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과] 붕어 새끼가 있는 어항 찾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알쓸신과.png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없지만 신박한 과학이야기'를 들려주는 꼬선생 @ccodron 입니다.

한달만에 포스팅하는 알쓸신과네요 ㅎㅎ 기다리셨죠???(다 알아요^0^/)오늘은 얼마전에 수업 다녀왔던 붕어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다짜고짜 퀴즈

b02.png

자, 여러분! 제가 요즘 너무 적적해서 노량진 수산시장에 갔다가 붕어를 사왔습니다. (키울목적으로요) 암컷과 수컷을 각각 2마리씩 샀어요. 집에 돌아온 저는 3개의 수조에 다음 그림과 같이 붕어를 나눠 담았어요.

B01.png

물도 갈아주고 먹이도 주면서 정성스럽게 키워보았어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던 어느날 새끼가 나타났어요!!!!!

자, 여기서 문제!
과연 이 치어는 A, B, C 어항 중 어디에 있을까요??

b03.png


A를 선택한 당신!

정답입니다. 모두들 생각해 보세요~엄마랑 아빠가 만나서 아가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잖아요? 사람을 포함해 대부분의 동물들의 경우 이렇게 양성생식을 합니다. 당연히 붕어도 양성생식을 해요.

b04.png


B를 선택한 당신!

정답입니다. 하하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어린 친구들한테 물어보면 "A에 있던 수컷이 점프해서 넘어왔어요" 라고 귀엽게 대답하기도 한답니다 ㅎㅎ 사실 붕어는 수컷이 없어도 암컷 혼자 생식이 가능하답니다. 이걸 처녀생식이라고 해요.

b05.png


C를 선택한 당신!

정답입니다. 하하 좀 놀라셨나요? 처녀생식까지는 알겠는데 수컷도??? (애들은 "총각생식이요"라고도 하는데 ㅋㅋㅋ 아니에요) 붕어의 특징 중 하나는 성전환이에요. 그래서 붕어는 갓 태어날 때에는 수컷이 70%정도지만 다 자라면 수컷 비율이 10% 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수컷에서 암컷으로만 성전환)

b07.png


결론은,

b08.png

여건이 좋은 환경에 있는 붕어는 대부분 양성생식을 해요. 하지만 환경적으로 수컷을 만나기 힘든 경우 처녀생식을 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처녀생식이나 성전환같은 특징은 다른 물고기한테도 종종 나타나는데요. 톱상어 같은 경우도 처녀생식을 하며, 영화로 잘 알려진 니모... 크라운피쉬도 성전환을 해요. 크라운 피쉬의 경우 서열에 따라 1위 암컷, 2위 수컷 나머지는 양성으로 살아간다고 해요. 그래서 1위인 암컷이 죽으면 2위였던 수컷이 암컷으로 성전환하는 방식이라네요 ㅎㅎ


지난 알쓸신과

[알쓸신과] 똥이 배설물이라고?!
[알쓸신과] 막창마니아라면 알아야 할 (조금) 불편한 진실
[알쓸신과] 닭똥집은 왜 똥집으로 불리게 되었을까?
[알쓸신과] 개구리가 백허그하는 이유
[알쓸신과] 꽐라도 모르는 코알라 상식 4가지

Sort:  

지난 알쓸신과를 쭉 돌이켜보니....
똥똥똥 아니면 생식관련..내용이 대부분.... ㅎㅎ

ㅋㅋㅋ언젠가...그걸 벗어나는 포스팅을 해야겠어요 ㅠㅠ

헐...지금까지 그림만 뚫어지게 보고
아이가 암컷이니, 수컷이니 고민하다, 에이 몰라~
했는데 저럴 수도 있구나...했다는..;

처녀생식, 총각 생식. 성전환
붕어 대단하군요...;

아니 ㅋㅋㅋ 치어가 암컷이고 수컷이고를 고민하시면 어떡해요 ㅋㅋㅋ 붕어...먹을줄만 알았지 이런 특이점이 있는줄 모르셨죠?? ㅎㅎ

붕어가 생각보다 무시무시한 녀석이군요.. 'ㅁ'

무시무시한가요...? ㅎㅎ하긴... 이래나 저래나 생식을 할수 있으니 대단하긴하네요 ㅎㅎ

머박적...... 학원가서 제자들한테 알려줘야징 ㅎㅎㅎ 감사해용

제자들은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몰라요 :P

붕어가 엄청난 생물이였군요..

먹기만 했던 지난날을 반성해 봅니다 ㅎㅎ

ㄴ..나닛?!?! 붕어는 종족번식의 본능이 아주 뛰어난 친구들이었군요..
앞으로 친구들에게 붕어같다고 놀리면 안될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

ㅋㅋㅋ그냥 친구들을 놀리면 안돼요 ㅋㅋㅋㅋ

와 새로운 사실을 알았어요... 이제까지 뭘 배웠던 걸까요 ㅎㅎ 진짜 신기하네요. 내일 회사 사람들한테도 한번 물어봐야겠어요 ^^

새로운 사실을 아셨다니 뿌듯합니다 하하 :) 앞으로도 신기한 이야기들을 열심히 포스팅해야겠네요 ㅎㅎ

에?? 대단한 친구들이네요

대단하죠 ㅎ 이게 원초적인 생식기를 가져서 가능한거래요 유독 어류에게만 많이 나타나는 특징들...

내용도 재미있고 구성도 재미있네요ㅎㅎ kr-science에서 처음 뵙는데, 제가 그동안 게을렀나 봅니다.

앗..아뇨 ㅎㅎㅎ 제가 게을러서 ㅋㅋㅋㅋ 잘 포스팅을 안했어요 :P 재밌게 봐주시니 기쁩니다 하하하 ^0^/

나중에 양식하실만큼 어마어마하게 불어나는거아니에요?ㅋㅋㅋㅋ

불어나게 된다면 무료나눔 할게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66.72
ETH 2683.9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