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에 대하여】 나의 낭만 역사

in #kr6 years ago (edited)

어릴 적의 낭만을 뒤져보면 별로 찾을 만한 게 없다. 하늘이 비를 내려 주면 풍년이고 가물면 보리밥을 먹어야 했던 가난한 소농의 자식답게 논밭을 바라보며 성장했다. 그러다 빌려 읽게 된 <톰소여의 모험>, <보물섬> 등의 동화책은 작은 상상을 불러왔는데 뒷산을 누비며 그 중 가장 큰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 동네와 신작로 그리고 저 멀리 버스 종점과 중학교가 있는 곳을 바라보는 정도였다. <어린이 새농민>이었던가, 어떤 책자에 논두렁의 썪은 볏단에는 해충이 많아 다음 해 농사를 망친다는 내용에 의적단처럼 동생들과 동네 애들을 이끌고 논두렁을 태우러 나섰다. 겨울바람을 타고 이웃 논에까지 불이 붙었고, 동네 사람들이 쫓아 왔고, 그날 부모님께 작신 혼났다. 책의 낭만이 가져온 작은 부작용이었다.

중고교 시절의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친구였다. 누구나 그렇듯 전혀 다른 환경의 타인을 친구로 맞는 것은 데미안적 경험이다. 더구나 내게 없는 장점을 가졌으니 한 친구는 노래를 참 잘했다. 흔들림없는 음정으로 홍난파의 <사랑>을 열창할 땐 그 애를 '다 타도록' 사랑하고 싶었다. 또 한 친구는 수학을 잘 했다. 연습장에 침을 튀겨가며 풀이 해줘도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외계어였으나 수학을 잘 하는 친구가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참 으쓱했다. 다른 애들이 우리를 '난쓰리'라고 불렀던 것을 성인이 되고야 알았다. 못난이 3인방.

경제 사정을 봐서는 대학교 대신 공장에 갔어야 맞는데 우여곡절 끝에 대학이라는 곳에 다니게 되었다. 그때까지는 사실 구적거려서 비오는 날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런데 과 친구 하나가 비오는 날은 낭만적이라고 하는 거다. 비 맞으며 걷다가 분위기 좋은 곳에서 한잔 하는 거 멋지지 않냐면서.
아, 이런 걸 낭만이라고 하는 거구나, 싶었다. 그리고 당장 나도 비 오는 날을 좋아하기로 하고 부리나케 술집으로 달려갔다. 그 술집은 내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줬으니, 소주와 막걸리 잔 사이로 독재타도와 취루탄 가스와 알베르 까뮈와 라흐마니노프 피협과 그리고 날마다 데모하느라 새까맣게 그을린 그 선배.

이후 평범한 사람을 만나 평범한 두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평범하지 않는 직장의 전투를 치루느라 로맨틱할 새가 없었다. 그래도 일말의 흔적은 남았는지 술 한잔 기울인 날은 예전 노래를 흥얼 거리며 나의 옛 친구들이 잘 지내는지 잠깐 생각했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바라는 낭만이라면 작고한 타샤 튜더 여사와 그의 멋진 반려견 코기들이 뛰어 노는 환상적인 정원은 아니더라도, 손바닥만한 마당이나마 수국과 장미가 흐드러진 사이로 바둑이가 폴짝이고 브람스와 황병기 가야금 산조가 흐르는 집이라면 하는 정도.
그러다 바람직한 지역 단체장이 나오면 특히 그가 환경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후보라면 내 나이가 몇이든 자원봉사 마다하지 않는 정도.
이게 내가 바라는 노년의 낭만이다.

사본 -사본 -20150419_110333.jpg

Sort:  

노년의 낭만이 멋져요.
충분히 잘 이루어내실듯^^

그죠? 나이 먹어도 세상이 이롭게 돌아가도록
신경쓰고 싶습니다. ㅎㅎ

선생님 입으로는 낭만이 없다고 말씀하셨지만 제가 봤을땐 선생님의 삶은 낭만 그 자체였던것같아요..매사에 최선을다하는 그모습 본받고싶습니다! 응원합니다!

ㅎㅎ 아직 교정보는 중입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Congratulations @dozam!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 The semi-finals are coming. Be ready!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낭만적으로 살아오셨고 앞으로도 낭만적으로 살 분 같습니다.ㅎㅎ

그럴까요?ㅎ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부분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제 경우엔 너른 논밭과는 먼 지역에서 살긴 했지만요~

환상적인 정원은 아니더라도, 손바닥만한 마당이나마 수국과 장미가 흐드러진 사이로 바둑이가 폴짝이고 브람스와 황병기 가야금 산조가 흐르는 집

저도 이런 집에서 노년을 보내고 싶습니다~^^

나이 먹어감이 비슷한 꿈을 꾸게 하나 봅니다.
미스티님네 정원은 꽃이 굉장할 것이 분명합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손바닥만한 마당이나마 수국과 장미가 흐드러진 사이로 바둑이가 폴짝이고 브람스와 황병기 가야금 산조가 흐르는 집이라면 하는 정도.

낭만의 꿈이 멋지시군요! 공감공감!

그런가요? 쑥스럽....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잠님의 글은 왜 이리 제 가슴에 깊이 와닿는지요?
아마도 저랑 공감대가 많은 시절을 함께 하셨던듯 합니다.
아마 연배도 비슷...?
박대통령유고가 저 대학1학년때 일어났어요.

약간 선배십니다. 저는 통금제도는 없었거든요. ㅎ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포스팅만 봐도 낭만이 느껴지는데요~^^

아직 교정 보는 중입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예전이 확실히 낭만이 넘쳤던거 같아요.
과거의 기억이라서 그럴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약간의 낭만은 삶의 활력소인데
각박해지네요. ㅎ

충분히 낭만적 이신걸요.^___________^

헤헷... 근데 자꾸 각박해지네요.
그래도 울곰님 순수 만화캐릭터 보면서
위안삼쥬.

순수하지는 않습니다.ㅋㅋ 세속에 쩔어서.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96.10
ETH 3122.17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