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의 국경선에 밤이오다) 30 제2중대장 박대위의 부상과 후송

제2중대장 박대위는 후방의 실태를 이야기 하면서 분통을 터트리고 있었다. 그말을 들은 이대용은 큰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가가 망하느냐 마느냐 하는 상황에서 고위층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자식들을 빼돌리는 짓을 하면 어떻게 하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름만 대면 다들 알만한 야당의 소위 무슨 무슨 박사라고 하는 인사들은 자신의 자식들을 미국으로 유학을 보내버렸던 것이다.

이대용은 박대위가 흥분하자 어떻게 달래볼 심산으로 연락병 홍하사에게 취사장에서 밥찌꺼기로 담근 컬컬한 막걸리를 한반합 가져오게 했다. 평소에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박대위였지만 그날은 술을 한잔 하더니 이대용에게 후방의 정치인들이 후안무취하다는 이야기를 계속했다. 박대위은 자신의 중대원 중에 17살 먹은 학도병을 위시해서 38살 먹은 농촌 출신 일등병도 있다며, 당시의 국회의원과 고관대작들이 공민의 기본자격조차 구비하지 못하고서 자신들이 지도자라고 한다고 분개했다.

이대용은 그래도 대충 달래보려고 했으나 조용하게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대대 부관 김소위도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자 현지임관을 한 무뚝뚝하기에 그지없었던 보급관도 6.25 전쟁 초반기에 춘천전투에서 중대원을 사지에 두고 혼자만 후방으로 도망쳤던 중대장을 예로 들면서 분노했다.

장교들의 분노에 찬 이야기를 듣고 있던 중 갑자기 전화기가 울렸다. 제2중대 부관 백소위가 적이 출현했다고 보고를 해온 것이다. 20시 현재 양지리 남쪽 고개 밑에서 중공군으로 추측되는 집단 30명이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대용은 적의 후속부대는 관측되는지를 물었으나 아직 관측하지 못했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야기를 들은 제2중대장 박대위는 곧바로 철모를 쓰고 부대로 출발했다. 이대용은 자신의 짚차를 백암리 경찰지서 정문앞에 대기시키고 대대 참모들과 함께 지서 정문까지 배웅을 나갔다. 영하 21도의 차가운 추위가 그들을 둘러싸고 있었다. 제2중대장 박대위는 중대로 돌아갔다.

이대용은 중공군 1개 소대규모를 수색정찰대로 판단하고 후속 부대가 접근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비하고 있었다. 전선 일대에서 밤새 사격전이 벌어졌다. 중공군들이 이천 부근에 있던 호주군 6명을 포로로 잡아갔다는 보고가 들어오기도 했다. 중공군은 철수했다가 다시 오고 하면서 계속 집적거리고 있었다.

대한 추위로 서북풍이 몸을 에이는 듯한 어느날 미 제8군 사령관 리지웨이 중장의 명으로 미제1기병사단 제8연대장이 지휘하는 1개대대와 탱크 20대가 백암리를 지나 양지리 이천 일대를 위력수색했다.

이날 양지리 남방에서 미군을 엄호하고 있던 제2중대장 박대위가 날아오는 적 기관총에 맞아 중상을 입었다. 이대용은 미제8연대장과 같이 서있다가 보고를 받고 급하게 전방으로 달려갔다. 박대위를 실은 앰블런스와 마주쳤다. 이대용은 박대위의 상태를 확인해보았다. 적의 기관총 두서너 발이 박대위의 왼쪽 팔에 명중되어 뼈는 산산조각 으스러지고 간신히 피부만 조금 달려 있었다. 피를 많이 흘려 박대위의 얼굴이 창백했다. 운전병에게 가장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라고 지시했다.

이대용은 앰블런스가 사라진 죽산리 쪽 길을 바라보며 한동안 묵묵하게 서 있었다.

국경선에 밤이 오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HTML 삽입형 광고] - 운영중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이용해 수익을 얻으세요!

안녕하세요. DCLICK 입니다. 오늘은 새로 출시된 기능인 HTML 삽입형 광고에 대해서 소...

Sort:  

치열함이 느껴집니다

a very useful works sir.
i agree and really admire your works @wisdomandjustice

어느 시대나 있는 집들은 전쟁때 자식들을 빼돌렸지만,,, 너무하네요. ㅠㅠ

박대위님 무사하셔야 할텐데 말입니다...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837.64
ETH 2542.11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