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임신상담] 엄마가 될거라면 이정도는 알고있자!! #5-비행기💃🏻

in #kr7 years ago

[의학&임신상담] 엄마가 될거라면 이정도는 알고있자!!#5-비행기💃🏻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의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中
23번째 이야기.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email protected]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어제 내용에 이어 여행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훌쩍 멀리 떠날 산모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 시작합니다.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 산모와 비행기 탑승 관련하여 써보겠습니다. 일단 해외 여행을 가야할 국가를 정해야겠죠?

국가를 정하는 것은 최소 2가지를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지카바이러스 유행지역이 아닌지. 『지카바이러스 관련 글』-바로보기
  2. 비행시간이 길지는 않는지

국가를 정하셨다면 여행을 떠나세요!

여행을 떠나도 됩니까?

▷네. 저도 임신중이던 아내와 하와이 잘다녀왔습니다!!

비행기가 기내 압력만 조절을 잘해준다면!!, 교과서적으로는 36주 이전에는 안전하게 떠날 수 있다고 하고 있으며, 주의사항으로는 일반인과 거의 다를바 없습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다리를 움직여주거나 1시간마다 움직여 주는 것은 중요하겠습니다. 36주 이후에는 분만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여행을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3]

단, 만반의 준비를 하고 떠나세요

1. 항공사별 탑승 가능 주수가 다르니 확인할 것

탑승 가능주수가 조금씩 다르고, 서류도 조금씩 다르니 개인이 구매한 항공권의 항공사를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주항공의 경우 36주이니 이 점 고려하시어 제주도 태교여행을 떠나시면 되겠습니다.

2. 항공사별 진단서 또는 소견서 원하는 부수가 다르니 꼭 확인할 것.

  • 중요한것은 돌아올때 임신 주수도 고려해서 받아야하는 점!!!
  • 진단서 인지! 소견서인지!! 두개는 엄연히 다른 서류입니다. 비용도 다릅니다. 정확하게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3. 여행지의 산부인과 진료가 가능한 큰 병원을 미리 알아놓을것

  • 산과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여행을 다니다보면 무리를 했다던가,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 응급처치를 할수 있는 곳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 평소 가지고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미리 산부인과 의사 및 약사와 상의를 하여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4. 문제가 생기더라도 '여행 오지 말것ㅠ_ㅠ'죄책감 가지지 말것.

  • 여행에 오지 않았었더라도 어떠한 문제는 생겼을 것입니다.
  • 여행이 문제가 되었다고 산모 스스로를 자책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5. 산모가 주의하면 좋은것.

  1. 벨트를 잘 착용합니다.
  2. 복도 쪽에 앉으면 좋습니다.
    • 산모의 경우 혈전증의 위험이 일반여성 보다 높아서 1~2시간마다 일어나서 움직여주는게 좋습니다.
    • 화장실도 일반 여성에 비해 자주 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복도쪽좌석을 이용하세요.
    • 승무원을 자주 불러서 충분한 수분 섭취도 여행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3. 출입구 석은 임산부가 앉을 수 없습니다.
    • 의학적으로야 앉으면 좋은데...
    • 비상좌석이므로 산모의 탑승은 금하고 있습니다.​
  4. 스트레칭을 틈틈이 합니다.
    • 산모의 컨디션에 도움이 되며, 혈전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특히 하지의 스트레칭을 하시면 좋습니다.

모든 산모님들 여행중 식중독 안 걸리도록 주의하시고, 물은 꼭 사서 드시면서 해외여행 건강히 잘 다녀오세요.

더 재미있고 유익한 글들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하길 바라는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References>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PINKIT-CIRCLE and title.jpg

댓글과 FOLLOW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연재글 by FORHAPPYWOMEN of MEDITEAM

<임신을 준비하면서> @imyss.you 님 의견대로 marked down 으로 수정하였습니다 ㅎㅎ

1. 10주전: 임신을 준비해볼까?
2. 9주전 : 어느 산부인과를 가야해?
3. 임신 8주전 : 산부인과 기초검사
4. 임신 7주전 : 남자인 내가 뭘?
5. 임신 6주전: 비타민?? 먹어야돼??
6. 임신 5주전: 맥주는 마셔도 되지?
7. 임신 4주전: 속옷들이여… 안녕
8. 임신 3주전 : 휴가 어디로 갈까?
9. 임신 2주전 : 임신이 안된것 같아...
10. 임신2주전, 글로 배우는 월경
11. Intro>연재글 by FORHAPPYWOMEN of MEDITEAM
12. 무월경 1주차: 불임? 시험관 아기?
13. 무월경 1주차 : 젊은 당신. 그대 난소(Ovary)는 젊은가?
14. 무월경 2주차 : 아기👶🏻를 가지는 방법💃🏻
15. 무월경 3주차 : 사랑❤️하기 좋은날💃🏻
16. 무월경 4주차 : 아기👶🏻가 생겼을까? 💃🏻
17. 무월경 5주차 : 엄마가 된다면 이 정도는 알고있자#1(엄.이.알)💃🏻
18. 무월경 5주차 : 엄.이.알#2-회와 생선💃🏻
19.무월경 5주차 : 엄.이.알#3-산모의 운동💃🏻
20.무월경 6주차 : 아기집이 보인다!!💃🏻
21.임신7주차 : 아기가 유산됐나요?💃🏻
22. 임신7주차 : 엄.이.알#4-산모와 자동차💃🏻

IMG_1101 - 복사본.JPG

여성행복프로젝트 in 스티밋- 관련글 바로보기

지원취지 : 모든 여성스티미언들이 행복해지기를...
지원자격 : 여성 스티미언
지원방법 : Tag로 forhappywomen 을 달아주시면 찾아가서 읽어보고 보팅합니다
보팅금액 : 아직은 파워업이 진행중이여서 (망할 코빗) 0.3 -0.5$ 밖에 안됩니다. (1차목표는 2$ 까지입니다)
지원기간 : 다음 공지전까지 계속

Sort:  

"이전 글 보기 : 엄마가 될거라면 이정도는 알고있자!! #4-교통사고 💃🏻
다음 글 보기 : 우웩... 우웩... 토나와 :임신8주차💃🏻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forhappywomen 님 글은 정말 혼자보기 아까워서 매일 친구들과 공유중인데ㅎㅎ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더 커지네요!

음... 그렇다면 더... 열심히 써야겠습니다 ㅎㅎㅎ
단 한분이라도 보고 도움을 받아간다면 ....

ㅎㅎㅎ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입니다^^
책으로 엮어서 내면 정말 좋은 산모도우미 책이될텐데 말이죠ㅎㅇ

책으로 내기엔 부족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ㅎㅎ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아요 업봇!!

앗! ㅎㅎ 항상 감사합니다 !!

지카바이러스가 잠깐의 유행일줄알았는데 오래가나보네요

ㅎㅎㅎ 그러게요 아직은 안전하다고 나오진 않았으니 주의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

정말 이번 포스팅에도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혹시 문제가 생기더라도 자책하지 말기라는 부분에서... 신체 뿐 아니라 마음까지 걱정하시는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

@honeythegreat 님은 제가 하고 싶은말을 정확히 이해하시는 그뤠잇 스티미언이십니다 ^^

생각보다 늦은 임신 기간에도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네요. 8~9개월보다 일찍 비행기 탑승을 조심해야할 줄 알았습니다...

@followme95 님 오셨군요 ㅎㅎ사실 항상 산모는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지요 맞습니다 ㅎㅎ 그렇기때문에 서약서도 같이 내지요. '문제가 생겨도 컴플레인 하지않겠다'라는 서약서를...
36주 이상을 언급하는 것은 교과서적인 내용이고 분만의 위험이 올라가기 때문에 정해 놓은 것라서..:

그리고 기압차이에 의해 양막이 터지지 않을까라고 걱정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비행기내에서 잘조절되면 괜찮은것으로 되어있지요. 단순 비교는 힘들지만 양막은 엄청 튼튼하답니다!!! 날카로운 기구로 찢어내지 않으면 잘 터지지도 않습니다 ㅎㅎ

항공사별 탑승 가능 주수가 다르다니 의아하네요 ㅎㅎ 오히려 중요한 문제라 정확한 기준을 마련해 똑같이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hunhani 님의 날카로운...지적...

기준을 별로 중시하지 않는 것은 바로 서약서 때문 아닐까요?

항공사편에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응급의학과 선생님 글에 의하면 분만할 준비는 0%라고 보시면 되니깐.... 우리 스스로 주의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3079.17
ETH 3466.92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