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술] 74편_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1편 : 담솔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오늘의 술] 74편_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1편 : 담솔

칵테일을 직접 만들어서 먹은지 꽤 오래된거 같다. 그리고 위스키만 너무 바라보고 있었던거 같기도 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통주를 이용해서 칵테일을 만들어봤다. 레시피는 그냥 내 맘대로 해봤다.


담솔을 이용하다.

담솔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솔송주이다. 경상남도 함양군에 위치한 명가원이란 곳에서 만들어졌으며, 2015년 대한민국 우리술품평회 리큐르 부문의 대상을 받은 술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성리학의 대가이며 동방오현의 하나인 문헌공 일두 정여창 선생의 집안에서 530여 년 동안 낼여오는 사대부 집안의 전통명주로서 그 동안문중의 경조사와 가객 접대용으로 사용된 것을 현대적 양조기술로 재탄생 시켰다.
[출처: 대한민국 전통주 건배주 가이드북 발췌]

KakaoTalk_20181008_202733308.jpg

담솔은 국내산 쌀과 솔잎, 송순을 이용하여 증류한 술로, 2년간 저온에서 숙성시키고 꿀을 첨가한다. 개인적으로 리큐르로 분류되고 있지만, 안동소주와 같이 화주의 특성이 강하게 있다. 알콜도수가 40도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날에는 부드럽기도 하고 어떤 날에는 40도 이상의 도수로 느껴지기도 하는 오묘한 친구이다.

시음
은은한 솔향기가 난다. 그렇다고 솔의 눈만큼의 뚜렷한 솔향기는 아니다.
살짝 달콤한 맛이 있다. 역시나 리큐르는 리큐르이다.
화주같다. 안동소주가 살짝 떠오르기도 하다.

솔의 눈을 이용한 칵테일

전통주 칵테일을 만들어보는 것은 처음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봐서 담솔의 궁합에 잘 맞는게 뭔지 찾아봤는데, 솔의 눈을 이용한 칵테일이 있었다. 정말로 솔의 눈이라는 음료수를 활용하는 것은 신의 한 수인 것 같다. 그래서 그대로 모방해볼까 했는데, 인터넷에서 찾은 레시피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좀 그래서 내 마음대로 만들어봤다.

KakaoTalk_20181008_202733907.jpg

어차피 담솔에는 솔잎이 들어가고 꿀이 들어간다. 담솔의 원래 맛을 좀 더 증폭시킬 수 있는 재료들을 활용하면 좋을 것같아서, 솔의눈과 함께 꿀을 이용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봤다. 그리고 우리 술에 잘 맞는 가니쉬가 뭐가 있을까 냉장고를 찾던 중 "천혜향"을 발견해서 천혜향 슬라이스를 넣었다.(분명 꿀도 감귤꿀이니까, 천혜향을 가니쉬로 이용하는게 궁합이 더 잘맞을거라고 생각했다.) 위스키 칵테일이라면 오렌지 껍질을 슬라이스 한 것으로 가니쉬 했겠지만, 뭔가 전통주 칵테일에는 천혜향 속살 슬라이스가 더 잘 어울릴 것 같았다.

KakaoTalk_20181008_202734466.jpg

그리하여 만들어진 칵테일은 왼쪽의 칵테일이다. 시음해보니 정말 좋아졌다. 담솔이 40도라서 강하게 찌르는 맛이 있는데, 솔의 눈이라는 음료수를 만나면서 알콜이 약화되고 단 맛은 더 강해진 감이 있다.(꿀까지 들어갔으니) 내가 만든 칵테일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솔송주 2: 솔의눈 3 비율
꿀 티스푼 1
천혜향 슬라이스 1
얼음 가득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칵테일이었다. 오른쪽의 칵테일은 하이볼 잔을 이용했고, 꿀 대신 유자청을 넣었고, 유자청이 들어가는 만큼 천혜향 슬라이스도 3개나 넣었다. 뭔가 둘의 조화가 좋을 거 같아서(?) 마음대로 해봤다. 그런데 상당히 마실만 했다. 유자청과 천혜향이 솔 향을 만나면서 훨씬 더 시트러스하고 상쾌한 느낌이 입안에서 폭발하는 기분을 받았다. 레시피는 아래와 같다.


솔송주 2: 솔의눈 3
유자청 3 티스푼
천혜향슬라이스 3
얼음가득

전통주 칵테일 공식레시피가 필요하다.

칭기스 보드카 칵테일 레시피.png
[출처: 칭기스 보드카 http://www.chinggisvodka.ch/drinks]

몽고의 프리미엄 보드카 칭기스 보드카의 홈페이지 수록되어있는 자사의 공식 칵테일 레시피이다. 몽고뿐만아니라 위스키로 유명한 영국, 미국, 일본 등 많은 나라의 주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자사에서 출신한 술에 어울리는 공식 레시피를 공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자신의 술에 어울리는 공식 칵테일 레시피를 만들어놓지 않고 있다. 요즘 트랜디한 칵테일 바에 가면 전통주 베이스 칵테일들이 많이 있다. 상당히 예술적이고 감각적이다. 그런데 훌륭한 칵테일 레시피를 양조장에서 직접 먼저 내놓아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날이 오길 기다리며, 나는 내 맘대로 일단 만들어보려고 한다.


※ [오늘의 술] 연재물은 #weboss #kr-series, #kr-liquor Tag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술] 74편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1편 : 담솔
https://steemit.com/dclick/@tk0319/--1538999168698
[오늘의 술] 73편
곰세마리 양조방 방문후기
https://steemit.com/weboss/@tk0319/73-
[오늘의 술] 72편과테말라의 프리미엄 럼주 : 론 자카파
https://steemit.com/weboss/@tk0319/72-
[오늘의 술] 71편
봉밀주(미드) 그리고 밋업 사전조사
https://steemit.com/weboss/@tk0319/71-
[오늘의 술] 70편애주가의 놀이터 문래예술촌
https://steemit.com/weboss/@tk0319/70-
[오늘의 술] 69편
힙플라스크에 담긴 데킬라
https://steemit.com/weboss/@tk0319/69-
[오늘의 술] 68편부산 여행&밋업&식중독
https://steemit.com/weboss/@tk0319/68--and-and
[오늘의 술] 67편TK파티룸 밋업 후기
https://steemit.com/weboss/@tk0319/67-tk
[오늘의 술] 66편
잭다니엘 125주년 한정판 획득
https://steemit.com/weboss/@tk0319/66--125
[오늘의 술] 65편
첫 포트와인 시음기
https://steemit.com/kr/@tk0319/65-
[오늘의 술] 64편멸종위기종 스노우 레오파드와 보드카
https://steemit.com/kr/@tk0319/64-
[오늘의 술] 63편motivat님과의 만남 그리고 전통주
https://steemit.com/weboss/@tk0319/63-motivat
[오늘의 술] 62편
그라빠 두 잔
https://steemit.com/kr/@tk0319/62-
[오늘의 술] 61편
해장술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오오..솔의눈과 궁합이 맞는!! 신기합니당+_+ ㅎㅎ 디클릭 클릭하구 튑니당 ㅌㅌㅌㅌ

오오오 감사합니다. 저의 디클릭을 클릭당한 첫경험(?)이네요!!

후후후 그렇군룜 ㅋㅋㅋ 첫경험을 드렸네 ㅋㅋ

전통주 칵테일 정말 만들어보고 싶네요!ㅎㅎ

안동소주 칵테일 어떠신가요ㅎㅎ 가격도 부담없고 뭘해도 다 어울리는 우리술이에요 :)

ㅎㅎㅎ 드디어 한잔 할 타임입니다. ^^ 저라면 원액으로 맛보고 싶네요
어제 죽엽청주를 마셔봤어요 강한 잎의 향이 있었지만 전 그냥 3000원짜리 이과두주가 더 나았습니다. ^^

@raah님ㅎㅎ 담솔 원액 괜찮습니다ㅎㅎ 근데 이상하게 어떤날은 맛있고 어떤날은 이상하고 마시는 날의 제 상태에 따라 느낌이 크게 변동하더라구요, 죽엽청주는 처음 들어봐서 검색해보니 중국의 명주였군요! 중국음식들이랑 마셔보고 싶네요 이과두주는 안마신지도 참 오래된거같아요ㅎㅎ

Hi @tk0319!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518 which ranks you at #1553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91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1453).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0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1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You have already convinced some users to vote for your post, keep trying!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좋은 리시피 감사합니다~

ㅎㅎ 마구잡이식 레시피라 다른분들의 취향에 맞으실지 몰겠어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30
BTC 56587.45
ETH 2991.05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