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약손 손쓰기의 원칙1/약손과의 인연4

in #kr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530_113617171.jpg

일주일동안 포스팅을 쉬었더니 글 쓰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것도 같은데 날씨 탓인지 구챠니즘이 또 도지었습니다. @garden.park님의 한여름 밤의 도라지 위스키를 핑계로 이웃 분들의 글을 읽는 것으로 시간 때우기를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Just killing time이지요. 늘 긴장 속에서 사는 머슴살이를 안 한지가 벌써 11년이 되었으니 무엇을 해야만 한다는 강박적 무언의 불안감?은 전혀 없습니다. 처음 회사 그만두고 대략 1년 정도는 집에서 며칠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 뭔가를 해야만 할 것 같은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대학원 생활 포함 12년 직장생활을 한 샘이니 그동안 쌓여왔던 습이라는 것이 단박에 소멸될 수 없지요. 그러나 지금은 그런 강박관념은 사라진지 오래되었습니다. 그저 시간이 흘러감 속에서 제 존재감을 스스로 즐겁게 향유하려고 할 뿐이지요. 그러나 가끔 꿈속에서 그러한 긴장감을 맛보기는 합니다. 참 신기합니다. 잠자면서 꾸는 개꿈은 제가 여전히 직장생활을 하고 허우적거리는 상황들이 나타나곤 하지요. 그리고 눈 뜨면

시바, 꿈이잖아!



저는 지각하거나 출장을 가는데 여권을 잃어버리거나 서둘러서 운전하는 꿈을 자주 꾸곤 했습니다. 원래 게을러서 그랬나봅니다. 그만큼 사람이 살아오면서 행위해왔던 습관은 무서운 것 같습니다. 그러한 10여년의 습관 종자가 무의식에 그대로 저장되어 있으니 꿈속에서 스위치를 켜서 활성화 되어 어떻게든 나타나니까요. 윤회를 믿는다면 수없이 많은 생애동안의 습도 발현되겠지요. 개꿈이라는 이름으로요.(참고로 저는 쥐띠입니다. 쥐띠가 꾸는 개꿈이죠) 그래서 사람은 습관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나봅니다. 건전한 습관이 정착되면 건전한 생활을 디자인 할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요번에도 늘 그렇듯이 상반기 농사는 또 망친 것 같습니다. 야생초들에게 저의 작물들이 개무시 당하고 있더군요. 잠깐 화창한 틈을 타서 갔더니... 으아!

이번에는 토종 작물인 고추(금패황양과 평농), 오이, 옥수수, 가지, 호박을 심었습니다. 확실히 토종들은 그래도 야생초들의 텃새 속에서도 자기주장을 꽤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얘네들은 저를 보고 이렇게 표현하겠지요.

시바, 관심 좀 가져라



특히 옥수수는 참 매력적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심었는데 튼튼하게 자라는 것을 보니 고맙기도하고 든든합니다. 조선오이가 옥수수에게 침범하여 구애를 하고 있더라구요. 덩굴식물들은 깡패이면서 응큼하지요.


어제 오후 2시정도에 외출을 하였습니다. 각오는 했지만 정말 죽는 줄 알았습니다. 저의 집에서 전철역까지 도보로 15분정도 걸리거든요. 제가 사실 머리숱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예 밀어버렸습니다. (미장원 갈 필요도 없지요. 면도기로 샤샤샥!) 그나마 다행인 것이 저의 두상이 대머리에 최적화 된 형태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기왕이면 구준엽님이나 율부리너님 같다고 표현해 주면 좋을 텐데 홍석천님 닮았다고 합니다. 뭐, 저는 저니까 상관은 없는데요. 그래도 기왕이면 구준엽님이라고 하시지. (사실 저는 남성적인 모습에 로망이 있습니다. 검은 피부에 상남자스러움이 멋있어 보이는 걸 보면 제 무의식 속에는 아직도 수컷 마초에 대한 이데아가 있나봅니다. 피부가 하얀 편이고 몸이 그다지 근육질은 아니거든요. 하긴 이제 와서 뭐 이런 거 신경 쓸 나이는 아니지요) 겨울에는 머리 뚜껑이 시렵고 추워서 항상 모자를 쓰고 다니는데 지금과 같은 한 여름에 땡볕을 받으면 정말 땀이 나오는 속도가 초스피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숲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성한 숲 속의 나무 잎들이 뿜어내 주는 증산작용으로 주위의 온도를 내려줄 테니까요. 저에게 있어서 숲은 당근 머리카락이지요. 그래서 뜨거운 여름의 땡볕 아스팔트 도시에 숲 공원이 많이 형성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몸소 체험합니다. 도시 생태학적 혜안을 저의 인체 생리학을 통해서 깨닫습니다. 없는 머리카락이라도 이러한 때는 아주 그립지요. 허허벌판에 땡볕을 내리 받으니 땀은 많이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미드 Grey’s Anatomy에서 표현된 수술실 의사들처럼 큼지막한 아티스틱 손수건 두건을 머리에 두르고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폼나쟈나요!


약손 손쓰기의 원칙1



슬라이드5.GIF

지난번 포스팅의 약손 손쓰기의 원칙 서언에서 3가지를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첫 번째 원칙인 약손 정신에 대하여 조금 더 부연하겠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손쓰기를 할 때 마음가짐을 약손 정신으로 하라는 것인데 사랑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하면 되는 것입니다. 약손이 지향하는 롤 모델은 잊혀졌지만 우리 마음 속 어딘가에 늘 자리잡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표현이 바로 할머니/엄마의 손길입니다.

내손은 약손이다



우리가 꼬꼬마 시절에 아프다고 하면 항상 엄마 혹은 할머니께서는 주문을 외우듯이 하시면서 아픈 곳에 손을 데고 살포시 그리고 한참 주물러주시던 그 기억을 손쓰기에 그대로 적용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어떤 보답을 바라지도 않고 자기 새끼의 아픔을 함께 걱정/동참해주시는 바로 그 정신입니다. 지나간 세 번의 포스팅에서 이러한 표현을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숨 쉬고 살수 있게 해주는 고맙고 필수불가결한 공기의 중요성을 못 느끼듯이 소중한 것은 너무 흔하다보니 잊혀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직업정신이라는 것도 이와 같이 사랑/정성/겸손이 밑바탕 되어 있다면 일에 대한 평가라는 것 자체가 의미 없을 것도 같습니다. 지금의 직업문화는 돈이 사랑/정성/겸손을 대변代辯하는 것 같거든요. (그래서 돈이 똥이라고 얘기들 하는 것 같습니다. ㅋㅋ, 아재개그) 돈만 많으면 왠만하면 이해가 되는 세상이 되버렸지요. 그러나 손쓰기 할 때 뺑덕어멈 같은 계모 손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요? 느낌으로 알지요.

지성여신至誠如神지극한 정성은 신과 같다는 뜻입니다. 정성스러움은 신령스운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모든 일에서 정성스러움이 베어 있다는 뜻은 GIVE AND TAKE를 표면적/형식적으로만 믿고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원칙이 우주의 법칙이라는 깊은 신뢰가 있다면 약손 손쓰기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있어서 정성스러움이 밑바탕으로 깔려 있는 것입니다. 당장의 보답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 그 순간에 충실함을 온전히 실천Now and Here하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행한 정성은 언젠가는 메아리쳐서 되돌아오게 되어 있는 것이 우주의 법칙입니다.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 모든 생명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으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재생과 소멸의 반복이 계속 진행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소멸의 속도가 재생의 속도를 넘어서 버립니다. 그래서 노화 되어 늙어가는 것입니다. 당연한 진리를 거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늙지 않으려고 하는 것도 탐욕의 일종이지요. 안 되는 걸 된다고 우기는 것은 정신병자입니다. 어찌 보면 늙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는 것 자체가 정신병일 수도 있습니다. 노화는 당연하지만 병을 이상으로 여긴다는 생각도 듭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병도 노화인 것 같거든요. 단지 노화(소멸)의 속도를 가속화 시킨 것이 병이라고 생각한다면 말이지요. 그러니 병/신체적 고통을 특별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사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가속도가 붙은 노화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면서 비정상적인 노화속도를 정상화 시킨다면 그것이 회춘回春이라고 봅니다. 결국 건강은 얼마나 자신의 몸을 잘 관리하고 유지하느냐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몸과 마음을 따로 분리해서 생각 할 수 없다는 철학적 성찰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몸에 병이 있으면 마음에도 병이 있을 수 있고 그 역도 성립하지요. 즉,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는 말씀은 자신의 지나간 행동과 마음가짐에 대한 반성과 겸손을 강조하는 지혜의 말씀인 것 같습니다.


약손과의 인연4


내가 여기에 왜 다시 와있지?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동으로 옮긴지 며칠 안돼서 다시 중환자실에서 눈을 떴다. 내가 두어시간 코마상태였다고 한다. 발작과 함께 의식을 잃은 날이 바로 2005년도 코리안 시리즈 개막일이었다. 삼성라이언스와 두산베어스가 맞붙은 첫 경기였는데 일반 병동에서 나는 그 경기를 보려고 아버지께 산책이나 다녀오시라고 했다. 병원 측에서는 뇌출혈이 미미했고 더이상 진행될 것이 아니라 판단했기 때문인지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동으로 옮기긴 했지만 전술했던 바와 같이 뇌출혈의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재검사를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두통의 정도는 내가 입원후 지금까지 개선되지 않은 상태였다. 정신은 말짱하지만 두통은 여전했다. 아니 오히려 심했다. 머리가 아프니 복잡한 생각을 하지 말고 그냥 야구 경기나 보자고 아버지께 산책이나 다녀오시라고 했던 것이다. 입원실이 2인실이었기 때문에 함께 입원한 형님도 계시니 아버지께서는 별 걱정을 않으시고 산책하러 가셨다. 그런데 일이 벌어진 것이다. 같이 입원한 형님은 디스크 수술 후 며칠 후면 퇴원할 분이셨는데 내가 발작을 동반한 코마시작의 그 순간 깊은 잠에 있었다고 한다. 그런 사람이 있자나. 업어가도 모를정도로 잘 자는 사람말이다. 나는 그런 사람들이 개부럽다. 나는 야구 경기 1회에 첫 타자가 아웃되는 것을 보는데 졸음이 와서 잠깐 눈이나 감고 있자 생각하고 눈을 감았는데 눈을 떠보니 산소마스크와 함께 중환자실에 있었던 것이다. 아마도 코마가 잠자고 있으라고 암시를 해주었나보다.

운이 좋았다고 한다. 내가 입원 침대에서 떨어져 간질 환자처럼 발작을 했다고 한다. 이때에는 응급조치가 필요한 순간이라고 한다. 혀가 목구멍으로 말려 들어가면 기도를 막아버려서 숨을 못쉬어 죽을 수도 있다고 한다. 다행이 내가 코마가 온 바로 그 순간 그것도 관련이 없는 다른 병동의 간호사가 우연히 지나가다가 내가 침대에서 우당탕 떨어지면서 벌벌 떠는 상황을 발견했다고 한다. 아마도 아직 더 살아야 한다는 인연의 메시지였던 것일까? 담당 전문의는 그 소식을 듣고 젊은 청춘 또 저세상으로 가겠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나는 가끔 그러한 상황, 가까운 지인의 죽음 등을 통해서 시절인연에 대하여 생각해보곤 한다. 어차피 우리는 죽는다. 바로 내일 당장 죽을 수도 있다. 아니면 앞으로 5년, 10년, 20년, 30년? 언젠가는 죽는다. 그리고 빈손으로 돌아간다. 그런데 왜 이렇게 무엇을 가질려고 안달하면서 살아갈까? 그래서 불교에서는 우리들이 무명無明, 어리석음속에서 살다가 간다고 한다. 썩은 동아줄이 삭아서 끊어지고 있는것을 보면서도 코 앞의 달콤한 꿀에 취해서 올라가지 않는 미련 곰탱이?



의사들은 내가 의식을 잃은 사이에 CT/MRI를 모두 다시 찍었나보다. 그리고 나에 대한 병명을 찾았다고 한다. 유레카! 원인은 모르고 병명만 찾아냈다.

현대의학의 엄청난 쾌거?이다. 시바!



그것도 첨단 과학장비를 돌려서 얻어낸 병이름찾기 대기술의 혁신이다. 그런데 그 돈은 누가내지? 시바.

뇌정맥동 혈전증cerebral venous sinus thrombosis이라고 한다. 이름만으로 보자면 엄청 무서운 병인거 같은데 흔하지 않은 병인거 같다. 원인도 잘 모른단다. 뭐, 감기약을 잘못 먹으면 부작용에 의해서 발생된다고도하는 논문의 보고가 있단다. 그리고 임산부가 임신중독증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우헤헤헤!



아직 죽을 팔자는 아니었나보다. 지금 여기 중환자실까지 정신이 말똥말똥 살아있으니까. 그런데 신기하다. 이제는 머리가 개운하고 아프지가 않다. 단지 기력이 없을 뿐이다.

중환자실에서 며칠 있은 후에 다시 일반 병동으로 옮겨졌다. 그 다음부터는 나의 지적 탐구학습이 시작되었다. 우선 머리가 아프지 않으니까 살것 같았다. 식욕도 왕성하게 돌아왔다. 새로운 입원실에 나보다 4살 어린 잘생긴 친구가 입원해 있었다. 그 친구가 나를 보면서 놀라더라. 뇌질환 환자 맞냐고?

(병원밥이 절라리 맛있다)



-계속

ps. 제가 현대의학을 깐다고 해서 현대의학을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의학으로 인하여 받은 해택과 은총은 수없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지, 어두운 면을 조금 지적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현대의학을 개무시하는 그러한 단편적 종자는 아니라는 것을 밝힙니다. 저는 현대의학을 사랑해요.


기와 사랑의 약손 요법 @peterchung의 에세이


들어가며/약손과의 인연
약손요법이란? / 약손과의 인연2
약손 손쓰기의 원칙(서언)/약손과의 인연3


KakaoTalk_20180311_224441541.jpg


Sort:  

피터님~ 오이도 옥수수도 심으셨나봐요.
전 둘다 좋아하지만 옥수수..완전 완전 좋아해요.
어릴적 옥수수 먹다가 금으로 씌운 금니가 빠진적도 있어요. 하하하~
약손 피터님이 키운 옥수수는 어떤 맛일까 싶네요. 약이 되는 옥수수일 것 같아요.
피터님이 머리 숱이 없는건 다 이유가 있을꺼예요. 머리에 햇빛이 많이 필요할지도 모르죠..그렇치만 오늘같이 더운 날은 아무래도 모자나 양산이 필요할 수도 있겠죠~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은 늘 살피시기요? 다꼬꼬~

모두 토종이라 쪼매할 거에요. 조선오이는 깡패라서 걱정이 없는데 토종옥수수는 조그맣게 자랄거라고 기대하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엄청 구여워요.

근데 궁금한게 잡초들이 번식력이나 성장속도가 더 빠ㅡ워 한가요?보통 쟤네들이 옆에서 자라면 사람들이 돌보는 작물이나 꽃같은게 맥을 못춘다 로 알고 있어서요.토양의 양분같은걸 다 뺏어먹는건가요?

저는 아프면 현대의학을 맹신하는 편이긴 한데, 사실 그것을 대하는 태도은 피터님과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습니다. 약손3에서 말씀하신 그런 이유들과 비슷해요.

아버지가 올해초에 고관절을 다치셔서 1달을 입원해 계셨는데 그때 많이 느꼈습니다.

야생초가 아무래도 인간 손을 안타서 생명력이 더 쌔지요. 그래서 자라는속도가 작물보다 빨라요. 왜 막키운 애들이 거칠면서도 쌔잔아요. 그래서 솎아주지 않으면 으아! 개고생, 조금 지나면 포기

그래도 현대의학이 효율적이긴 해요. 한의학이나 대체의학쪽은 환자와 치료자 간의 궁합이 잘 맞아야 해요. 그래서 사이비 소리를 듣지요.

아 잡초가 역시 더 파워하군요.

병원일은..당연히 해야지 하면서도 좀 불필요하다 싶은 검사라던가
입원기간 같은게 기약없이 너무 길어지니
좀 이상하다 싶은 생각도 들긴 했었는데 별 수 있나요..
가족 일이라면 일단 할 수 있는거 다 해봐야겠다 싶어서
시키는거 다 하긴 했습니다 ㅋ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 공감이 갑니다. 지병이 있어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삽니다.

@gghite 님과 같이 사시는 분이시죠?^^

라거님께서도 지병이 있으신가 보군요. 병이 없는 사람은 이 세상에 한 사람도 없는 거 같아요. 정신병자는 대부분인거 같구요:-)

피터님 포스팅은 폭탄을 던지는것과 같습니다.
지금은 편안하게 말씀하시지만 무서운 시간이였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건강하셔서 다행입니다
그시간에 다른 간호사님이 보셔서 시간이 절묘합니다. 이곳에서 할일이 많이 남으신것 같아요.

저도 시절 인연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합니다.
더 많은세월이 지나면 모두 없어 지겠지요.
그래서 가족뿐만아니라 내가 알고 지내는사람
냥이들 다른건 못해주어도 마음은 편안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해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시간되세요^^

ㅋㅋ. 감사합니다. 폭탄 던진다는 표현이 아리송해요. 칭찬인거 같은데 어떤의미인지 몰르겠어요 :-) 히히. 일요일에 조그마한 참새가 가만히 있는것을 우연히 발견했어요. 아버지랑 볼일이 있어서 급하게 가는 길이었는데, 다리가 부러진거 같았어요. 조그마한 참새를 잘 주어다가 숲에다 놓아주었는데 아마도 이세상을 떠났을 것 같았습니다. 그냥 자비의 기도문 읽어줄 뿐이었습니다. 어떤 인연이든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데 감정에 휩싸이게 되니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행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표현이 과격해서 놀라셨죠? 죄송해요..
제가 좀 과격한 편이에요. 그 만큼 피터님 의
포스팅을 좋아 한다는 뜻이에요.
이곳에 와서 좋아하는 글을 만나게 되고 그분들
글을 기다리게 되고 그래서 좋아요.
그중에 피터님글은 저에게 특별한것 같아요.
피터님 글을 읽게 된것은 행운 이라고 생각해요.
힘들때 마음을 편안하게 도움을 주시는것도
좋구요. 항상 감사 드려요^^

지성여신至誠如神은 지극한 정성은 신과 같다

참 좋은 말이네요
기억하고 싶습니다.

저는 유학 경전중에서 대학과 중용을 가장 좋아해요. 여기에 글들 보면 전혀 고리타분하지 않고 좋은 말들이 너무나 많은 것 같습니다.

청님이 저랑 띠동갑이셨군요! 진정한 친구 등극!!!^^
지극함...요즘 제 인생에 뒤늦게 떠오른 보배로운 테마입니다.
끝에 이르도록 至極하려니 그것이 정성이더군요.

ㅋㅋ. 타타형님이고 불러도 되지요? 안그래도 타타형님의 무궁무진한 寶庫를 통하여 제가 떡고물좀 뽑아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쥐도새도 모르게 가져가서 쓰겠습니다. 흐흐흐흐

후후훗! 오늘 동생 한분 생긴거네요 아..기뻐라.^^

제가 대신 피터 구 라고 불러드릴께요. ^^

시바 피터라고 불러주삼. 히히

넵. 뒤집으니 이상하다. ㅋㅋ
시바 피터

오랜만에 글쓰셨네용..

아로미님도 요즈음 바쁘신가바용.

시바신이 노하실지도요 안그래도 파괴의 신인데... 자꾸 이름을 불러서 ㅋ
큰일 날뻔 하셨던 거군요. 지난번에 쓰신 글하고 포스팅 간격이 좀 있어서 잠시 생각했었습니다. 그래도 병원에서 시저가 오신게 천운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시바는 요놈이죠. 시바

벌써 12년전 일입니당

지난번 이야기도 그랫고, 저는 이런 실화를 읽는건 흥미롭게 잘 읽혀지네요.
나에게 정해져 있는 삶이 있더라도 아이들 생각하면 오래오래 살고싶은 심정이네요..

차여사님은 오래살겁니당.
제 촉이 그렇습니당.

숭그리당당숭당당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615.49
ETH 3112.63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