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없이 영화보기] #009. 영화 보다가 자꾸 딴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in #kr6 years ago



딴생각.png


멍 때리고 보는 것이 정답이다



자막없이 영화보기를 실천하시는 분들 중에 제목과 같은 고민을 많이들 겪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영화를 보는 초창기에는 이미 알고 있는 단어가 떠오르거나, 문법이 떠올라서 애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자막 없이 영화보기를 하는 데의 주의사항을 지키려면 위와 같은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런데, 나도 모르게 영화를 보다가 '딴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딴 생각'은 단어나 문법이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장면을 보다가 장면과 연관되는 과거의 추억이 떠오른다거나, 또는 현재 하고 있는 다른 일, 혹은 미래에 나의 계획 등과 같은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후자와 같은 딴 생각은 인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동이 되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책을 읽다가도 능동적으로 독서를 하려면, 계속해서 뇌를 써서 사고의 확장을 해야하듯이, 영화를 볼 때에도 어떠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은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우리의 잠재의식은 여전히 영화에 나오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꿈에도 언어가 없듯, 후자와 같은 생각에도 언어라는 '기호'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즉, 방금 들은 것이 무슨 뜻인지 알아들으려 한다거나, 계속해서 방금 들은 소리를 곱씹어 생각하려는 노력만 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어떤 분께서 영화를 볼 때 주의사항을 지키려는 마음에, 자꾸 '뜻을 떠올리지 말아야지'라는 강박관념이 든다고 하셨습니다.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할수록, 뇌는 하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 생각 조차 하지 않고 편안하게 영화를 볼 수 있을까 저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그것이 영화를 보다보니 자연스럽게 해결이 됐었습니다.
소리를 들으려 노력하지 마시고, 차라리 '멍 때리고 보십시오.'

정리하자면, 어쩔 수 없이 떠오르는 딴 생각에 대해서는 그래도 최대한 영화에 집중을 하려 노력하되 크게 개의치 마시고, '언어'가 개입되는 생각을 하게 되면 즉시 이를 알아차리고 돌아오시면 됩니다.

영화를 보지 않고 그냥 듣기만 한다면?



영화를 제대로 볼 수 없는 이동시간, 씻고 준비하는 시간, 혼자 밥 먹는 시간에 저는 BBC World Service Live를 항상 듣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것과 그냥 라디오나 오디오북 같은 것을 듣는 것 중에는 영화를 보는 것이 압도적으로 듣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영어공부를 해 본 적 없는 성인이 위와 같이 '듣기'만 한다면 귀가 뚫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가 뚫린다고 해서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한도전에 나왔던 연예인 '광희'님을 아시나요? 어렸을 때 동생이 옆에서 영어비디오 틀어놓고 영어공부하는 것을 '듣기만' 했습니다. 그 결과 영어를 자기도 모르게 들을 수 있게 되었다죠.

그렇지만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듣기 이후에 자신이 원어민을 만나서 상황에 맞게 그들이 하는 말을 모방하려는 노력을 했다면 말도 할 수 있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한글을 익히기 전에, 충분히 한국어의 소리를 듣는 과정에 있을 때에, 눈 앞에 펼쳐지는 상황에 맞는 언어의 소리를 들었습니다.

자막없이 영화를 보게 되면, 이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듣기만 한다면, 귀가 뚫린(소리의 속도 조절이 가능해질 때) 이후에 그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려 또 다른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처음부터 영화를 보면 언어에 담긴 심리적인 부분, 감정에 연결되어 있는 언어, 상황에 맞는 언어, 그 언어에 녹어져있는 해당 문화까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겠죠.

그런데, 우리가 이동 중에 있다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진득하게 앉아 영화를 볼 수가 없으니, 그런 경우에는 이어폰을 꽂고 영화의 소리를 들어도 물론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영화 볼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는 데도 일부러 영화의 소리만 듣는 것은 영화를 진득하게 앉아 보는 것과 '천지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영화를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면서 흘려듣는 것은 아예 듣기 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는 소리를 익숙하게 하는 데에 도움은 되겠지만, 그것은 '자막없이 영화보기'를 실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듣기 시간에 카운팅을 하시면 안 됩니다.

Sort:  

자먹없이 보면 자연스레 멍때리게 되어서 ㅎㅎ 그러면서 늘겠죠? ㅎㅎ

네네 :)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라디오 스타입니다. 오호 영어공부 팁을 올리시나봅니다. 아래 포스팅 목차에 재미있는 것들이 있네요. 잘보고 감니다.

네 감사합니다 :)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ㅎㅎ

저는 미드 많이 들었는데 아직도 잘 안들리더군요..

자막을 없애고 정~~말 많이 봐야 합니다 ^^ 약 3000시간 정도니.. 30분짜리 미드로 치면 약 6000회 정도가 되겠네요!

과거 호주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해봤는데 귀가 뚫리더군요 ㅎㅎㅎ대신 말은 갓난애기만한 수준이라 좀 답답했죠 ㅜㅜ

ㅎㅎㅎ 호주에 가셨었군요!! 네 귀가 트인 직후에는 당연히 갓난아기가 말문트일정도의 수준으로 말하게 되죠.. 하지만 점점 원어민을 만나면 만날수록 할 수 있는 말이 늘어날겁니다

기왕이면 좋아하시는 영상보시며 하시면 더 좋을것 같아요. 저는 한때, 영국 탑기어만 무한재생해서 들었었어요 ㅎㅎㅎㅎ

네네 ㅎㅎㅎ 그럼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죠~ 영화도 웬만한건 다 재밌습니다 :) 탑기어.. 함 찾아봐야겠네용!!

가끔은 심심할때 저런거 찾아서 멍때릴 때가 있었는데
정말 아무 생각이 없어서 습관이 안되어 잠깐 하고 말았었죠 ㅋ

그러셨군요.. 전 요즘 간만에 아주 재밌는 미드를 찾아서 정주행하고 있습니다..!!ㅋㅋ

부럽습니다! 맘에 드는 거 찾는게 쉽지 않아요 ㅎ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존버앤캘리 이번편은 왠지 찡함..^^
https://steemit.com/kr/@mmcartoon-kr/20180307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10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10-100

Thank you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57254.26
ETH 2887.51
USDT 1.00
SBD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