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상식] 미술사의 오류 모세의 뿔! /[인물수채화 이벤트] / booksteem

in #kr-travel6 years ago

안녕하세요 수채화 그려드리기 라흐 @raah 입니다.

###수채화 이벤트는 잠시 쉬는 중입니다.
아주 오래전 그렸던 초창기 작입니다.
2016이상훈개인전sky&wind-007.jpg

모세.jpg
산 베드로 비콜리 성당의 율리우스2세 영묘/ 모세상
산 피에트로 인 빈콜리 성당(이탈리아어: Basilica di San Pietro in Vincoli) 또는 쇠사슬의 성 베드로 성당은 로마에 있는 성당 가운데 하나이다. 미켈란젤로가 조각한 웅장한 모세상이 있는 장소로 유명하다.
원래 이 영묘는 현재보다 더욱 거대하게 지어질 계획이었는데 교황이 성 베드로 성당을 지으면서 계획을 축소하는 바람에 미켈란 젤로가 열받았던 바로 그 작품.

미켈란젤로 만년의 작품으로 미켈란젤로가 가장 아꼈다고 알려진다. 미켈란젤로가 늙으막에 망치를 들고 이 조각의 무릎을 두드리며 "왜 요즘 말을 안하셔?" 했다는 일설이 전해지는 다비드상 보다 더 완벽한 작품입니다.

중세의 화가들은 모세를 그리면서 그의 머리에 뿔을 그려 넣었죠

미켈란젤로 역시 「모세상」을 조각하면서 뿔을 새겼고요.
이 예술가들은 무슨 이유로 모세의 머리에 뿔이 달린 것으로 묘사했던 것일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이교의 영향 탓으로 해석하지만, 그릇된 견해이다. 이것은 번역 과정에서의 실수 때문에 빚어진 일이었다. 출애굽기에 보면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아서 내려 올 때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났다(34:29,30).

%BC%BA%B0%E6_-_%C7ѱ%B9%BE%EE%BF%CD_%BF%B5%BE%EE%B7%CE_%C1%A6%BE%EE_-_%BF%C0%B5%F0%BF%C0_%B9%F6%C0%FC.jpg

출처: 블로그 Peter in HIS World

이 '광채가 나더라'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가란' 또는 '카론'으로, 뿔은 히브리어로 '게렌'이었다.

이 때문에 제롬은 「불가타」역에서 원문을 "그 얼굴에 뿔이 돋아 있었다"(guod cornuta esset facies sua)라고 라틴어로 번역하는 우를 범하였다.
이후로 설교가들은 뿔을 힘의 근원으로 간주했다.

예술가들은 뿔이 힘의 근원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하고서 모세의 머리에 뿔을 달게 된 것이다

  • 믿음이 강한 화가는 실제 얼굴-양 볼에 뿔을 달기도 했고 산양뿔처름 크게 그린 사람도 있어요 ㅎㅎ

성경의 무오성을 믿었던 중세 수 백년 동안 대부분의 성당과 교회에서는 설교자들이 이 모세의 ‘얼굴에 난 뿔’에 대해 침 튀기며 설교했고 사람들은 “아멘 아멘” 하며 묵상했을 것을 생각하면 ‘오직 믿음’이라는 바울의 교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프랑스 오슈 생마리 성당

서평소개

독일과 일본 제국이 거의 성공할 뻔 했었다./ 평화는 여자들 덕분에 [문명과 전쟁5]

" 희생이 사랑이라고요? " [ 깨어나십시오!] 앤소니 드 멜로. 서평

"그에게 사랑받는 특별한 존재이고 싶어요?" " 어리석네요ㅠㅠ! " 앤소니 드 멜로 [서평]

커퍼cupper가 알려주는 커피의 맛? 쓴 커피는 버려라!

[문명과 전쟁4] 중세이후,역사는 말(馬 )의 기록. 기마민족의 얘 업은 아낙네가 보병들 보다 빠르다?

[문명과 전쟁] 서평3. 숫자싸움: '시민'의 등장과 일부 족장이 제국을 이루기까지

[문명과 전쟁] 서평 2, 농업혁명 VS 목축부족

[문명과 전쟁] 서평 1, 농경이전 수렵채집인은 평화로왔나?

[소문의 벽],[광장],[한강],[전환시대의 논리]- 소설가와 시대정신

[청원] 국립공원에 그냥 들어 Gazua!!!

서양 성당건축의 이해. 스페인여행과 수채풍경화

중국에서 일어날 뻔한 산업혁명? [노동 성 권력],[총균쇠], [전쟁의 세계사] [문명과 전쟁] 비교분석

[노동,성,권력],서평. 인류의 여성혐오사 , SeX 와 혈연의 문제

[ 피로사회],[ 우울사회]. “꿈을 찾지 마라!” 너를 착취하는 보스의 배후는 너 자신의 긍정성이다

[불평등의 대가] “ 미국인 몇이 전 세계 저소득층을 쓸어버렸다.”

시오노 나나미 비판,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n [총균쇠], [문화와 전쟁]

자본의 탐욕과 노동자의 소외- "경제는 이론이 아니다. ‘의지와 결정’의 문제다."- 장하준 [경제학 강의]

탐욕스런 가해자의 기만적 경제이론과 그 피해자들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인구수 비례 세계 최강 올림픽 메달 국가는? [사회주의 100년]요약

*봄이어요...소심하고 성질 더러운 뉴비가 상처받고 포기하지 않도록
오늘도 ..리스팀 을..^^~~ 또 뵈어요.


보팅소녀 이미지는@cheongpyeongyull 님이 그려주신 작품입니다.감사드립니다

Sort:  

성경번역에도 오류가 많은데
이런 오류도 있군요
뿔은 왠지 악마 사단과 연관지어 상상이 되는데요

바늘구멍 낙타도 오류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哇〜我喜欢。 漂亮的图片

@뭔 소린지 하나도 모르겠어

초기작 인물화 정말 실물보다 더 리얼하네요 뿔달린 모세 이야기 재밌네요
그림과 이야기의 마술사 멋진 라흐 샘 금밤 편안하게 보내세요 주말 저도 북한산으로 산행합니다 ^^

네 감사합니다. 늘 웡원주시는 뽀엠므님..ㅎㅎ

Hey, just wanted to let you know I gave you an upvote because I appreciate your content! =D See you around

@greentomorrow did not give you an upvote and has made this exact same comment hundreds of times.

Click the flag to downvote this @greentomorrow comment!

greentomorrow.png

Here are a few ways to support @duplibot and help reduce spam and superfluous comments.

아니 라님 이런거올리시면 취향저격!!

나중에 속마음을 들킨 화가들 이런거 책 나오는거 아닙니꽈!
아님 전쟁과 예술 이런것도 괜찮을것같구요? ㅎ

전쟁과 예술 ...좋은데요 예술은 정치랑 관련이 맍죠 ㅎㅎ

와 라흐님 초창기 작품도 굉장히 생생한 느낌이네요!

감사합니다. 노인의 모습은 생생해도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죠 ㅎㅎㅎ

이래서 언어가 중요하고 번역이 중요한 것 같아요

잘못된 전달로 뿔이 생겨 버렸군요 ㅎㅎ

그런 오류를 신앙한다는게 또 문제죠 ㅎㅎ

아주 오래전에 그린 초창기 작이라 쓰셨는데 초창기부터 엄청 잘 그리셨네요.

그림 중 모세 머리의 뿔 있는 이유를 배웠네요 ^^

네 가장 유명한 사례죠. ㅎㅎ 감사해요

오 흥미로운 이야기로군요.
저 이런 숨겨진(?)이야기 같은거 너무 좋아해요! ㅋㅋㅋ
잘 읽고 가요!

네 또 올릴께요 ㅎㅎ

???? 집에 와서 포스팅 할 때만 자동 셀프보팅이 되는데 이거 뭔지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2018-04-21 00;07;49_0.png
이거 때문이지 않을까요???

아 올릴때 조심해서 봐야겠어요 ^^

글 쓰실 때 오른쪽 아래부분에 문구가 있을텐데요. 체크박스에 체크되어 있으실거 같아요.

이 글에 좋아요 표시하기 또는 이 글에 보팅하기

맞아요 그런데 오늘도 또 그냥 올리고 나서야 수정했네요..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30
BTC 59025.51
ETH 2591.97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