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과] 혀가 없는 개구리?!

in #kr-science6 years ago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개구리 이야기하러 등장한 꼬선생 @ccodron 입니다.

ar.JPG


알아두면 쓸모 없지만 신기한 과학이야기가 어쩐일인지 전부 똥, 생식 관련된 이야기들 뿐이라 오늘은 특별한 개구리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해요. :P



이름이 다 말해주는 개구리 : 아프리카발톱개구리

오늘 소개할 개구리는 좀 특이한 녀석이에요. 바로 아프리카발톱개구리가 그 주인공이죠! 눈치빠른 분들은 이미 다 예상하셨겠죠? 이름처럼 아프리카발톱개구리는 아프리카에서 주로 서식하고 발톱을 가진 개구리에요!! 학명은 제노푸스 (xenopus levis)라고 하는데, Xenopus는 이상한 발을 뜻해요.


1. 개구리한테 발톱이라니??

xeno.jpg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노푸스개구리는 뒷발쪽에 각각 3개의 발톱이 있어요. 보통 개구리하면 발끝이 동글동글하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뾰족뽀족 발가락에 발톱이라니!! 대체 왜 발톱은 있는걸까요?

일반적으로 물과 뭍, 양쪽에서 서식하는 다른 개구리와 달리 이 친구는 물속에서만 생활하는 수생개구리인데요. 발톱을 이용해 진흙을 파서 그 안으로 들어가 천적으로 부터 몸을 지킨답니다 :)


2. 혀가 없는 개구리라니?!


xeno01.jpg

발톱이 있는것도 신기하지만, 이 개구리의 특이한 점은 혀가 없다는 거에요. 보통 개구리는 치설이라고 하는 음식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이빨 비슷한게 있는데요. 그것마저도 없어요. 우리가 그 이유를 알기위해서는 먹이를 살펴봐야 합니다.

우선 일반적인 개구리들은 어떻게 음식을 먹는지 상상해 볼까요? 주로 살아있는 파리나 곤충따위를 빠르게 혀로 낚아채서 먹는다고 알고 있어요. 살아 있는 생물을 섭취하기 때문에 고정시키고 뜯을 수 있는 치설이라는 것이 필요하구요.

자 그럼 아프리카 발톱개구리는 어떤것을 주로 먹을까요? 물론 살아있는 실지렁이같은것도 먹지만 죽은 생물을 먹기도해요. 파리나 잠자리처럼 빠른 생물을 먹을 일이 없기 때문에 혀는 자연스럽게 퇴화되어 사라졌어요.


3. 실험용 그리고 애완용


사실 제가 지금까지 만나왔던 아프리카발톱개구리는 전부 알비노친구들이었어요. 키우기가 쉽고, 생식조절이 편한 탓에 오래전부터 실험용으로 많이 쓰는데요. 수명이 20년 정도로 길고 건강한 편이라서 애완용으로도 사랑받고 있어요. 몇년 전까지만해도 마트에 가면 칼라개구리(?)라고 해서 팔고 있는것을 보곤 했었어요. 요즘은 인위적으로 알비노로 만들거나 색소를 집어 넣는것에 대한 논란이 있어서인지 많이 줄어든것 같더라구요.


간단히 정리한 아프리카발톱개구리 특징 (본문에 없는 내용도 있음)

  • 발톱이 있다.
  • 혀가 없다.
  • 알에서 2일만에 부화
  • 물 속에서만 산다.
  • 폐호흡만 한다. (피부호흡 안함)
  • 고막이 없다.



지난 알쓸신과

[알쓸신과] 똥이 배설물이라고?!
[알쓸신과] 막창마니아라면 알아야 할 (조금) 불편한 진실
[알쓸신과] 닭똥집은 왜 똥집으로 불리게 되었을까?
[알쓸신과] 개구리가 백허그하는 이유
[알쓸신과] 꽐라도 모르는 코알라 상식 4가지
[알쓸신과] 붕어 새끼가 있는 어항 찾기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고팍스에서 MOC상장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혜자스러운 고팍스!
https://steemit.com/kr/@gopaxkr/moc

이거군요! 이벤트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오치님!

양서류인데, 물에만 사는건가요 그럼?? 진흙을 파고 도망친다는건 물 속 바닥에 파고 들어간다는 건가요... 신기하고 궁금한 점이 많네요 이 친구는!!

맞아요!! 물에만 살아요 ㅋㅋㅋ 저도 첨 알았을때는 되게 신기했어요 :)

물가의 하이에나인가요 --; 귀엽게 생겼어요~

하이에나 ㅋㅋㅋ 그렇게 표현하니 안귀여운데요 ㅋㅋ

이거 참 신기하네요..ㅋㅋㅋ
포스팅도 신기합니다.ㅋ.ㅋ 개구리 포스팅!ㅋㅋㅋ
내일 드디어 뵙네요~^ ^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ㅋㅋㅋ어제 너무 감사했어요!!! 말씀하신것처럼 편하게 잘 대해주시는듯 ㅎㅎ

ㅋㅋㅋ어제 한게없슴다... 말씀하신거처럼 그냥 장난가득한ukk라는걸로만 ㅋㅋㅋㅋ

꼬드롱님의 지적 영역은 한계가 없군요. 대체 뭐죠? 뭘 못하는지 알려주세요! ㅋㅋㅋㅋ 안그럼 셜록님 부를겁니다 ㅋㅋㅋㅋ 개구리라니~~

헤헿...과학선생님 했던 경험이 있어서 ㅎㅎ 공부할때마다 제가 신기했던 부분들을 조금씩 풀고 있어요 :)

개구리하면 지나가는 파리를 빠르게 혀로 낚아채는 이미지가 있었는데 이 친구는 많이 다르군요! 발톱이 있다니.. 색깔이 있는 알비노 개구리 참 귀엽네요. 근데 인위적으로 만들어진다니 불쌍한 마음도 들어요ㅜ.ㅜ

맞아요 ㅠㅠ 저도 첨에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전체 염색시킨 강아지랑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하니 너무 짠하더라구요 ㅠㅠ

개구리 뒷다리 먹고 싶다

응?? 아페님??? ㅋㅋㅋㅋㅋㅋㅋㅋ 개구리 드셔보셨어요??

저 어릴 때 자주 먹었어요 고소함 ^^

마트에서 아프리카발톱개구리를 팔고 있었다는 것도 신기해요! 일반 개구리인줄 알았난데.. 개구리의 세계도 무궁무진... ㅋㅋㅋㅋㅋ

양서류가 전 세계에 7천여종이 있는데 그중 90프로가 개구리 종류라고 하니 엄청 많고 다양하죠 ㅋㅋㅋ 나중에 더 재밌는 이야기도 쓸게요 !! ㅎㅎ

피부호흡을 하지 않는다니!? 신기하네요. :D

물속에만 있다보니 피부호흡이 필요없어진거겠죠??ㅎㅎ

개구리처럼 여유로우면 좋겠네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013.49
ETH 2516.64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