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 7탄 "계란껍질을 이용한 텀블러 청소"

in #kr6 years ago (edited)

오랜만에 살림살이 시리즈 올립니다. 오늘은 계란껍질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쓰레기 분류 이야기를 먼저하자면, 계란 껍질을 음식쓰레기로 분류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계란 껍질은 음식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죠. 음식쓰레기의 약 50%는 퇴비를 만들고 약 50%는 축산 사료로 재생되는데, 여기에 딱딱한 껍질등은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음식쓰레기에 계란껍질을 넣으시면 안됩니다. 물론 과일이나 질긴 야채의 심이나 씨앗, 딱딱한 껍질, 육류나 생선의 뼈, 패류껍질 등도 모두 음식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입니다.

다만 조류를 키우시는분들 중에서는 계란껍질을 곱게 만들어 사료에 섞어 먹인다는 말은 들어봤습니다. 저는 지금 알바하는 직장에서 비료화 작업을 하고 있는데 그 때는 역시 함께 갈아서 흙과 섞으면 좋은 무기물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계란 껍질은 사실 손이 안들어가는 유리병이나 텀블러 청소에 제격인 것, 알고 계십니까.

입구가 좁은 유리병을 청소할 때 물론 식초, 구연산, 소다 등 다양한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가끔은 끼인 때를 '물리적'으로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죠. 유리병안의 얼룩이나 텀블러의 커피때 차때 등은 잘 안지워 지는데요. 대개 왕소금을 넣고 물을 약간 넣어 흔들어 제거하는 방법은 익숙합니다. 하지만 소금양도 많아야 하고, 또 소금이 아깝기도 하거니와, 왠만큼 넣어서는 물에 젖고 녹아서 역할을 하기 힘들 때가 있죠. 이 방법은 소금 자체의 세력능력 보다는 입자가 물리적으로 때를 빼는 과정이니까요.

이 때 계란 껍질를 버리지 마시고 잘게 부셔서 쓰면 즉빵(?)입니다. 계란 껍질은 녹지 않기 때문에 병안에 물을 넣고 함께 흔들어 주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좀 세게 한 30초에서 1분 정도 흔들어주면 됩니다. 단 한 3-4개 이상 정도는 돼야 힘을 발휘할 수 있고, 물은 껍질보다 약 두 배 정도만 넣어야 병속의 벽에 제대로 부딪치며 효과를 냅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껍질이 벽에 충돌하지 않고, 너무 적으면 껍질이 왔다갔다 잘 못하니까 적당한 양을 넣어줘야 합니다. 아, 계란껍질 부수다가 손 안다치게 조심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요샌 백화점에 가니까 은단보다 조금 큰 쇠구슬 세트를 와인디켄터 청소용으로 팔기도 하더군요. 와인때도 역시 직접 뭔가 닿아야 빠지는 때라 그런 것 같은데 왠지 그것 사다가 병에 넣고 쎄게 흔들어 대면 병 다 깨질 것 같습디다. 디켄터의 경우 바닥에 넣고 돌려주는 거라 그렇게 하면 위쪽 벽에 붙은 때는 뺄 수 없을 것 같던데... 요샌 병 청소용 솔도 많이 나오기는 합디다만, 그래도 계란껍질만큼 벽을 골고루 반짝반짝 하게 해 줄 만한 명약(?)도 없습니다.

흔들 땐 병을 날려버리거나 어디 부딪히거나 뚜껑을 제대로 안닫아서 사방에 계란 껍질이 튀는 사고가 안나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고요~ 살림 사시는 분들 즐거운 살림 사세요~^^


@soosoo의 살림살이 시리즈

1탄 소금
2탄 차음료
3탄 뱅쇼를 샹그리아로 만들기-죽어가는 와인 부활시키기
4탄 베개 솜 타기
5탄 음식물쓰레기와 퇴비제조 1/2 (기초과정^^)

Sort:  

감사합니다 꿀팁 써먹을 날이 있겠죠?
쓰려고 하면 잊어버린다는게 흠입니다 ㅎㅎ

@nand님 항상 오랜만에 뵙습니다^^

주부 효밥아 @twohs 수수님께서 좋은 정보를 주셨으니 읽어 보고 살림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라. by 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호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

@nhotaeryong님 감사합니닷~~^^

애들 물병이나 텀블러 청소할 때 사용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땟국물 빼는데 좋은 것 같습니당^^

계란껍질은 일반쓰레기 버리고 있는데 가끔가다 깜빡깜빡합니다.
리마인드 하고 갑니다!

@jyinvest님 고맙습니다^^

형님 별일없으신지요

마형님 덕에 저야 늘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항상 수고많으십니다^^

엄청 유용하네요!
어느정도로 잘게 잘라야 하려나요??

자연스럽게 부서져서 조각들이 왔다갔다 할 정도면 됩니다. 새끼손톱정도랄까요? 근데 좀 커도 쎄게 흔드는 과정에서 더 부서지더군요. 오히려 너무 곱게 갈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늘 고민있거든요 ㅎㅎ

좋은 꿀팁 감사합니다ㅎㅎ
자취할때 자주 써먹을것같네요ㅋㅋ

얼핏 어디서 본거같긴한데 이런방식으로 하는거군요:]

계란을 사용하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나중에 껍질은 스프를 오랬동안 끓일때 껍질을 넣기도 합니다. 양식용 스프에 그런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양파껍질도 스프용으로 같이 넣어서 오랫동안 뜷여준답니다.
그리고 계런 껍질은 화분에 올려두면 두고두고 영양분을 내려준답니다.
@himapan의 알쓸신잡이었습니다.
중국에서 만드는 가짜 계란 껍떼기는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오, 계란껍질이 요리재료로도 쓰이는군요~

무었이 어찌 작용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그렇더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5089.06
ETH 2939.59
USDT 1.00
SBD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