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11. Valueup의 시장분석 및 대응전략 : 하단추세선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만기대전(滿期大戰)을 준비 중인 비트코인(BTC)

in bitcoin •  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한 Coin Founder와 영어로 대화하고, 주먹을 불끈 쥔 @valueup입니다.

여러분~매일 신선들이 바둑을 두듯 시간가는 줄 모르고, 편히 시장과 밀착하면서 호흡하고 계셨나요? 네~ 저는 이제 영혼이 안드로메다로 가면서 물고기와 대화를 나누고 신을 생각하게 되었네요..(이쯤되면 코인일신-코인과 인간이 한몸-이 되어가는거겠죠?! ㅋㅋ^^;;)

또한, 방금 어떤 코인 파운더와 마케팅 방법에 대해 영어로 의견을 전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어쩜 이리 영어가 줄었을까, 이 녀석은 왜 BTS를 방탄소년단이 아닌 비트쉐어(Bitshares)로 오인하고, K-POP 스타 트위터를 통한 제품 마케팅의 효과를 지들나라 흑인 랩퍼보다 약하게만 보는걸까..

역시 내 전달력이 문제구나.. 외국인 애인을 사귀..아니 영어를 더 많이 공부하고 써야겠다는 생각에 주먹을 불끈 쥐었답니다. 흠!

금융대문.jpg

현재 시장은 전저점에 대한 하방테스트를 거쳐,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금번 급락장의 고점으로부터 연결된 하단 추세선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만기대전(滿期大戰)을 위해, 에너지를 모아가며 발산을 준비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운사이드 리스크보다 업사이드 포텐셜이 더 큰 영역이라고 생각하며, 개화의 그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판단을 위해, 우선 저의 금융 글의 형식에 따라, 직전 분석 글에 대한 자체평가를 진행하겠습니다.(책임감있는 분석과 대중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도입한 방식입니다. 양해바랍니다.)


1. 과거 분석글 자체 평가

2018년 새로이, 금융란에 6번의 분석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처음 제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금번 반등장에 대한 제 뷰의 근거와 이해를 위해 반.드.시. 통계로 바라 본, 비트코인 저점 형성의 3대 조건과 현상황 비교 분석를 먼저보시기 권하며, 과거 5번의 글에 대한 평가는 아래의 직전 분석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중 가장 최근의 분석 글인 2018년 1월 22일 힘의 응축기간 돌입, 인내를 요구하는 시장에서 저는 시장이 저점을 높여가며 완만한 상승추세로 재진입할 것으로 예상해, 겁주기성의 일시적 음봉이 발생하더라도 패닉셀 하지말고 시장의 강화된 내성과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인내하는, 롱포지션의 홀딩을 제안하였습니다.

특히, 구체적으로 당시 구간에서는 통계적으로 4시간 봉기준 볼린저 밴드(20,2)의 하단을 1회이상 터치하는 저점확인 뒤 재상승시, 이틀이 지나 상승 구간으로 재진입하는 케이스가 많으며, 당시 시장 하락의 빌미였던 거래소 관련 리스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결될 호재성 악재이기에 불확실성 해소와 함께 시장의 반등을 견인할 요소로 제시하였습니다.

당시 상황 분석=>

과거분석11.jpg

과거분석22.jpg

결과적으로 시장은 아래의 현상황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틀전 보고서 업로드 이후 작은 양봉뒤 겁주기성 음봉을 발생시켜 볼린저 밴드 하단을 1회 터치 후, 금번 반등의 출발점이였던 전저점 보다 위에서 저점을 형성하며 완만한 상승추세로의 재진입을 모색하고 있는 국면입니다.

하여, 직전보고서에서 비록 볼랜저 밴드 하단까지 겁주는 음봉발생시에도 홀딩할 것을 제안한 것과 이후의 전저점을 높이며 상승세로 진입할 것이기에 흔들리지 말라고 권유한 것은 비교적 적절하였다고 판단되나, 제가 원래 제시한 상승추세선 라인의 각도보다는 실제 각이 약간 낮게 형성되어 개인적으로는 다소 불만이 있습니다. 보다 세밀한 분석이 될수 있도록 보완하겠습니다.

현재상황3.jpg


2. 현재 상황분석 및 전략 제안

이제 시장의 눈은 거래소 관련 이슈에서 헤지펀드 및 공매도 그룹의 CME 만기일까지의 포지션 변화로 재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즉, 금번하락의 빌미였던 한국 정부정책의 방향성이 실계좌 중심의 제한적인 신규투자자 유입과 거래소에 대한 부정방지 및 세금가이드 라인 등으로 일단락 되며 향후 관련 악재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 내성을 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 2017년 12월 17일 시작된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와 뒤이은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가 금번 2018년 1월 18일까지 지속된 55%의 역대급 하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의심 하에, 특히 하락 후 반등의 출발점이였던 2018년 1월 18일 아침7시(한국시간)가 CBOE의 첫번째 만기였다는 시점은, 하락의 명분과 빌미가 무엇이든간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머니게임인 파생상품의 파괴력을 각인시키기에 충분했던 흑역사의 일면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로 인해, 3일 뒤인 2018년 1월 27일 새벽 1시(한국시간)로 예정된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만기에 대해 시장의 두려움이 조금씩 증폭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금번 급락이 만기 하루전 가속화되었다는 점과 이미 시장이 한번 파생상품과 관련된 변동성의 맛을 보았기에, 현재 전저점을 높이며 완만하게 형성된 상승추세선과 급락의 고점으로부터 이어지고 있는 하락추세선이 교차되는 금주의 비트코인 시장은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대전을 앞두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향후, 금번 반등의 주요 신호 중 하나였던 테더발행량 증가가(공스캠성 발행이든 대형 월가자금의 유입이든 간에)정체된 가운데 현재 에너지 응축점으로 시장이 진행 중이기에 추가적인 테더발행량에 따른 신규자금 유입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관관계 테더비트.jpg

또한, 재료적인 측면에서 한국과 중국 거래소 관련 이슈는, 강화되고 학습된 시장의 내성을 감안할 때, 추가적인 급락의 카드로 활용하기에는 무리수의 측면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과거 30%이상의 하락장 6회에서 김프기준 30%P이상의 조정 뒤에는 저점대비 59%, 일목균형표 기준선 돌파대비 23%이상의 상승세가 이어졌던 통계자료에 기반할 때, 아직까지 고점에 대한 도전 기회는 남아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평균반등율_글자키움.jpg

다만, 기술적 분석상 최근 2회의 보고서에서 지속언급 되었던 구름대 하단 터치 뒤 발생한 기준선 재하락의 휩쏘 이후, 볼밴 하단 터치까지는 예상한 대로 흘러가고 있으나, 다시 기준선을 돌파하는 신호가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고 있기에, 하단의 차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급락장에서부터 이어지고 있는 장기 하락 추세선의 돌파와 기준선 돌파 시점을 신규투자의 경우 추가 매매 타점으로 설정하는 것이 전략상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종제안3-2.jpg

혹여, 현재의 완만한 상승추세선이 선물만기를 앞두고 붕괴된다면, 최근 4일간의 에너지 응축의 폭발이 금번 급락장과 비등될만큼의 하락세를 연출할 가능성도 내재해 있습니다.

그러나, 큰형님 기축통화와 큰형님 잡는 플랫폼통화를 거쳐 각종 지역구(산업) 행동대장인 상용화 통화의 봇물출시가 임박한 암호화폐 시장의 장기적이고 건강한 상승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할때, 만기일을 전후한 신마녀?의 시한부 심술은 일시적일 것에 불과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하여, 새로운 큰판에 대한 대규모 입성의 기회로 과거 전통자본이 현재의 하락세를 이용할 것이라는 추정을 통계적인 기술적 분석과 테더 발행량 그리고 악재의 강화된 내성 등에 덧붙여 추가적인 상승의 근거로 삼으면서, 금번 만기대전에서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여 봄날의 개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개인적인 뷰를 유지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이제 비트코인은 주식시장에서 보여줬던 wag the dog 현상으로 소름끼치는 하락장을 여러번 경험할지도 모릅니다. (우상향 잔고만 확인하던 좋은시절은 다간 셈이지요..) 그때는-하락의 기술적 기본적 분석이 일치하는 그때는- 어쩌면 저도 물량을 적극적으로 조정하자고 미운 제안을 할지도 모릅니다.

허나, 적어도 현재 우리는 암호화폐 선물시장의 한번의 만기를 앞둔 것이지, 우리 스스로의 암호화폐 투자 만기를 앞둔 것이 아닙니다. 거시적인 암호화폐시장의 상승흐름에 반하는 추가적인 하락을 정당화하고 포지션을 청산해야하는 요인이 제 개인적으로는 크게 발견되지 않는 바 상승뷰를 유지합니다.

여러분 스스로도 투자에 대한 근거를 재검토하시고, 전략적인 대응도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미흡하나마 코인일신?의 자세로 함께 노력하겠습니다..(흥 이렇게 까지 했는데 읽기만 하고 가시면 알죠?! ㅋㅋ농담입니다~가아니구요~ㅋㅋㅋ)

정재씨일갈.jpg

(다시 진지 모드로..)

동지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정재씨 땡큐2.jpg


[@valueup의 시장분석과 대응전략]

2018년 1월 22일 힘의 응축기간 돌입, 인내를 요구하는 시장
2018년 1월 20일 재급락의 두려움과 회의감 속에 피어나는 야생화, 비트코인
2018년 1월 18일 통계로 바라 본, 비트코인 저점 형성의 3대 조건과 현상황 비교 분석
2018년 1월 14일 BTC/KRW
2018년 1월 12일 현명한 투기자와 시장분석
2018년 1월 10일 김치 프리미엄에 대한 시계열 분석과, 일상의 재정거래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분석글 감사합니다.
어려운 시기를 거쳐가야 겠지요.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빕니다.

아이구 다방면에 해박하신 @neojew님이 이리 말씀하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분명 다운사이드 가능성도 내재해 있지만, 설령 완만상승 추세선을 붕괴시키는 무자비한 하락이 와도 현재 힘의 응축상 용수철처럼 빠른 복원력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자리로 분석되어(이부분은 업로드 하지는 않았습니다..)어려운 시기임에도 업사이드 뷰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님의 응원에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전문가 시군요.
많이 보구 배워 갑니다.
화이팅....

안녕하세요 @kimsungtee님. 많이 부족한 소생일 따름입니다. 앞으로 진짜로 성장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늘 내일이 기대되네요.
올려주시는 글 진정하며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감기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ohnamu님. 미흡한 글을 잘보고 계시다니 왠지 더 준비하고 집중해야할 것같습니다. 오나무님도 봄나무처럼 파르르 피어나는 하루되십시오 감사합니다~! ^^

생일 축하 감사드립니다.

에구궁. 차디찬 코딩세계 위에서 따스한 글들로 온기를 느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음.. + 축하곡은 제글의 요영상으로 대신하겠습니다! 휘리릭~ㅎ

지금의 움츠림이 도약을 위한 힘을 응축하는 과정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loki80님. 그 응축력으로 인해 만의 하나 완만 상승추세선이 붕괴되며 급락해도 굉장히 빠른 복원력을 보여줄것이라 분석되어(요 통계 분석은 업로드하지 않았습니다..), 업사이드 포텐셜이 크기에 홀딩 혹은 하락추세선 돌파시 추가진입도 고려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십시오..

좋은 분석글 항상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좀 어려웠는데 점차 읽고 있으니 조금씩 말하시는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다른분들도 앞글부터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realizeu님. 제가 각각의 지표들에 대한 상세 설명과 활용법을 먼저 쓰고, 현상황분석 및 전략글을 썼다면 좀더 도움이 되셨을텐데.. 앞으로 좀더 가독성을 높일 방안을 생각해보겠습니다. 기운주시는 말씀 감사드립니다. 건강+ 건승하시는 하루되십시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내공 있는 분석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narhjk님. 미흡한 글을 지속적으로 보신다는 님들이 계시니 힘도 나고 한편으로 더욱 책임감도 생기고 그렇습니다.. 앞으로 진짜 내공을 증진할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기조식하시는..아니 기경팔맥이 원활한 하루되십시오~^^;;

전문가셨군요!!!!
빠지직....

^__^

아이궁 @hjk96님 관계맺음과 나눔의 전문가께서 왜이러십니까~^^;;실은 덕분에 한번씩 툭툭 뭔가?를 느끼곤 한답니다.. 감사합니다. 진심 어리게 웃으시는 일이 많은 하루되십시오~!

안녕하세요^^고견너무감사드립니다많이배우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hongiya님. 미흡한 글에 과한말씀 더열심히 하라는 응원의 말씀으로 알겠습니다. 준비하면서 저역시 배우고 갈무리하게되는 순기능이 있어서 조심스럽지만 솔직하게 쓰고 평가받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겐 좀 어렵지만 잘 읽었습니다.ㅎㅎ

안녕하세요 @banjjakism님 제가 표현력이 부족했었나 봅니다. 좀더 연구하여 가독성을 높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글과 함께 하는 편안한 하루되세요~^^

아뇨~ 전문 용어를 제가 따로 공부해야죠.ㅎㅎ

네~ 그리고 용어들에 대한 제 기준의 사용법과 관점을 따로 한번 서술하겠습니다. 덕분에 한번더 배움을 정리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용어 풀이 함 해주시면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ㅎㅎ

명쾌한 분석 언제나 감사합니다. 그리고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daniel7272님. 부족한 내공으로 진정한 명쾌함을 제시하지 못한듯한데.. 이리말씀해주시니 더욱 정진해야겠다는 마음이 가득합니다. 감사합니다... 쾌활한 장기의 아니.. 마음의 하루 되십시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maboo님 잘보셨다니 다행입니다. 다음에도 잘보고 가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굉장히 전문가 이세요~^^ 좋은 분석정보 글이에요~ 감사합니당~~^^

@kim0jh0님~~ 어디 님의 눈과 안경에 관한 전문성에 비할 바 겠습니까?! 그에 비등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니에요~ 저는 뭐 글쓸만한 내용이 눈이야기 밖에 없어서...ㅜㅜ 코인에 대한 이런분석글은 너무 좋습니다,~^^

자주 뵐 것 같군요. 감사합니다.

아이궁 @hansangyou님 왠지 부끄부끄합니다. 더 의미있게 뵐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너무 정리 잘해주셨네요, 오늘도 아주 유용하게 정보를 얻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yangmok701님 미흡한 의견일 뿐입니다. 앞으로 더 유용할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추운 저녁 잘보내십시오~^^

역시 코인쪽은 너무 어려워요. 전 영어 우물만 파는 걸로.. ^^;

안녕하세요 @bree1042님. 그 영어우물만 하셔도 왠만한 코인들보다 더 수익률이 좋은 코인에 탑승하신듯합니다.. 글서두에 말씀드렸듯 어제 제가 영어때문에 불끈했답니다.. 흑흑 우물 옆에서 호스좀 넣을께요~^^;; 감사합니다~!!

장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네요.
좋은 분석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