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감상 #11] 윤덕희의 '관기망초'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동양화 감상의 로키(@loki80) 입니다.

요즘 제 생활이 너무 스팀에 빠져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있는데요.
글을 읽고 댓글을 달고 하다보면 휴일이 후딱~ 지나가 버립니다.

아래 그림은 조선 후기의 화가 윤덕희(1685~1766)의 '관기망초(觀碁忘樵)'라는 작품인데, 제목의 뜻은 '바둑을 두는 것을 구경하다가 나무하는 것을 잊어 버린다'라는 의미 입니다.
흔히 말하는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른다'는 설화를 모티브로 그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림을 살펴보면 재미난 점은 아직 바둑알이 하나도 올라 온 것이 없는데 나무꾼은 그 바둑판을 뚫어지게 보고있는 것 입니다. ㅎㅎㅎ
이거 착한 사람 눈에만 보이는 걸까요???

PS관기망초(윤덕희)20160729_185742.jpg
photo by @loki80

제게는 스팀이 마치 신선놀음 같습니다^^

##기존 [동양화 감상] 시리즈 링크

[동양화 감상 #10] 김후신의 '통음대쾌'

[동양화 감상 #9] 이인문의 '목양취소'

[동양화 감상 #8] 정선의 '송암복호'

[동양화 감상 #7] 신육복의 '주유청강'

[동양화 감상 #6] 신윤복의 '쌍검대무'

[동양화 감상 #5] 김득신의 '포대흠신'

[동양화 감상 #4] 이인문의 '선동전약'

[동양화 감상 #3] 김홍도의 '호귀응엽도'

[동양화 감상 #2] 김홍도의 '마상청앵'

[동양화 감상 #1] 신윤복의 '연소답청'

Sort: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잘보고 갑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신선놀음이라 ...
새해복 많이받으세요 로키님~!

네 rhkdd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ㅎㅎ

로키님 덕분에 동양화도 보고 제목의 뜻도 알게되었네요^^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네 민선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혹시 바둑알도 없이 서로 머리로 겨루는 그런 신의 경지가 아닐까요(뜬금)

ㅎㅎㅎ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알파고가 발전해서 모든 경우의 수를 한번에 본다면 아마 하나도 안두고도 경기가 끝나는??? 그런 신의 경지가 있을지도...

바둑만 보고 바둑만 생각하며 모든 근심걱정을 잊어버리면 그 또한 좋겠네요. 바둑판만 지그시 바라보는 형세가, 영화 '영웅'에서 맹인악사의 연주에 맞추어 심내전 (心內戰)을 하는 무명과 장천의 경지일까 싶네요 :)

영웅을 아직 못봤는데 한번 봐야겠네요 ㅋ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스팀잇을 통해서 시간가는 줄 모르면서 해당 관련 이야기가
문득 떠오를때가 있는데

코드가 맞게 되었네요(웃음)

잘 보고 가요

스팀잇이 무릉도원 신선계나 다름 없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5
BTC 52438.26
ETH 2303.72
USDT 1.00
SBD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