죠. 그래도 쾰른 벽화를 잘 보시면;; 위의 할머니의 그림과는 약간... 다른느낌이 있지 않을까요..?;; ㅎㅎㅎㅎㅎㅎ

콜룸바 미술관은 저희도 처음엔 깜짝 놀랐어요. 어떻게 이런 전시를 기획할 생각을 했을까 하다가 관람을 하고는 충분히 이유있는 전시였다는 생각을 했어요^^ 역시 훌륭한 기획은 발상의 전환에서 나오는 듯 해요.

시리즈 글 올리느라 바쁘실텐데 답글 주셔 감사합니다!!

이 그림이요ㅋㅋㅋㅋ 다시 봐도 재밌네요. 쾰른 벽화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한 마을을 관광 명소로 탄생시켰으니 나름 걸작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ㅋㅋ

네 엄청 웃기면서도, 바로 그 지점이... 예술이 어떻다고 떠들고 다닌 사람의 입장에서는 엄청 절망(?)스럽기도 한 부분입니다. 김작가님은 쪽집개...신거 같아요 >_<

광화문 현판을 만들면서 고증을 통한 복원이어야 하는가, 아니면 현대적 재해석이어야 하는가를 두고 끊임없는 논란

저는 예전에는 고증을 통한 복원을 해야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최근 들어서 재해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어요. 왜냐하면 지금 우리가 아무리 철저한 고증을 한다고해도 여전히 현재 우리의 기술, 재료, 해석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예요. 그럴바에는 차라리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후대에 넘겨주는 게 더 가치있을거라고 생각해요 ㅎㅎ 물론, 광화문 현판이 고증을 거쳐 검은바탕에 금색글씨로 바뀔 날이 기다려지지만.. ^^

그나저나 도록이 10유로라니..! 가끔씩 도록 펼쳐보면서 힐링하는게 제 낙인데, 정말 부럽습니다 +_+

네, 전통과 재해석, 여전히 찬반 논란이 많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현판은 그냥 지금 얼마나 잘 쓰는 서예가, 캘리그래피 작가 많은데 새로 멋지게 써서 만들지 왜 저렇게 난리인가 하다가도..
막상 남대문 화재사건 났을때 복원하는데 그걸 현대식으로 했다면 또 엄청 싫었을것 같기도 하고..
저 스스로도 케바케라고 할 수밖에 없다보니 뭐가 맞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ㅠㅠ 아무튼 저도 지금은 금색글씨 뭐.. 멋질거 같아 기대하구 있습니당 ㅋㅋ
도록은 그냥 줏어왔죠 네네. 뭐 이건 당첨이라고 밖에 @_@ ㅎㅎㅎ
오늘도 찾아주셔 정말 감사합니다 :)

성당자체가 예술이네요~!!

네, 저는 쾰른이 처음이라 성당을 처음 보았어요. 그냥 유명한 관광지로만 생각을 했었는데 사진으로만 보던 쾰른 성당을 직접 보니, 종교적 이유를 떠나 왜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는지 저절로 이해가 되더라고요 ^^

독일도 꼭 가봐야 하는 나라군요 ...
내년에 프랑스 가는데 ... 독일도 한번 들려볼까요 ... 고민이 됩니다.

요호님이 오늘도 찾아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단 한분이라도 예술과 문화에 관심을 조금 더해주셨음 하는 저의 계략(?)이 조금이나마 달성된것 같다는 ㅎㅎㅎ 쓸데없는 생각을 해 봅니다 ^^

네, 물론 프랑스가 예술의 나라라고 알려져 있죠. 예술을 사랑하고 파리를 봐도 그렇고. 예술의 도시 맞습니다.
그런데 사실 잘 알고 보면 프랑스에서 태어난 대가들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지요. 하지만 루브르라는 예술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박물관이 있고, 파리지엥들이 예술을 사랑하는 그 마음, 그리고 문화를 존중하는 그 마음때문에 예술의 나라로 인식되고 있는것 같아요.
실제로 근대에도 스페인, 독일 등 다른나라 출신의 많은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프랑스로 가서 활동을 했다고 하니, 프랑스 출신 예술가가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문화와 예술을 존중하여 얻은 이미지는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봅니다.

독일은 프랑스보다 분위기가 많이 딱딱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실 수도 있을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은 현대미술의 중심지가 뉴욕에서 베를린으로 옮겨갔다고 말할 정도로 예술가들이 활동하기 좋은 기반을 마련해 두었어요(사실은 분위기가 좀 다르긴 하지만요).
독일을 여행하면서 느낀 것은, 문화와 예술이 도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는 느낌이었어요. 그냥 동네 아주머니들이 예술 작품을 보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랄까요? 저는 서양문화에 대한 사대주의자는 아니지만, 우리나라도 이런 분위기가 정착된다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왜냐하면 인문과 철학, 그리고 문화와 예술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기술과 경제가, 인간이라는, 어떻게 보면 참으로 비합리적인 존재에 대해 좀더 고민하고 존중하는 시스템이 갖춰지며 더 멀리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거든요. 물론 교육이라는 것이 동반되어야 가능한 일이겠지만요 ^^

프랑스 가시는 길에 그리 멀지 않으니 여력이 되신다면 독일도 꼭 들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혹시라도 여행길에 도움이 될 만한 점들이 있다면 편하게 물어봐 주세요.

잘 알겠습니다
문화 예술 관심은 많은데...
제가 워낙 아는게 없어서ㅠㅠ
꼭 독일도 가보겠습니다 ^~^;;

제가 올렸고 앞으로 올릴 독일 여행기에 나오는 미술관이나 갤러리 한두 군데만 가 보실 수 있어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이 여정을 먼저 다녀오신 지인분께 추천받은 리스트로 작성해서 갔었거든요.
관심을 갖고 계시면 이미 애호가십니다! 감사드려요 ~_~;;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8225.92
ETH 3120.3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