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감상 #14] 신윤복의 '상춘야흥'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동양화 감상 시리즈의 로키(@loki80)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신윤복(1758~?) 혜원전신첩의 그림 중 하나인 '상춘야흥'이라는 작품을 함께 감상해 보겠습니다.

'상춘야흥(賞春野興)'이라는 작품명은 '봄의 경치를 구경하며 야외에서 즐긴다'는 의미입니다. 보시는 그대로 여러 양반들이 기생과 악사들을 불러서 소풍을 즐기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입니다.

PS(신윤복)상춘야흥DSC05604_v2.jpgphoto by @loki80

그림의 가운데 앉아 있는 선비가 초대받은 손님으로 보이고, 왼쪽 상단의 선비는 자리를 양보하고 있지만 아마도 집주인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본 이유는 중앙에 앉아 있는 사람의 자세가 왠지 더 삐딱하니 편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의 주인으로 보이는 양반은 자신 보다 높은 지위의 손님을 초대한 것 처럼 느껴지고 좀 더 긴장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앉아 있는 손님과 집주인의 도포 위에는 붉은 띠가 둘러져 있는데, 이는 당상관 이상의 높은 지위를 뜻하며 오른쪽에 서있는 두명의 젊은이들은 이 고위직 손님의 수행원으로 주변을 살펴보는 중인 듯 합니다.

왼쪽 하단 구석에는 술상을 나르는 하녀가 보이는데, 하녀의 존재감이 적다는 것을 나타내려고 한 의도인지 몰라도 전체적인 인물들의 크기에 비해 아주 작게 그려져 있습니다 ㅜㅜ

저는 이 그림을 보면서 중앙에 앉은 주빈이 마치 군대에서 말년병장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역시 예나 지금이나 높은 지위의 사람들은 자동으로 편한자세가 나오나 봅니다.

기존 [동양화 감상] 시리즈 Link

[동양화 감상 #13] 신윤복의 '문종심사'
[동양화 감상 #12] 장승업의 '화조영모도'
[동양화 감상 #11] 윤덕희의 '관기망초'
[동양화 감상 #10] 김후신의 '통음대쾌'
[동양화 감상 #9] 이인문의 '목양취소'
[동양화 감상 #8] 정선의 '송암복호'
[동양화 감상 #7] 신윤복의 '주유청강'
[동양화 감상 #6] 신윤복의 '쌍검대무'
[동양화 감상 #5] 김득신의 '포대흠신'
[동양화 감상 #4] 이인문의 '선동전약'
[동양화 감상 #3] 김홍도의 '호귀응엽도'
[동양화 감상 #2] 김홍도의 '마상청앵'
[동양화 감상 #1] 신윤복의 '연소답청'


Sort:  

예나지금이나 줄서기는 여전하네요.
부와귀는 짝이고 영화는 거기에 주어지는
부상이라고 할까요.

악공들도 보이는 것으로 보아
주빈의 옆에 앉은 기생은
소리기생이 아닐까요?
춤을 추고 잠시 앉아 쉬고 있는지도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쉬고 있는 기생이 소리기생이거나 춤을 추었는지도 도 있겠다는 생각이드네요 ^^ 멋진 감상평 감사합니다.

아마 눈치볼 사람이 없으니 자세가 편해지는 것 아닐까요 ㅎㅎㅎㅎ
저도 집에 혼자 있을땐 세상 편한 자세로... :)

그러하죠 ㅎㅎ 집에서 혼자 있을때가 가장 편하겠네요.

덕분에 감상 잘합니다^^
우리도 얼른 상춘야흥할 수 있도록 날씨가 풀렸으면...^^

ㅎㅎㅎ네 얼른 봄이 오면 좋겠네요~

정말 이제보니 자세에 표정까지 각양각색으로 재미지네요.. ^^ 잘보았습니다~~

그림이 여유를가지고 천천히 감상해보면 더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

그림 설명을 보니 또 자세하게 보게 되네요 :)

라나님 방문 감사합니다~ :) 직장이 바쁘다 보니 자주는 못쓰게 되네요

뭔가 즐겁다기 보다, 권위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행사를 하는 느낌이 있네요. 기생의 오른쪽에 앉은 양반이 특히 상당히 고압적으로 보여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뭔가 남녀가 어울려 흥겹게 어울리는 분위기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ㅎㅎㅎ 그러게요 고압적 행사장 느낌이 나네요 :)

오..또 요래 숨겨진 이야기들이 있군요
정말 저때 양반들은 얼마나 즐거웠을까요ㅋㅋㅋ
주말을 보내고 다시 큐레이팅 슥-
스사모 화이팅 입니다 :D

부지런한 씨터틀님! ㅎㅎ 큐레이팅 감사합니다~^^

ㅎㅎ 말년병장 딱인데요.ㅎ
그냥 스쳐지나가기 쉬운 그림 자세한 설명까지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동양화가 참 매력있어요..ㅎ

조용한 곳에서 한가롭게 동양화 감상하는 것 참 좋죠^^

동양화 감상잘하고 갑니다~!

정우님 방문 감사합니다~^^

그림도 가만히 보고 있으니 왠지 재미있는거 같애요.
한 인물 인물의 모든 표정이 보이네요.ㅎ

자세히 살펴보면 더 재미 있는게 그림인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7684.56
ETH 3120.56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