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나만의 Music 세계 #6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이쪽 미국 남가주는 일요일 저녁 7:30 pm...
이곳 날씨도 제법 쌀쌀해 졌다. 미국에 70년도말에
이민 왔을때는 이곳은 사계절의 변화가 별로 없었다.
요새는 지구 온실화의 영향때문인지 사계절의 변화를
뚜렷하게 느낄수가 있다... 추운것을 싫어해서 나는 여름이 좋다.

music-3607509_1920.jpg



다시 70년대말 80년대초 때로 돌아가서
그때의 노래들과 나의 이민 초기 생활에 대해 적어 볼까 한다.
젊으신 kr 분들에게는 죄송하게 꼰대처럼 옛날 얘기, 옛날 노래만 ㅎㅎ.

나이가 먹어서 그럴까? 자꾸 처음 이민 왔을때가 생각이 난다.
음악에 대한 연재를 쓰면서 이민왔을 당시의 노래를 올리면서 듣다보니 더욱더 그러한거 같다. 처음 이민 올때 우리 아버지 연세가 지금 현재 나의 나이보다가 어렸을때니 참 오래도 되었다 ㅎㅎ. 그떄 당시 우리 식구는 San Fernando Valley 의 Chatsworth 란 조그마한 동네에 정착했었다. 지금은 한국분들 많이 계시지만 그 당시에는 완전 백인 동네 였다. 내가 다니던 중학교에도 (Junior High School) 한국어 하는 한국 아이들이 나, 우리형, 어머니 친구 아들 한명, 요렇게 3명 에다 한국말 전혀 못하는 한국애들 3명인가 있었던 걸로 안다. 아! 지금 생각나는 한국녀석이 하나 있었는데 이 녀석은 한국말을 잘 했지만 한국어를 모르는척 하며 나를 상대 안해줬던 기억이 난다. 내가 친구가 없어 좀 낄려면 하면 피했던 녀석 ㅋㅋㅋ. 엄청 밥맛 이어서 패 줄려다 그래도 같은 한국사람이라서 그냥 나뒀던 기억이 있다.

하여간 학교에 너무 백인들만 있어서 Busing 이라는 학교에서 했는데 그게 뭐냐면 매일 아침 우리 학교 학생 1/3 정도를 흑인 동네 학교에다 학교 버스로 데려다 주고 흑인 동네 학교 학생 1/3 을 우리학교로 데리고 오는 인종 섞기. 나는 다행이도(?) 영어를 못했기 때문에 그쪽으로 보내질 않았다.

그 당시 나의 학교생활은 매일 흑인 아이들과 멕시코 아이들과 싸우는게 내 일이었다. 우리형은 어머니 친구 아들하고 학년이 똑 같아 심심하고 외롭지 않게 지냈지만 나는 학년이 달라서 같이 볼 기회가 없었다. 점심시간이 학년에 따라 달랐기 때문이다. 또 어머니 친구 아들하고는 악연이 있어서 불편하기도 했고...이 이야기는 나중에 하고.

하여간 처음에 친구가 없어서 학교 생활이 너무나도 외로웠다. 그래도 한국에서는 제법 친구들도 많고 활발하고 유머러스도 했던 나였는데 너무나 힘들었다. 특히 자존심이 많이 상했다. 쓸쓸하고 처량하게 보이는게 너무 싫었고 친구도 없다는게 싫었다. 특히 중간에 15분 정도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이 너무나도 싫었다. 점심시간에는 1시간동안 혼자 있을라니 죽을맛이었다. 교실 이라도 열어 났으면 들어가 있으면 될텐데 ㅋㅋㅋ. 그냥 애들 다 있는곳에서 혼자 우두커니 있을라니 쪽이 너무 팔렸다. 80년대에 중반에 이민온 아이들은 그래도 한국아이들이 많이 생긴다음에 와서 편하거였다. 나는 말이 통하는 친구가 없어서 고생좀 많이 했다 ㅎㅎㅎ.

계속 이어 글을 쓰기 전에 그 당시 어머니가 차에서 매일 들어서 나도 지긋 지긋하게 들은 노래 한곡.

그 당시 미국에서 굉장히 히트치고 있던 Billy Joel 의 "Just the Way You Are".

가사가 그 당시 뭔지도 몰랐고 가사를 아는 지금도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멋진 가사라고는 생각지는 않지만 이 노래를 참 많이 듣고 또한 좋아했었다. 1977년에 발표한 "The Stranger" 이란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또 같은 앨범에 있던 " She's Always a Woman" 이란 곡도 좋아했다. 그 외에도 주옥 같은 노래들이 이 앨범에 많았던걸로 기억한다.



피아노맨 이란 별명을 갖고 있던 빌리 조엘은 1960년대부터 음악 활동을 했지만 별로 빛을 못보며 무명생활을 꽤 오래했다. 1973년에 유명한 "Piano Man"을 발표했지만 그 당시에는 큰주목을 받지 못했다. 아마 제목만 들어서는 이곡을 모르시는분들이 꽤 되실거다. 노래를 들으면 바로 아! 하고 바로 아실것 같다.



1977년도에 발표한 "The Stranger" 앨범의 대 히트 (천만장을 팔아 치웠다고 한다) 에 이어 연속으로 1978년도에 발표한 "52nd Street" 앨범이 또 대 히트를 친다. 이 앨범으로 두개의 Grammy 상을 받고 빌보드차트에서도 1등을 하기도 했다. 이 앨범에서 대 히트한 곡은 세곡: "My Life", "Big Shot", 그리고 "Honesty". 그 중에서 두곡 올려본다.

"My Life"



"Honesty"



이 두곡 진짜 많이 들었다. 학교 생활이 힘들고 쓸쓸할때 카셋트 플레이어와 테잎을 가방에 가지고 다니면서 할거 없던 점심시간에 아무도 없는곳에 가서 들었던 기억이 난다. ㅎㅎ. 요새 새대들은 카셋트가 뭔지 알까?


page.jpg

그 당시 미국에서는 음악의 혼돈의 (?) 시기라고 말할수 있었다. 소히 말하는 팝송위주와 록장르의 음악에서 새로운 disco 장르의 음악이 새로운 전자 사운드와 함께 들어오고 있었으니까. 마찬가지로 어렸던 나에게는 혼돈의 시기 이었다...이 혼돈의 외롭고 쓸쓸했던 나에게 바깥세상(?)으로 나가게 된 두 가지의 사건이 곧 생기게 된다.

바로 폭력사건(?)
첫번째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앞에 얘기 했듯이 흑인 지역에서 busing 해서 오는 흑인 양아치가 있었는데 매일 내 머리를 엄청 쎄개 때리고 도망 갔다. 너무 롱다리에다 빨라서 잡을수가 없었다. 그리고 숨어있다 튀어나와서 막을수도 없었다. 너무 약 올랐고 주위에 있던 애들도 낄낄 거리거 웃고... 매일 이런일이 벌어져서 그 자식을 죽이고 싶을 정도 이었다. 선생들이 뭐라 해도 뭐 이런놈이 말을 듣겠나?

그냥 일을 저지르기로 마음 먹고...
한 수업이 그 자식이랑 같이 있었다.

2018-10-14_221247.jpg

그 당시 교실에서 쓰던 책상들... 선생님이 한창 수업 진행 하고 있을때 저런 의자에 롱다리를 끼고 앉아 있었던놈을 그냥 내가 일어나 뚜벅 뚜벅 천천히 걸어가서 그냥 패기 시작했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일이라 아직도 선생님의 표정과 다른애들의 표정, 그리고 나 한테 맞고 있던 그 자식의 표정이 생각난다 ㅎㅎㅎ. 많이 때리지 않고 그 자식 머리까락을 위에서 잡고 뺨을 4~5대 손 바닥으로 세게 깠다. 엄청 겁에 질리면서 저 의자에 앉은 채로 그 녀석이 넘어졌고 넘어진 녀석을 다시 머리를 잡고 계속 빰을 때렸다...





뭐 그리 심각한 이야기는 아니니까 ㅋㅋㅋㅋ. 너무 길어지는것 같아서
훗 얘기는 다음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그 당시에 아마
한국에서도 디스코 바람이 불어서 디스코 뽕짝 노래들이 나온것 같더라구요.

또 한주가 시작되네요. 보람되고 감사한 한주가 되길 바랍니다!

Thank-You-Glitters-21.gif

P.S. 비트가 날라 갑니다!! 가즈아!!!!!!!!!!!!!!!!!

Sort:  

나이가 많진 않지만 옛날 노래 듣는게 왜 더 좋은지 ㅋㅋㅋ
좋은 노래들 감사합니닷~!

옛날 조래들도 좋은거 많죠..ㅎㅎㅎ
요새 노래 처럼 세련된것들도 있고
무엇보다 analog 적인 매력이 있죠.

Lovely post 📪 my lovely friend @rtytf

엇 저두 어니스티도 좋아하고 Just the Way You Are 이것도 좋아합니다.
전 늘어진 테이프는 이사가사면서 다 벌렸어요.ㅠㅠㅠ

아!
옛날 노래인데 아시네요?
아주 젊으신분 같으신데. 하긴 저도 "두만강" 노래도 아니까 ㅎㅎㅎ

ㅋㅋㅋ 아주 젊지는.. ^^ ㅋㅋㅋ 감사합니다 ^^

제가 크던 시절이라서 노래가 아주 익습니다.
빌레조엘 Piano Man, Just the Way You Are, honesty 참 많이 들었죠. 그 당시 가요는 거의 뽕짝이었으니까요. ㅋㅋ

저렇게 크게 한번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 그 아이와 친해지거나 아니면 나를 아예 건들지를 않는데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하네요.

제가 아직 마이마이 처럼 생긴 카세트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는데, 작동을 안하네요. 그 당시 최고의 소니나 아이오아 같은 일제 카세트 플레이어였는데, 정말 가지고 싶었지만 넉넉하지 못한 형편에 꿈도 못 꾸었네요. ^^

간만에 알타이님과 추억 여행 했습니다.

저도 일제는 못샀죠 ㅎㅎㅎ.
그래도 미국이라고 싼건 많이 있었습니다. ㅎㅎㅎ
세월 빠르네요. 앞으로 더 빨리 갈텐데 ...

영어를 어느정도 하고 외국을 간 저도 힘들었는데 영어 한 마디 못하시고 가셨으니 ㅠㅠ 엄청 힘드셨겠어요....

x나게 힘들었지 ㅋㅋㅋ

카세트 ㅋㅋㅋ 추억의 아이템이군요 ㅎㅎ
울 집에도 많은데..

카세트 들으시던 세대?
신비님은 CD 세대 죠?

혜은이 누님! 오랫만에 뵙네요.ㅋㅋㅋㅋ
어릴적 듀얼데크 카세트로 친구꺼 테이프 복사 뜨던 기억이 나는 군요.

듀얼 데크 ㅋㅋㅋ.
저희때는 듀얼이 없어서 마이크로 ㅋㅋㅋㅋ

행님아~! honesty가 플레이 안되요. 오랜만에 빌리조엘 아재 노래 쭈욱 들었습니다. 가을 갬성돋음!

혜은이 줌마의 디스코 노래는 뭐니뭐니해도 이곡이죠.

어둠속에서 (우쌰 우쌰) 한참을 걸었어 (으쌰샤)

ps. 그 얍샾한 흑인 아재를 확 밟아버렸나봐요. 아마 행님 그 학교 캡장 등극하셨을 것 같습니다. ㅋㅋ

빌리조엘 아재의 이노래도 좋아요. 제가 대학때? 즈음 이었던것 같습니다.

아! Honesty 는 다른 링크로 올렸습니다요. 알려 주셔서 감사!
혜은이 줌마의 "열정" 좋네요! 참 노래 감칠맛 나게 하셨죠 ㅎㅎ
그 흑인 아이는 그냥 밞아 버렸죠 ㅋㅋㅋ

빌리 조,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았죠. 93년에 미국에 좀 있었는데 가는 곳마다 River of Dreams와 머라이어 캐리 Hero가 흘러나오던 기억이 나네요.

그나저나 피아노맨이 거의 50년이 다 되어가는 노래라니...

진짜 그러고 보니 진짜 50년이 되었네요 ㅎㅎ
그래도 아직 들어도 좋습니다 ㅎㅎ
미국 어느 지역에 계셨나요? 동부쪽?

그 이후 결말을 애타게 기다리게 만드시네요^^;

ㅎㅎ 결말이야 싱거울 수도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1129.70
ETH 2660.38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