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과] 닭똥집은 왜 똥집으로 불리게 되었을까?

in #kr7 years ago

알쓸신과.png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없지만 신박한 과학이야기를 들려주는 꼬선생 @ccodron입니다.

얼마전에 술안주로 닭똥집을 먹다가 생각나서 주제를 정해보았습니다. 이번에도 '똥'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었네요. 이쯤 되면 알뜰신과가 아닌 알뜰신똥으로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 모르겠어요 ^^;;


닭똥집은 똥꼬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 닭똥집 맛있겠다! 이거 시키자! "
" 너 이거 먹어...??"

지난 주 술집에 갔다가 친구가 조심스레 물었습니다. 뭘 당연한걸 묻냐는 듯 반응하니 친구가 놀라더군요. 무슨 걱정을 하는지 알것 같아 꼬선생이 잘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우리가 먹는 닭똥집은 똥꼬와는 전혀 상관 없는 부위에요. 닭모래집이라고도 불리는 이 부위는 닭의 에요! 닭의 위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요. 앞에 있다고 해서 앞위(혹은 선위), 쫀쫀한 근육으로 이루어진 근위(혹은 모래주머니)로 나누어져 있어요.

fdafd.png

앞위(선위)에서는 위액과 펩신과 같은 소화액이 분비 되서 음식물과 섞어 근위로 보내줍니다. 근위는 우리가 먹는 닭똥집인데요. 먹어봐서 아시겠지만 굉장히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왤까요?? 자 우리가 음식을 먹을때 가장 먼저하는 일이 뭘까요? 바로 음식물을 이로 잘게 부수는 것이죠. 하지만 조류들은 이런 역할을 해줄 이빨이 없기 때문에 근위에서 이 역할을 대신 해줘요! 근위의 강력한 근육들이 수축하면서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거죠. 이때 함께 삼킨 모래들이 근위의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조류의 근위를 잘라보면 곳곳에 모래를 발견할 수 있답니다. 닭똥집이 왜 닭모래집으로도 불리는지 아시겠죠?

KakaoTalk_20180222_162812148.jpg

닭똥집이라는 이름은 앞서 말한 것처럼 근위에 남아있는 노란색 모래와 음식물 찌꺼기가 마치 똥과 같이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모두들 걱정말고 드세요 ^0^)

Sort:  

곱창다들 먹으면서 뭐...
정말 똥집이라도 한들.. .음?ㅎㅎㅎㅎㅎ
혹시 혜화에 유명한 닭똥집 튀김집아시나요?
뜬금없이 닭똥집 얘기 나오니 생각나네요+_+ ㅎ

저 닭똥집튀김 안먹어봤어요 ㅠㅠ 다른분도 언급하셨는데 정말 처음 들었지 뭡니까 !! 좋은곳있으면 추천해주세요!!!

오우 닭똥집 너모 맛있을뿐이고~
씻었음 됬죠 뭐.. 사실 계란도 닭의 궁디에서 나오는거 아니겠습니까 낄낄

‘좋은게 좋은거다’군요 ㅋㅋㅋ 맞아요 ㅋㅋㅋ 깨끗이 씻고 맛있으면 그만이죠 ㅎㅎ

술안주로 닭똥집...너무나 좋아라 합니다^^

ㅋㅋㅋㅋ저도 즐기는 편인데 의외로 안먹는 친구들도 많더라구요

뭐가 들었든 맛있기만 하면 괜찮은거 아닌가요??ㅎㅎ 튀겨서 맥주랑 먹으면 계속먹을수 있을것같아요ㅠㅠ

튀김도 있나요?? 한번도 안먹어봤어요...! 이럴수가 ! 매번 볶음만 먹었는데 당장 찾아서 먹어봐야겠습니다 ㅎㅎ

학교앞 맥주집에서 팔길래 먹어봤는데 안주로 딱이라서 술이 아니라 똥집튀김을 먹으러 그집을 가게 되더라고요 ㅎㅎ

언젠가 그집을 소개하는 글을 부탁드립니다 ㅎㅎ 아스트랄러님의 요리만큼 맛있을것 같아요 ㅎㅎ

곧 개강이 머지않았으니...!! 올려보겠습니다ㅎㅎ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식욕을 저하시키는 이름이긴하죠 ㅎㅎㅎㅎ

그래도 들으면 머리에 박히는 이름이기도 하죠!! :-)

요즘 부쩍 속이 쓰린데
모래를 좀 삼켜
노화된 소화기의 효율을 올려볼까요? ㅎㅎ

조류...세요????ㅋㅋㅋㅋㅋ 우리에겐 근위가 없답니다 ㅋㅋㅋㅋ 그 생각은 넣어두세요

쫀득함을 대신해
모래를 삼킨후
폴짝 폴짝 뛰면 되지 않을까요, 샘?

ㅋㅋㅋ기발하긴 하지만 그렇게 모래를 삼키면 배가 아프답니다 ㅎㅎ

다음 속쓰림전까지 모래 삼켜도
절대 배 안아프도록 연습하겟음.

이상한 도전하지마세요 ㅋㅋ

저녁에 무심코 클릭했다가ㅎㅎ
알쓸신과 응원합니다 :)

ㅎㅎ 알뜰신과를 응원하는건가요 아니면 안주를 응원하시는건가요 ㅎㅎ

안쓸신과를 응원합니다 (...)
안주로 쓸데있고 신박한 과학이야기요 (...)

앜ㅋㅋㅋㅋ 첨에 무슨소린가 했네요 ㅋㅋㅋ

예전에 한참 먹다가 언젠가 불만제로 한번 보고...
그후로 아예 불만제로를 안보고 삽니다
먹을게 없더라구요ㅎㅎ

아..그 프로....그거 보면 정말 세상에 먹을 수 있는게 없죠 ㅠㅠ 저도 몇번보고 안봤는데 아직도 기억에 남아서 못먹고 있는것들이 있어요 ㅠㅠ

ㅋㅋㅋㅋ 몰랐네요 똥꼬인줄 +_+ ㅋㅋ
어쩐지 똥고치곤 맛있더라니

저도 처음으로 과학(?) 포스팅했어요 ㅋㅋ 구경오세요 맨날 취미 여가로만 글 쓰다가 드뎌 전공 살렸슴다 @.@

ㅋㅋㅋㅋ앜ㅋㅋ 똥꼬치곤 맛있다니 ㅋㅋㅋㅋ 성격좋으시네요 ㅋㅋㅋㅋㅋㅋ 오아 전공이 과학쪽이신가봐여! 놀러가겠습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ㅎㅎㅎ스팀잇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뉴비입니다 ㅎㅎ 여기저기 구경과 인사 다니고 있습니다ㅎㅎ 닭똥집 살짝 찝찝했지만 그래도 맛있게 먹었는데 ㅋㅋ이제 훨씬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네요ㅋㅋㅋ 팔로우 하고 갈게요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반갑습니다 ㅎㅎ 앞으로 자주봬요 ㅎㅎ 닭똥집과 조금더 가까워 지셔서 제가 다 기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077.53
ETH 2518.13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