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감상 #13] 신윤복의 '문종심사'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동양화 감상의 로키(@loki80) 입니다.

오늘은 신윤복(1758~?) 혜원전신첩의 그림 중에 '문종심사'라는 작품을 함께 감상해 보겠습니다.
혜원전신첩에 실린 그림들은 정말 하나도 빼놓지 않고 걸작들만 실려있어서 제가 특히나 좋아하기 때문에 예전에 다른 몇점의 그림도 소개드린 바가 있었습니다.

PS(신윤복)문종심사DSC05605_v2.jpg

'문종심사(聞鍾尋寺)' 라는 제목의 뜻은 '종소리를 듣고 나서 절을 찾아간다'라는 것 입니다. 그림에서 묘사하는 장면을 그대로 제목으로 붙였네요.

소복을 입은 여인이 하인과 계집종을 데리고 말을 타며 산속의 절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님으로 보이는 분이 절밖까지 미리 나와서 공손하게 인사하는 것을 보면 이 여인이 지체 높은 집안의 안주인 쯤 되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도 있겠네요.

조선시대 당시에는 여인들이 바깥 나들이가 자유롭지 못하였는데, 이런 기회에 바람도 쐬고 자유를 만끽하는 시간을 보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두명의 하인 표정이 유난히도 뚱해 보이네요.

이 높으신 부인은 자유를 만끽하는 시간일 지 모르지만 아마도 하인들에게는 힘든 시간이지 않을까요?
불만가득한 표정에서 높으신 분들 갑(甲)질에 지친 현대 샐러리맨의 애환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기존 [동양화 감상] 시리즈 Link

[동양화 감상 #12] 장승업의 '화조영모도'
[동양화 감상 #11] 윤덕희의 '관기망초'
[동양화 감상 #10] 김후신의 '통음대쾌'
[동양화 감상 #9] 이인문의 '목양취소'
[동양화 감상 #8] 정선의 '송암복호'
[동양화 감상 #7] 신윤복의 '주유청강'
[동양화 감상 #6] 신윤복의 '쌍검대무'
[동양화 감상 #5] 김득신의 '포대흠신'
[동양화 감상 #4] 이인문의 '선동전약'
[동양화 감상 #3] 김홍도의 '호귀응엽도'
[동양화 감상 #2] 김홍도의 '마상청앵'
[동양화 감상 #1] 신윤복의 '연소답청'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종소리가 들리면 소복 입은 여인네는 절은 찾는다
절은 소나무에 가려져 안 보이나 종소리는 들린다하나
말을 타고 가야 할 거리에서 울리는 종소리가 들릴리가~
여인의 심적 파문을 혜원은 종의 떨림에 빗대었나

하인들의 표정을 보아하니 파문이 너무 자주 이나 봅니다.^^
(소복 치마 저고리 끈을 저리 동여맨 걸 보면 육적 파문일 수도 ㅋㅋ )

문종심사(聞鍾尋寺)는 “종소리가 들리면 절을 찾아가다”
松多不見寺, 人世但聞鐘는 소나무가 많아 절은 보이지 않고, 인간 세상에는 다만 종소리만 들린다

훈님 멋진 감상평 너무 감사합니다~^^ 약소하지만 풀봇 드립니다 !

앗~~감사합니다^-^

설명을 읽고 보니 정말 두 명의 하인 표정이 새롭게 눈에 들어오네요 ㅎㅎㅎㅎ
저는 약간 군대의 이미지가 떠올랐어요
갑자기 사단장이 움직이면 아랫사람들이 고달파지는 것처럼요 ㅋㅋㅋ

사단장 ㅎㅎㅎ 네 진짜 높은 사람은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여러사람 피해주죠 :)

말이 특이하네요. 얼룩말인지 사슴인지..

얼룩무늬가 있는 말 같습니다 ^^

당시 삶의 한 단면이 잘 드러나네요. 나름 양가댁 규수이면 호의호강 했겠지만 집안에만 있어야 했다면 그 답답함이란 오죽 했을까요.

아마도 다들 삶에 장단점이 있었겠죠~^^

You're so nice for commenting on this post. For that, I gave you a vote!

동양화는 역시 특유의 멋스러움이 있습니다.

네 동양화는 여백이 많아 쉬어가는 느낌이라서 좋은 것 같아요

크~ 정말 나무와 스님의 기울인 모습 하나하나 섬세한 묘사가 보는 눈을 즐겁게 합니다. 잘보았습니다~^^

네 신윤복 특유의 섬세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

아싸!!오늘은 일요일!!! 이 아니라 토요일이네요^^
짱짱맨이 지나갑니다

ㅎㅎㅎ 짱짱맨 오치님, 지원 감사합니다~

역시 동양화 특유의 멋이 감도네요!! 예전에 동양화를 펜으로 모작해볼까 생각했었는데 이 그림 보니 급 하고싶어지네요:) --- 딴소리;; 정말 하인들 표정보니 뚱한게 보이네요. 많이 힘든가봐요

제가 그동안 올린 그림들 모두 제가 직접 찍은 사진 원본이니 마음대로 다운 받으셔서 프린트하셔도 되요 ㅋ 모작시 참고해 주세요

꺄 ~~~ 정말요 ?!! 와 언제 모작해서 포스팅 할께요 !!!!

기대할께요 라나님~^^

흥미로운 주제네요! 재미있게 읽고 팔로잉하고 갑니다:)

Coco님, 방문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20.25
ETH 3150.23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