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12. Valueup의 시장분석 및 대응전략 : CME 선물영향 분석과 시장의 질적 변화 시기의 도래

in bitcoin •  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농부와 어부의 마음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 @valueup입니다.

여러분 완만한 저공 비행의 시장에 잘 대처하고 계셨는지요? 저는 지난 이틀간 다양한 측면에서 시장의 질적변화를 몸으로 체감하며, 우박과 서리를 맞더라도 반드시 도래하고야 마는 시장의 찬란한 봄에 대한 확신을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었습니다. 씨를 뿌리고 통발을 내린 뒤, 풍작과 대어를 기다리는 농부와 어부의 마음으로 말입니다.

금융대문.jpg

이제 시장은 1월 CME선물 만기(한국시간 27일 새벽1시)를 하루 앞둔 채, 완만한 저공비행으로 하락추세선과 매물대를 서서히 돌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기축통화인 비트코인의 하락 우려를 뒤로 한 채, 선조정을 받았던 코인들과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시장 상용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코인들에 대한 차별화 움직임이 무르익고 있습니다.

하여, 현재 시점에서는 시장에 상존하고 있는 CME 비트코인 선물발 하락 가능성에 대한 분석과 암호화폐 시장의 질적 변화 신호들을 살펴보며, 추가적인 하락위험의 폭을 인지하고 합리적인 대응 전략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이에 대한 판단을 위해, 우선 저의 금융 글의 형식에 따라, 직전 분석 글에 대한 자체평가를 진행하겠습니다.(책임감있는 분석과 대중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도입한 방식입니다. 양해바랍니다.)


1. 과거 분석글 자체 평가

2018년 새로이, 금융란에 7번의 분석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혹, 처음 저의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우선 암호화폐 시장 전반적인 뷰의 이해와 교류를 위해 가상화폐의 수급구조 분석 :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창조하고 진화시킨다!"를 먼저 읽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적어도 현재 반등장에 대한 뷰의 근거와 이해를 위해 꼭. 통계로 바라 본, 비트코인 저점 형성의 3대 조건과 현상황 비교 분석를 먼저보시기를 간곡히 권하며, 과거 6번의 글에 대한 평가는 아래의 직전 분석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중 가장 최근의 분석 글인 2018년 1월 24일 하단추세선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만기대전(滿期大戰)을 준비 중인 비트코인(BTC)에서 저는, 최근 응축된 에너지와 형성된 매물을 감안할 때 완만 상승추세선 붕괴시 급락 가능성이 상존하나,

1)우호적인 거시적 뷰 하에, 새로운 큰판에 대한 대규모 입성의 기회로 과거 전통자본이 현재의 하락세를 이용할 것이라는 추정을 2)통계적인 기술적 분석과 테더 발행량 그리고 3)거래소관련 악재에 대해 강화된 내성 등에 덧붙여 추가 상승의 근거로 삼았기에, 금번 만기대전에서 하락추세선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여, 상승포지션 홀딩을 제안하였습니다.

특히, 가격흐름상 아래와 같이 4시간봉 기준 볼린저밴드 하단을 터치한 뒤, 전저점 대비 높은 저점 형성과 하락추세선 돌파 후에는 일부 되돌림 조정에도 서서히 중기 신호 전환의 단초인 일목균형표 기준선 돌파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검은색 화살표 선 참조)

당시 상황 분석=>
과거전망.jpg

과거참고2.jpg

결과적으로 시장은 아래의 현상황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틀전 보고서 업로드 이후 이전 급락의 고점을 연결한 1차 하락추세선을 상승돌파 한 뒤, 일부 되돌림을 시현하고 다시 기준선 탈환을 위해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여, 직전보고서에서 비록 CME선물만기 이틀을 앞두고 장기상향 추세선 붕괴시, 급락가능성이 있으나, 일시적인 만기마녀의 심술로 장기상향 트렌드를 훼손할 수준은 아니기에 홀딩을 제안한 것과 이후 가격의 궤적상 하락추세선을 돌파하며, 완만히 상승세로 진입할 것이기에 흔들리지 말라고 권유한 것은 적절하였다고..판단됩니다. 앞으로도 더욱 정진하여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상황2.jpg


2. 현재 상황분석 및 전략 제안

현재 시장의 눈은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CME선물 만기와 각국의 보수적인 정부정책의 추가발의에 쏠려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상 거시적인 경제흐름과 함께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호재성 악재인 거래소 관련 이슈는 이제 일정부분 투자자 예상범위 안에서 일어나고 있으나, 얼마전 CBOE선물만기 하루전부터 시작되었던 급락의 아픔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하에 금번 CME선물 첫번째 만기는 완만한 상승세의 눈치보기성 시장움직임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하여, 현재 시장에 오픈된 CME선물 관련 리스크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시점에서 CME선물발 하락의 가능성은 이틀전 대비 매우 낮아진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CME선물의 경우 실물인수가 아닌 만기현금결제 방식이며, CBOE가 제미니 1개 거래소의 만기시점 비트코인 현물종가를 기준으로 하는것과 달리, CME선물은 비트스탬프 ,지닥스,잇빗,크라켄 등 4개 거래소 평균가격을 만기 1시간 전부터 시간가중하여 결정된 종가로 결정됩니다.

특히, 아래표의 CME GROUP이 제시한 CME선물 Open Interest : 미결제약정(청산되지 않은 선물거래)은 2018년 1월 25일(한국시간)기준 총 1,459계약으로 이중 1월물은 283계약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CME비트코인 선물의 거래승수가 아직 5배 수준임을 감안할 때, 실제 시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CME 미결제선물의 총금액을 계산해보면,

과거미결.jpg

총미결제약정 1459 * 거래승수5 * 비트코인 가격 약1,300만원 = 948억원(1월물은184억원) 이며, 1일 거래량 기준 계산시에도 740억원(1월물 544억원)수준에 불과합니다. 또한, 이는 금번 반등의 출발점이였던 2018년 1월 18일 대비 총미결제수로는 1,500개 전후로 큰 변화가 없으나, 1월물의 경우 약 50%이상 미결제수가 감소한 수준입니다.

아래의 비트코인 선물의 가격과 거래량을 살펴보면, 금번 급락장의 최저점 근처이자, 테더발행량이 10%이상 급증했던 시간과 일치하여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도 미결제 물량이 상당수 청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시장 잠재불안 요인중 하나인 테더 공발행 가능성과 환매에 따른 대규모 자금이탈은 최근 테더발행량의 변화가, 반등직전에 10%, 반등이후에는 0.1%로 미미했던 것을 감안할 때, 이 역시 현재는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미결변화추정.jpg

테더발행량 변화0.jpg
테더발행량변화2.jpg

즉, 이전 매수 세력의 항복과 매도세력의 이익실현이 동시에 발생했으며, 이후 제가 보고서를 쓴 이틀전 대비 하방포 추가 베팅을 의미하는 미결제물량의 증가가 다행히 크게 발생하지 않은 바, 현재 시점에서 오픈된 정보를 기반으로 CME선물의 금액 및 추이등을 감안할 때, 얼마전의 CBOE선물 만기 때처럼의 시장 급락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CME선물이 아닌, 비트맥스 등 마진거래를 통한 매도공의 기습적인 대규모 공습 가능성이 열려는 있으나, 이에 대한 시장자료 접근이 미진하여, 상세 분석은 불가하였습니다. 추가적인 시계열 자료를 습득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현재 시점에서 추가적인 하락의 명분이 뚜렷하지 않은 가운데, 비트코인 선물 시장의 리스크가 현물 시장규모대비 극히 미미하며, 기술적분석상 가격의 궤적등을 감안할 때, 내일 비트코인 선물은 상승쪽에 오히려 유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기습적인 악재와 하방 세력의 대규모 비트맥스 등을 통한 공습이 이어져 상승추세선을 붕괴시킨다면, 급락가능성이 상존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기술적 분석상 기준선 재하락의 휩쏘이후 상당기간 이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순수 가격접근상 불안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가능성으로 판단되며, 설령 발생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 급락시 가격복원력은 글로벌 큰손들의 대기매수세와 급격히 감소한 김프 수준을 감안할 때, 매우 빠르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전략적으로 지속적인 상방 홀딩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가격전망.jpg


3. 시장의 질적 변화 시기의 도래

여전히 객관적인 가격 위치상, 큰형님 비트코인은 일목균형표 구름대 아래에 있고, 시간대비 반등폭이 높지 않아 금번 만기를 전후한 상승시도 후 재하락의 가능성도 열려있습니다.(이는 4일후의 전망이 되겠네요..그때 다시 상세히 분석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그림자 같은 단순 가격의 변화를 이겨내고 끌고 가는것이 펀더멘탈입니다. 물론 세력의 돈질앞에는 모든 것이 허물어질수 있지만, 그들도 대세의 방향성을 함부로 좌우지장지지(아 고급진 표현을 어디서 봤더라..)하지는 못합니다. 이는 새로운시대에 걸맞는 그들의 탐스러운 밥상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3가지 측면에서 저는 시장의 질적변화가 느껴졌습니다. 이는 주식 투자로 비유하자면, 생활의 발견 그정도 이기에 상기 데이터 분석과는 결을 조금 달리 할수도 있으니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어제 있었던 Weiss Rating의 코인 등급발표입니다. Weiss Rating에 대해 금융전적이 좋지 않다, 분류기준이 불분명하다, 내부거래가 있을 것이다 등의 의심이 있으나 한가지는 분명합니다. 기관의 관점에서 객관적인 분석틀을(맞든 틀리든) 마련해 시장에 오픈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규모 금융기관의 입성을 위한 레드카펫깔기와 조명등 밝히기 정도로 이해할수 있습니다. 즉, 진짜배기 선수(혹은 사악한 드라큘라 문어들)들-월가와유대자본 그리고 오일머니-의 양성화 입성이 멀지 않았다는 점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어찌되었든 그렇게 대형자본의 입성이 이어지면 추가적인 개인들의 투자도 증대하기 마련입니다.판을 키우게 됩니다. 현재 한국은 전 세계추세와 다소 상반되게 국내 경제의 영향을 이유로(이는 @noctisk 님의 글에 너무나 잘 나와있습니다.) 제재하고 있으나, 결국 세금확보와 불공정 거래 제한의 가이드 라인 마련 완료시에는 점진적으로 창구 오픈이 재개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의 ok-coin과 네이버의 제휴, 1차 사전예약 15만 종료 등이 힌트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한국의 전사개미들외에 글로벌 (코린이)개미들에게도 시장이 다양한 형태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는, 오늘 발표된 수수료없이 주식거래하는 앱으로 서구에서 3백만이상 가입자를 지닌Robinhood가 암호화폐15종을 투자가능 포트폴리오로 편입한다는 내용을 보며 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 주식투자자 플랫폼내에 매수가능 리스트로 암호화폐가 뜬다면, 그리고 그들이 큰 변동성을 보인다면, 글로벌 코린이들이 입성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즉, 저변의 확대가 한국을 넘어 세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끝으로 암호화폐 자체의 성공적인 상용화 가능성입니다. 각산업내 행동대장 격인 코인들은 현재 매우 빠르게 로드맵을 준수하며, 시장과 다가가고 또, 개선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깝게 스팀잇을 본다면, 최근 몇일간 잠을 못잘 만큼 좋은 글들이 무더기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암호화폐에 국한된 다소 협소한 가입자 층의 확대와는 달리 많은 훌륭하신 예술가분들과 다방면의 취미 글, 심금을 울리는 감동 글/그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며, 단순 가입자수의 증가가 아닌 양적 질적 성장의 단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 이분들이(저도..)잘 정착하여 순사용자층이 증대되는 가운데 SMT로 사용 기능의 폭이 확대된다면, 더이상 스팀잇은 암호화폐 전용자들의 놀이터가 아닌 경제시스템의 새로운 모델로 각종 언론에 오르며 연구대상이 될 것입니다.(이는 @polonius79 님의 글에 매우 잘 나와 있습니다.)

결국, 1)암호화폐 분석 가이드라인 제시에 따른 대규모 투자그룹의 입성 명분 확보, 2)글로벌 투자자의 진입경로 확대,그리고 3)성공적인 암호화폐들의 상용화 사례 점증 등의 세가지 변화( 큰손입성 +작은아이들 입성 + 입성명분의 가시화)가 지금 현재, 가격적으로는 겨울인 이때, 차가운 흙 속에 뿌려진 씨앗처럼 자라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여, 이러한 통계적 가격변동과 단기적인 가격변동의 요인들 그리고 거시적인 시장의 질적변화 등을 고려할 때, 현재시점에서 도저히 매수청산의 제안을 할수 없었습니다. 비록, 예상을 뛰어넘는 일시적 급락이 오더라도 말입니다.

동지 여러분의 냉정한 평가와 분석 그리고 인내로 건승을 기원합니다.

--

그렇게 어느날,
시린 겨울을 이겨낸 어느날..

가격에 봄이 오고
가치도 인정받는 그날이 오면,

자랑처럼 우리네 계좌에도
수익이 풍성하게 피어날 거외다

^^;;

감사합니다... 꾸벅.

정재씨일갈.jpg


[@valueup의 시장분석과 대응전략]

2018년 1월 24일 하단추세선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만기대전(滿期大戰)을 준비 중인 비트코인(BTC)
2018년 1월 22일 힘의 응축기간 돌입, 인내를 요구하는 시장
2018년 1월 20일 재급락의 두려움과 회의감 속에 피어나는 야생화, 비트코인
2018년 1월 18일 통계로 바라 본, 비트코인 저점 형성의 3대 조건과 현상황 비교 분석
2018년 1월 14일 BTC/KRW
2018년 1월 12일 현명한 투기자와 시장분석
2018년 1월 10일 김치 프리미엄에 대한 시계열 분석과, 일상의 재정거래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valueup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mastertri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아~ @krguidedog님 감사합니다!

진정한 짱짱맨이시네요 :) 잘봤습니다! 양질의 정보 및 분석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upendown님. 짱짱맨님은 공공의 이익을 키우시는 훌륭하신 분이기에 저는 감히 비교불가입니다. 다음에는 의미있는 분석을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멋진 분석과 글이십니다. 찬양합니다.

안녕하세요 @njk12311님 부끄럽습니다.. 말씀거두시지요..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좋은 하루되십시오~

  ·  2 years ago (edited)

정말 멋진글을 아침부터 정독하며 출근합니다. 대단한 분석이십니다. 덕분에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약하지만 풀봇하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zzing님. 급하게 쓰느라 구성들이 야무지지 않은 부분이 곳곳에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잘 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직장하루..(아.. 불가한건가..)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급하게 쓰셔서 구성이 야무지지 않다고 하시다니.. ㅜㅜ 너무 멋진글입니다.

ㅋㅋㅋ 잘읽고 갑니다. 너무도 좋은 정보였어요 !!!!!!!! 구글링 검색하다가 들어오게됫는데 팔로우하고갈게요 친하게지내요 ~!!!

  ·  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woongsfather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앞으로는 진짜 좋은 정보가 담길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역시나 오늘도 전문가다우신 멋진 분석입니다. 이제 급락이 오더라도 이전같이 두려움에 떨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loki80님 한참 멀었습니다.. 더욱 노력해 근거있는 분석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따스함으로 가득한 하루되세요~^^

실힌 글에 미남까지..거 너무하는거 아니오?
추운날 손모아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ohnamu님.. 글이 미흡해 그분?을 쫌 불렀습니다.. 하핫^^;;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호호~따스히 손도 마음도 녹이는 하루되세요~^^

출근길 지하철에서 쓰는라 댓글이 짧았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과 지표로 이성적인 제 판단을 호리고 있는점 말씀드립니다.
정중하게 구독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오~ ohnamu님이 진정 예사롭지 않게 호리시는데요? 호릿호릿~정중히 감사드립니다..

매일 아침마다 valueup님의 탁월한 분석글을 보며 하루를 시작하는거 같습니다!!드디어 오늘내일이 선물시장 만기날이네요. 저 또한 이번 만기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못할꺼라 생각은 하지만 말씀해주신것처럼 분위기를 이용해 공포감을 조성하는 무리가 있을꺼라 생각이듭니다. 지금은 진입타이밍을 계속 지켜보고있답니다:)

안녕하세요 @realizeu님.. 평범함을 넘으려 노력중이나, 그또한 쉽지않아 매일 고민입니다. 말씀하신 전략은 상당히 실효성이 높은 전략으로 생각되어, 매우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바래봅니다. 화이팅입니다!! ^^

잘봤어요 !

안녕하세요 @myj님. 고맙습니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글로벌 코린이들도 함께 가즈아~~!!! @홍보해

안녕하세요 @mastertri님.. 함께 가면 참좋을텐데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한 분석입니다

안녕하세요 @jaengu님 아직도 한참 멀었습니다. 정말 그수준에 갈수있도록 정진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valueup 님, 구름선까지 상승 추세로 전환됬음 좋겠습니다 ㅎㅎ 비트가 어느정도 상승선으로 가 줘야 다른 알트도 희망이 있어 보이네요^^ 즐거운 불금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앗. 안녕하세요 @kimsungmin님. 한번에 그리된다면 참좋을텐데.. 개인적으로 두번이상의 시도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바대로 대장이 가줘야 알트들도 신나게 갈텐데 말이지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 봄이 오듯 불금이.. 아니 좋은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외국에서도 건강한 하루되십시오~^^

네 ㅎㅎ 제가 좀 급하지요 ㅋㅋ 정말 꽃피는 봄이 올때쯤이면 가상화폐시장도 조금은 나아지리라 생각이 드네요^^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이구 제가 감사드립니다.. 정현처럼 (적어도 마음만은)테니스 치시는.. 멋진 하루되세요 ㅎㅎ ^^

아 네 ㅎㅎ 정현처럼 쳤음 소원이 없겠네요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매번 공부가 됩니다. ^^

안녕하세요 @banjjakism님 다음에는 함께 교류할수 있고 생각할수 있도록 좀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번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안녕하세요 @maboo님. 매번 더 나아질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되십시오~^^

이번에도 아주 디테일한 분석에 놀라며...

날씨 만큼이나 여전히 냉기 가득한 시장이..
날씨 풀릴때 같이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dmy님. 오늘하루 환자안되시고 잘보내셨지요? ^^ 냉기와 온기는 결국 시간의 흐름에 따라 번갈아가며 발생할수 밖에 없는바, 곧 그런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따스히 몸녹이는 밤되세요~

친절한 분석 감사합니다. 제가 모르고 있던 것들이 정말 많네요.

안녕하세요 @coinfarmer165님( 코인농부라는 아이디가 취향저격이십니다! ) 저도 더 많이 모르고 여전히 부족합니다. 앞으로더 노력하겠습니다.. 마음편안한밤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잘 보았읍니다.

안녕하세요 @onedaehun님. 앞으로 좋은자료가 첨부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양화(良貨) 로 정정해주세요..

안녕하세요 @xr590님 맞습니다!!! 감사합니다..(흑흑 옛날 글도 한자가 악화로 되어있네요...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