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 8탄 "냉장고 청소"

in #kr7 years ago (edited)

제가 쓰고 있는 냉장고는 원도어에 냉장냉동고가 함께 있는 모델인데요 자꾸 성에가 심하게 껴서… 말이 성에지 이게 뭐 맨질맨질한 얼음덩이가 냉동실을 완전히 채우는 수준이라서 엄청 자주 손을 봐줘야 했습니다. 그리고 냉동고쪽 문틈에 곰팡이도 자꾸생기고 하더군요.

알고보니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현상에서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닫혔다고 생각했던 문이 잘 안닫히면서 냉기와 온기가 만나는 냉동고 부분에 결빙이 생기고, 문쪽에는 얼었던 얼음이 녹으면서 물이 생기니까 곰팡이가 생기고, 곰팡이가 핀 자석사이가 벌어지면서 문이 더 닫히지 않게 되고, 얼음과 곰팡이가 계속 확장되는 엄청난 물리적(?)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었던, 것이었던, 것이었죠.

문안닫 - 얼음생김 - 얼음녹으며곰팡이생김 - 곰팡이때매문더안닫 - 얼음더생김 - 엉망진창

가끔 문쪽에 쓰러진 병이나 안쪽 내용물이 너무 크거나 뭔가 얇은 휴지같은게 떨어지거나, 아니면 대충 닫았는데 안닫힌 경우겠죠. 한 두번의 이런 대수롭지 않은 상황이 저렇게 심각한 결과로 발전될 수 있다는 걸 발견했던 것이었던 것이었죠!!! 문이 왜 안닫히는지는 일단 내용물부터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감을 느껴보면 자석문이 안붙는 느낌과 내용물에 걸리는 느낌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냥 닦고 얼음을 제거하는 수준에서 그쳤는데, 이상하게 너무 잦은 성에와 곰팡이가 이상하던 차에, 얼마전 우리 커뮤니티에 있는 김치냉장고 아랫쪽 서랍 문이 열리지 않고 힘으로 열린 문은 다시 닫히지 않아서 상으로 밀어놓는 등 별짓을 다하는 과정에서 문에 붙어있는 자석이 다 빠진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냉장고 끄고, 문열어서 얼음이 녹아 떨어진 물을 먹게 커다란 마른 걸레들을 받쳐놓고 자석을 분리해냈습니다. 의외로 쉽더군요 한쪽끝은 당겨서 뺐습니다. (모델에 따라 분리되지 않는 문일 수 도 있습니다. 잘 판단하셔서…)

저 고무자석을 빼내야 합니다.


빼내고 나면 요래 생겼습니다. 안이 지저분하죠. 문과 홈을 고무자석이 양쪽을 다 당깁니다. 물론 문쪽은 홈에 끼우는 방식이기도 하지만, 문쪽 자력이 작동하지 않으면 문이 잘 닫혀도 저부분 어딘가가 뜨게 되어 바깥공기가 유입됩니다. 그래서 저기 오염물을 닦아내야 도어쪽에 자석이 잘 붙습니다. 그리고 빼낸 자석을 세제 묻혀서 깨끗하게 닦습니다. 물론 공팡이는 깨끗하게 지워지지 않고 얼룩이 남기 때문에 억지로 지우려고 하면 안됩니다. 잘못하면 고무자석밴드가 찢어지거나 표면이 손상되면 진짜 끝장이니까요. 깨끗하지만, 절대 적당히 씻어야겠죠.

깨끗하게, 그러나 적당히 씻었습니다. 다시 문쪽에 느낌있게 꼭꼭 눌러서 - 빠진 부분없이 골고루 꼭꼭 눌러서 - 넣고 최종적으로 문쪽이 아닌 본체에 자석이 닿는 부분도 깨끗이 닦아줍니다. 얼룩이나 작은 알갱이 같은 것들이 문을 잘 안붙게 하기도 합니다. 물기는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고 나면 확실히 잘 붙게 됩니다.

전에는 전날 청소 후에도 다음날이면 벌써 눈송이 같이 제법 성에가 슬슬 생겨나더니 이번엔 하루 지나고 보니 냉동실에 여전히 성에가 없이 깔끔합니다. 문이 제대로 붙은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osoo였습니다.^^


살림살이

1탄 소금
2탄 차음료
3탄 뱅쇼를 샹그리아로 만들기-죽어가는 와인 부활시키기
4탄 베개 솜 타기
5탄 음식물쓰레기와 퇴비제조 1/2 (기초과정^^)
6탄 천연 모기향 제조
7탄 계란껍질을 이용한 텀블러 청소

Sort: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냉장고 청소까지 꼼꼼하게 하시고~ 부지런 하시군요! 수수님~^^
수수님의 노력이 헛되지 않아야 할텐데... 성애, 곰팡이 물러가랐~~ㅋㅋ

ㅋㅋㅋ 문이 안닫혀서 어쩔 수 없이… ㅋㅋㅋ

냉장고 청소는 언제가 숙제네요. 속 시원하시겠어요^^

진짜 하기 싫었는데 하고 나니까 쫌 시원해졌습니다.

안 그래도 저도 오늘 아침에 출근하려는데 냉장고문 안 닫혀서 대략 난감했는데;;; 짜증내기 싫어서 그냥 출근했는데;;; 오늘 가서 한번 해봐야겠네요!! 마침 글이 딱 올라와줘서^^

냉장고 해결 하셨습니까 @greenapple-bkk

냉장고 : 차다리 날 ㅈ (읍읍)

차다리 날 … ㅋㅋㅋ 냉장고 처리하지 말고 살아만 게셔용~~

Hi @soos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994 which ranks you at #380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0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05.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와우. 냉장고 고무밴드 자석 청소까지! :)

효과만점입니당. 근데 자석이랑 냉동고만 청소하고 내부는 안했어용 귀찮아서… ㅋ

수리에 재능이 있으시네요
저는 한 번 분리하면 애들이 따로 놀아서 재결합도 잘 안되더라구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5
BTC 60518.90
ETH 1591.54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