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과] 개구리가 백허그하는 이유

in #kr7 years ago (edited)

알쓸신과.png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없지만 신기한 과학이야기를 들려주는 @ccodron 꼬선생(꼬드롱)입니다. 3월 6일, 오늘은 개구리가 잠에서 깨는경칩이에요!^0^/ 그래서 오늘은 개구리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지만 그 중에서 생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아이들한테 설명할때 동화처럼 설명을 하곤 하는데요. 오늘 스티미언 여러분들에게도 선생님모드가 되어보겠습니다. (참, 일러스트로 깔끔하게 그려보려고 했는데 오늘은 만사가 귀찮으니까 낙서로 대신할게요. )


안녕하세요 친구들!

01.jpg

오늘의 주인공 개순이와 개남이에요. (애들이 지어준 이름이에요^^)
02.jpg

마을 최고 미녀 개순이는 아직 결혼을 안했어요. 하지만 몸안에는 알들이 가득있죠.
어느날, 마을 최고 미남 개남이가 개순이에게 홀딱 반하게 돼요.
03.jpg

개남이는 개순이에게 멋진 목소리로 노래를 하며 청혼을 합니다.
04.jpg

개순이는 승락을 하고 둘은 부부가 돼요. (짝짝짝)
05.jpg

포접과정을 통해 알이 나왔네요! 이제 이 알들은 올챙이가 되겠죠? 그렇게 생각하는 친구들 손한번 들어볼까요?? 자, 만약 손든 친구들이 있다면..땡!!! 왜냐면 이 알들은 아직 아빠씨(정자)를 못만났거든요ㅠㅠ
06.jpg

우리의 개남이가 알들에게 아빠씨(정자)를 뿌려주면 그제서야 올챙이가 될 수 있는 수정란이 된답니다. 잘 알겠죠??


자, 우리 스티미언 여러분들도 어릴때 개구리들이 개굴개굴 우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개구리는 울음으로써 여러가지 자기표현을 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암컷을 유혹하기 위함이에요. 그래서 개굴개굴 우는 것은 대부분 수컷개구리에요.

개구리같은 무미류들은 99%이상이 몸 바깥에서 수정하는 체외수정을 합니다. 암컷이 알을 낳을 때 수컷은 가까이에서 정자를 뿌리기 위해 암컷을 끌어안는데요. 이것을 포접이라고 해요. 아마 많은 분들이 짝짓기라고 잘못 생각하는 것이죠. 포접을 통해 암컷 배를 눌러 알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해요. 이런 포접의 모습은 다양한데요.

주의! 순수한 눈으로 볼 것


  • 겨드랑이를 끌어안는 경우

    0002.jpg

    대부분 이렇게 포접합니다. (청개구리, 참개구리, 맹꽁이 등등)

  • 허리를 감싸는 경우

    00003.jpg

    주로 물속 생활을 하는 무당개구리가 이런 모습으로 해요.

  • 머리를 감싸는 경우

    00001.jpg

    우리나라 개구리에선 드물고, 열대우림에서 발견되는 독개구리가 이런식이래요.

포접을 하는 동안 다른 수컷과 경쟁을 붙거나 암컷이 싫어서 뛰어다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떨어지지 않기 위해 암컷을 꽉 안아야하는데요. 너무 세게 안아서 암컷이 질식사하는 경우도 있어요. 암컷이 죽은줄도 모르고 계속 껴안고 있기도 합니다. (좀 무섭죠ㅠㅠ) 수컷개구리를 잘 살펴볼일은 별로 없으실테지만... 생식할때 엄지 발가락쪽에 혹이 있어요. 암컷을 안거나 알이 잘 나오라고 도움을 주는게 이 생식혹의 역할이랍니다.

000004.jpg


개구리들이 백허그를 하고 있는 이유를 이제 아셨죠? 날이 많이 따뜻해 졌습니다. 다들 겨울잠에서 깨어나 더욱 활동적인 하루하루 보내세요용~:)

Sort:  

헉.. 죽기도 하는군요...
ㅡㅡ*

그런데 어찌 하면 순수한 눈으로 볼 수 있을까요?? ^^;;

하하하 ㅋㅋㅋㅋ 순수한 눈이...어렵긴하죠 ㅋㅋㅋ

방송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꼬드롱님!
근데.... 아무리봐도... 하.... 저는....

그 ‘...’무슨의미죠...? ㅋㅋㅋㅋㅋ

그림 뭔가 굉장히 자세하네요!! 책에 나오는 삽화같은건줄 알았어요 ㅎㅎ

엣...? 낙서인데 삽화로 표현해주시니 감사합니다 ㅋㅋㅋ

몰랐던사실을 알았습니다 ㅋㅋㅋ
개구리 백허그! 므흣

므흣 ㅋㅋㅋㅋ 이제 포접하는것을 짝짓기로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ㅎㅎ

네!오해 안하겠습니다! ㅎㅎ 지식 +1 추가! ㅎㅎ
므흣 !

자꾸 ㅋㅋㅋㅋ 므흣 ㅋㅋㅋ하니까 이상하잖아요ㅋㅋㅋㅋ

음....?! 음...?!!! 아하..!!
너무 자세하게 표현되어서 당황....했지만
그림으로 보니 이해가 빠르긴하네요

사진으로 올리는것보단 나을것 같았는데 그래도 많이들 당황하시네요 ㅎㅎㅎ

한편의 다큐를 보는것 같았어요
여러 자세들이 자세히 나와서 좋았네요




암튼


운치있는 울음소리가 사실은 자손을 번식하기위한
수컷들의 처절하고 치열한 노래배틀이였군요 ㅠㅠ

맞아요 ㅎㅎㅎ 개구리들은 단체로 협동하기도하고 목청 큰 개구리옆에 있다가 무임승차하기도 하고 ㅋㅋㅋ 재밌는 사실이 많아요 ㅋㅋ

상당히 유익한 수업이네요! 짝짓기인줄 알았는데 체외수정하는 중이군요~ 그림도 잘그려주시궁~~ 백허그에 암컷이 죽을수도 있다니 좀 충격이긴 하네요;;; (아직 남편이 백허그해주면 설레는데 ㅋㅋㅋㅋ 줌마주책죄송;;)

앗...///부러워요 백허그 해주는 다정한 남편도..여전히 설레는 소녀같은 마음도! :) 아이한테도 이런저런 개구리 이야기 들려주면 좋을것 같아요 ~ 정말 재밌는 사실들이 많답니다 ㅎㅎ

어렸을때부터 궁금했는데 이제와서 알게되네요ㅎㅎ 감사합니다ㅋㅋ

ㅋㅋㅋㅋ 오랫동안 묵은 궁금증을 풀어드렸군요 ㅎㅎㅎ 영광입니다 ㅎㅎ

아 그러네요! 개구리가 체외수정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껴안은 모습을 보면 '생식기구나'하고 넘겼었어요.
암컷 배를 눌러 알이 잘 나오게 하려는 거였군요~ 오옹
그림들이 학습만화 보는 것 같았어요 ㅎㅎ 쉽고 재밌게 잘 봤어요!

저도 어릴땐 짝짓기하는거라고 생각했어요 ㅎㅎ 아 근데 예전에 찾아보니까 체내수정하는 개구리도 있는데다가 새끼를 낳는 개구리도 있어요!!! 사실 이경우엔 몸 안에서 알을 부하시킨뒤 내보내는거지만 ㅋㅋㅋ 아무튼 ㅋㅋ 올챙이 나오는 동영상봤었는데 신기하더라구요

네?? 개구리가 새끼를 낳기도 한다니...@@ 과학교실 선생님이여서 이렇게 많이 알고 계신거에요? 와 ㅎㅎㅎ

공부하다가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찾아보다보니..^^ 세상엔 재밌고 신기한게 참 많죵 ㅎㅎ

아.... 개고리의 모르고 지나치던걸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당 >.<

모르고 지나치셔도 괜찮은 정보지만요ㅋㅋㅋㅋㅋㅋtmi죠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1949.37
ETH 2415.67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