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알바 하고 싶었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steem2 years ago

image.png
이미지 출처:

나도 알바 하고 싶었다./cjsdns

광고 카피가재미있다.
함축성과 의미 전달성이 매우 뛰어나다.
어떤 경우는 멋지고 아름다운 팩트가 강한 한 편의 시 같기도 하다.
주어진 짧은 시간에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다 전달해야 하니
많은 말보다는 팩트를 띄워서 말해야 한다.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 성동일의 알바몬 광고도 나름 먹히는 거 같다.

요즘 성동일의 "야 너두 알바 할수있어" 하는 알바몬 광고는 알바에 관심 없는 사람도 한 번쯤 알바를 해봐라 던 지 나도 뭔가 할 수 있지 이런 생각을 하게 한다.
무심코 몇 번은 봤는데 자주 보니 나도 뭔가 할 수 있지 이런 생각이 들고 난 지금 뭘 하지 하는 생각에 과거 나도 뭔가를 했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지금이야 알바,알바 하는데 이 말은 근래의 말이고 좀 거슬러 올라가면 투잡이라 말이 유행을 했고 그 이전으로 가면 부업이란 말이 더 익숙한 세월이 있다.
그런 세월에 나도 지금으로 말하면 알바 좀 더 무게 있는 말로는 투잡 혹은 부업을 했다.

그게 지금 생각해도 왜 혹은 어떻게 그런 걸 할 생각을 했지에서 한편은 재미있는 게 별걸 다 해봤다는 생각이다.
당시로서는 어떻게 하던 가난을 물리치고 경험도 쌓고 한다며 군에 가기 전에는 직장에서 퇴근을 하면 군고구마 장사로 시작해서 호떡은 물론 풀빵 붕어빵 장사를 했고 포장마차도 해봤다.
그런 시절이 내게도 있었다.
그러고 보니 어디 가서 시급이나 임금을 받는 알바는 한 경험이 없다.
아마도 그런 일자리가 당시로서는 없었고 스스로가 뭔가를 개척해서 해보고 싶은 마음이었던 같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이 나이가 되어서도 변화를 두려와하지 않는다.
따라가지는 못해도 피할 생각은 안 하고 일단 부딪혀 보자는 게 내 생각이다.
그렇다 보니 누구보다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래서 문제가 생겨도 걱정보다는 어떻게 하면 해결하지 문제란 생길 때 이미 해결 방법, 다시 말해 답도 같이 생기는 법이야 그러니 이미 어디엔가 있는 그답을 찾기만 하면 되는 거야 그러면 어려운 문제라도 해결되는 거야 이리 생각하니 지나친 걱정도 안 하게 되고 답을 찾는데만 치중하면 됐다.

살기가 힘들어져서 그런지 아니면 삶을 좀 더 다이내믹하게 혹은 풍부한 경함으로 스펙을 키우려고 그러는지 알바가 유행인 세상에 살고 있다. 말 그대로 알바 천국이고 알바 춘추전국시대 같기도 하다. 이젠 분위기가 한두 게 정도의 알바를 안 하면 현대인이 아닌 그런 세월이 거 같기도 하다. 한때는 알바라면 약간은 폄하되는 듯한 느낌의 어감도 있었는데 이제는 우리 사회에서 알바라는 단어가 그 어떤 편견도 없는 그냥 잠깐 동안 일하는 혹은 남는 시간을 뭔가 의미 있는 곳에 활용하며 경험은 물론 경제적 도움을 얻는 언어로 자리매김한 거 같다.

그러나 암울한 면도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직업이 알바인 경우도 있다.
제대로 된 일자리가 찾기 어려워 계속 이일 저일 알바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세상 골치 아프게 살 거 뭐 있어 틈틈이 알바나 하면서 그냥 되는대로 살 거야 인생 뭐 있어, 열심히 살며 아끼고 아껴 뭐라도 만들어 놓아 쥐꼬리 같은 재산이라도 좀 있는 것보다 차라리 그럭저럭 되는대로 살며 아무것도 없이 늙으면 정부에서 주는 복지로 사는 게 훨씬 낫다며 영세민이 꿈이거나 부러운 사람이 한둘이 아니니 걱정이 되기도 한다.

아무리 매력적인 일자리 해도 알바는 며칠간의 꽃향기를 맡는 꽃다발이나 다름없다.
힘들고 어렵더라도 자신의 꽃밭이나 다름없는 그런 직업을 갖도록 하여 꾸준하게 가꾸어 보는 것이 더욱 보람 있어 보인다.
알바는 그런 일자리로 가는 길목으로 활용하던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력을 키우기 위한 알바를 해야지 알바가 직업이 되어서는 안 될 거 같다.

어쨌든 수고하는 세상의 모든 알바를 응원하며 보다 멋진 직업을 갖기를, 아름다운 경험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11/08
천운

Sort: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cjsdns,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재밌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98.69
ETH 2645.91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