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미의 죽음

in #kr-pen6 years ago (edited)



15년을 함께했던 우리집 강아지 짱돌이의 예정된 죽음을 기다리고 있을 시기에, 가족 각자의 사정으로 나는 당시 집에 짱돌이와 단 둘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짱돌이의 죽음도 나 혼자 발견해야 했고 텅 빈 집에서 자주 울었다.


짱돌이의 소식을 듣자마자 광주에 사는 이모는 내게 전화를 했다. 전화를 받자마자 이모는 나보다 더 서럽게 울었다. 울어주었다. 우리 가족은 이모와 몇 년동안 같은 아파트에 살았던 추억이 있어서 짱돌이도 이모에게는 친숙한 존재였겠지만 그래도 남의 강아지인데.. 이모의 서러운 울음은 약간은 의외였다. 짱돌이를 생각하며 울었던 것인지 아니면 짱돌이를 홀로 상실했을 조카의 감정을 떠올리며 울었던 것인지는 몰라도.. 아무튼 이모의 전화는 굉장히 고마웠다. 이별을 당한 사람에게 누군가 함께 울어준다는 것이 그렇게 위안이 된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


어제 사촌동생은 SNS로 미미의 죽음을 알렸다. 미미는 이모가 13년동안 키운 강아지다. 나는 미미를 일년에 두 번 정도 이모집에 놀러갈 때 봤던 기억밖에 없어서 사실 미미의 죽음 자체가 내게 감정적으로 와닿진 않았다. 그러나 짱돌이가 죽었을 때 이모의 전화를 떠올리고는.. 이모한테 한 번 전화를 해볼까? 하다가 처리해야 할 일들이 좀 있기도 했고 막연히 '이모는 나보다 한참 어른이니까 성숙한 애도를 하고 있겠지..' 라는 마음으로 어제를 넘겼다.


최근 상실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 터라, 오늘 아침에 작업을 하다가 문득 이모는 평소에 자주 혼자 집에 있다는 사실을 떠올렸다. 이모에게 전화했다. 이모는 전화를 받자마자 훌쩍거리고 있었다. 이모 울어? 응.. 이모에게 미미의 죽음에 관해 몇 가지를 물었고, 이모는 울면서 답했다. 미미가 지병이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죽기 며칠 전부터는 마약 먹은 것처럼 유난히 방긋방긋 웃었더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나는 우리가 죽으면 무지개다리 너머에서 우리가 키웠던 반려동물이 가장 먼저 기다리고 있다는.. 전혀 위로되지 않을 이야기를 이모에게 횡설수설 전했다. 아따.. 그래도 우리 오쟁.. 전화도 다 할 줄 알고.. 라면서 이모는 연신 코를 훌쩍였다. 이모가 그랬듯 나는 서럽게 울어주지는 못했다. 다만 코가 시큼시큼 했을 뿐이다.


전화를 끊고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정말 서럽게 소리내어 울었는데 울음의 정체가 묘연했다. 미미를 상실한 이모의 처지에 뒤늦은 감정이입을 한 것인지, 이모와 통화하며 봤던 냉장고에 붙여놓은 짱돌이 사진에서 갑자기 잊었던 그리움이 폭발한 것인지, 최근에 겪은 개인적인 일을 이모에게 이입한 것인지.. 아 이왕 울거 이모한테 울어줄걸 그랬네. 나도 이렇게 서럽게 잘 울 수 있는데.


어제는 있다가 오늘은 없는 것이 이별이다. 삶에서 이보다 더한 극적인 체험은 없다. 아마 이모에게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당분간의 격렬한 애도의 시간을 넘으면 출렁이는 지금의 마음도 점차 차분해질 것이다. 그런데 이모도 그것을 모를 리가 없겠지. 나보다 곱배로 더 잘 알겠지. 그동안 나보다는 훨씬 더 많은 이별을 경험해봤을 테니까. 그래도 이별은 수백번을 반복하더라도 익숙해지고 초연할 수 없을 것이다. 항상 이별하는 대상은 우주에서 유일무이한 존재이며 앞으로 50억년을 더 산다고 한들 다시는 반복할 수 없는 인연이니까. 아마 떠난 미미의 마음도 굉장히 힘들고 아플 것이다. 미미도 울고 있겠지. 미미도 저 세상에서 많은 시간 애도의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겠지.




slogo.jpg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되었네요^^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흑... 상심이 크시겠어요... 저도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에서 그 날이 가장 무섭고 생각하고 싶지 않은 날인지라... ㅠㅠ

네 사는 동안에 이별을 생각하는 것도 참 슬픈 일이죠.. 그 생각이 심해지면 강아지를 벌써 회상하는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더라구요.

어머나 ... 함께 지내던 아이가 먼저 가는 이별은 정말 생각보다 힘들죠. 저도 어릴때 키우던 강아지가 오래 살지도 못하고 하늘로 갔었는데 그때가 생각나네요...

어디서 들었는데 키우던 반려견이 죽으면 자식 잃은 느낌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강아지는 왜이렇게 짧게 사는 걸까요? 한 50년 살면 안 되는 걸까요? ㅠㅠ

짱돌이가 무지개 다리 건너편에서 미미를 기다리고 있었대요...그리고 지금은 짱돌이랑 미미가 같이 뛰어 놀며 신나게 지내고 있다고 하네요...
어제는 있다가 오늘은 없는 것...
앞으로 다시는 없는 것..
울고 싶지 않은데...어쩔 수 없이 눈물나는 이별입니다

슬퍼할 수 있을때 마음껏 슬퍼해야 하는것 같습니다. 슬픔과 애도의 기간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빨리 지나가길 바라지만.. 사실 그 때만이 진심어린 애도를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니까요. 무지개 다리 너머에서 많은 강아지들이 뛰어놀고 있겠죠? 주인을 한 명씩 만나면 꼬리를 세차게 흔들겠죠~~!

글 읽는 내내 저희 집 고양이들이 생각나서 눈이 시큰하네요..ㅠㅠ
지금 쯤 미미가 강아지 별에 먼저 도착한 짱돌이의 안내를 받고 함께 재미있게 뛰어놀고 있을겁니다!

다들 떠나보낸 반려동물을 떠올리시는 것 같습니다...ㅠㅠ 아프지 않는 곳에서 아마 다들 재미있게 뛰어놀고 있을 겁니다. 나중에 만나면..얼마나 반가울까요!

짱돌이와 미미.. 그리고 이제 저에게도 다가올 일이라고 생각하니 슬퍼요. 마음의 준비를 하고 또 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 솔이의 죽음을 생각하고 찡해지다니 이별에는 초연해지기 힘든것 같아요. 미미도 짱돌이도 좋은 곳에서 기다리고 있을 거에요.

아무리 준비한다고 해도 준비할 수 없는 것이 이별이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는 그때마다 아파야 하고 눈물을 흘려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없을 테니까요. 솔이랑 잘 놀아주시길!

익숙해졌다고 생각하다가도 순간 무너지는게 이별인거 같아요. 미미의 이름에도 짱돌이의 이름에도, 순간 제가 겪은 누군가의 이름을 대입하다보니 엄청 슬퍼졌네요.🙈

네 그 모두 이별이지요. 저도 슬픕니다 ㅠ

아이고.... 좋은곳 갔길 바래요... ㅠ

사람은 지옥가도 강아지는 모두 다 천국으로 갈 것입니다..


그대의 눈물을 타고
하늘로 오르지만

그대의 손길이 나에겐
마지막이 아닐 수 있게,

지금의 이별이 그대에겐
영원함이 아닐 수 있게,

그대가 오지 않았으면 하는 그 곳에서
그대를 기다려 반길 수 있길.


이모님과 미미에게,
@thelump님과 짱돌이에게.

아름다운 시를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많은 위로가 됩니다.

13년 씩이나 깊어진 인연인데 ㅠ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네요

이별은 언제나 어려워요 , 익숙한 사진 보여드리러 왔는데 ㅠㅠ
따뜻한 문으로 갔으리라 믿어봅니다.
https://steemit.com/colorchallenge/@raah/colorchallenge-thursday-green-video-3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2312.95
ETH 2458.75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