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werq] 남의 불행

in #kr6 years ago (edited)


나는 기본적으로 남의 불행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나의 불행을 다루기도 어려운데, 하물며 남의 불행을 다루는 것은 상당히 거대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의 불행을 다루기 위해서는 몇가지 고려해야할 사항을 생각해보곤 한다. 내 경우에는 일정부분 노이즈를 주거나 모호화하는 선에서, 내가 바라보는 시선에 딱 필요한 만큼만 차용하는 편이다.

일전에 죽음의 문턱까지 다녀오셨던 분으로부터 이런말을 들은 적이 있다.

내가 이번에 아프고 나서, 사용한 비용에 대해 실비 보험 처리를 했더니, 딱 그만큼 돈이 나오더라. 그런데 참 슬펐어. 왜인지 아니? 이게 내 목숨값 같이 느껴졌거든. 내 목숨을 팔아서 번 돈 같이 느껴지는 거야. 그러니 기분이 좋지 않더라구.

나는 그래서, 다른 사람의 불행을 수치로 환산하는 것은 얼마나 위험한 작업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자신의 아픔에 가격이 매겨지는 일이 달갑지는 않을 것이다. 사회에서, 당신은 얼마짜리 아픔이니까 이정도 입니다. 라고 낙인을 찍는다면 얼마나 가슴이 아픈 일일까. 이러한 일들이 도처에서 벌어지곤 하지만, 최소한 나는 그러한 의미로 변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한번쯤 경계하곤 한다.

또한 나는 사실 나의 불행에 대해서도 얼마나 주체적으로 잘 다룰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 왜냐하면 나의 불행을 어딘가 늘어놓는다는 것은, 나 스스로 마음이 편해지고자 하는 의미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의 공감이나 위로를 바라기도 하기때문일텐데, 사람마다 삶의 경험의 깊이와 방향이 다른 것이어서, 결국 각자는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이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내가 원하는 방향의 공감과 위로를 마주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면서도, 마주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하고 결국 마주하지 못한다면 또 어떻게 해야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나는 나의 불행을 내가 결정할 수 있을 정도 - 주체적인 불행의 내어놓음 - 만큼만 나누고 싶을 때도 있는데, 내 손을 벗어나게 되면 어찌 될까 두렵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나의 불행에 있어서도, 가급적이면 안전지대를 놓고 그 안에서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편이다. 내 손을 떠난 나의 이야기는 어떻게 비추어질지, 방향성은 짐작하면서도 실제로 구체의 영역에 들어선 순간, 내 의도와 다르게 마구마구 증식하거나 사그러들기도 하는 것을 봐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각자의 불행에 대한 이야기는 각자의 손에서 주체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의 불행을 너무도 쉽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더불어 남의 불행을 마치 자신의 불행인 양 포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그러려니 이해를 한다. 왜냐하면, 남의 불행의 깊이를 짐작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 무게가 와닿지 않아서 그랬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경험이 쌓이다보면 언젠가 조금이나마 짐작하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기 조금 어렵다. 나는 이러한 것에 대해, 삶을, 삶의 불행을, 삶의 아픈 경험을, 도둑질한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오롯이 껴안을 자신도 없으면서, 이해하고 공감하는 척하며 도둑질하는 것은 나쁜 것이다. 도둑질이 나쁜 것임을 누구든 모르지는 않을터, 나는 이러한 상황을 목도하게 되면, 언제나 안타깝다.

Sort:  

다양한 생각의 끝에 합리적인 답을 찾아가길 바래요. 글을 읽고난 저부터도 다양한 생각이 드네요.

언제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생각이 드셨다니, 글이 잘 닿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불행에 대한 제 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글이네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종종 불행에 관해 제 태도를 점검하곤 합니다. 저도 스스로 경계하자는 의미에서 작성한 글이기도 합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글이네요..... @홍보해

닿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께도 닿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qrwerq님 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songa0906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 도둑질은 결국 자신을 '타인의 고통에 공감할 줄 아는 사람'으로 패키징 하는 것에 지나지 않아서 그 속내가 들여다보이면 오만 정이 떨어져서 거리를 두게 되더라고요. 얕은 공감이 가장 폭력적인 무기로 작용하는 사례를 종종 보는데.. 참 마음이 참담합니다.

저도 이 관점에 매우 동의합니다. 얕은 공감까지는 그나마 괜찮을지도 모르는데, 거기에서 더 깊이 나아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공감은 정말로 마음이 아픕니다. 어쩌면 공감 자체보다 공감의 태도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이기적인 사람들은 남의 불행도 자신을 포장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남의 불행에 공감하는 듯 하면서 속으로 자신의 행복을 확인한다고 착각하며 안도하는 것 같아요. 그런 사람들은 몇 번 접하면 자연스럽게 멀리하거나 적당히 선을 긋게 되는 것 같아요

저 스스로도 사실 그러한 태도에서 완전히 자유롭기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사람이니까요.하지만 언제나 조심하고 있습니다. 남의 불행에 가치를 매기지 말 것, 이용하지 말 것, 그대로 받아들일 것. 이런 생각들을 항상 하면서, 살려고 노력합니다.

자신을 포장하는 도구로서의 공감하는 척하기는 결국 누구든 알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들은 언제나 느낌과 직관을 가지고 있고, 생각보다 쉽게 알아차리곤 하니까요.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 좋은글이였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제가 글을 적은 목적에 따라 잘 닿은 것 같아 다행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언가 심오함이 느껴지고 조심스러움이 느껴져서 댓글을 달기가 주저됩니다. 혹시 무언가 더 쓰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셨던걸까요?

좋은 저녁 보내세요.

제가 너무 글을 무섭게(?) 적었던 걸까요. 삶의 불행과 이를 바라보는 시선을 다룰 때에는, 저도 스스로 조심하는 편입니다. 일종의 푸념에 가깝습니다. 사실 더 쓰고 싶은 말들도 있기는 한데, 아마 저 스스로에게 비추어보았을 때 좀 더 개인적인 이야기가 될 것 같아, 우선은 말을 아끼는 중입니다.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들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러다가 본인에게 큰 불행이 닥치면 어쩌려고 ㅜㅜ
착하게 살아야 겠어요~

그래도 각자 불행이 오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불행이 오더라도 작은 불행만 오기를 바라봅니다. 착하게 사는게, 처음에는 손해보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나중에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댓글 감사합니다.

오늘은 특히나 많은 공감을 하게 되네요. 공감능력이 하나의 스펙이기도 한 시대이기에 종종 사람들은 거짓 위로와 공감을 하기도 합니다. 진심과 꾸며낸 공감의 간격은 얼마나 될까요..

공감이 '능력'으로 평가받는 시대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잘 와닿지 않는 위로와 공감도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선의를 곡해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가급적 긍정적이고 좋은 방향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우선 믿어볼 뿐입니다. 사실 할 수 있는게 그것 밖에 없기도 하지요.

저는 단지 방식이 서툴다고 믿을 뿐입니다. 확실히 그 간극이 나타나전까지는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697.39
ETH 3145.23
USDT 1.00
SBD 3.83