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f Steem #14] 스윙 할 때 숨 참으세요? 쉬세요?

in #kr6 years ago (edited)

대문
[big door created by @inhigh]


스티미언 여러분 안녕하세요~ 캡짱 @capzzang 입니다. ^^

오늘 이 글의 제목에서 여쭈어 본 질문은 코스에서 상대방에게 하는 고도의 겐세이(요즘 유행어라 저도 한번 써봤습니다 ^^;)라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사실 대부분의 골퍼가 평소 스윙할 때 호흡에 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습니다. 아무 생각이 없는 거죠 ^^;

이렇게 별 신경도 쓰지 않는 숨쉬기에 대해서 경기 중 뜬금없이 물어보는 행위는 아마추어 내기 골프에서 상대의 집중력을 흩트리려는 고도의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을 들은 사람은 첨엔 대수롭지 않게 흘려듣고 넘깁니다. 근데.. 가만... 내가 호흡을 평소 참았던가? 들이켰던가? 아니면 내쉬었던가?... 하는 의문을 가지다 보면 어느새 스윙 밸런스는 안드로메다로 가있는 경우가 많죠 ^^



P130522_113535.jpg
[티박스 전경 - 코스를 분주히 살피며 샷을 준비하는 골퍼들]

호흡에 관한 이와 같은 질문은 코스에서 경기 중에는 상대를 무너뜨릴 수 있는 장난 섞인 겐세이가 될 수 있지만..
실상 진중하게 스윙에 적용하여 해답을 찾아 보면... 호흡 자체를 의식하지 않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정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골프 스윙은 무아지경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직 오랜 습관이나 연습을 통해 형성되어 있는 스윙이 최대한 차분한 심적 상태에서 나와야 된다는 말이죠.



P130912_142643.jpg
[모든 샷에 있어 어드레스가 너무 긴 후배...이 상태로 보통 10초이상 망부석...생각이 많아서 겠죠 ^^;]

골프 스윙에 임하면서 할 수 있는 갖가지 생각 들(혹은 결심)...

'어드레스는 허리를 펴고 힘을빼고 가볍게 서야지...'

'백스윙은 속으로 하나둘셋.. 세면서 최대한 가볍게 해야지...'

'백스윙 탑에서는 한 박자만 쉬고 리듬감있게 내려와야지...'

'하체에 힘을 단단히 준 상태에서 최대한 코킹을 유지하면서 헤드가 공을 지나가는 순간을 봐야지...'

'공이 지나간 뒤 절대 고개를 들지 않고 척추의 각도를 유지해야지...'

'임팩트 후에는 스윙 궤도에 따라 헤드를 가볍게 던져줘야지... '

'피니시는 왼쪽다리에 힘을 실은 상태에서 견고하게 잡아야지...'

......

모두 다 좋은 생각.. 맞는 말입니다. 정말 이렇게만 스윙이 되어준다면 분명 그날 자신의 라베(life best score)를 기록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아시죠? ^^;



P130610_095843.jpg
[그린전경 - 신중히 그린플레이를 준비하는 골퍼들 ]

골프에서 샷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수많은 생각을 해야합니다...공이 놓여진 상태가 어떤지? 공이 떨어질 곳의 상태는 어떤지? 어떤식으로 공략할 것인지? 등등등...그러나 모든 상황에 대한 분석 끝에 판단이 내려 졌다면 어드레스에 들어서는 그 순간부터는 평정을 유지한 상태에서 오히려 위에 나열한 생각을 하나도 하지 않고 오직 무상무념(無想無念)의 샷이 이루어져야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해야 겠죠?

음... 오늘도 골프에 대한 글을 적다보니 비단 이것이 골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분명 우리 인생사에서도 마찬가지 일거란 생각이드네요.

판단은 신중하고 냉철하게 실행은 과감하게! ^^


buy-me-a-coffee-990378_960_720.jpg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성심껏 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e you again~ ^^


[이미지 출처: by capzzang ]




[Golf steem #1] 골프의 매력
[Golf steem #2]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준비물
[Golf steem #3] 골프연습 어디서 어떻게 할까
[Golf steem #4] 골프경기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Golf steem #5] 골프 매너에 관한 이야기-1편
[Golf steem #6] 골프 매너에 관한 이야기-2편
[Golf steem #7] 스크린 골프 잘 치는 방법 - Tip1
[Golf steem #8] 스크린 골프 잘 치는 방법 - Tip2
[Golf steem #9] 100타 깨기 - 긍정마인드를 가져라
[Golf steem #10] 100타 깨기 - 힘을 빼자
[Golf steem #11] 100타 깨기 - 에이밍을 잘하자
[Golf steem #12] 100타 깨기 - 퍼팅 거리감을 잡자
[Golf steem #13] 100타 깨기 - 전략을 세워 공략하자


[Golchelin Guide #1] 골슐랭가이드를 소개합니다.
[Golchelin Guide #2] 용인 레이크사이드CC
[Golchelin Guide #3] 충주 센테리움CC
[Golchelin Guide #4] 용인 한원CC
[Golchelin Guide #5] 진천 히든밸리GC


현재 저는 <Qna서포터즈>라는 소모임에서 활동 중입니다.
스팀잇 이용 중 질문 사항이 생기시면 #kr-qna 태그를 붙여서 질문 글을 올려주세요!
저를 비롯한 Qna서포터즈들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뉴비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팔로우와 리스팀은 항상 환영입니다. ^^

Sort: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12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스포츠가 무아지경 상태가 필요한가봅니다 ㅎ
야구에서도 투수가 자기 투구폼을 신경쓰기 시작하면 오히려 컨트롤이 안된다고 합니다.

말씀대로 모든 스포츠에 적용되는 이야기인듯합니다 ㅎㅎ
삭둑님 수동봇 이벤트 항상 감사드립니다 ^^

수지에서 가까운 골프장 많죠
한동안 쉬고 있었는데
올 해 다시 해볼까 합니다
수지 밋업 언제 하나요?

전 지난 8년동안 골프를 쉬어 본적이 없었는데...근래 몸이 좀 좋지않아 한4개월 쉬었더니 다시 공칠 엄두가 잘 나질 않네요 ㅎ
밋업은 해라님이 주최하시면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 허리디스크 및 척추관 협착증 환자로 골프는 평생 할수 없는 운동이네요

에궁...헌데 여기 골프치는 중증 디스크 환자도 있습니다 ㅋㅋㅋㅋ

아 그분들 진짜 환자 시군요 골프 환자

ㅋㅋㅋ 골퍼는 대부분 환자예요 ^^;

유행에 맞춘 글을 쓰셨네요. 겐세이 ㅎ
오늘도 글로 골프 배우고 갑니다 ^^

ㅎㅎㅎ 골프 겐세이 모아서 포스팅 한번 할까봐요~ 오늘도 글로 된 골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ㅋㅋㅋ 아마 대부분 안쉬지않을까요? 숨까지쉬면서 치려면 너무힘들거같은데요.ㅋㅋㅋ 무의식적으로 쉴거같기도한데

ㅋㅋㅋㅋ 쏭아님 제 9찌에 걸리셨군요~ 제가 말씀드리는 포인트는 '숨을 의식하지 않는다' 입니다 ^^;

겐세이 ㅋㅋ..유명한분이 생각나는군요
생각이 많아지는 후배분도 그렇고
당구와 비슷한점이 상당히 많아 보입니다
이렇게 캡짱님덕에 하나 더 배워가네요 ㅎㅎ

행동할 시점에 생각이 많아지면 참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골프는 멘탈게임이죠.

멘탈이 엄청난 영향을 주는 운동이죠 ^^

갑장님~ ^^
골프 치다가도 갈비뼈 다친다고 하더군요..
늘~ 조심조심 치셔요..
아.. 초보만 그런가요? ㅎ
1520751970985.png

갈비뼈는 초보골퍼가 상체에 힘을 너무 준 상태에서 힘으로 스윙할 때 많이 다치죠~ 전 이제 갈비뼈보단 가끔 마음을 다쳐서...쿨럭~ ^^;

골프는 기회가 없어서 한번도 못해 봤는데 캡짱님께 배워야 겠군요.

편안한 일요일 밤 보내시고 다음 한주도 행복하세요~

저...전 야매라 직접 알려드리진 못하고... 대신 스팀잇에서 썰은 풀어드릴 수 있습니다 ^^;
헬로님도 편안한 밤되세요~~~

골프 배워보고싶은 생각이 드네요. 운동도 많이 될것같아요 ^^

영국에서는 골프칠 수 있는 환경이 엄청 좋다고 들었는데...운동도 꽤 되니 한번 배워보시길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2
JST 0.030
BTC 60756.34
ETH 3373.61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